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명나라에는 또 다른 제도가 있는데, 바로 언관제도인데, 이런 제도는 국가 기계의 정상적인 운행을 크게 가로막고 있다.
이렇게 심각한가요?
위정은 당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간언관으로서 당태종을 보좌하여 천하태평을 이루었다.
명나라의 관제는 위징의 감언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명나라는 중국 역사의 봉건 왕조로 언론의 자유를 강조했다. 말하자면, 우리는 사상적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주원장은 부패를 처벌하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주원장의 엄함은 명나라 공식 언론자유제도와 필연적인 연관이 있습니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신하들도 자유롭게 의견을 발표할 수 있고, 국가 대사까지, 하렘의 자질구레한 일까지 할 수 있다. 생각이 있으면 황제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명나라는 한 가지 스타일을 형성했고, 매우 극단적인 스타일이었다. 즉, 의론이 천하가 어지럽지 않을까 봐, 언사가 천하가 어지럽지 않을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흔히 귀청설, 뜬소문, 관심이 사실인지 아닌지가 아니라 귀를 찌르는 말로 대중의 총애를 받을 수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주요 목적은 정치 자본을 건져내는 것이다.
위징이 감히 직언하는 태도와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우리의 인상에서 감히 황제를 욕하는 것은 큰 위반이며, 큰 처벌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중국 역사에서 명나라는 확실히 예외였다. 그것은 감히 황제를 저주하고 직접 저주한다. 중국 역사상, 그것은 매우 유명하다.
명대 대리사 좌평론가 로의' 견서' 처럼 황제를 호색, 탐욕, 잔인함, 무능, 쓸모없는 황제로 직접 묘사했다.
그러나 만력황제가 그에게 준 처분은 근본적으로 백성을 위해 갑옷을 푸는 것이다.
명나라의 황제는 아무리 잔인하더라도' 혼군' 과' 군왕' 의 모자를 씌우고 싶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이 선례를 통해 만력황제의 30 년 폐정, 즉 이른바 육불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 무효, 무묘, 무정, 무시, 무평, 무담' 이다. 만력집권의 처음 65,438+00 년은 명나라의 휘황찬란한 순간이었다.
만력황제는 늑대가 오는 것을 참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폭풍우가 와서 끝이 없었다.
그래서 만력은' 6 은 하지 않는다' 를 선택해서 욕을 하게 했다.
더 얄미운 것은
예를 들어 숭정년은 청나라와 화해하는 일이다. 이때는 내우외환이다. 화해가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렇게 하면 숨쉴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이자성/장 등을 해결할 수 있다. 첫째, 화해의 일이 무대에 오르자 관원들은 하나하나 튀어나와 반대하고, 먼저 욕설을 퍼붓고 화해를 지지한 다음, 잠대사에서 숭정을 욕하면 화해하는 일이 무너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화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화해명언)
좀 더 심각하게, 명나라의 죽음, 공식, 역사의 중요한 순간에, 너무 많은 중요한 순간에, 이 그룹들이 자유롭게 발휘하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되고, 더 나아가 반대와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것은 그 자체로 국가 안정을 존중하지 않는 중요한 요소이다.
공자는 일찍이 "가혹한 정치가 호랑이보다 맹렬하다" 고 말했지만, 명나라에서는 이 문관들이 오히려 "호랑이보다 절대적으로 맹렬하다" 고 말했다.
감히 직언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위정은 확실히 하나의 예이다. 하지만 터무니없는 방종은 공식적인 권고 의도를 왜곡하고 국가의 정상적인 운영을 심각하게 방해하고 있어 경계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