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 혼합" 이론의 형성
모든 문예 작품은 감정을 토로해야 한다. 시, 특히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시 창작에서 시인의 명확한 시비, 강한 사랑과 미움, 감동적인 희비를 표현해야 한다. 가슴 뭉클한 시가는 항상 시의 행간에 시인의 희로애락으로 가득 차 있어 독자의 마음을 감동시켜 아름다움을 누리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바이 주이 (Bai Juyi) 는 "사람들을 만지는 사람들은 먼저 걱정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디드로도 말했다. "감정의 자질이 없으면 어떤 스타일도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없다." 시가 풍부하고 강렬하며 뜨겁고 섬세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이 시의 성공의 중요한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고대의 작가와 비평가는 시가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진작부터 알고 있었다. 예를 들어, "모시서" 작가는 "시인의 뜻은 마음에도 있고, 말은 시, 정은 속에 있고, 형태는 말 속에 있다" 고 말했다. 여기서' 정' 과' 지' 는 명확하게 함께 놓여 있는데, 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사상 (지) 과 감정 (정) 을 표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