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 에서'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애인' 에 이르기까지 그린나비는 그의 심미 정취가 철강처럼 차갑고 어떤 감상도 용납할 수 없다는 느낌을 주었다. 감독으로서 그린나비는 혹독한 논리와 맹목적인 폭력 속에서 자신의 열정을 찾아 세상을 예리하게 해부해 왔다. 그래서 그가' 베갯잇 금서' 에서 온정을 보여줬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이 영화는 이전 작품만큼 차갑고 지적인 표현주의적이지만 이야기의 낭만과 부드러운 결말은 그레나다가 정말로 세계에 대한 그의 태도를 바꾸고 싶어하는지 의문이다.
베개 옆에 있는 금서는 여느 때와 다름없이 전형적인 의식감으로 Greenaway 에 둘러싸여 있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것 같다. 서예는 이야기의 단서로서 장식이 되었다. 특히 동양인에게 서예에 대한 영화의 강조는 쾌감을 주지 않고 오히려 저속화의 위험이 있다. 분명히 이것은 그린나비의 동양에 대한 오해이다. 그는 동양의 진정한 정신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다. 그는 겉으로만 흐를 수 있고 이국적인 자기 위로에 만족할 수 있을 뿐이다.
이 영화의 서사도 평범하고 가식적으로 보인다. 시각적 효과는 부드럽고 섬세하며 겹치는 몽타주 효과를 많이 만들어 냈지만 대기, 거짓, 부자연스러움, 위선 문예 냄새로 가득 찬 것에 지나지 않는다. 마치 배우들이 버스 한 대를 타고 매표원 그린나비에게 노예가 되어 진심을 다하지 않는 상징이 된 것 같다. 비교하면 그린나르웨이의 초기 영화는 더욱 견고하고 강력했고, 각종 영화 원소들이 잘 융합되어 그의 독특한 방식으로 전통적인 영화 관념을 뒤엎었다. 허무항허무와 폭력으로 폭력에 대항하는 혐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감독님에 대해서
피터 그린나르웨이 1942 는 영국 웨일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먼저 삼산학원에서 공부했다가 나중에 월샘의 포레스터 예술대학에 입학했다. 1960 년대부터 그는 자신의 고도의 실험성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그린나비의 영화는 그에게 엄청난 국제적 명성을 가져다 주었고, 스타일주의, 엘리트주의, 몽매주의, 지성표현주의, 여성혐오증 등 다양한 모자가 그의 머리에 씌워졌다.
그린나르웨이는 대부분의 영화가 공허하고 감상적이라고 생각하는데, 많은 실험예술영화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른바 예술영화들은 할리우드 주류 영화처럼 그린나르웨이가 멸시하는 영화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린나웨이는 1982' 화가의 계약' 촬영 이후 일련의 시각적 전복적인 영화를 연출해 탐욕과 어둠을 선보였다. 그의 영화는 내용이 심오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서사 문법은 주류 단일 방식과 크게 다르며 반박할 수 없는 실험성과 깊이를 가지고 있다. 줄곧 좋은 흥행 성적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Greenaway' 는 많은 충실한 관중을 얻었다.
그린나비의 가장 유명한 영화는'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애인' 이다. 이 영화는 짜릿한 인간의 삼키기로 끝나고 섹스, 노출, 영국 대처주의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어우러져 카프카식의 풍자적 우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는 매우 난폭하고 배교하여 미국에서도 큰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필립 코프만의' 헨리와 조안' 과 페드로 알모도바의' 나를 묶어라' 와 함께 악명 높은 NC- 17 급으로 열광하는 팬들은 소수의 작은 극장에서만 이 영화를 감상하게 됐다. 1993 촬영한' 신기한 보배' 는 Greenaway 의 한계를 돌파해 지금까지 미국에서 상업상영을 하지 않았고, 이 영화를 본 사람도 거의 없다.
대량의 정교한 그림이 일본 궁정 생활의 동양 맛을 보여 주며, 물론 인체와 서예의 정교한 조합도 많다. 물론 가장 특별한 것은 제 13 장' 인체 서예' 와' 베갯풀' 의 전시 과정이다.
영화 분석
영화는 일본 궁중 여관청이 저술한 명작' 베갯풀' 을 배경으로 인체에 글씨를 쓰는 일본 여서예가 야자를 주인공으로 서예의 아름다움이 대표하는 동양 맛과 동양의 억압과 반압을 선보였다. 영화 속의 줄거리 발전은 거의 동양 서예와 베갯풀과 관련이 있다. 노자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몸의 서예를 받아들였고, 심지어 이것이 유일한 서예라고 생각했다. 어머니의 영향으로 노자는 베갯풀을 받아들이고 현대의 겸손으로 자신을 격려했다. 젊은 노자는 동양미학의 경지와 취지에서 배양된 것이다. 노자는 원래 서예의 수취인이었는데, 이것은 그녀의 동양 여자의 숙명이다. 남성의 성욕을 어느 정도 상징하는 솔이 이미 피부를 정복했다. 이것은 펜과 종이의 관계이자 남자와 여자의 관계이다.
노자는 결혼 후 자기 집에 불을 지폈는데, 이것은 가부장제 (가부장제의 대표는 출판자, 그녀의 아버지가 아님) 와 부권에 대한 그녀의 반항이었다. 독립생활을 한 후 그녀는 점차' 종이' 에서' 펜' 으로 변해 자신의 생활의 주인이 되었다. 자신의 베갯잇 책을 출판하는 것은 노자가 세속에 도전하고, 남성권에 도전하고, 자신의 행동에 도전하는 것이 되었다. 셰랑, 그녀와 출판사의 양성애 연인이 그녀의 첫 책이 되었다. 영화 속 베갯풀 13 장의 표기법과 발표 방식은 7 종죄와 상당히 비슷하다. 결국' 사형' 이라는 책을 받은 후 출판사는 자신의 생명을 끝냈다. 그것은 자기 해방의 승리를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가부장제의 지속을 끝내고 이런 넓은 의미의 가부장제에 대한 아버지의 모욕을 보복했다. 이것은 유명한 영화'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연인' 에서 그린나비의 최종 결말과 비슷하다.
영국의 유명한 감독 그린나비는 초기에 많은 실험 단편영화를 찍었고, 나중에는 영국 TV 4 대를 위해 영화를 찍었고, 오랫동안 색다른 스타일을 표방했기 때문에 그의 영화는 줄곧 스타일과 수법으로 유명하다. 학창시절의 회화 경험은 그의 작품이 그림의 정교함과 시각적 충격을 추구하게 했다. 이 두 점은 이 영화' 베갯잇서' 에서 강화되고 융합되었다.
그린나비의 모든 영화에는 기이한 줄거리가 있는데, 이 영화도 예외는 아니다. 노지가 한 인체에' 베갯풀 13 장' 을 적고 출판사에 건네준 줄거리는 정말 놀랍다. 출판사는 마지막 장' 사형의 책' 을 보고 기꺼이 목숨을 포기했다. 이러한 극도의 프로그램화된 이야기와 세부 사항은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Greenaway 의 더욱 양식화된 화면을 통해 매혹적인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짧은 시각미감이 사라지자 영화 속의 모든 것이 텅 빈 화면 앞에서 그렇게 흐리멍덩해 보였다.
영화 촬영 수법의 가장 큰 특징은 회화 기법을 창의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양, 위치, 크기가 다양한 작은 화면은 전체 큰 화면과 다양한 시각과 구조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큰 화면 서예와 대립하는 작은 화면 설명, 추억의 화면, 겹치는 화면과 비슷한 영화 언어 기능을 갖추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다재다능한 다단계 중첩과 크기 화면의 병행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언어 스타일과 화면 표현이 형성돼 그린나르웨이가 영화에서 진행한 영화 언어 실험이다.
영화의 이야기와 그것이 표현하는 것은 영화의 필수 요소이지만, 결코 유일한 것은 아니다. 그린네빌 영화의 이야기는 동양적인 분위기와 실험적인 영화 언어로 가득 찬 정교한 화면 앞에서 이미 부차적인 지위로 물러났다. 단지 그들에게 적합한 전달체를 제공했을 뿐이다. 많은 주류 이야기 영화에서 그린나웨이의' 베갯풀' 은 우리에게 흥미진진하고 고무적인' 색다른' 영화를 보여 주었다.
베갯잇 금서' 는 두 시대가 분리되어 있지만 내면은 묵계가 있는 여자의 일기를 블루본으로, 대량의 새로운 컴퓨터 기술을 활용해 각 시대와 각 시공간의 시간을' 그림 속의 그림' 형식으로 같은 영화 평면에서 펼쳐 전대미문의 영화 문법을 발굴했다. 때때로 우리는 분명히 렌즈를 전환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그는' 그림 속의 그림' 으로 바뀌었고, 평행몽타주는 그의 영화에서' 평면 몽타주' 로 변했다. 그림속의 그림' 을 통해 관객, 연극가, 숨겨진 영화감독의 지위는 평등하다. 관객이 보는 사람과 일은 무심코 감독의 눈을 통해 보지 못했다.
그린나비는 영화에서' 화중화' 기술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최초의 감독이다. 크기 화면은 시공 점프를 가능하게 한다. 큰 그림과 작은 그림의 이미지는 동시에 다른 위치의 관련 이벤트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 그림은 발행인과 제롬이 발행인의 집에서 섹스를 하는 것이고, 작은 그림은 노자가 집에서 제롬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평면 몽타주의 일반적인 커팅을 깨뜨림) 노자는 차를 몰고 출판상가 (크기도를 하나로 합친 것) 로 갔고, 그녀는 착지 창구에 와서 큰 그림의 장면을 보고 슬프게 떠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10 세기의 궁중 여관청과 같은 다른 시공간의 사건은 90 년대 청원야자의 운명과 멀리서 호응했고, 감독들은 그들을 같은 화면에 넣어 처리했다. 노자가 출판사를 두 번 방문한 것과 같은 다른 시간에 일어났으며 (20 년 간격) 동시에 다른 스크린에 나타났다.
큰 화면에서 하나 이상의 작은 화면을 만듭니다. 이 화면의 크기와 위치는 TV 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갯잇 금서' 는 컴퓨터로 이미지를 처리하고, 영상층이 겹겹이 겹친다. 각 이미지 레이어는 서로 다른 시공간에 발생하는 이벤트일 수 있지만, 서로 관련되거나, 서로 인과적이거나, 같은 이벤트를 표현합니다. 그것은 같은 주제, 즉 섹스주의의 글쓰기, 이미지와 이 문장 사이의 결합이 멀고 뒤섞여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Greenaway' 는 정밀한 편집, 세심하게 디자인된 이야기 구조, 풍부한 창의력, 상상력으로 서사 문법과 영화 형식의 다양한 가능성에서 스크린에서의 다중 화면 다양화를 실현해 주류 영화의 단일 시간순서를 뒤엎었다. 많은 시청자들이 이런 영화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매우 실험적이고 파괴적인 영상과 서사로도 관객들을 이해하기 어렵지만, 피터 그린나르웨이가' 그림 속의 그림' 사용에 대해 뚜렷한 서사 전략을 가지고 있어 스크린과 영화감독의 존재를 부각시켜 영화의 물질적 현실의 복원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 가장 중요한 표현이 하나 더 있다: 여성의 지위.
간단한 설명:
피터 그린나르웨이 감독은' 몸과 문학' 을 삶에서 분리할 수 없는 주제로 보고 흥미진진하고 눈을 즐겁게 한다. 영화에는 몸에 적혀있는 누드 장면이 많지만 영화는 매우 우아하여 일반 누드 영화와는 많이 다르다.
인터뷰
베갯머리 금서-욕망과 글쓰기
크리스토프 하우소니: 대부분의 영화는 서양 문화와 역사의 그림자에 깊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무엇이 너로 하여금 위험을 무릅쓰고 동방으로 가게 했니?
피터 그린나르웨이: 음,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연인부터, 저는 밀실 공포증에 초점을 맞춘 세 편의 영화를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17 세기의 바로크 예술은 나에게 이런 예술 형식의 섹스와 폭력에 대한 운용, 물론 과장된 표현 수법을 포함한 많은 본보기를 주었다. 나는 그것들을 일부 상황과 비교했다, 비록 이러한 대비가 관객들에 의해 이해될 수 있을지는 아직 논란이 있다. 이 몇 편의 영화가 끝난 후, 나는' 스포로의 마법 암호' 부터' 신기한 아기' 까지 3 부작을 찍으려고 한다. 처음에는 시체 페티쉬에 관한 영화가 있었다. 모든 배우는 반드시 65 세 이상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나는 영국의 좋은 배우들을 이용하고 싶기 때문이다. 우리의 비축 자금은 매우 적다. 게다가, 이것은 시체 성애에 관한 영화이기 때문에 우리는 대량의 보충 자금이 필요하다. 그래서 나는 몰래 이 영화를 찍고 싶어, 이렇게 하면 바깥 세상이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65 세 이상의 배우, 시신벽증과 미스터리 촬영은 투자자들의 좋은 생각이다. 그래서 나는 방향을 조금 바꿔 책꽂이에서 대본을 찾았다. 이 극본은 내가 1984 에서 쓴 것으로 당시' 육욕과 글쓰기' 라고 불렸다.
동양에는 서예 예술이 있는데, 일종의 상형표의어이다. 일본 서예와 문학은 거의 동시에 발전하여 역사가 유구하다. 글과 이미지, 얽힌 애욕이 단번에 얽혀 있어서 서예를 비유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몇 년 전, 나는 우연히 맑은' 베갯초집' 을 보았는데, 이것은 여성 문학 작품이다. 나는' 베갯잇 금서' 와' 베갯풀' 이 서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해야 하지만, 이 책은 정말 나에게 영감을 주었다. 나는 인생이 결국 두 가지 힘, 즉 정욕과 문학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는 조만간 이 두 힘에 의해 영감을 받을 것이다. 이렇게 보면 한 편의 영화의 초석은 문학과 육욕의 흥청거림이다. 이런 오리지널 권력표는 문학을 보면 정욕을 보고 정욕을 보면 문학을 본다. 이것이 바로 영화의 주제, 자기 방종, 내면의 소동이다.
크리스토프 하우소니: 당신의 과거 영화에서 나를 놀라게 한 것은, 당신은 항상 분노 속에서 벌거벗은 채 손질하지 않는 몸에 도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베갯잇 금서' 는 또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다. 분명히, 너는 줄곧 그 몸을 장식하여 이 영화에서 아름답게 만들었다.
피터 그린네빌: 저는 신체의 존재, 육욕, 노출, 노출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노출은 사악하지만 노출은 단지 전시일 뿐입니다.) 저는 이런 생각을 제 영화에 스며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매번 다른 생각을 만날 때마다. 만약 당신이' 나의 동물원' 을 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이 영화의 주제가 매우 간단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바로 부패와 타락에 관한 것입니다. 음, 많은 사람들에게 이 영화는 매우 추할 것입니다. 영국 텔레비전은 자연사 프로그램으로 가득 차 있는데, 이 프로그램들은 세계가 아름다운 곳이라는 사전 설정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알 수 없는 힘에 빠져들게 합니다. 우리는 단지 한 무리의 관객일 뿐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국명언) 하지만 진화론자, 생태학자, 환경주의자들은 동전에 양면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삶뿐만 아니라 죽음에도 직면해야 합니다. 우리는 성장을 즐겨야 할 뿐만 아니라 쇠퇴도 참아야 한다.
이 영화는 표현에 매우 신경을 쓴다. 노자가 난처하다: 마침 좋은 연인이었던 훌륭한 서예가를 찾을까, 아니면 마침 훌륭한 서예가였던 좋은 애인을 찾을까? 아마도 너는 이미 이 영화에서' 몸' 과' 사고' 의 역할을 이해했을 것이다. 나는 완벽한 결합점을 찾았다. 바로 신체의 이런 무상감, 나도 내가 이런 모순된 감정을 잘 균형잡을 수 있는지 알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