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문화/예술>> 문학
문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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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중국 소설 발전 개요
고대 중국에 대한 설명, 오페라보다 일찍 시와 산문에서 늦게 성숙했습니다. 장기 봉건 사회에서 소설은 봉건 문인의 멸시를 받아왔다. 고대 중국 소설은 '항상 겸손한' 봉건 정통 문인의 차별적인 시선 아래서 발전하고 번영했다고 생각해볼 수 있다. 이것도 일종의 '반란'이다.
고대 중국 소설은 언제, 어떤 책에서 시작되었나요? 서사적 글쓰기 기법의 측면에서 소설은 드라마처럼 다양한 문예의 높은 통합도를 요구하지 않지만, 시나 산문에 비해 점점 더 높은 요구사항을 요구하고, 그것은 한 번에 형성될 수 없고 한 권의 책으로 표시할 수 없으며 단지 요약할 수 있을 뿐입니다. 우리는 한나라 서문을 중국 소설의 싹트는 시기로 간주하지만, 이는 사실 이 오랜 역사 기간이 소설 양식의 기본 조건에 맞는 소설을 생산했다고 믿지 않는다는 사실에 근거한 것입니다. 실제 상황에 관한 한, 이 시기의 신화, 우화, 역사 전기, '비공식 역사' 전설 등은 모두 소설 예술의 요소를 탄생시켰고, 소설 스타일의 형성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습니다. 동시에 중국 어린 시절 소설의 특징도 드러났는데, 야망과 기묘함을 지닌 두 부류의 인물에 대한 단서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중국 초기에는 소설과 역사전기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한말부터 당전까지의 시기는 중국 소설의 유년기, 즉 중국 소설이 최초로 형성되는 시기이다. 루쉰 선생은 당대 사람이 쓴 소설이나 당대 이후에 쓴 소설과 구별하기 위해 당대 이전의 소설을 '고대소설'이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당나라 소설은 한문단편소설의 완전한 성숙의 징표로 인식되는 반면, 육조소설의 조잡한 요약은 분명히 미성숙하기 때문이다. 『동화소설』과 『고대소설』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소설은 예술의 현실보다는 사물의 '현실'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독특한 특징을 지닌다. 대부분의 작품은 '환상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작가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는 내용을 쓴 것이므로 작품은 일반적으로 '여행'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판타지 소설에 있어서는 인간이 아닌 이야기를 이용해 세계를 반영한 후기 작가들과는 달리, 그들은 “음과 양의 길이 다르고, 인간과 귀신은 모두 실재한다”고 굳게 믿고 있다. 근본적으로 말하면 작가는 '고의로 소설을 쓰는 것'은커녕 소설 쓰는 법도 모른다. 전형적인 상태를 지닌 이 소설은 의심할 바 없이 유년기의 특징을 표현하고 있다. 유이칭(劉伯淸)의 『석수신우』로 대표되는 지인소설, 전보(九寶)의 『신기』로 대표되는 지인소설의 두 가지 대류의 부흥은 당시의 문명적 분위기와 사회습관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는 이후 중국 고전 단편소설의 발전과 분기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일부 장편소설 창작에도 영향을 미쳤던 태동기에 길러진 경향의 발전이다.
"소설은 시와 같지만 당나라에서는 달라졌다." 중국 소설의 발전사로 볼 때 당나라 소설은 질적 비약이다. 당대 소설 중 『태평광기(Taiping Guangji)』라는 책에만 단품 40여 편, 특별집 40여 편, 천 편 정도의 글이 실려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전설이고 다른 하나는 공상. 당나라 소설이 번영한 이유는 유년기 소설 창작 경험의 계승과 발전뿐만 아니라, 정치적 번영과 문화 발전, 황실의 '퇴출'과 '따뜻한 고찰'의 경향과도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당시 심사.
송나라로 소설이 발전하면서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이후 한문단편소설이 주를 이루던 송대 이전 소설사는 점차 송대에서 한문소설사로 옮겨가는 동시에 한문단편소설도 함께 발전하게 된다. 그 궤적. 이처럼 중국 소설의 역사는 한문과 백문이라는 두 가지 실로 상호작용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그 둘은 서로를 흡수하고 관통하며 다양하고 아름답다. 그리고 다시 한중문학사에서 그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그의 위상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문 단편소설의 발전을 살펴보면 송대에 이르러 한문 단편소설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당나라의 잔재인 전설적 문체이다. 두 번째는 유년기 인물소설의 진화인 수첩형 단편소설이고, 세 번째는 유년시절 사람과 요괴소설의 연속이다.
송나라 전설소설의 성과는 당나라의 전설소설에 비해 훨씬 적다. "당나라 사람들은 시사에 대해 주로 썼고, 송나라 사람들은 고대사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의 소설은 교훈을 거의 가르치지 않았고, 송나라 사람들은 교훈에 대해 썼습니다." “아마 당나라 때에는 사람들이 말을 더 자유롭게 하고 시사에 대해 글을 써도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송나라에는 금기가 많아서 문인들이 이를 피하고 고대의 것들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송나라에서는 성리학이 크게 유행했는데, 그 이유는 소설도 좀 더 합리적이었기 때문이다. Zou Chun의 "Tan Yi Gewei", Anonymous의 "Li Shishi's Biography" 등과 같은 흩어져 있는 금과 옥으로 만든 작품. 송나라 사람들은 유례없는 메모를 많이 했습니다. 그 중 대부분은 이야기이거나 소설과 유사합니다. 북송 초기에는 손광관의 『북몽소연』과 같은 당오대 사건을 주로 기억했고, 북송 중기 이후에는 현 왕조의 사건을 주로 기록했다. Sima Guang의 "Sushui Chronicles"; 남송 왕조의 사람들은 주로 Hui 왕조의 "Qingbo Magazine"과 같은 북송 왕조의 옛날을 기억했습니다. 송나라의 환상 소설은 "단순하고 문학적 재능이 부족"했으며 그 업적은 역사적 사소한 문제에 대한 기록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홍 마이의 "이건 지"와 같은 영향력있는 작품도 여러 개있었습니다. Wu Shu의 "Jianhuai Yiyi"등. 송대의 한문 단편소설은 그 성취도가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그 수와 다양성이 풍부하여 소설사에 이름을 올릴 만하다. 중국 고전 소설에 대한 Ningren의 가장 큰 공헌은 북송 초기 이전의 많은 고전 중국 단편 소설이 보존되어 있는 방대한 "Taiping Guangji"의 편집이었습니다.
진원대 한문단편은 양이나 질에서 송나라 수준을 넘지 못했다. 그러나 개발 단서는 깨지지 않았으며 Yuan Haowen의 "Xu Yi Jian Zhi", Liu Qi의 "Gui Qian Zhi", Tao Zongyi의 "Nancun Stopping Farming Record" 등과 같은 더 영향력 있는 컬렉션이 있습니다.
명나라의 한문 단편소설은 동시대 지방의 장편소설, 단편소설과 경쟁할 수는 없지만, 중국 고전소설의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명한 전설, 이상한 이야기, 명확한 소설 모음집으로는 Qu You의 "Jian Deng의 Xin Hua", Li Zhen의 "Jian Deng Yu Hua", Shao Jingzhan의 "Leng Yin Hua 찾기", Zhang Chao의 "Yu"가 있습니다. . "Chu Xin Zhi", He Liangjun의 "He Dai Yu Lin" 등 이 컬렉션에는 풍부한 문학적, 정서적 품질을 지닌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Song Lian, Liu Ji, Ma Zhongxi와 같은 유명한 산문 작가들도 일본 소설의 유명한 작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나라 초기부터 명나라 말기까지 6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중국 고전 단편소설은 대부분 진·당 시대에 쓰였으나 그 중 당나라를 능가한 것은 없다. . 중국고전소설이 흥성하던 청나라에 큰 변화가 일어나 세계적 의미와 영향력을 지닌 '중국 작업실의 기이한 이야기'가 탄생하면서 중국고전소설의 발전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전설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이상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루쉰)는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의 글쓰기와 내용의 기본 특징을 요약합니다. "요재"의 "지과이"와 육조의 "지과이"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푸송령의 "지과이"는 "이상함"을 믿지 않는 반면, 육조 사람들은 "지과이"를 믿습니다. "이상함"은 의도하지 않게 "이상함"을 홍보한 반면, 포송령의 "지웨이"는 의도적으로 "이상함"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중국 작업실의 기묘한 이야기』에는 “겨드랑이를 모으고 헛된 글을 써서 저승의 기록을 이어갈 수는 없고 고독과 분노의 책일 뿐이라는 말이 있다. 이런 식으로!" 『요자이』가 출간되자마자 그 글은 유명해졌습니다. 비록 누구도 그들과 경쟁할 수는 없지만, 그들 각자는 그들만의 업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확실한 영향력을 지닌 작품으로는 Wang Shizhen의 "Chibei Ou Tan", Yuan Mei의 "Zi Buyu"(예: "Xin Qixie"), Shen Qifeng의 "Xie Feng", Man Ren Bang'e의 "Night Tan Sui Lu", Zeng Yandong의 "샤오도우 셩" 잠깐만요. 이후 시지(十治) 때부터 광서(廣書) 시대까지 왕도의 『은곡고계』, 『송음만로』, 『송빈소화』, 현정의 『엽우추로』 등이 있었다. Lu Xun은 이후의 여러 컬렉션에 대해 논평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Liao Zhai'의 문체와 문체는 한동안 광범위하게 퍼졌지만 기록은 점차 희귀해지고 수백 번의 불꽃놀이 이야기가 번창하고 있습니다." Cheng Zhixiang의 "This" Chinese Language "와 Jia Ming의 "Nu Liaozhai" 등도 있습니다. 이것은 "요재"의 영향과 그의 편지 쓰기의 성대한 계기를 보여줍니다. '요자이'가 100년 넘게 인기를 얻은 후 지윤의 '웨웨이 초가집 노트'가 속속 나왔다. 지씨의 『요재』에 대한 비판은 “작가가 아니라 재능 있는 학자의 펜”이라며 상당히 비판적이었다. "자
(zhī地anni)는 당나라 전설의 세부 사항을 가지고 있지만 육조 전설의 단점도 있습니다." (루쉰의 말) 루쉰은 '웨웨이'를 칭찬하며 "그는 놀라운 일에 대해 사려 깊고 제 시간에 설명할 수 있으며 잡다한 조사와 분석에서도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야기가 우아하고 우아하며 하늘은 점점 더 풍성해져서 그를 따르는 사람은 자리에 앉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웨웨이'는 진실을 이해하기 위해 사건을 기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스토리도 풍부하지 않고, 캐릭터도 풍부하지 않습니다. 논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요재』의 강렬한 참신한 풍미가 결여되어 있으며, 문학적 가치보다 학문적 가치가 더 높다. "Yuewei"이후에는 신자들도 함께 모였습니다. 청나라 사람들의 노트는 거대한 공간이었으며, 한문 단편 중에는 필기 소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노트에 실린 작품은 대부분 소설이지만, 노트에 소설의 요건을 충족하는 작품도 많다.
우리가 이를 식별하고 분류해야 합니다.
송나라 소설의 형성과 발전, 진화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송나라의 대본의 출현은 혁명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그 긍정적인 의도는 적어도 다음과 같다. ① 한문에서 모국어로 소설의 표현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독자층을 확대하여 소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킨다. ② 작품의 서술 대상이 봉건 시대 학자에서 민간인, 특히 시민으로 바뀌면서 작품에 대한 이념적 관점과 미적 취향도 달라졌다. ③토속 단편소설과 소설의 기초를 다졌다. 필로우 토크 소설의 부흥은 “실제로 중국 소설사에 있어서 큰 변화”이다. (루쉰어)
'화번'은 원래 화자의 원문이다. "말하다"는 것은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기술로서는 당나라에서 유래하여 송나라에서 번성한 것이 아주 오래전이다. 당나라 이전에는 '말' 활동이 대광(大廣)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었으며, 통치 기간에는 주로 오락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당대에는 '말하기'라는 기술이 '시민문학'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있었다. 중국고전소설과 당나라 변문으로 인해 대화서는 내용과 형식을 불문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송나라 시대에는 기와, 굴란, 찻집, 와인 가게, 거리, 궁궐, 사찰, 저택, 마을 곳곳에 '말'이 퍼졌다. 이런 식으로 전문적인 '스피커' 그룹이 등장했고, 대본을 쓰는 그룹과 '스피커' 길드도 등장했습니다. "연사"는 "가족 수"라는 전문적인 업무 분업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 수" 중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두 가족은 "소설"과 "역사 이야기", 특히 "소설" 가족입니다. '말하기'에서 스토리텔링 소설로 진화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연사의" 원고인 대본은 사람들이 읽는 것이 아니라 스승과 견습생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말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대본은 문학적 목적이 아니라 전문적인 필요를 위해 편집되었습니다. 문화에 대한 시민의 요구가 향상되고 인쇄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연사'가 사용하는 문자는 점차 가공되고 다듬어져 인쇄되어 사람들이 읽을 수 있도록 배포되었습니다. 자국어 문자가 대중에게 유포된 후, 자국어 소설이 탄생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 예술과 대본은 어떤 의미에서 분리되었습니다.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는 대부분의 동화책이 단품으로 유통되었으며, 대부분 민속 예술가들의 서명이 거의 없이 시장에 유통되었습니다. 특히 송나라와 원나라의 작품은 구별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설을 다루는 사람들은 그것을 하나로 묶어 '송원본'이라 부를 수밖에 없었다. 송원대본이 몇 권이나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아직 없다. "Tao Shi"["Pinghua"(또는 "Pinghua"라고도 함)] 스크립트. 대부분은 원나라에서 나온 것이다. 『영락대전』 46권의 기록에 따르면 ***26편(안타깝게도 그 중 많은 부분이 유실되었다. 현재는 『평화편본』만 남아 있다). 오대', '천상오평화', '송나라 현하') 『유물』과 『강의』의 대본은 소설이라기보다는 대략적인 소설일 뿐이지만, 작품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송나라의 '말하기' 기술의 부상은 당시 도시 경제의 변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 Tokyo Menghua Lu', 'Capital Records', 'West Lake Old Man Fansheng Lu', 'Mengliang Lu' 및 'Wulin Old Events'. p>
명나라 시대는 토속 단편 소설이 번성했던 시대였습니다. 자국어 단편소설에 관한 한 명나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공헌을 했습니다. 첫째, 송, 원, 명나라의 예술적으로 결함이 있는 대본을 처리하고 다듬었습니다. 두 번째는 자국어 소설 모음집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명나라에서 자국어 소설(단편소설)이 많이 창작된 시기이다. 지방어 소설(단편소설)이 가장 번영한 시기는 만력 이후, 특히 도시 경제가 발전하고 도시 계층이 형성되었던 남부 지역이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삶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토속 단편소설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작품집으로는 홍변(Mu Ming)의 『청평산당화번』과 『삼인삼』이 있다. Words" by Feng Meng.”(“The Ming Yan of Yu Shi”, “The Tong Yan of Awakening the World”, “The Heng Yan of Awakening the World”) 및 Ling Mengchu의 “Er Pai”(“처음에 놀라다”) 순간', '두 번째 순간의 놀라움').
'청평산당화번'은 원래 6권으로 나누어 60권의 소설을 수록했다. 그중에는 송나라와 원나라의 오래된 작품이 있고, 일부는 명나라 작품이다. 『세자』에는 풍맹룡이 편집한 모든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얼패(Erpai)"의 대부분의 작품은 명나라의 링몽추(Ling Mengchu)가 쓴 것입니다. 벤(Feng Menglong)은 "만능" 대중 작가이며 대중 소설 이론에 대한 뛰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가 편찬한 『세자』는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면을 망라하는 폭넓은 주제와 뛰어난 작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예술 창작물을 남겼다. 여기에서 우리는 송, 원, 명나라 문자의 뛰어난 업적을 볼 수 있습니다. "Er Pai"는 "San Yan"과 동시에 최초의 대화 모음집으로 총 80개의 작품이 있습니다. Ling Mengchu의 생각은 Feng Menglong의 생각보다 훨씬 덜 발전했으며 그의 책에 나오는 찌꺼기는 "Three Words"에 나오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합니다. 그러나 예술에서는 "풍경에 대한 서정적인 묘사가 눈과 귀만큼 생생하다"고 합니다. (손 카이디의 언어)
나는 "항아리를 들고 있는 노인"에게 "세 단어"와 "두 파이"에서 40개의 작품을 선택하도록 요청하고 "현대와 고대의 놀라운 불가사의"라고 명명했습니다. "와 "어패"는 한때 사라졌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명나라 소설의 기본 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선집은 대중에게 광범위하고 심오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는 '삼암'과 '어패'의 영향을 받아 의태문자 창작 붐이 일었고 40권이 넘는 모음집이 있다. 그들의 생각과 예술성은 "San Yan"과 "Er Pai"만큼 좋지는 않지만 여전히 동일하며 처음에 Li Yu의 "The Twelfth Floor", "Zhao Shi Cup"을 읽을 가치가 있습니다. "Master Yuan Heng", Zhou Qingyuan의 "West Lake Two Episodes", "Donglu Gu Kuangsheng"의 "Drunken Awakening Stone" 등
청나라 건가시대 이후에는 문헌비평의 경향이 성행하였고, 학자 관료들은 소설에 열광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현상이 청나라 말에 와서야 비로소 소설이 활발하게 발전하였다. .
명나라 초기에는 『삼국지연의』와 『수호전』이 연이어 출간되면서 중국 소설사가 역사 발전의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음을 알렸다. 이후 중국소설의 역사는 단편소설에서 새로운 소설시대로 전환되었다. 한문 단편소설과 한문 단편소설은 각자의 법칙에 따라 발전 발전해 왔으며 때로는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그 성취와 규모는 장편소설과 비교할 수 없다. 『사대서』는 각각의 장르를 장악하고 있다. 『삼국지연의』는 역사상 최초의 소설이자 역사소설의 전형이다. 『수호』는 농민봉기를 종합적으로 묘사한 최초의 걸작일 뿐만 아니라, 영웅전설의 모델이기도 한 <서유기>는 신과 악마에 관한 최초의 장편소설일 뿐만 아니라 신과 악마에 관한 소설의 모델이기도 하다. 『황금평』은 세상사를 다룬 최초의 장편소설이자 문인이 단독으로 창작한 최초의 성공적인 소설이다. 그들은 각각 새로운 창작의 영역을 만들어냈습니다. 『사대서』의 위대한 업적은 장편소설 창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심지어 『삼국지』 시리즈, 『수호』 시리즈, 『서유기』 등 여러 장편소설 시리즈를 형성하기도 했다. 시리즈, "Jin Ping Mei"시리즈 등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문화적 사고에 영향을 미치며 사람들의 영적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거대하고 미묘한 힘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중국 역사상 풍자 작품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2세대 전인 청나라 건륭제 때 『선비』와 『홍루몽』 두 편의 걸작이 출간됐다. 루쉰이 『선비』를 그토록 칭찬한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선비”는 열린 마음으로 출판되었고, 현재의 병폐를 지적했으며, 특히 현재의 경향을 지적했다. 학계에서는 글이 간결하고 유머러스하며 재치가 있어 풍자라고 할 만한 책이 이 학과에밖에 없다고 한다. ") 『선비』는 『사대서』 외에 또 다른 길을 열었다. . 이는 청나라 말기 비난소설 창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루쉰의 후기 수필에도 영향을 미쳤다. '붉은 저택'의 성과와 영향력에 대해서는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이념적, 예술적 특성과 관계없이 중국 소설과 문학사의 정점이자 세계 문학의 걸작이기도합니다. 이 작품의 위대한 업적은 고대 중국 소설의 사실주의 창작 예술을 영광스럽게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국지』, 『수호』, 『서유기』가 민중들 사이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면, 『선비』와 『홍저』의 영향력은 사학 관료들 사이에 있다. 특히 '홍루몽'을 읽고 말하는 것은 오랫동안 학자 관료들 사이에서 습관이자 유행이 됐다. 시와 책을 다 읽어도 그렇다." 이는 청대 지식인들 사이에서 '홍루몽' 열풍이 있을 뿐만 아니라, '홍루몽'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람의 지식을 측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붉은 저택의 꿈』에 대한 평론은 지난 200년 동안 수많은 평론가와 수많은 속편이 나왔으며, 그 수와 연구 성과는 중국 소설사상 유례가 없다. . "붉은 저택의 꿈"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리돌로지(Redology)"라는 사상의 학파를 형성해 왔으며 이제는 세계적인 지식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중국인의 자부심이다.
『붉은 저택의 꿈』 이후 시대적 여파로 인해 소설 창작은 침체에 빠졌지만, 청나라 말에 이르러서야 소설이 다시 꽃을 피웠다. 청나라 조정의 극심한 부패로 인해 사회는 큰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소설 이론이 고도로 발달하였고, 많은 잡지가 창간되었으며, 인쇄업도 발전하고 번영하여 소설 창작에 편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짧은 이야기. 최근의 대략적인 통계에 따르면 청나라 말기의 소설은 천 종류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4대 소설가"(Li Boyuan, Wu Yiàn, Liu E, Zeng Pu) 중에서 Li Boyuan과 Wu(이 단어를 입력할 수 없음)만으로도 수십 편의 소설을 만들었습니다. 청후기 소설은 내용과 기법 면에서 변화기의 특성을 반영하여 새로운 요소를 많이 담고 있다. 아잉(천흥돈) 선생은 청후기 소설의 연구와 편곡에 가장 큰 공헌을 하였고, 위소창 선생도 많은 기초작업을 하였다. 전체적으로 보면 명대와 청대 이전 소설에 대한 연구에 비하면 매우 취약한 것으로 보인다. 기록할 수 있는 것은 '4대 비난 소설'이다: 이보위안(Li Boyuan)의 '관료의 출현', 우인(Wu Ren)의 '20년 동안 목격한 이상한 정세', 유이(Liu E)의 '라오스 여행기', 증푸(Zeng Pu)의 '니에(Nie)' 하이화."
중국 고대 소설의 발전 역사를 정리하면, 송대 이전에는 송원대에 한 가지 고전 단편소설의 발전이 있었다. 한문, 지방어, 소설, 단편소설, 다행 전개 등 다채로운 정황을 선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