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농민에 대한 동정"
(당나라)
여름 한낮의 태양은 뜨겁고 농민들은 여전히 노동을 하고 있었고, 구슬이 땅에 떨어질 정도로 힘들었습니다.
중국 음식의 모든 곡식이 단단하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감상: 이 시는 뙤약볕이 내리쬐는 정오에 농민들이 밭에서 노동하는 장면을 묘사한 시로, 일 년 내내 농민들의 고된 삶을 폭넓게 보여주고 있다. 시는 "한 끼의 식사도 고된 노동인 것을 누가 알겠는가"라는 구절로 끝나는데, 농민에 대한 시인의 진심 어린 동정심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2. '밀 베는 모습을 보며'
(당)백주이
오월에는 들판은 한가롭지 않지만, 사람들은 오월에 두 배로 바쁘다.
밤이 되자 남풍이 불고 밀이 누렇게 익었다.
시어머니는 야채를 가득 싣고, 아이는 포푸리를 가득 싣고.
천향과 함께 가자, 딩좡은 난강에 있다.
시골의 열기로 가득 찬 내 등은 햇볕에 그을렸다.
더위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긴 여름이 후회된다.
또 다른 불쌍한 여인이 아이를 옆에 안고 있습니다. 오른손으로 귀를 잡고 왼팔에 바구니를 걸고 있습니다.
그의 걱정이 담긴 말을 들으니 슬펐다.
가족의 세금이 없어졌으니 이걸로 배고픔을 달랠 수 있겠지.
나는 지금까지 농사나 뽕나무에 종사해본 적도 없고 재주도 없다.
유리에게는 영석 삼백 석이 있었는데, 여덟 살 때 남은 것이 있었다.
나는 이 글을 사석에서 읽는 것이 부끄럽고 매일 잊을 수 없다. 감상 : 이 시는 밀 수확기의 바쁜 농사현장을 묘사하고, 백성들의 가난을 초래하는 과도한 세금과 관세를 비판하며, 시인 자신은 덕스러운 노동을 하지 않아도 잘 먹고 잘 입을 수 있음에 깊은 죄책감을 느끼고 있어 양심적인 봉건 관리의 인도주의 정신을 잘 보여주고 있다. 시인은 파노라마적 묘사와 구체적인 인물 묘사를 결합하여 시 전체를 유기적인 전체로 만들고 있습니다.
3."동산으로 돌아가다"
도원명(동진 시대)
남산 아래에 완두콩을 심었더니 밭에는 잡초가 가득했다. 나는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솎아내고 달밤에 괭이를 들고 돌아왔다.
초목이 염소가 다니는 길을 덮고 밤이슬이 제 옷을 더럽힙니다.
옷이 젖는 것이 부끄럽지는 않지만 내 의지에 반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감상: 이 시의 언어는 매우 담백하고 자연스럽습니다. '산 남쪽에서 콩을 심으며'와 '옷에 맺힌 이슬방울'은 모두 꾸밈없이 자연스럽게 나왔다. 이러한 자연스럽고 소박한 시는 시 전체의 분위기에 녹아들어 구어를 시로 만들고, 소박한 구어와 시의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조화롭게 통일하여 시조의 소박하고 부드러운 아름다움의 예술적 특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4. 들판의 사계
(노래) 판청다
낮에는 밭에서 잡초를 뽑고, 밤에는 집안에서 베실을 비비며 마을의 남녀가 모든 집안일을 돌보았다.
아이들은 밭을 갈거나 베를 짜지는 않았지만 뽕나무 그늘 아래서 참외를 배웠다.
감상평 : <논밭의 사계>는 시인이 고향으로 낙향한 후 지은 대가족시집으로, 총 60수의 시가 수록되어 있으며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농촌 풍경과 농민들의 생활을 묘사하고 농민들의 착취와 삶의 고단함을 반영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그 중 하나로 농촌 여름 생활의 한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