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관복에는 제사식에 쓰이는 여러 가지 의식관이 있다. 행운의 드레스 왕관을 자주 보았습니다. 얀 이 살아있을 때, 유니폼 크라운 이있다; 여행할 때는 왕관이 있고, 비가 올 때는 왕관이 있다. 각 크라운 시스템은 겨울과 여름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겨울에 쓴 왕관은 따뜻한 모자, 여름은 시원한 모자라고 합니다. 황제의 대관식, 겨울의 따뜻한 모자는 훈제 밍크와 검은 여우이다. 보온모는 동그랗고, 모자 꼭대기는 아치형이고, 모자 처마는 위로 뒤집히고, 모자 몸은 붉은 모자 위사로 장식되어 있고, 꼭대기에는 3 층이 있으며, 네 개의 금룡을 이어받아 동양진주와 진주로 장식되어 있다. 서늘한 모자는 옥초나 덩굴, 죽사로 만들어졌으며, 겉은 노란색이나 흰색 실크로 싸여 모자 모양이다. 모자 접두사는 김불이고, 모자 접미사는 세림이다. 빨간 모자 위도로 장식하고 동방 명주로 장식합니다. 모자 꼭대기는 따뜻한 모자와 같습니다. 왕후, 왕자, 견국공 등의 어관. 일반적으로 황제의 모자와 비슷하다. 최고급 모자의 수와 동진주 등 장식품의 수는 등급별로 줄어든다. 황제의 길상복관은 해룡, 훈제 밍크, 밍크가 겨울철에 각기 다른 시간에 착용한 것이다. 모자에는 빨간 태슬이 장식되어 있고, 모자 꼭대기는 꽃 가득한 금자리이며, 위에는 큰 진주가 하나 있다. 여름의 시원한 모자는 옥초나 등나무와 대나무로 만들었다. 붉은 원사 실크에는 석청 조각이 금으로 장식되어 있고, 모자 꼭대기는 겨울 길상복과 같다. 역관의 차이는 모자에 빨간 플란넬, 속칭 주판 매듭, 끝 없음, 나머지 동역관이 있다는 점이다. 왕관은 겨울에 검은 여우나 검은 양가죽, 파란 벨벳을 착용하고 나머지는 일반 왕관으로 사용한다. 여름에는 등나무, 대나무 실크로 모자를 만들고 붉은 실을 돋보이게 한다. 주모를 위에 붙이다. 모자 꼭대기와 대들보는 노랗고 앞에는 진주 하나가 있다.
문무백관의 어관 양식은 대체로 동일하며, 등급의 차이는 겨울철 각 조관에서 사용하는 모피 소재가 다르다는 점이다. 주요 차이점은 관정 조각금자리의 관주와 관주 아래의 깃털이 다르다는 점이다. 청나라 관료가 신분을 밝힌' 다화령' 이다. 딩주의 소재와 색상은 관직에 따라 다릅니다. 1 품은 루비, 2 품은 산호, 3 품은 사파이어, 4 품은 청금석, 5 품은 수정석, 6 품은 잠자리, 7 품은 소금, 8 품은 조각화, 금정수리, 9 품은 조각화입니다. 옹정 8 년 (서기 1730 년) 관관제를 고치고 보석을 동색 유리로 바꿨다. 건륭년 이후, 이 관들의 구슬은 기본적으로 투명하거나 불투명한 유리로 대체되었는데, 이를 명정과 텅스텐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한 제품은 밝은 빨간색 지붕, 다른 제품은 네레드 지붕, 세 번째 제품은 밝은 파란색 지붕, 네 번째 제품은 네블루 지붕, 다섯 번째 제품은 밝은 흰색 지붕, 여섯 번째 제품은 네백 지붕이라고 합니다. 7 품의 프라임 골드 천장도 황동으로 바뀌었다. 삼각대 아래에는 옥, 옥, 법랑, 꽃자기로 만든 2 인치 길이의 깃털관이 있는데, 깃가지를 꽂는 데 쓰인다. 파란색 깃털과 꽃 깃털이 있습니다. 파란 깃털은 황새의 깃털로 만들어져 있고, 파란색이며, 길고 눈이 없는 깃털은 꽃 깃털보다 낮다. 화령은' 눈부신' 공작령입니다
"현기증" 은 속칭 "눈" 이라고 불린다. 깃털 끝에는 단안, 쌍안, 삼첨안이 있는데, 눈이 많은 것이 가장 비싸다. 순치 18 년 (기원 166 1) 은 화릉이 왕공, 군왕, 벨러, 황족이 착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베일 아래에 착용할 수 있다. 뒤에서 만들 것입니다: 베자는 세 개의 눈부신 깃털을 착용합니다. Huguogong 과 Shuo 이마 ① 눈 꽃 깃털을 착용하십시오; 내무부 장관, 1, 2, 3, 4 급 근위대, 선봉대와 근위대 지휘관은 모두 꽃깃털을 착용하고 있다.
청초에 화릉은 가치가 매우 높아서 공훈이 뛰어난 사람만이 즐길 수 있다. 강희년 동안 푸젠지사 시랑이 먼저 대만성을 평정하여, 정해후를 늪에 봉하여 변하지 않았다. 시랑은 후작과 이야기할 겨를이 없어 내신의 모습대로 화링을 입으라고 간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부처의 토론을 거쳐 해외의 장군과 지사는 선례를 세우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강희 황제에 의해 특별히 착용을 명령했다. 세습 후작이 깃털을 하나 바꾸면 당시 꽃 깃털이 값어치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다이화우' 는 이미 청나라 관원의 두드러진 상징이 되었다. 청중엽 이후 화릉은 점차 평가절하되었다. 도광 함풍 이후 국가의 재력이 부족하다. 재원을 개척하기 위해 관직과 작위를 공개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기증자가 기꺼이 돈을 내면 일정 등급의 관직으로 기부할 수 있고, 상당한 관복을 입고, 가족을 공경하고, 현지 백성을 억압할 수 있다. 청대 소설' 홍루몽' 에서 진코경이 죽은 후, 자진은 국자감국자감증서에 불과하여 관 위에 올려놓는 것이 보기 좋지 않았기 때문에 1000 냥의 은으로 가용에게 5 품 용위를 기부하여 장례식을 훨씬 보기 좋게 만들었다 ('홍루몽' 제 13 회). 청초에 극히 보기 드문 깃털 가지도 이때에도 정가로 판매한다. 처음에는 광둥 () 외상인 오와 판석성 () 이 수만 금을 기부했다. 조정에는 상이 없고, 다이화령은 상을 받는다. 이후 연해 지역 군대가 흥성하여 깃털을 기부하는 바람이 더욱 거세졌다. 꽃 깃털 만 냥은, 청우 오천 냥. 앞으로 기부관은 혜택이 있고 수량이 적기 때문에 기부하는 사람이 많다. 함풍 9 년 (기원 1859), 헌우가 진은으로 바뀌어 할인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꽃 깃털 7000 두, 파란 깃털 4000 두. 이때 받치고 있던 화릉은 사실 이미 맛이 변했다. 그러나 명예의 상징으로서의 역할은 여전하다. 청말까지는 이홍장이 양무 공로로 자희상을 받았다.
둘째, 청나라의 관복
청대 관복 제도도 청대 사회정치제도의 특징을 반영했다. 청나라 통치자는 기병으로 부패한 명나라를 정복했다. 통치를 유지하고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 기본 원칙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의류 법규제도에 반영된 것도' 조상제를 잊지 말라' 는 경고다. 이듬해 (기원 1628 년) 청태종 황태극은 제왕과 벨러에게 "우리나라는 승마를 업으로 한다" 고 말했다. 만약 지금 가벼운 한족의 풍속에서, 활과 화살에 키스하지 않는다면, 어떤 군사 준비의 도리가 있는가? " 사수, 무술을 연기하는 방법; 항복한 사람들은 모두 건국의 고전이다. 그 후, 외지로 사냥을 떠나는 사람은 모두 사복을 가져오겠다고 약속했고, 나머지는 건국 초기의 풍습을 따르라는 명령을 받았고, 여전히 옷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그리고 후세 사람들이 조상제를 쉽게 바꾸고 버리지 않도록 하고 싶다. "청나라가 맞춤형으로 만든 관복으로서 건륭황제가 정한 것으로 베이징은 청나라의 수도로 거의 100 년이 되었다. 청말까지는 관복 제도에 큰 변화가 없었다. 이것은 매우 상세하고 구체적인 규칙이며, 규칙을 넘을 수 없고,' 규정에 따라 옷차림' 만 허용한다. \ "황제, 후비 에서 문무백관, 진사, 리프트 등에 이르기까지. , 반드시 성적에 따라 시험을 봐야 한다.
셋째, 자수 가운
자수 가운, 일명 "꽃옷". 아나콘다는 용의 모양에 가깝지만, 비룡, 아나콘다의 옷 위에 있는 아나콘다는 발톱이 하나 없어 네 발톱 용의 모양이다. 자수 가운은 관복이다. 왕공, 왕자 등 친족, 일급에서 7 등까지의 관원들은 모두 수놓은 가운을 가지고 있는데, 그들의 옷 색깔과 아나콘다의 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태자의 자수 가운은 황금색이고, 태자는 파란색이나 석청색이며, 모두 구렁이를 수놓았다. 당국은 1 학년부터 7 학년까지 등급에 따라 아나콘다 8 ~ 5 마리를 수놓아서 황금색을 사용할 수 없다. 8 급 이하에는 아나콘다가 없다. 모든 관원은 반드시 자수복을 입고 3 대 명절에 참가해야 하고, 입문하고, 승리와 기타 선물을 얻어야 한다.
넷째, 노란색 재킷
청나라에는 또 하나의 노란 재킷이 있는데, 이것은 더욱 존귀하고 사랑받는 사람들의 복장이다. 두지휘사, 내정신, 내정왕, 호위대장 등 순시하는 대신들은 모두 노란색 마저고리와 밝은 노란색 마저고리를 입을 수 있다. 정황기의 관복은 황금색이다. 청나라의 황제는' 황마에봇' 을 특별히 중시하는데, 그것은 종종 대신과 군사적 공적을 가진 고위 군사 지휘관과 군대를 관장하는 문직 관원에게 상을 주는 데 쓰인다. 수령자도 막대한 영예로 여긴다. 포상 옐로 재킷도' 포상 옐로 재킷' 과' 포상 옐로 재킷' 으로 나눌 수 있다. "보상" 은 선물일 뿐, "보상" 은 제 시간에 받을 수 있으며, 선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건륭할 때 제독단에 준 황마저고리 한 벌. 구간은 고북구에서 벼슬을 한다. 그는 한때 뜨거운 강의 추종자였다. 건륭 황제가 그를 불러 그의 머리 수염이 모두 하얗다는 것을 보고, 그에게 말을 타고 화살을 쏠 수 있냐고 물었다. 단락은 대답했다: "승마는 또한 군기 장관의 본분이다. 그는 비록 늙었지만 안장을 가로질러 먼저 호를 구부릴 수 있다. " 건륭황제는 궁문 앞에 원앙 한 마리를 걸어 불을 시험해 보라고 명령했다. 화살이 한 쌍의 원앙을 맞히자 그는 매우 기뻤다. 그의 무공을 장려하기 위해 그에게 노란 재킷을 주었다. 청나라 중후기에 이르러 이 영예를 받은 사람이 매우 많았고, 산린진, 왼쪽, 이홍장 등이 모두 이 영예를 얻었다.
다섯째, 여성 크라운 의류
최고급 여성복은 황후, 황태후, 태자, 군왕 복진 (만어' 아내',' 부인' 으로 번역됨), 벨러, 견국공, 복국공, 공주, 왕비 등 왕실 귀부인, 품관의 아내 등이다. 남성복과 비슷하지만 관부는 약간 다릅니다. 관분은 조관과 길복관 두 종류로 나뉘어 겨울과 여름에 두 종류로 나뉜다. 황태후와 조황후는 매우 부유하다. 겨울에는 담비를 훈제하고, 여름에는 녹모에 붉은 모자 위도를 장식하고, 위 3 층, 층당 동방명주 한 개, 금봉황 등을 장식한다. 왕관 주변에는 일곱 마리의 금봉황이 장식되어 있고, 각 봉황에는 9 개의 동방진주, 고양이 눈석, 2 1 진주가 장식되어 있다. 뒷면 장식은 꼬리 진주금재, * * * 302 개의 진주가 있습니다. 중간에 청금석 매듭이 하나 있고, 끝에는 산호가 있다. 왕관 뒤의 목걸이에는 밝은 노란색 끈 두 개가 걸려 있고 양쪽 끝은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다. 황실 여성과 여왕 이하 생활 여성의 왕관 액세서리가 차례로 줄었다. 김채는 금조의 왕관이고, 녹색단은 허리띠이다. 복진 태자는 김봉황을 금공작으로 바꾸고 장신구의 수량과 품질에 따라 등급을 구분했다. 왕관 액세서리에도 황금계약, 귀걸이 등 액세서리가 있습니다. 황금계약은 예약에 쓰이고, 관하에 쓰며, 청대 귀족 여성 특유의 관상이기도 하다. 김열은 구름무늬로 장식된 조각한 금고리로, 동양진주, 진주, 산호, 녹송석이 박혀 있다. 귀걸이, 청나라 규정에 따르면: "좌우 3, 김룡은 각각 2 개씩." 원래 만주족 여성의 전통 풍습은 한 귀에 집게 세 자루를 착용하는 것이었는데, 한족 여성과는 달랐다. 즉, 만주족 여성은 젊었을 때 귓불에 작은 구멍 세 개, 귀걸이 세 개, 귓불 한 개, 귀걸이 세 개를 착용해야 했기 때문에 그들의 고통은 분명했다. 여왕 귀걸이의 부담은 일종의 징벌과 다름없다. 그러나 만청 통치자는 기뻐서 변화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건륭황제는 이를 위해 충칭에 편지 한 통을 썼다. "기부인은 한 귀에 집게 세 자루를 끼고 있었는데, 원래는 만청 스타일이어서 바꿀 수 없었다." 나는 옷깃이 달린 아가씨들을 모두 펜던트, 귀, 집게, 집게로 연결하지만 만주가 아니어서 은행 설립을 금지했다. 민국시대에도 만주에는 여전히 이런 나쁜 습관을 답습한 여성들이 있다.
여섯째, 청나라 남성 의류
일반적으로 남성의 옷에는 가운, 재킷, 외투, 셔츠, 바지가 포함된다. 가운, 치파오라고도 하는 것은 원래 만주족의 가장 대표적인 의상이었다. 청병이 입관한 후' 머리를 깎고 옷을 갈아입는다' 는 명령에 따라 한족은 원래의 넓은 가운 소매의 옷 스타일을 이런 가운으로 빠르게 바꿨다. 이로 인해 치파오도 국가의 유니폼이 되어 남녀노소의 사계절 복장이 되었다. 시트, 집게, 가죽, 솜을 만들어 다른 기후에 적응할 수 있다. 치파오의 스타일은 라운드 네크라인, 허리, 반팔, 트임입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치파오도 진화하고 있다, 특히 여성. 전반적인 추세는 사람들의 현실 생활에 더 잘 맞는 것이다. 민국 시절에는 이런 가운이 공식적인 행사의 예복이었다. 가운과 어울리는 것은 외투로 가운을 덮었다. 처음에는 말을 탈 때 자주 입는 외투였다. 승마가 편리하기 때문에' 재킷' 이라고 합니다. 라운드 네크라인으로 트임과 단추가 있어 허리 길이만 있습니다.
마에봇도 싱글, 클립, 가죽, 면으로 나뉜다. 만주족이 관문에 들어가기 시작했을 때 관복은 팔기 병사만이 입었다. 강희말년 (기원 1662- 1722) 부잣집 자제가 착용하기 시작했다. 옹정년 (기원 1723- 1735) 에 착용자가 늘고 있다. 나중에 민간에 전해져 계급을 가리지 않고 점차 일종의 의상이 되었다. 마에봇의 스타일에는 더블 버클, 대형 버클, 비파 버클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승리 재킷이라고 불리며 네모난 소매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짐을 싣는 데만 사용되었습니다. 푸헝 (1) 이 김천을 정복한 이후로 나는 그 편리함을 좋아했고, 평소에도 자주 입었고, 나중에는 한 시대를 풍미했다. 모피를 뒤집은 마에봇은 다관 귀인의 복장이다. 조끼는 청나라에서 매우 유행한다. 조끼는 한족의' 반팔' 에서 진화했다. 무칼라 민소매 더블 버클로 입고 벗기 편해요. 어떤 사람들은 가운 밖에서 장식을 하기도 한다. 청대에 이르러 조끼는 재료와 솜씨에 모두 신경을 썼고, 스타일도 많이 변했다. 바투루 조끼는 상당히 특별하다. "바투루" 는 만주어에서 "전사" 를 의미한다. 그것의 스타일은 남방의' 일자마갑' 과 같고, 앞에는 단추 줄이 있고, 양쪽 겨드랑이에는 단추가 있다. 당시, 그것은 스징 팔기 아이들 사이에서 매우 유행했다. 나중에 소매의 양쪽에 소매를 추가하여' 독수리 팔' 이라고 불렀다.
홍루몽' 에는 가보옥이 육설정에서 그의 자매들을 만나 설경을 보았는데, 보옥은 "가지색 털여우저고리를 입고 해룡독수리저고리를 덮었다" ("홍루몽" 제 49 회) 고 썼다. 팔기 자제는 말을 타고 자주 이런' 독수리 저고리' 를 입고 시위 바람을 일으킨다. 조끼는 장식작용도 있고 실용가치도 있어 지금도 사람들이 좋아하는 의상이다. 긴 셔츠와 가운은 청대 남자의 주요 복장이고, 관원은 두 개의 트임을 입는다. 또 다른 겨울에 열 수 없는 긴 셔츠는' 랩링' 이라고 불리며 시민의 복장이며, 관원, 신사가 일상적인 사복으로 자주 이용된다. 청조의 복식은 색채가 풍부해 민간에서 황향 두 가지 색상 (황록색 사이의 색상) 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조정의 제한이 매우 적다. 그러나 시기마다 사람들의 취향과 사회 패션은 다르다. 청초에는 파란색이 유행했고, 사람들은 그것을 가볍고 명료하게 여겼기 때문에 하늘색, 보란 등의 색깔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고, 심지어 황궁의 안뜰에도 영향을 미쳤다. 건륭 중반에 이르러 장미보라색은' 성세' 라는 사랑을 받아 빨강, 진홍, 보르도, 빨강 주위의 분홍색이 남녀노소의 선호 색이 되었다. 건륭말년에 푸강안 (1) 은 진홍색을 즐겨 입었고, 사람들은 앞다투어 모방하여' 상서로운 색' 이라고 불렀다. 복' 은 누빔 빛뿐만 아니라 축복도 포함하고 있다. 사람들은' 복' 색의 옷을 입음으로써 행복을 얻고 싶어 진홍색이 다시 한 번 유행했다. 가경 말기 (기원 1796- 1820) 에는 밝은 회색, 밝은 회색, 은재가 또 나타났다.
청나라에서 남자는 나이를 가리지 않고 일년 내내 모자를 써야 하는데, 이는 만주족의 풍습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모자와 오리 혀 모자가 있습니다. 예모는 따뜻한 모자와 시원한 모자로 나뉜다. 따뜻한 모자는 추운 계절에 사용한다. 이것은 비단, 모직물, 펠트로 만든 둥근 모자이다. 모자 처마 주위에 약 2 인치 폭을 말아서 날씨에 따라 모피나 모직물을 상감한다. 차가운 모자, 모자 모양, 대나무 덩굴로 만든 것. 변기 모자, 가장 흔한 것은 6 개의 꽃잎으로 꿰매어 만든 과피 모자로, 윗부분이 넓고, 과형, 반구형, 윗부분에 붉은 실크나 검은 실크로 엮인 매듭이 있다. 앞면과 뒷면을 구별하기 위해 모자 처마 가운데에는' 모자가 곧다' 라는 뚜렷한 표지가 있다. 귀족 부신은 값비싼 진주 에메랄드 고양이 눈 등 귀한 옥석을 많이 사용하며 일반인은 은기, 공급기 등을 사용한다. 어떤 팔기 자제들은 아름다움을 위해 모자에 한 가닥 한 가닥 긴' 홍인' 이라는 빨간 실크 태슬을 달았다. 이 모양도 변했다. 함풍초년 (기원1851-1861),' 모정' 은 이미 일반인들에게 배척되어 편의를 위해 제외되었다 모자는 너의 품에 접을 수 있는 부드러운 타이어이다. 일반 시장 상인과 농민들이 쓴 펠트 모자도 이전 세대의 스타일을 답습했다. 겨울에 사람들은 후드를 자주 쓰는데, 일명 관음주머니라고도 하는데, 관음보살이 착용한 후드와 비슷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청나라에서는 남자가 사복을 입고 신발을 신어야 하고, 공복을 입으면 부츠를 신어야 한다. 부츠는 대부분 검은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뾰족한 점이 있다. 청조의 규정에 따르면 관원이 한복을 신어야 네모난 부츠를 신을 수 있다.
일곱째, 여장
청대 여성복은 만주족과 한족으로 나눌 수 있다. 만주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가운을 입는다. 한족 여성들은 여전히 원피스와 치마를 위주로 하고 있다. 청중엽 이후에도 서로 모방한다. 만주족 여성의 가운, 라운드 네크라인, 큰 가슴, 평평한 소맷부리가 발을 덮을 정도로 길다. 밖은 늘 하나 짧거나 긴 허리 조끼를 입는다. 귀족 여성의 가운은 대부분 용과 아나콘다로 장식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실크가 수놓아져 있다. 소매, 스커트, 프릴 등. 가지각색의 태피스트리나 가지각색의 이가 박혀 있습니다. 만주족 여자 치파오는 여전히 유행하는' 큰 소매' 로 소매 길이가 손보다 길다. 소매의 하반부는 자수로 소매면에서 다른 색깔의 도안을 잡아당겨 또 다른 스타일과 아름다움을 뽐낸다. 칼라 가운 분리는 청초 치파오의 또 다른 특징이다. 여성들이 치파오를 입는 것도 옷깃을 착용해야 한다. 이것은 약 2 인치 폭의 리본으로, 목 주위에 있고, 하나는 큰 치마에 쑤셔 넣고, 다른 하나는 스카프처럼 늘어져 있다. 동치, 광서시대 (기원 1862- 1908) 에 이르러 지도복과 가운이 점차 나타나고 조끼에도 옷깃이 있다. 칼라의 높이도 바뀌고 있다. 민국 이후 받지 않는 가운 마에봇은 없다. 이런 가운은 나중에 치파오, 한족 여성의 주요 복장으로 발전했다.
여덟, 청나라 만주족 여성 의류
만주족 여성용 신발은 매우 특색이 있다. 나무를 밑창으로 하고 밑창이 매우 높아서 오늘날의 하이힐과 비슷하지만 하이힐은 신발 중간에 있습니다. 보통 1 ~ 2 인치 높이, 나중에 4 ~ 5 인치로 증가할 것이다. 상하폭, 중간원, 화분처럼' 화분 바닥' 이라고 불립니다. 밑부분에서 말굽 모양으로 썰어서 말굽 바닥이라고도 합니다.
갑피는 대부분 새틴으로 꽃무늬가 수놓아져 있고 밑창에는 백분이 칠해져 있다. 돈 많은 여자도 굽 주위에 보석을 박는다. 이런 신발 밑창은 특히 튼튼해서 자주 신발이 닳았지만 신발 밑창은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신부와 젊은 여자가 입은 옷이 비교적 많은데, 보통 소녀는 13, 4 살 때부터 높은 바닥을 쓰기 시작했다. 만청에서는 가운과 화분 신발을 신는 것이 이미 청궁의 복장이 되었다. 한족 여성복은 남성복보다 변화가 적어 보통 망토, 코트, 치마를 입는다. 망토는 일종의 외투로, 마치 남자 재킷처럼 작용한다. 모양이 두 줄의 버클, 큰 소매, 무릎까지 내려오는 것 같다. 망토에는 낮은 칼라가 장착되어 있고, 어떤 것은 각종 액세서리가 장식되어 있다. 안에는 상의와 하스커트입니다. 치마 초에는 봉미치마, 월화스커트 등 명나라 유풍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그 후 시간이 지날수록 치마도 끊임없이 발전하여,' 잉크극 스커트' 라고도 하는' 잉크극 스커트' 와 같은 새로운 드레스가 많이 생겨났고, 연한 색의 비단에 검은 꽃을 찍어서, 색채가 단아하고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앞으로 치마에 장식된 리본, 치마 밑에 묶인 방울, 치마 밑에 수놓은 수선도 있을 것이다. 치마는 인체와 함께 운동할 때 매우 아름답다.
동치년 (기원 1862- 1874 년) 에 유행하는' 비늘 주름치마' 는 전통적인 주름치마에 대한 발전이다 치마와 셔츠의 길이도 수시로 변한다. 청초에는 명나라 가정의 유풍, 긴 외투, 짧은 치마가 발을 덮지 않았다. 만청 이후 옷 치마는 점점 짧아지고, 옷은 엉덩이까지, 치마는 발 위에 있다. 신해혁명 이후 변화는 더욱 커졌다. 특히 지식여성들은 작은 둥근 터틀넥 상의와 긴 주름치마를 입고 있었다. 색채가 조화롭여 단정하고 우아하며 정교하고 우아해 보인다. 청나라 후기에 남방에서는 바지를 입고 치마를 입지 않는 것이 유행했다. 대부분의 바지는 도안이 수놓은 비단으로 만들어졌다. 또 조끼가 하나 더 있어 무릎까지 갈 수 있고, 롤러가 박혀 있어요. 어떤 겨울에 입는 여어가죽 외투는 안에 있는 털이 밖에 드러나' out front' 라고 불린다. 청나라 중기 이후 여성들은 겨울에 우피, 서양식 외투, 명나라의 구름 어깨를 답습했다.
9. 의용계
만주족 여성의 헤어스타일 변화는 매우 커서, 어린 시절에는 거의 남자아이와 같다. 홍루몽' 은 가모 80 대수의 겉치레를 묘사했다. 싱 부인, 왕 부인은 유봉가의 며느리 몇 명을 데리고 기러기 두 마리를 들고 뒤에 서 있었다. "... 같은 색깔의 열두 소녀는 모두 하인으로 분장하여 손을 늘어뜨리며 그들을 시중들었다. 머리가 없는 이 어린 소녀는 남성복을 입은 소녀이다. 여자아이는 성인이 되면 이마에 작은 상투를 묶거나 머리띠를 묶고 머리 뒤로 늘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기혼 여성은 상투를 많이 하고, 머리는 머리까지 크고, 곱슬한 머리는 이마에서 위로 올라가고, 선반 머리는 위로 올라간다. 두 머리' 는 만주족 여성의 전형적인 헤어스타일이다. 이런 헤어스타일은 목을 곧게 하고 함부로 비틀어서는 안 되며 단정하고 점잖게 보입니다. 이런 상투를 쓴 사람은 대부분 상류 사회의 여성이다. 보통 만주족 여성들은 여의치 않은 머리를 많이 빗는다. 두 개의 납작한 만두를 머리 주위에 가로로 빗어 뒤통수를 가로지르는 여의해 보인다. 직업 여성은 단지 머리를 머리 위에 묶었다. 나중에 한 () 이 상투 () 의 영향을 받아, 어떤 사람들은 상투를 납작하게 빗어, 흔히' 자두 ()' 라고 부른다. 청말이 되면 이런 상투를 길수록 길수록, 마치 간판 건물처럼' 대라익'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한족 여성의 상투 장신구는 청초에 대체적으로 명식을 답습했는데, 나중에는 변화가 점차 증가하였다. 청나라 중기에는 만주족 궁녀의 헤어스타일이 모두 모방되어 상투를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머리카락을 두 부분으로 나눕니다. 일반적으로 "포크 헤드" 라고 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머리카락 한 가닥을 머리 뒤에 매달아' 연미식' 이라는 두 개의 뾰족한 뿔을 만들었다. 나중에 인기있는 롤빵, 플랫 롤빵, 희망찬 롤빵. 이 밖에도 나비, 나한, 제비, 팔면관음과 같은 가짜 만두가 많이 있습니다. 청말에는 쑤저우 절대, 바헤드, 체인 만두, 꽈배기 등의 스타일이 있다. 젊은 아가씨들은 종종 진주머리를 빗거나, 머리 모양이 날개처럼 텅 비어 있거나, 머리만 땋고 머리 뒤에 매달아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나중에 편모가 점차 유행하면서 중년 여성의 주요 헤어스타일이 되었다. 머리 장식, 북방 여성들은 겨울에 자주' 소군벌' 을 사용하며, 밍크로 만들어 이마를 덮었다. 유 외할머니는' 홍루몽' 에서' 봉언니가 항상 밍크가운을 입고 남편에 대한 존경을 표하고 구슬로 둘러쌌다' ('홍루몽' 6 회) 를 보고 이렇게 치장했다. 강남에서는 여전히 유행하고 진주나 자수로 장식해 이마와 귀 사이에 놓는다. 상투에는 금, 은, 진주옥, 옥석 등으로 만든 머리핀 장식도 있다. 어떤 것은 봉황의 모양으로 만들어졌고, 진주는 마치 고대에 걷는 것처럼 드리워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다른 것은 각종 꽃 모양으로 만들어 걸을 때 약간 흔들리고 화려하고 감동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