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기 다른 시 스타일 이백시의 주도 스타일은 찰랑찰랑하고 두보시의 주도 스타일은 침울하고 실의에 빠진 것으로, 그들의 대표작 중 상당수에서 드러난다. 예를 들어 이백의' 입주': "군은 황허의 물이 어떻게 천계를 벗어나 바다로 들어가는지,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천지간에 흐르는 황허의 기세와 기세가 충분히 드러나고, 의경이 넓고, 기세가 비범하고, 낭만적인 정서가 있다. 두보 "높이 오르다": "하늘이 높고 바람이 급하고, 유인원이 새울음소리, 벽호 백사가 돌아온다." 가을 경치가 처량한 화면, 고공에서 날고, 깊은 계곡이 애원을 애도하며, 시 전체를 서늘한 분위기에 휩싸고 시인의 서늘함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 시학 사상의 차이 이백과 두보는 모두 지존고원으로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지만 모두 벼슬길이 실의에 빠져 있다. 보답하기 어려운 이런 슬픔은 그들의 많은 작품들에 반영되어 있지만, 각각 다르다. 이백의 많은 시들은 제때에 먹고 마시고 노는 생각을 표현했다. 두보의 많은 시는 모두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사상을 표현했다. 이미지와 예술적 개념의 조합과 창조의 차이.
이백이 창조한 가장 두드러진 이미지는 비상하는 붕, 울부짖는 황하와 창장, 구름 높이 솟은 산봉우리와 흘러내리는 폭포였다. 이들은 모두 비범한 정신을 지녔고, 이백이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를 추구하는 열정을 일파만파로 표현한 것으로, 그 유유하고 진부하지 않은 풍격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
두보가 다쳤을 때의 우국감은 객관적인 물상을 통해 드러났고, 강렬한 우울한 색채를 지닌 이미지가 형성되었다. 4. 다른 언어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