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보 마을의 역사는 얼마나 "오래" 되었나요?

우리는 고향을 소개할 때 "오랜 역사"라는 진부한 표현을 즐겨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웨이보촌의 역사는 얼마나 "유구한" 걸까요? 물론 웨이보의 조상들이 후손들에게 자세한 역사적 정보를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누구도 쉽게 설명할 수 없는 미스터리입니다.

믿을 만한 유일한 증거는 웨이보 마을의 톈치 사원에 있는 석판과 기타 유물뿐입니다. 톈치 사원은 증명할 방법이 없는 시기에 지어졌지만 사원 내부에 직사각형의 돌로 만든 대야가 있는데, 여기에는 "원태종 2년(1325년) 시월 정오 제사"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원나라 황제 타이딩은 아버지 왕진의 뒤를 이어 산시에서 태어났고, 원나라의 황제가 되었습니다. 그는 원나라의 여섯 번째 황제였으며 그의 통치는 1323년부터 1328년까지 지속되었고 1324년 타이딩 황제는 이름을 타이딩으로 바꿨습니다. 그는 4년간 통치했으며 52세까지 살았습니다. 타이 딩의 첫해, 즉 1324 년부터 2016 년까지 692 년이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적어도 타이빈 웨이보 마을에서 동쪽으로 2년 떨어진 곳에 천상의 깨달음 사원이 세워졌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고대에 이민자들이 한 곳에 정착하면 항상 조상과 귀신을 숭배하기 위해 사원을 세웠습니다. 웨이보 마을의 역사는 약 700년으로 추정되는데 700여 년 전의 왕조는 어느 왕조였나요? 원나라라고도 합니다. 쿠빌라이가 『주역』에서 '대간원'의 뜻을 따온 1271년부터 태정 왕조 원년인 1324년까지 50여 년이 지났습니다. 원나라가 세워진 후 웨이보 마을은 점차 정착되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마을 동쪽 천선대에 천지사가 건립되면서 시작된 태인 시대에 점차 마을이 형성되었습니다.

웨이보에 있는 천치사 석분 외에 또 다른 강력한 증거는 족보입니다. 가계도 또는 족보는 혈연관계와 성씨를 가문의 생활사를 표시하는 표식으로 정리한 특별한 역사다. "한 가문의 족보는 유다 민족의 역사"라는 말이 있듯이 족보부터 시작하여 성씨의 유래, 발전, 계승의 흔적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마을, 족보 또는 가계도의 기원, 발전, 번식, 변화를 찾는 것도 객관적인 근거가 됩니다. 웨이보촌 동쪽의 진, 한, 시족은 아마도 웨이보촌의 초기 원주민이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저는 "웨이보촌의 거리"를 썼는데, 웨이보 거리는 북두칠성의 일곱 별처럼 "마을의 동쪽 절반 만 통과한다"고 말하면서 마을의 전체적인 골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명히 마을 서쪽의 가마는 나중에 이주한 마을 주민들이 마을 동쪽의 거리와 통합하지 못한 채 지은 것이고, 둘째, 마을에서 가장 유명한 몇몇 가문은 족보가 있습니다. 진씨 가계도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가문의 족보에 따르면 웨이보 마을로 이주한 이래로 25대에 걸쳐 가문이 이어져 왔다고 합니다. 고대인들은 '나'를 30년, 즉 700여 년이라고 했는데, 이는 원나라 천치사 석분 기록과 동일합니다.

셋째, 아버지라는 이름에는 역사적 상징이 숨겨져 있습니다. 핑딩 방언은 아버지를 "다다"라고 부릅니다. 아버지를 '다'라고 부르는 것은 주로 원나라의 한족이 쓴 원나라의 문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원나라의 장잡극 "뤄"는 "하루 이틀 안에 침을 잃지 않으면 훔칠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원나라 이전 송나라에서는 아버지를 '웽푸' 또는 '아버지'라고 불렀습니다. 루유는 "가족의 제사를 잊지 않는다면 어찌 부끄러울 수 있겠는가?"라는 시를 썼습니다. "다"뿐만 아니라 "형제"라는 단어도 북방 유목민의 언어에서 유래했습니다. 한족은 이들을 "형제" 또는 "형제"라고 부릅니다. 원나라 시대에는 같은 나이의 남성을 종종 "형제"라고 불렀으며, 원나라 잡다한 드라마 도원결의 중등 교과서에서도 "형제"라는 이름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핑딩 지역의 동갑내기 남성들도 서로를 "형제"라고 부르는 데 사용됩니다. 원나라 시대에는 나이든 남성을 '노인'이라고 부르며 자신을 부르기도 했고, 젊은 남성을 '호성'이라고 불렀으며, '노인'과 '호성'은 핑딩 세대의 이름이기도 했습니다. '노인'과 '호성'은 핑딩 세대에서 가장 흔한 마을 사람들의 이름이기도 하며, 기혼 여성은 남편을 '한'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한'과 '노인'은 남성과 노인을 경멸하는 용어였습니다.

넷째, 원나라의 강한 흔적은 아이들의 이름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원나라 시대 한족의 이름은 좀 더 복잡했습니다. 첫째, 별명과 큰 이름이 있었습니다. 별명은 어렸을 때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원나라 한족이 별명을 짓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부동, 안통, 시통과 같은 길상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둘째는 아이들이 부양하기 쉽기를 바라며 동물을 별명으로 삼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작명 습관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우리 세대에는 당나귀, 소, 개, 개 아이, 소 아이, 호랑이 아이, 고양이 니, 개 니 등 너무 많은 이름이 있습니다. 세 번째 유형은 숫자를 별명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종종 부모의 총 치아 수 또는 할아버지의 치아와 같이 칠십, 68, 다섯, 여섯과 같은 숫자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숫자를 이름으로 사용하는 것이 원나라 특유의 문화라고 말하는데, 이는 원나라 사람들의 문화가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작명 습관은 웨이보 마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아버지와 형제들은 푸바오, 푸청, 작은 당나귀, 류치라는 네 가지 별명을 가졌는데, 순서대로 푸바오, 푸청, 류치였습니다. 다밍은 공식적인 이름이라고도 하며,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사용되는 공식적인 이름입니다. 원나라 시대 사람들은 두 글자, 한 글자, 대부분 두 글자로 된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원나라 이래로 세대 순으로 관직이 정해지는 현상, 즉 같은 세대의 사람들이 같은 단어를 기호로 사용하는 현상이 매우 흔합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 세대에는 '홍'이라는 글자가 형제들의 공식 이름에 사용되었습니다.

원나라 초기에 마이크로 블로그 마을이 형성되었지만 현재의 톈치 사원은 명나라 정덕, 중전, 청순제 왕조의 비문이 있기 때문에 원래 사원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명나라 정덕 11년(1516년) 재건, 청나라 건륭, 가청년에 재건되었습니다. 광서 18 년 (1892), 극장 음악 건물 재건, 재건. 특히 아름답게 조각되고 아름답게 모델링 된 음악 건물 무대는 해당 재정 및 재료 자원 없이는 건설이 불가능하며 현재 마이크로 블로깅 마을 부자들이 점점 더 많은 것을 간접적으로 증명했습니다. 톈치 사원은 명나라와 청나라에 재건되었습니다. 왜 재건했을까요? 원래 사원이 너무 작고 매력적이지 않나요? 아니면 원래 사원이 전쟁이나 자연재해로 파괴되었나요? 저희도 모르죠. 현재의 톈치 사원은 청나라 광서 18년에 지어졌습니다. 광서 18년으로부터 120여 년이 지났습니다. 이때 이미 기본적으로 마이크로 블로그 마을의 규모가 형성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시시구 마을에 살고 있는 궈씨 가문의 역사가 13년, 거의 400년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왜 웨이보 마을로 집을 옮겼나요? 고대인의 이주와 이동은 전쟁과 재난입니다. 고대에는 전쟁이 일어나면 부유한 마을이 가장 큰 피해를 입었고, 주민들은 부유한 현을 떠나 더 먼 곳으로 이주했습니다. 당나라 시인 두선허는 "산이 깊으면 전쟁을 피할 방법이 없다"고 읊었는데, 이는 당시의 현실이었습니다. 고대에 웨이보 마을은 핑딩현의 관할하에 있었습니다. 당시 핑딩현의 면적은 기본적으로 시양, 핑딩, 양취안, 웨이셴 등을 포함하여 매우 넓었습니다. 현 치안판사 '시아이'는 타이위안 현에 속한 장좡진 신청촌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나중에 현 치안판사는 양광촌(현재의 시양현)으로 이사했습니다. 원나라부터 명나라,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웨이보 마을은 시아이에서 100마일 이상, 시양에서 120마일, 수양에서 100마일, 징푸에서 150마일 등 주변 현에서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 있었습니다. 교통이 편리하지 않았던 고대에 웨이보 마을은 비교적 외지고 황량한 곳에 속해야 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웨이보촌의 천치사 본당에 대들보가 있었는데 청양고우에 의해 잘려나갔다는 전설을 들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과장된 이야기입니다. 와틀이 수천 년 동안 자라더라도 사원 대들보만큼 두껍게 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천치사가 지어졌을 때 그 장소는 황폐했고 가시가 여전히 사원 대들보만큼 두껍게 자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다른 하나는 북쪽의 가뭄입니다. 산시는 중국 북부의 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태항산맥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기후가 습도에 도달하기 어렵고 강수량이 매우 적습니다. 지형은 황토 고원, 강 계곡 지형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을 통해 흐르는 것은 매우 적습니다. 봄 기온이 빠르게 상승하고 증발이 활발하며 바람이 얼마나 많이 불어 물 증발을 가속화합니다. 그래서 이 지역에는 10년간 9번의 가뭄이 발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1878 년 이전 광서 3 년 (1877 년)과 4 년 (1878 년)은 1877 년이 딩초의 해이고 1878 년이 우인의 해이기 때문에 역사상 "딩우 이상한 가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년 연속 이어진 대가뭄으로 인구가 16만 명이 넘었던 산시성은 900만 명이 채 남지 않았고, 500만 명이 기아와 목마름으로 사망했습니다. 산시성 주지사 쩡궈촨은 설교에서 피해 지역에 "천 마일이 넘는 맨땅과 500~600만 명의 굶주린 사람들, 가뭄과 고대에는 없었던 이상한 재앙"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장충샹의 대중에게 보내는 편지, 제8권). 제가 시골에서 어렸을 때는 거의 모든 집에 물 저장고가 있었습니다. 비가 올 때마다 하늘에서 내린 빗물이 동굴 지붕에서 흘러내려 댐에 고였다가 비가 오지 않을 때를 대비해 물 저장고에 모아두곤 했죠. 문화대혁명 기간인 1971년부터 1975년까지 5년 동안 이 마을에서 일했는데, 가뭄이 없었던 해는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웨이보 마을은 갈대와 물웅덩이가 있는 저지대입니다. 고대에는 "작은 분지"라고 불렀습니다. 북쪽에서는 10년간 9번의 가뭄이 있었지만 적어도 이곳은 물이 부족하지 않고 인간의 생존에 더 적합했습니다. 그 결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곳으로 이주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웨이보 계곡의 동쪽에서 서쪽으로 집과 벽돌 가마를 짓고 집단으로 살면서 오늘날까지 계속되는 유산을 회복, 재생산 및 전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