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경을 이해하고 종합분석을 하여 일방적인 독서를 방지하다.
현대시 감상에서 사상성과 작문 기교에 관한 몇 가지 문제형은 종종 개괄적인 방법으로 쉽게 혼동되는 항목을 설치하여 수험생을 방해한다. 답안을 읽을 때는 시 전체를 통독하고, 원시를 파악하고, 필기를 똑똑히 보고, 문제 건조에 제공된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의경을 이해하고, 제목 요구 사항에 맞는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시의 부적절한 감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취한
(대만성 마비)
짧은 골목으로 꺾어 들어가다/구불/메아리/만리의 슬픔으로 들어가다.
왼발, 10 년, 오른발, 10 년, 엄마/나 노력하고 있어/가/네 곁으로 와.
(1997 2 월 5 일).
A. 처음 다섯 편의 시는 술주정뱅이의 황홀한 표정과 그의 좌우 걷기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B.' 왼발/10 년/오른발/10 년' 은 술 취한 사람이 20 년 동안 알코올에 마취되어 헤어나기 어렵다는 것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C. 시의 마지막 세 문장은 사람들의 질문에 답했다. 술주정뱅이가' 고민' 하는 이유는' 어머니' 를 그리워하고 오랜만에 다시 만났기 때문이다.
D 시에서' 골목' 은 대만성 해협을 가리키고,' 어머니' 는 조국을 가리키며,' 술꾼' 은 조국에서 멀리 떨어진 나그네를 가리킨다. 시 전체는 편폭이 짧고 내용이 풍부하여 슬픔과 분단, 단결을 갈망하는 감정을 표현했다.
왼발/10 년/오른발/10 년' 의 표면은 술 취한 사람이 비틀거리는 보행을 쓰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발길과 시간의 반사로, 이미지는 회귀의 거리와 난이도를 보여준다. 이 상징은 먼 곳의 비극의식을 함축하고 있으며, 시대의 비극이자 인생의 비극이다. 그래서 B 는 부적절한 프로젝트입니다.
2. 이미지를 파악하고, 요점을 씹으며, 진실성을 깊이 체득한다.
현대시에 대한 고찰은 일반적으로 시의 주제, 이미지, 의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명제인은 옵션을 설정할 때 긍정과 부정의 모순 방법을 자주 사용하여 수험생을 방해한다. 따라서 먼저 모순된 항목을 파악한 다음 주제와 취지를 꽉 잡고, 시 이미지의 특징을 파악하고, 요점을 씹고, 감정 내용을 느끼고, 진위를 가려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시 감상 중 부적절한 것은 () 이다.
나는 이 땅을 좋아한다.
아이칭
내가 새라면,
나도 허스키한 목소리로 노래를 불러야 한다.
폭풍의 습격을 받은 이 땅
항상 급증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슬픔과 분노의 강,
이 끝없는 광풍,
그리고 숲에서 온 사람.
더할 나위 없이 부드러운 여명,
-그리고 난 죽었어.
깃털조차도 밭에서 썩는다.
왜 나는 자주 눈물을 흘릴까?
나는이 땅을 깊이 사랑하기 때문에 ...
A. 시인은' 주원옥윤' 대신' 쉰' 으로 새의 목소리를 표현하며, 노래자가 경험한 기복, 슬픔, 집착의 사랑을 인체로 느끼게 한다.
B 는' 땅',' 강',' 바람',' 여명' 에 관한 시로 대지의 고난, 인민의 비분, 광명에 대한 동경과 희망을 표현했다.
C. "나중에 나는 죽었고 깃털도 땅에 썩었다. 클릭합니다 이 두 편의 시는 시인의 토지에 대한 애착을 생동감 있고 충분히 표현하지만, 헌신도 함축하고 있다.
D. "왜 내 눈에 눈물이 자주 나는가? 나는이 땅을 깊이 사랑하기 때문에 ... "이 두 문장 중" 나 "는 시인 자신이 아니라 은유체" 새 "를 의미한다.
"나는 이 땅을 사랑한다" 라는 시는 항전 시기 아이청의 대표작이다. 이 네 가지 옵션은 시에서 표현된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미지에 포함된 의미와 작문 기교 중 C 항과 D 항은 "시인의 토지에 대한 애착을 충분히 표현했다" 며 "나" 가 시인 본인이 아닌 비유체 "새" 를 가리킨다고 말할 때 명백한 갈등을 형성하며 실수가 있을 것이다. 질문에 대답할 때 이 사람과 상세한 구분을 할 수 있다. 시를 읽으면' 나' 가 시인의 자아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형상적 특징은' 이 땅을 사랑한다' 이며, 시의 제목은 매우 명확하다. 새' 라는 시는' 나' 에 대한 패러디로' 나' 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고' 새' 는 시 전체의 이미지가 아니다. 게다가 시인의 마지막 두 문장은 이미 은유의 경지에서 현실로 돌아왔고, 시인은 독자에게 직접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이 이미지 특징에 따르면 D 항목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3. 분석능력, 품위 표현, 소견으로 크게 보고 본질을 본다.
시는 이미지 사고를 중시하고, 뜻을 중시한다. 시인이 사물을 묘사할 때, 그 목적은 흔히 그것이 어떤 모습인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징적이거나 다른 표현 수단으로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서경은 경치를 빌려 서정을 하고, 영물은 차용물 서정이다. 이러한 이미지와 감정은 모두 시 언어의 표현에 의존한다. 만약 우리가 시험을 볼 때 이런 시 기교를 이용하여 이러한 기교와 관건시를 파악하고, 시의 내용에 따라 비교해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안개에서 벗어나, 현상을 통해 소견으로 크게 보고, 시 전체의 주제나 시의 키워드의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주제와 시에 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Zang Kejia 가 1932 년에 쓴 시' 노마' 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 이다.
카트로 가득 채워야 합니다.
한 마디도 하지 않았습니다.
고기에 반압하고,
그것은 무겁게 머리를 숙이고 있다!
저는 지금 제 삶을 모릅니다.
그것은 단지 눈물을 배속으로 삼킬 뿐이다.
채찍 그림자가 내 눈앞을 스쳐 지나갔다.
그것은 고개를 들어 앞을 바라보았다.
A. 구 중국의 생산성 저하를 반영합니다. 장거리 운송은 여전히 구식 마차에 의존한다.
B. 노마의 고난과 자의적으로 짓밟힌 운명을 동정하다.
C. 옛 중국 국민들이 멸망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들의 운명은 매우 비참하다.
D 는 중국 국민들이 놀라운 의지로 엄청난 고난을 견디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시는 말을 묘사 대상으로 하는데, 작가는 말이 현실에서 어떤 것인지 절대 이야기하지 않는다. 작가는 자연히 사람과 말을 비교해서 논하는 것이다. 이 문제의 A 와 B 는 모두 이 기교를 모르는 것이 잘못되었다. C 항은 시가 집필의 배경과 연계해 상상력과 연상을 펼칠 수 있고, 말로 사람을 형용할 수 있지만, 시의 취지를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머리를 무겁게 숙이고 있다", "눈물만 뱃속에 삼키고 있다" 는 핵심 문장의 이미지는' 몸부림' 이 아니라' 참다' 는 재앙의 영향을 받는 중국 국민의 비참한 이미지를 실감나게 표현한 것이다. 대답은 d 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