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육자 음양풍수비법』은 청나라 모진 선장이 창안한 것으로, 음양풍수기법이 포함되어 있어 정확히 16권으로 되어 있다. 각 권은 고대 Zhoutian 헥사그램의 문자로 표시되며 총 16자이므로 이를 16자라고 합니다.
16자는 하늘, 땅, 사람, 귀신, 신, 부처, 마귀, 동물, 억지, 억제, 도피, 사물, 화, 음양, 공이다. 이 고서는 주로 음양풍수를 기록한 책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풍수와 음양뿐만 아니라 여러 왕조와 세대의 고분을 많이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금을 만진 명인의 모양과 구조, 배치는 물론, 금 대장들이 전투 중 겪게 되는 다양한 어려움과 위험에 대해 설명합니다.
『십육자음양풍수비법』은 진정한 『금촉투도서』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책은 단편일 뿐이고 음양기법은 부분은 전해지지 않고, 풍수 십육자와 그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국: 주로 점성술, 즉 풍수를 설명하는 별에 관한 부분입니다. 풍수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며 땅은 행운과 불운을 결정한다.
땅: 풍수의 본체는 땅의 모양을 본떠서 용의 대도(大路)의 움직임에 그 나름의 진리가 있고, 직립한 별과 봉우리를 용의 몸으로 해석한 것이다. 땅 위의 산, 강, 강의 방향을 보면 용맥의 오고 가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용, 모래, 동굴, 물"을 관찰하는 것이 《제자》 장의 내용이다.
사람 : 풍수에는 음양집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음집은 죽은 자를 위해 마련한 묘지이고, 양집은 죽은 사람의 거처라는 설이 있습니다. 또한 "여덟 집 거울" 기술로 알려진 풍수 이론의 선택에는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유령: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명계는 유령이라고 합니다. 이 글은 주로 고분 주인의 상황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시신과 관의 안치, 희생자와 부장품의 위치, 불멸의 등불과 장수초의 상징성 등 무덤에 있는 고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 이 책에 들어 있다.
신: 예로부터 수많은 사람들이 사후에 불멸자가 되기를 염원하고 이런 식으로 집착해 왔다. 풍수에는 시체가 불멸자가 된다는 기록이 많다. 이 글의 주된 내용은 불멸의 동굴에서 시체를 꺼내어 구현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용을 죽이는 기술'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경우 '메아리(Echoing)'라고 한다. 불멸의 동굴에 시체를 넣는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방법일 뿐이다. 공허한 이론일 뿐이다.
부처님: 풍수 이론 체계는 거대하고 복잡합니다. 모진 샤오위(Mojin Xiaowei)가 잘하는 풍수 비법은 "의(Yi)"를 대강으로 삼고 도교 계통에 속합니다. 종교에도 풍수 이론이 있습니다. 물론 그 종교에서는 풍수라고 부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본질은 동일합니다. 한 권의 불자에는 선풍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술: 상서로운 별 아래에는 모든 것이 길하고, 사악한 별 아래에는 사악이 있는 상황이다. 그냥 돌아다니고 있어요. "마법의 말" 기사의 내용은 주로 사람들이 땅과 하늘의 재앙을 피할 수 있도록 지맥과 별의 흉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풍수에 나오는 흉조에 관한 장입니다.
동물: 현자는 동물이나 다른 동물과 교제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산과 지형은 모두 자연의 기적적인 창조물입니다. 풍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우 유명합니다. 예를 들어 산이 소를 닮았다면 누워 있는 소, 자는 소, 쟁기질하는 소, 도살하는 소, 달을 보는 소로 나눌 수 있고, 자세와 상황도 다르며 좋은 것과 나쁜 것도 있다. 행운은 다릅니다. 이 기사에서는 주로 풍수에 의해 형성된 동물 모양에 대해 설명합니다.
억제 : 경혈을 판별하기 위해 금점을 분석하는 기술은 고대에는 "디스크를 관찰하고 상황을 파악하는 기술"이라고 불렀습니다. 풍수, 경혈, 물, 방향에서 용과 모래를 정확하게 식별하는 황금 바늘. 고분의 위치를 찾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진: 풍수에서는 '악'의 형상이 가장 금기시된다. 진자편에서는 악귀를 제압하고 피하는 방법을 주로 기록하고 있는데, 진자편에서는 '악'이 가장 많이 언급된다. 회피', 그리고 '타운십'은 아니지만 그래도 자신을 보호하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탈출 : 고분 내 장기의 배치, 매장 도랑의 위치, 고분 궁전의 윤곽과 방향 등 기타 세부 사항은 지봉과 같은 구조를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오픈 타워.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그 메커니즘의 매복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오행의 변화에 능숙하지 않으면 그것을 엿보기가 어렵습니다.
대상: 고대에는 날씨와 땅의 움직임, 하늘과 땅의 움직임에 관한 이론이 있었고, 땅의 움직임은 변하고, 하늘의 움직임은 그에 따른다. 그리고 이에 땅의 움직임이 반응하게 되고, 자연환경의 변화가 풍수로 이어진다면, 풍수의 큰 변화로 인해 산과 강의 모든 영적인 것들이 변화하게 됩니다. 순수하고 탁한 음양이 혼란스러워지면 상식에 맞지 않는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변화: 변화는 변화의 변화입니다. 지구 주인의 눈에는 풍수를 바꾸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작은 것이 가족을 바꿀 수 있고, 큰 것이 패턴을 바꿀 수 있습니다. 고대 풍수에서는 풍수 상황을 인위적으로 "변경"하는 것을 옹호하지 않습니다. 우주에는 큰 인연이 있는데, 산과 강은 그 본성을 갖고 있는데 어찌 그 기(氣)와 그 운명을 함부로 함부로 행할 수 있겠는가? "화" 두루마리는 모진 선장에 의해 금기시되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풍수 보물을 만들기 위해 배치를 변경하는 일부 고대 무덤에 직면했을 때 "화" 두루마리는 그것의 적입니다.
양: 이 음양은 음양의 음양이 아니고 단순히 풍수적인 관점에서 보면 음양은 사실 '상황'으로 보이는 것이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음이고, 눈에 보이는 것이 양이다. 산과 강으로 대표되는 지형을 볼 수 있는 것은 '형식'을 말하는 책이다.
음: 보이는 것이 양이고, 세상에 보이지 않는 것이 음이다. 산과 강의 지형, 그 속에 담긴 기운과 행운, 그리고 그 기운과 행운이 제시하는 기세는 모두 육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영적인 성질을 지닌 책이다. "잠재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