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마용은 원래 표면이 채색되어 있었다. 병마용이 처음 출토되었을 때는 모두 밝은 페인트로 주홍, 자홍, 분홍색, 분록색, 분보라색, 분란, 오렌지, 블랙, 화이트 등이 있었고, 10 여 가지 색이 있었다.
하지만 2 천여 년의 깊은 매장을 거쳐 보존된 물감들이 출토된 후 산소산화에 의해 색이 10 초도 채 안 되어 순식간에 사라지고 하얗게 변했다. 나중에 볼 수 있는 것은 남아 있는 페인트 자국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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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마용 조형은 기본적으로 실생활을 바탕으로 수법이 섬세하고 명쾌하다. 도자기마다 옷차림과 표정이 다르다. 인물의 헤어스타일은 여러 가지가 있고, 손짓도 제각각이며, 얼굴 표정은 더욱 다르다.
그들의 옷차림, 표정, 손짓으로 관직인지 병사인지 보병인지 기병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모든 진회 얼굴은 진인의 독특한 위엄과 여유를 드러내며 뚜렷한 개성과 강렬한 시대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병마용 조각상은 회화와 플라스틱을 결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연대는 오래되었지만, 처음 발굴했을 때 인물의 얼굴과 옷에 그려진 색채를 희미하게 볼 수 있었다.
수법에서 전신을 중시하고, 구도가 교묘하고, 기법이 유연하며, 진실성과 장식성이 풍부하다. 이 때문에 진 병마용은 중국의 조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미 정리하여 출토한 천여 개의 도용, 도마래를 보면, 거의 비슷한 점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