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활을 순찰하는 도포에 태양이 비친다.
정자 길의 아침 햇살은 수레에 머물고, 밤에는 별들이 흩어져 있다.
백마는 우아하고 보라색 낙타와 은색 항아리에서 포도를 생산합니다.
관용차에서 내려오는 것은 비와 같고, 양슝만이 가장 키가 크다고?
처음 두 줄은 선물의 이유를 설명합니다. "황토색 옷"은 황제의 옷을 뜻하는 붉은 옷을 의미합니다. 쿠빌라이 이후 원나라의 황제들은 매년 베이징에 왔습니다. 북경은 원나라 초대 황제 쿠빌라이가 즉위한 곳이기 때문에 내몽골 정란변 동경하 북쪽 기슭에 있는 수도 북경이 주소지였습니다. 황제가 순행 중이었기 때문에 시에는 '성스러운 활'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원보창은 주원경원(현 절강성) 사람으로 국가 역사 박물관 편집자, 한림학사, 조교수를 역임했습니다. 당시 그는 황제와 함께 여행했습니다. 이 시는 선물을 준 사람으로부터 직접 시작하지 않고, 주원장이 참석한 호위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태양은 무한하여 지상의 모든 것을 비추고 있다. 황금빛 햇살 아래 황제의 붉은 예복이 돋보입니다. 색채 표현을 통해 순시의 중심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광활한 영역을 연출하여 시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아침에는 하늘이 정자를 잇고, 저녁에는 별들이 집 주위에 흩어지네." 이 대사는 널리 칭송받는 유명한 시구입니다. 여기서 '정자길'은 산속의 위험한 길을 가리킬 때 사용되는 가대길입니다. 아침이 여행의 시간이어야 하지만 시에서는 "아침에 머물러라"라고 하여 길의 어려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루는 천막이고, 밤에 동굴로 돌아간다"는 구절은 경비병이 활과 화살을 들고 밤에 경비를 서는 것을 의미하며 황제의 위엄을 상징합니다. 이 두 구절의 원문은 "산이 정자 길을 연결하여 아침에는 머물고, 밤에는 야생이 흩어지네"라는 시입니다. 유명한 시인 자오멍푸는 그 아름다운 분위기를 칭찬하며 '산'을 '하늘'로, '야생'을 '별'로 바꾸자고 제안했습니다. 이렇게 바꾸면서 시의 영역이 더욱 넓고 웅장해졌습니다. '산련'이라는 단어보다 산과 산 사이를 감싸며 멀리까지 이어진 산더미들이 하늘로 사라져 시야가 더 탁 트이고, '야성'이라는 단어보다 하늘의 별처럼 산 곳곳에 텐트를 치고 야영하는 여행단이 황제의 기세가 위엄을 드러낸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이 이야기는 청나라에 전해졌고 왕시진은 한자 다듬기의 모범이라고 칭찬했습니다. 위지의 시에서 이런 절묘한 대사는 흔히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이 시는 특히 중요합니다.
커플이 원거리에서 롱 샷으로 묘사된다면, "브로케이드 꽃을 든 백마, 은 항아리와 포도를 든 보라색 낙타"는 클로즈업 클로즈업입니다. 여기에는 게이샤가 수레 대신 말을 타고, 낙타 등 중부 평원에서는 흔하지 않은 것들이 쓰여져 있는데, 이는 상당히 국가적인 특징입니다. 두 시는 잘 구상되어 있으며 커플트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내용 면에서는 새, 동물, 곤충, 물고기에 속하는 말과 낙타, 색채 쌍에 속하는 흰색과 보라색, 유물 쌍에 속하는 브로케이드(안장 패드)와 은항아리가 있습니다. 형태 측면에서는 코로나가 있는 단어 쌍에 속하는 '완자오'와 '포도'가 있습니다. 세심한 묘사와 숙련된 장인 정신의 완벽한 조합입니다.
선물과 답례의 시로, 선물과 답례의 대상은 "비처럼 관용차에서 내리니, 오직 양슝만이 가장 높다"라는 마지막까지 언급되지 않습니다. 시인은 권면이나 한탄 대신 그를 서한 말기의 유명한 문인 양슝과 비교하며 그의 뛰어난 문학적 재능을 칭찬하고 있습니다. 여원은 원나라 중기에 활약한 인물로, 『용경주사』(龍卿注史)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이쯤 되면 웅장하고 많은 추종자를 거느린 앞의 여섯 줄이 모두 이 두 줄의 길을 닦아 원귀의 뛰어난 재능을 드러내기 위한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