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심과 용조각>은 중국 남조의 문학이론가인 유설(劉秀)이 쓴 이론적으로 체계적이고 엄밀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상세한 문학이론 논문이다. 서기 501년부터 502년(남조 기화 중흥원 2년)에 지은 것이다. 이 책은 중국 문학이론 비평사상 체계가 엄격하고 '문체는 크되 주를 고려한' 최초의 문학이론 논문이다(장학성(張薩成)의 『문시동이·사화변』). Liu Xie의 "Wen Xin Diao Long"은 Huang Lao Taoist Huan Yuan의 작품 "Qi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서문"의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편의 문학적 마음은 글을 쓰는 의도입니다. 과거 Juanzi (Huanyuan)의 "Qin Xin", Wang Sun Qiaoxin의 마음이 너무 아름다워서 사용했습니다."< /p >
이 책은 총 10권 50장(원래 상하로 나누어 각각 2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자의 미학적 사상을 바탕으로 도교를 문학의 근원으로 삼고 있다. 성자들은 문인들이 배울 수 있는 모델이라는 것이 기사의 예입니다. 작가의 창조적 인품 형성은 '재능', '기', '학습', '학습'의 네 가지 측면에 기인합니다. 『문신조용』 역시 문학형식과 내용, 계승과 혁신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논하고, 문학창작의 개념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예술적 사고활동의 구체적 이미지의 기본적 특징을 강조하며, 그는 처음에는 예술창작에 있어서 이미지사고의 문제를 제기하였고, 문학의 예술적 성격과 특성을 더욱 의식적으로 이해하였으며, 문학에서의 이미지사고 연구를 개척하였다. 제나라와 양나라 이전의 미적 성취를 종합적으로 요약하고, 언어와 문학의 미학적 본질과 창작과 감상의 미적 규칙을 신중하게 탐구하고 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