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동포의 그 유명한 치비푸에 나오는 곡이에요. 이 문장을 이해하려면 소동파 적벽시 원문을 살펴봐야 한다. 소자는 “손님도 물과 달이 이런 줄 아느냐? 돌아가신 분은 이렇다. 한 번도 가본 적이 없고, 가득 차고 쇠약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 변하지 않은 것을 보면 사물과 나와 끝이 없느니라 어찌 하늘과 땅 사이의 세계를 부러워하겠는가? 그러나 강물의 바람과 산의 밝은 달은 귀로 들리고 보기에 따라 색이 되며 취할 수 있는 것은 한이 없고 무궁무진하게 쓰이느니라. 창조주의 무한한 보물이며 나와 내 아들에게 딱 맞는 것입니다.”
이 구절의 일반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간단히 설명하자면 Su Sh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물과 달을 아느냐 물의 흐름은 강과 같으나 없어지지 아니하고, 차고 지는 것은 달과 같으나 결국에는 늘지도 줄지도 아니함을 알느니라. 하늘과 땅의 변하는 것에서 보면 한순간도 변하지 않는 것이 없고, 모든 것이 자기 생명과 같으니,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이 어찌 부러울 것이 있겠는가? 땅은 제 자리가 있지만 모든 것이 제 자리는 없습니다. 내가 가져야 할 것은 한 푼도 없지만, 강물의 바람과 산의 밝은 달이 내 귓가에 들려오면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누구도 내가 이것을 얻는 것을 막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창조주께서 주신 끝없는 보물이며, 우리는 그것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소동포가 유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아야 하며, 깊은 불교사상, 특히 도교와 불교사상을 지닌 작가들은 좌절로 가득찬 소동포의 삶에 큰 위안을 주는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도교인들은 세상의 모든 것에는 고유한 자연법칙이 있다고 믿습니다. 사람은 자연의 삶을 방해해서는 안 되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자연이 흐르도록 놔두는 것을 말합니다. 불교 사상은 세상의 모든 것이 환상적이고 덧없고 비현실적이라고 믿습니다. 이를 이해한 후, 소동포의 발언을 살펴보자. 소동파는 생명이 무상하다고 믿었는데, 이는 불교의 관점이다. 동시에 소동포는 세상을 관찰하면 인간의 삶도, 인류의 악한 역사도 덧없는 것임을 알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인생이 짧다고 한탄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그것은 순간에 살고 매일을 잘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교의 관점에 따르면, 자연에는 주인이 있고, 바람과 밝은 달도 자연에 속하며, 또한 자신의 마음에 속할 수도 있습니다. 왜 사람들이 그것을 요구해야 합니까? 당신은 아무것도 강요할 수 없습니다! Su Dongpo는 Li Bai를 매우 존경했습니다. 이 구절은 실제로 Li Bai의 "향양의 노래"에서 나온 것입니다. "맑은 바람과 밝은 달을 살 필요가 없으며 Yushan은 저절로 떨어지므로 아무도 추천 할 수 없습니다. ." 리바이도 도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는 낙관적이고 자유분방한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