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는 서사시이다. 이상은의 서사시는 많고 정밀하며, 대부분 역사를 통해 최고 통치자의 오만함과 혼용과 봉건 통치 계급의 모순을 폭로하고 풍자했다. 용치, 요지, 영사, 마웨이, 계공사, 수궁 등.
두목은 만당 시대에 일곱 마디 절구를 쓴 전문가이다. 시의 특징은 호기와 영웅적 기개이다. 후세 사람들은 전원시를 평론하는데, 예를 들면 청동환이 돌 의자 위를 걷고, 준마 한 마리가 비탈길에 쓰러져, 둥글고 빨리 발버둥치는 것을 의미한다.
두목 사상에는 두 가지 모순된 측면이 있다. 두목에는 일생 동안 완전히 다른 두 가지 모순 사상이 있는데, 이 두 가지 사상은 모두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두목은 결국 정면이 많고, 부정적이 적기 때문에, 시작은 긍정적이고 부정적이어야 하고, 그 다음에는 부정적으로 정면을 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부정적명언) 두목의 사상도 이 공식에서 끊임없이 변한다.
시인이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의지를 분석하여 그가 중무장하고, 식견이 있고, 군대를 잘 이용하고, 중무장하는 것은 단지 군대에 가기 위해서라고 생각했다. 오재경의' 논두목' 도 두목의 정치사상을 논술했다. 두목은 현실을 직시하고 사회의 폐단을 폭로하는 애국자이자 민생의 질고를 동정하고 인민을 배려하는 시인이다.
두목의 영웅적 기개는 당나라 말년에 일부 인지사들이 목숨을 구하려고 시도한 환상과 노력을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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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은시의 예술적 특색을 논하다. 선인들은 그를' 애정',' 우의가 풍부하다',' 깊은 기탁, 부드러운 어휘',' 심오하고 화려한' 등으로 평가했다. 전반적으로, 그의 시는 구상이 치밀하고, 심오하고, 언어가 아름답고, 전전이 정확하고, 격법이 엄격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그의 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목시의 예술 풍격에 대하여 유희재재에는' 두판천의 시호마이호마이' 라는 개괄적인 내용이 있다. " 이상은시의 스타일에 비해 유소위' 영자영발' 이란 두목시의 시가 내용에 시인의 구국 구민의 원대한 포부를 표현하고 예술 형식에 영웅적 기개와 정서적 카타르시스를 중시하는 일종의 자태가 늠름한 기개를 지녔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