시경' 에는 양잠에 관한 장들이 많이 있는데, 어떤 시사들은 당시 여성이 뽕나무를 채집한 바쁜 노동 장면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풍기 7 월" 은 봄빛이 맑고 새말이 향기롭다고 썼다. 여자는 바구니를 들고 뒤를 따르며 부드러운 뽕을 빌었다.
봄에는 햇빛이 맑고 황달새가 노래하고 있다. 여자들은 세탁 바구니를 들고 오솔길을 따라 걸으며 누에를 위해 어린 뽕을 따고 있다.
상대에서는 갑골문에' 상, 누에, 실크, 실크' 라는 글자가 나타났다. 주조에 이르자 뽕나무 양잠은 이미 평범한 농사일이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뽕나무는 조각으로 재배되었다. 우리나라 노동인민은 뽕나무를 개량하여, 많은 다산의 양질의 품종을 재배하였다.
전국 청동기의' 채산도' 에 묘사된 뽕나무에는 두 가지가 있다. 낮은 뽕나무는 후세 사람들에게' 지상' 이라고 불릴 수 있다.
오디, 고서에 따르면: 첫해에 오디, 좁쌀을 함께 심고, 오디 나무가 성숙한 좁쌀만큼 키가 크면 땅에서 자르면 이듬해 뿌리에 새로운 가지가 자란다. 이런 오디 따기 관리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연엽비료 생산량이 높다.
뽕나무의 출현도 잠업 생산 발전의 큰 발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