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에 어떤 학파와 대표 인물이 있었는가?

1, 유교 대표 인물: 공자

유학은 공자가 창설하고, 맹자가 발전하고, 견자가 축적한 학술유파로,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왔으며, 지금까지도 어느 정도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유가는 원래 선진제자백가 중의 하나였고, 창시자는 공자였다.

유가사상은 선진 시대에 백가쟁명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워 유교' 를 구덩이로 만든 후 유학은 중상을 입었다. 그런 다음 한무제는 봉건독재통치를 지키기 위해 동중슈의'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이라는 건의에 따라 그 사상을 견제하여 유학을 다시 일으켜 세웠다.

유교, 유교, 유교의 개념은 구별되어야 한다. 이론으로서의 유학, 계층으로서의 유학, 신앙으로서의 유학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2. 묵가? 대표 인물: 묵자

묵학은 중국 동주 시대의 철학 유파로, 제자백가 중의 하나이다. 묵학은 공자를 대표하는 유가와 노자를 대표하는 도가와 함께 중국 고대 3 대 철학 체계가 되었다. 묵가는 고대에 도가의 한 가지로 여겨져 도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묵가는 전국 시대에 태어났고, 그 창시자는 묵 () 이었다. 묵가는 규율이 엄격한 학술 단체로, 그 지도자는' 거인' 이라고 불린다. 그 구성원은 각국에 가서 관직을 해야 하며, 반드시 묵학을 관철해야 하며, 그 봉급도 반드시 그룹에 바쳐야 한다.

묵가는 전후기로 나뉜다. 초기 사상은 주로 사회정치, 윤리, 인식론을 다루고 세속전쟁에 관심을 갖는다. 후기 묵가는 논리학에 중요한 공헌을 하여 과학 연구 분야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묵가의 사상은 주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평등한 사랑 (겸애), 침략전쟁 반대 (비공격), 절약을 제창하고 낭비를 반대하는 것 (검소한 것), 선인의 문화부 계승을 중시하는 것 (명귀), 자연의 법칙을 파악하는 것 (자연의 뜻) 등이다.

묵가 사상의 독특한 정치적 속성과 서한무제의 결탁정책으로 인해 묵가 사상은 끊임없이 억압되어 존재의 현실적 기초를 잃어가고 중국에서 점차 소멸되고 있다.

도교 대표: Zhuangzi

봄과 가을 기간 동안, 라오 츠츠 (Lao Tzu) 는 고대 거룩한 현자의 위대한 지혜를 하나로 모았습니다. 고대 도교 사상의 정수를 총결하여, 완전한 체계의 도교 이론을 형성하였는데, 이것은 도교 사상의 정식 형성을 상징한다.

중국의 철학, 문학, 과학 기술, 예술, 음악, 의료, 종교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조셉은 이렇게 말합니다. "중국인의 인격 중 가장 매력적인 많은 요소들은 도가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도가 없는 중국.

뿌리 깊은 큰 나무 한 그루가 이미 썩어 버린 것 같다. 도가 사상은 중국 과학기술의 기초이다' 와' 도가 철학' 은 중국 과학사에서 매우 중요하다.

도가 철학은 중국 문화의 초석으로 불리며, 중국 이후에도 유교와 불교를 통해 다양한 수준의 구현이 이뤄졌다. 도가 () 는 "도 ()" 를 핵심으로 하고, 대로가 무위라고 생각하며, 자연을 주장한다.

그가 제시한' 도생의 법',' 여호남',' 강유상제' 등 정치, 경제, 치국, 군사 방략은 소박한 변증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백가쟁명' 중 매우 중요한 철학 유파로 중국의 각 문화 분야에 존재한다.

4. 법가? 대표 인물: 한비자야

법가는 중국 역사상 법치를 핵심사상으로, 부국강병을 자신의 책임으로 하는 중요한 학파이며,' 한서 예문사' 는' 구류' 중 하나로 꼽힌다. 법가는 순수한 이론가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입세한 활동가이다.

그 사상도 법의 실제 효과를 중시한다. 법가 사상은 윤리사상, 사회발전사상, 정치사상, 법치사상 등 여러 방면을 포함한다. 법가 윤리는 인성관을 바탕으로 한 성실한 의리관을 가리킨다.

법가의 성숙은 매우 늦었지만, 형성은 매우 이르며, 하상시대의 관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전국 시대에 성숙했다. 춘추전국시대는 형명학이라고도 불리며 관중, 석재, 자산, 이신, 오기, 상양, 심도, 심불해, 악이, 구신 등을 거쳤다.

그것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학교가 되다. 전국 말기에 한비는 그들의 학설을 종합하여 법가의 걸작이었다. 그 범위는 법률 경제 행정 조직 관리 등 사회과학을 포함한다.

군사 전략가 대표: sun Wu

병가 대가는 손무의' 손자병법' 이다. 중국의 병사들은 예로부터 중시되어 왔다. 병법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손자병법은 서주에서 기원하여 춘추시대에 성숙했다. 거시적으로 전쟁을 파악하는 방법은' 손자병법' 의 관건이다.

전쟁은 정치의 연속이다. 한 나라, 한 민족의 생사 또는 다른 사람에게 노예가 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손자병법' 도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고 국가 전략을 제정하는 가이드로 볼 수 있다. 군대를 이끌고 싸우는 방법에 관한 또 다른 영화입니다.

전쟁 전략과 전술 수립에 관한 책. 병가는 춘추전국' 백가' 중 중요한 유파로, 그 주요 목적은 작전과 용병을 연구하는 것이다. 한서문예빙의 책략' 은 군사가의 저서를 군사사상과 전략전략 위주의 군사전술이라는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군사 상황류는 용병 상황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병사 음양류는 음양 오행군의 병사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귀신의 보전 이론이 뒤섞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무기와 기술은 군사 기술 수업의 주요 내용이다. 군사가의 주요 대표 인물은 손무, 오기, 손빈, 위이다.

그들의 작품은' 손자병법',' 오기',' 손빈병법',' 위료자' 등이다. 이 저작들은 당시 전쟁과 군사 관리 경험에 대한 총결산으로, 그중에서도 일련의 전략 전술 원칙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