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을 가로로 접고, 다시 가로지르고, 다시 세로로 체크하고, 마지막으로 누르면 한 글자씩 완성된다. 서예의 획 구조는 글씨를 잘 쓰는 중요한 부분이다. 글씨를 쓸 때는 필획이 "경중완급, 두께가 다르다" 는 이치를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초서는 한자의 한 글자체로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 연대를 막론하고, 무릇 조잡한 글자는 모두 초서로 여겨진다. 좁은 의미, 즉 특정 서체로 한대에 형성되는 것은 예서의 기초 위에서, 글쓰기를 위해 단순함을 위해 진화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동진 () 에서 나온 것으로 당시의 신초서 () 와 구별하기 위해서다. 한나라의 초서는 조창이라고 한다. 신초서는 비교적 오늘의 풀이라고 불리며, 대초 (광초라고도 함) 와 잔디로 나뉘어 광란 속에서 아름답게 느껴진다. 이지민이 말한 바와 같이, "근지, 고려, 사물, 마음, 깨달음, 그리고 초서의 묘미에 들어간다."
초서가 너무 간단해서 서로 혼동하기 쉽기 때문에 예서를 대신할 수 없고 예서가 전서를 대신하는 것처럼 주요 서체가 될 수 없다. "Shuo Wen jiezi" 는 말했다: "hanxing 에는 초서가 있습니다."
초서는 한초에 시작되었는데, 그 특징은 글자를 지키는 강령, 관규 훼손, 충일, 빨리 달려가는 것이 특징이다. 초안의 뜻이 있기 때문에 초서라고 불린다. 베이징대 교수, 개척자 이지민은 "장지가 초서가 나온 이래 첫 정점을 만들어 이 길에 능숙하고 좋다" 고 평가했다. 초서의 발전을 보면 초서의 발전은 초기 초서, 조창초서, 현대 초서 등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획의 변화는 규칙적으로 따라야 한다. 예를 들면 송강판 삼국오의 급장과 같다. 오늘 풀은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유창하며, 작품을 대표하는 것은 왕희지의' 초월' 과 진대의' 득시' 가 있다.
광초가 당대에 나타나 장욱 () 과 회소 () 를 대표하는 필법이 광범하여 실용에서 완전히 벗어난 예술 창작이 되었다. 그 이후로 초서는 서예가가 조장, 조진, 광초를 모방한 작품에 지나지 않았다. 들풀' 의 대표작, 당대의 장욱의' 복통', 회소의' 자전체첩' 등 모두 현존하는 진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