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과 변화
선사
중국 문명 초기 5천년부터 선사시대에는 원시 부족들이 채집한 야생과일을 저장해 두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 곰팡이가 생기고 와인 냄새가납니다. 첫 맛을 본 후, 곰팡이 핀 과일에서 흘러나오는 물도 맛있다고 생각하여 와인 양조 문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원시사회에서 포도주를 만드는 것이 매우 성행했는데, 고대의 포도주는 걸러지지 않은 포도주 매시였으며, 반죽 모양의 반액체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종류의 포도주는 마시는 데 적합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마시는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식사용은 일반적으로 그릇, 그릇 및 기타 입이 큰 식기와 같은 식품 도구입니다.
하왕조
하왕조의 술 문화는 매우 인기가 높았습니다. 고대 구름은 "두강이 막걸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하나라의 제5대 왕인 두강이 직접 술을 만들었으니 당시 사람들이 술을 얼마나 귀하게 여겼는지를 알 수 있다. 10월, 마을 사람들은 지역 학교에서 술자리를 열었다. 궁정에서 술을 마시고 영생한다고 한다." 이 시는 하왕조, 북한의 술문화를 고스란히 드러낸다.
상나라
상나라 시대에는 양조 산업이 크게 발전했고, 청동기 생산 기술이 향상되었으며, 중국의 술 그릇은 전례 없는 번영을 누렸습니다. 와인 제조에 대한 완전한 경험을 바탕으로 와인 도구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용소 가문(Long Shao Clan)" 및 "위소 가문(Wei Shao Clan)"과 같은 씨족이 등장했습니다. 당시 술은 술, 단주, 단주 등이 있었는데, 특히 귀족들 사이에서 술을 마시는 문화가 널리 퍼져 은나라 왕들이 술을 마실 수 있는 연못을 만들었다. 배를 위해, 술은 하루 종일 아름다움을 동반했습니다. 상 왕조는 "음주와 성 문화"를 남겼습니다.
주나라
주나라는 '술 예절'과 '술의 미덕'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포도주의 주요 사용을 제사에만 국한시켜 '술 제사 문화'가 탄생했습니다. 주나라의 술 예절은 가장 엄격한 예절이 되었습니다. 주나라의 농촌 음주 풍습에서는 지방 관료들이 주인이고 선비와 현인들이 손님이었습니다. 특히 노인들에게는 '60명이면 3잔, 70명이면 4잔, 80명이면 5잔, 90명이면 6잔'이라는 술을 선호한다. 노인을 공경하는 민속풍습은 술을 주체로 하는 민속활동에 생생하게 반영되어 있다. 이것이 바로 주(周)나라의 '음주문화'이다.
춘추전국
춘추전국시대에 철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생산기술이 크게 향상되었고, 농민들이 일찍 나가고 돌아왔다. 밤에 집에 돌아와 농사와 수목재배에 능숙해졌고 생산에 대한 열정이 높아지고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물질적 부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는 술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물질적 기반을 제공했기 때문에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문헌에는 술에 대한 기록이 많이 남아 있다.
공자의 논어: "술과 음식에는 음식이 따르는데, 이는 한때 효로 여겨졌다." ?
"시경? 유봉7월": "10월에 수확한 벼는 눈썹 장수를 축하하는 봄주인가?"
"시경? 샤오야 지리":?"손님을 맞이하고 와인을 마시기 위해. ? 와인의 일종인 리(Li)는 달콤한 와인이다.
'의례서? 악령': 맹하월에 황제가 술을 마시고 의식 음악을 연주합니다. ?酎는 다시 양조한 술로 음악에 취한 것으로 성대한 잔치에서 마시는 술을 뜻한다.
'예서, 타마모': "모든 귀한 사람은 원주를 공경해야 합니다. 왕의 얼굴만 공경합니다. 오직 오랑캐만이 술을 마십니다. 관리는 나무를 사용하여 사람을 공경하고, 학자는 나무를 사용하여 사람을 공경합니다. 금지하다." ?상원주(Shangyuan Wine)는 향수를 불러일으킨다는 뜻을 지닌 술로, 독점적으로 마시는 술입니다. 춘추시대에는 중국인과 야인이 있었다. 야만인을 포도주로 대접한다는 것은 그들에게 평범한 식사와 평범한 포도주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유와 반은 와인잔 수준이다.
상나라와 주나라부터 춘추시대, 전국시대까지, 특히 북방 유목민족의 술잔은 주로 청동제품이었다. 양조 기술이 크게 향상되어 술의 질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마시는 방법은 양조한 술을 청동 항아리에 담아 청동 숟가락으로 떠서 청동 잔에 담는 것입니다. 마시다.
진과 한
진나라의 경제적 번영과 함께 자연스럽게 포도주 제조 산업도 번영했습니다. 진·한대에는 '술 관리 문화'가 등장했고, 지배자들은 '정치'의 관점에서 술을 반복적으로 금지했고, 결국 곡물 소비를 줄이기 위해 금주를 주장했다. 한나라 시대에는 술에 대한 이해가 더욱 넓어졌고, 술의 용도도 널리 확대되었습니다. 동한나라의 유명한 의사인 장중경은 술을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수준이 매우 높았습니다. 인간관계를 화해시키고, 신을 숭배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것은 한나라 술문화의 기본 기능이다. 음악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은 한족 술문화의 정신적 핵심이다. 진한(秦汉) 이후 술 문화의 예절의 색채는 더욱 강렬해졌고, 술 예절은 더욱 엄격해졌다. 동한 말기에는 술 문화가 행복을 기반으로 한 문화에서 슬픔을 기반으로 한 문화로 바뀌었습니다.
한대에는 술이 점차 다양한 축제와 결합해 독특한 술자리가 형성됐고, 누룩의 종류도 많아졌다. 한나라의 술자리에서는 보통 바닥에 앉아서 술을 마셨는데, 술병은 바닥 중앙에 놓고, 술을 마시는 숟가락은 안쪽에 놓고, 술잔도 바닥에 놓아서 몸이 마셨다. 모양은 더 짧고 뚱뚱해졌습니다.
삼국시대는 우리나라 술문화가 발전한 시기이다. 삼국시대에는 술의 기술과 원료, 종류가 크게 발전했다. 도원진은 삼국시대의 음주 방식을 논하면서 다음과 같은 구절을 인용한 적이 있습니다. 삼국 시대에 난징에 삼아(Sanya)라는 귀족이 있었는데, 술을 마시는 방식이 매우 유행했습니다. 허슈오의 여름 음료. ?삼국시대에도 술을 권하는 경향이 강했고, 마시는 방법도 꽤 강렬했다.
위, 진, 남북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시대에 술의 금주가 옹호된 것은 위(魏)나라와 진(晉) 왕조가 되어서야 술이 법적 지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주류 금지령이 해제되어 사람들이 자유롭게 와인을 양조하고 개인적으로 마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와인 시장이 매우 번영하면서 와인세는 국가의 재정 자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그래서 "와인 부자 문화"가 있습니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 시대에는 유명 인사들 사이에서 술을 마시는 것이 매우 유행했으며, 술을 통해 사람들은 삶에 대한 감정, 사회에 대한 고민, 역사에 대한 한탄을 표현했습니다. 와인의 역할이 사람들의 마음 속으로 파고들면서 와인의 문화적 의미도 확대되었습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 술을 마시는 것이 이 시기에는 침대에 앉아 마시는 것이 유행했고, 술잔도 가늘어졌다. 또한 위나라에는 '물잔을 감는 풍습'이 나타났다. , 진, 남조, 북조는 와인의 길을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수당(隋唐)
당송(唐宋)시대의 술문화는 술과 문인의 훌륭한 결합이었다. 당나라 시의 번영은 술문화를 촉진시켰고, 술과 시, 술과 음악, 술과 서예, 술과 미술, 술과 그림 등이 어우러져 꽃피웠다. 당나라 시대는 중국 술 문화가 고도로 발전한 시기였다. 당나라의 술 문화는 심오하고 다채로우며 찬란했다. 술은 당나라 문화의 가장 응축되고 높은 수준의 구현이다. 술은 시인의 시를 장려하며, 이는 그들의 시에 내면화된다. 시. 완전하고 오래 지속되는 맛. 당나라 시대에는 술 가게가 날로 늘어나고 술 주문 전쟁이 성행하여 술 문화가 중국인의 일상생활에 녹아들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좋은 술은 값비싼 그릇에 담아야 한다”고 믿었다. 술을 마시는 방법은 '식사 후에는 술을 마신다'는 말이 있듯이 식후에 마시는 것이 대부분이다. 당시의 음주 방법은 식사 후에 마시는 것이었는데, 쉽게 취하지 않고, 술을 마시면 더욱 즐겁게 마실 수 있도록 천천히 즐겁게 마시는 것이었다.
송, 요, 금, 원 왕조
송 왕조의 술 문화는 당나라 술 문화의 지속과 발전으로 술 문화보다 풍부합니다. 당나라 시대의 술 문화이며 현재의 와인 문화에 더 가깝습니다. 와인 산업이 번창했고, 송나라의 호텔은 유명 브랜드의 문화적 개성을 강조했습니다. 진나라의 북방민족은 술을 많이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술 문화가 강했습니다. 진나라에는 술 문화가 있었습니다. 원나라에는 소주(알라키주)가 등장했다. 또한, 송나라 때 증류법이 발명된 이후로 술은 중국인이 소비하는 주요 술이 되었다.
명나라와 청나라
명나라는 봉기와 전쟁으로 특징지어졌고, 청나라는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지 않았고, 사람들은 문제를 피하기 위해 이주했다. '와인 문화'의 출현을 촉진했습니다. 명청 시대 이후, 술은 사람들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음료가 되었습니다. 명절에는 설날에 고추주를 마시고, 음력 15일에 창창주를 마시는 등 '특별한 술'이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달, 단오절에는 창포주를 마시고, 중추절에는 계화주와 국화주를 마십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도성이 술의 고향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당시 도성의 귀족들은 막걸리를 선호했고, 중산층은 값싸고 강한 소주를 선호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는 중국에서 술을 마시는 방식의 또 다른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술의 성은 진(陳)이라는 말이 붙는다. 또한, 술의 길은 자기 경작의 영역을 밀어붙였고, 세상의 만물, 사람, 꽃, 식물, 물고기와 곤충, 시와 노래, 오페라 소설, 계절 풍습 등 술의 주문도 다양하다. 등, 우아한 주문이 많이 있습니다. 중국의 와인 문화는 우아한 궁전에서 서민에게까지 승격되었으며, 유명 인사와 우아한 사람들의 행동은 거리 사람들의 취미가 되었습니다. 일상적인 음주를 와인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음주 도구를 존중하고, 음주 명령을 실천하고, 마시는 방식을 이해하는 고귀한 영역으로 끌어올립니다.
신중국
오늘날 와인 문화의 핵심은 '와인문화'다. 사람들의 음주 행위가 더욱 보편화되고, 와인이 사람들의 운명과 더욱 밀접하게 연관되며, 와인이 사람들의 생활에 널리 흡수되고, '생활'에 가까운 와인 문화가 전례 없이 풍부해지고 발전해 왔습니다.
생일잔치, 혼인잔치, 장례잔치 등 술과 관련된 풍습과 예절은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2013년 3월 외신이 선정한 세계에서 술을 가장 많이 마시는 국가 10위를 꼽자면 영국이 1위, 중국이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중국의 술문화는 사실 일종의 사회문화이다. 중국 사람들을 대할 때 어떤 경우에든 진정한 음주는 공식적인 차원에서도 영적인 내용을 표현해야 하며, 멀리서 오는 손님에게 와인 없이는 깊은 애정을 표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쁨과 위안, 장례식이나 죽음의 날에는 누군가를 슬프고 상심하게 만드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고난의 날에는 외로움과 슬픔을 없애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행복한 봄바람, 어떤 와인도 영웅적인 야망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현재 중국의 주요 와인 회사가 무엇을 판매하고 있는지에 대한 농담도 있습니다. Moutai는 "비싼"을 판매하고 Jiannanchun은 "hi"를 판매합니다. ?; Langjiu는 "Red"를 판매하고 Yanghe는 "Feelings"를 판매하며 Dongjiu는 "Year"를 판매합니다. Fen Liquor는 "컬렉션"으로 판매됩니다. 이는 현대 중국인들의 음주욕구에 대응하여 생산된 개념어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술문화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점차 중국 특유의 정치문화, 중국 특유의 인간관계 문화, 중국 상업 권력 지대 추구 문화, 중국 특유의 홍보 만찬 문화로 진화해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