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 방법, 수사적 기법, 기사 스타일, 설명 방법, 표현 방법

설명 방법: 예, 숫자, 비유, 비교, 정의, 분류, 설명, 설명, 인용

수사적 기법: 은유, 의인화, 평행성, 이중성, 반복, 질문, 수사학 질문, 대조, 박, 환유, 아이러니, 과장, 인용, 기사 장르

⑴소설, 시, 드라마, 산문을 문학 장르에 따라 분류

⑵표현 방법에 따른 분류

⑵ p>

서사형, 논증형, 설명형

설명 방식은 내용에 따라 구분되는데, 등장인물 묘사와 장면 묘사로 나뉜다. 인물 묘사에는 일반적 묘사, 인물 묘사, 언어 묘사, 행위 묘사, 심리 묘사 등 6가지 주요 방법이 있으며, 장면 묘사의 세부 묘사에는 정적 및 동적, 객관적 및 주관적, 대비 및 대비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특성에 따른 분류 : 1. 선화. 일명 '바이드로잉'은 사물의 주요 특징을 파악하고 사물의 이미지를 간결한 언어로 그려내는 글쓰기 방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후지노 씨"에는 후지노 씨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그때 콧수염과 안경을 기른 검고 마른 신사가 커다란 뭉치를 들고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작은 책들. 책을 연단에 올리자마자 그는 느리고 답답한 어조로 학생들에게 자신을 소개했습니다. "내 이름은 후지노 겐쿠로입니다..." 언어는 간결하고 인상적이었습니다. 2. 세세한 묘사 세세한 묘사란 사물을 한 획 한 획 세심하게 조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lai의 "One Side"는 Lu Xun이 Fujino를 쓴 것보다 더 세심하게 묘사합니다. 마타: "얼굴이 노랗고 검은색이고, 마치 중병에서 회복한 것처럼 걱정스러울 정도로 말랐지만, 기분이 좋고 전혀 우울해 보이지 않습니다. 1인치 길이의 수염은 확실히 오랫동안 자르지 않았는데 털이 한 개밖에 없습니다. 마치 "一字"라는 글자를 쓴 것처럼 꼿꼿하게 뻗은 수염이 생기 넘쳤습니다.

Xin Fengxia의 "바보 둘째 형제"는 약과 사탕을 파는 노동자의 "바보 정신"특성을 그가 입는 옷, 사용하는 도구, 소리 지르기 전의 준비, 말투까지 생생하게 묘사됩니다. 외침의 내용, 고객을 대하는 태도, 가난한 이웃을 대하는 태도까지 세심하게 기록되어 친절하고 부지런하며 낙관적이며 가난하지만 야망이 넘치는 청년의 생생한 성격과 이미지를 만들어냈습니다. 3. 출발, 출발은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글을 쓰는 과정에서 주요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사용하여 주요 대상을 강조하거나 대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붉은 꽃은 좋지만 여전히 녹색 잎의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호일은 앞이나 뒤에서 떼어낼 수 있고, 사람은 풍경에 따라 떼어낼 수 있고, 사람은 사람에 따라 떼어낼 수 있으며, 사람은 사물에 따라 떼어낼 수 있지만 이것들은 다음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표현된 내용의 필요에 따라.

표현방법 : 서사, 묘사, 토론, 서정, 설명 현재 알려진 중국어 수사법은 대범주 63개, 하위범주 78개이다.

특정 은유에는 직유, 은유, 환유, 은유(복합 은유라고도 함), 반전 은유(역은유라고도 함), 반대 은유, 상호 은유( 아나포라라고도 함), 비교 은유(강은유라고도 함), 직유, 은유, 인용, 은유

백색 설명, 비교(유추라고도 함), 중복 회피, 변경이 있습니다. 사용, 레이어링, 밑줄( 안감이라고도 함), 호일(대조, 호일이라고도 함), 반전된 텍스트, 반전, 겹치는 소리, 겹치는 단어, Dingzhen(Lianzhu라고도 함), 대비, 대조(이원성이라고도 함) , 페어링), 혁신, 반복, 수사적 질문, 아이러니, 단어 모방, 모방, 혼동, 상속 (병렬 언급, 결합 서술, 결합 진술이라고도 함)

중복되고 복잡하며 복합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의미, *** 사용, 결합, 호출, 주제 간, 상호 텍스트, 변환, 루프, 회문, 부제, 환유, 질문, 모호함, 평행, 연결, 모방 (또한 다음으로 구분됨: 모방, 소리 모방, 색상 복사), 목록 , 연결하다, 과장하다, 경고, 보여 주다, 말장난, 동어반복, 겹치다, 참조하다, 암시, 인용, 전달, xuzhen(Lianzhu라고도 함), 동음이의어, 나머지, 상징, 모자이크, 단어 분석, 완곡어법(또한 다음으로 나누어짐: 완곡어법) , 겸손, 금기어), 완곡어법, 공감각(전이, 전이라고도 함), 탈출, 전이, 재단계.

1. 은유:

은유는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존재론

2. 은유

3.

(은유와 의인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은유에는 은유가 들어있지만 의인화에는 없다는 점이다.)

기능: 내용을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사람들에게 명확하고 깊은 인상을 준다. 유사한 것, 심오하고 낯선 것을 설명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단순하며 일반적인 것을 사용합니다. 즉, 사람들이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은유를 사용합니다.

3가지 유형의 은유: 직유, 은유, 환유:

범주 특성 존재론 비유적 단어 은유 본문 예문

비유 A, 이미지 B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 마치, 마치, 마치, 마치 어린 소녀가 꽃처럼 나타난 것처럼.

A라는 비유는 B, 나타나다, 나타나다, 짙은 녹색 풍경이 단순히 푸른 산과 푸른 물을 그린 그림이다.

B를 대신한 비유 A는 등장하지 않는다. 땅에서 무수한 화살이 솟아오르고, 지붕에서 수천 개의 폭포가 떨어진다.

예: 천상의 푸른 수정과 같습니다. Zhu Ziqing의 "봄"

2. 비유:

풍부한 상상력을 사용하여 사물을 사람으로, 사람을 사물로, 사물 A를 사물 B로 쓰세요.

기능: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기사를 더욱 생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교는 의인화와 대상화로 나누어진다

(1) 의인화:

물체를 인간처럼 대하고 인간의 생각, 감정, 감정을 부여한다. 그리고 활동을 설명하기 위해 사람을 설명하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기능: 동물, 새, 곤충, 꽃, 나무 또는 기타 무생물을 사람으로 쓰며 구체적인 것을 의인화하고 언어를 생생하게 만듭니다.

예문:

1.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배나무, 내가 놔주지 않으면 다 꽃이 핀다. . "봄" Zhu Ziqing

2. 꽃이 눈물로 튀는 것을 느끼고 다른 새를 싫어합니다. '봄의 희망' 두보

3. "봄" Zhu Ziqing

(2) 사물 모방:

① 사람을 사물과 비교하거나 이것을 사물로 쓰거나

예문

p>

1. 군중은 아랑곳하지 않고 앞으로 달려갔다.

2. 군중의 환호 속에서 깡패는 꼬리를 다리 사이로 끼고 도망갔습니다.

②A를 B로 씁니다.

예문

1. 화산이 울부짖었다.

2. 달빛은 흐르는 물과 같아서 이 나뭇잎과 꽃 위에 조용히 흐른다. (Zhu Ziqing의 "연못 위의 달빛")

3. 과장:

사물의 본질과 특성을 의도적으로 과장하거나 축소하는 것입니다.

기능: 사물의 본질을 환기시키고 분위기를 조성하며 렌더링력을 강화하고 연상 효과를 유발합니다.

카테고리 특성의 예문

사물의 모양, 성질, 특성, 기능, 정도 등을 과장하고 과장하여 아스팔트 도로가 백지화되고 동메달까지.

사물의 이미지, 성격, 특성, 기능, 정도 등을 축소하고 과장하여 세상의 한 부분만 보게 만드는 것 같아요

>

나중에 나타나는 것이 먼저 나타난다는 고급 과장법이 있습니다. 그녀는 술을 마시기도 전에 취했습니다.

4. 평행:

구조와 길이가 유사하고 어조가 일관되며 의미가 관련되거나 동일한 세 개 이상의 문장을 배열합니다.

기능: 추진력과 언어 분위기를 강화하고, 기사의 리듬을 강화하며, 더 잘 정리되게 하고, 강한 감정 표현에 더 도움이 됩니다(표현 효과).

예: 성품이 너무 순수하고 고상하며, 의지가 너무 강하고 강인하며, 기질이 너무 단순하고 겸손하며, 마음이 너무 아름답고 넓습니다.

5. 이중성:

동일한 단어 수, 동일한 구조 및 대칭적 의미를 지닌 한 쌍의 구 또는 문장으로, 반대되거나 유사한 두 가지 의미를 표현합니다.

기능: 단정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강한 리듬감, 고도로 요약되어 있고 기억하기 쉽고 음악적으로 아름답습니다.

주요 방법

1. 상위 문장과 하위 문장이 유사하고 가깝고 보완적이며 의미가 대조되는 이중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벽에 있는 갈대는 윗부분이 무겁고 뿌리가 얕으며, 산에 있는 죽순은 입이 뾰족하고 껍질이 두껍고 배가 비어 있습니다.

2. 이의제기. 윗문과 아랫문이 서로 반대되거나 상대적인 의미를 갖는 이중형입니다.

예를 들어 차가운 눈썹과 차가운 손가락으로 고개를 숙이고 여자 니우가 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3. 문자열 쌍(실행 쌍). 상하문은 연속, 진행, 원인과 결과, 가정, 조건 등 이중 형태의 관계를 갖는다.

예문 : 저는 양쯔강 물만 마시고 우창 생선을 먹습니다.

6. 반복:

특정 의미를 강조하거나 특정 감정을 표현하려면 의도적으로 특정 단어나 문장을 반복합니다.

1. 연속 반복(사이에 다른 단어 간격 없음)

예: 계곡의 에코, 그는 방금 떠났습니다.

2. 간격 반복(그 사이에 다른 단어 포함)

예문: 3개의 지방을 잃으면 당-국가가 3개를 잃으면 더 국가처럼 되는 것 같습니다. 동부 지방은 사라지고 아무도 응답하지 않으며 당 국가는 국가처럼 무너질 것입니다.

7. 질문하기: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의도적으로 먼저 질문을 하고 스스로 대답합니다.

기능: 독자의 관심을 끌고 생각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명확한 레이어와 간결한 구조를 통해 캐릭터의 이념적 활동을 더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 꽃은 왜 이렇게 빨갛나요? 우선, 물질적 기반이 있습니다.

8. 수사적 질문(도발적인 질문, 반대심문, 반대심문):

확실한 의미를 표현하려면 질문 형식을 사용하고, 부정을 표현하려면 긍정 형식을 사용하고, 긍정을 표현하려면 부정 형식을 사용하고, 묻기만 하고 대답하지 않는 경우, 대답은 수사학적 질문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기능: 어조를 강화하고, 사람들을 생각하게 만들고,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독자의 인상을 깊게 하며, 기사의 추진력과 설득력을 높입니다.

예: 나는 비난받을 일이 없는 걸까?

9. 인용문 :

언어 표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성어(숙어, 시, 격언, 암시 등)를 인용하는 방식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기능: 주장을 결론적이고 충분하게 만들고 설득력과 깨달음을 높이며 언어가 세련되고 암시적이며 우아합니다.

명 인용(직접 인용)

예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반드시 나의 스승이 계실 것이다. 그러므로 제자는 그럴 필요가 없다." 스승이요, 스승이 제자보다 나을 필요는 없습니다.

숨겨진 인용(간접인용)

예: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낙심해서는 안 된다.

10. 환유:

표현하고자 하는 인물이나 사물을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고, 그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람이나 사물을 빌려 대체

환유형: 사물에 대한 특징적 대용, 구체적 추상화, 전체를 부분으로, 부분을 전체로 대체합니다.

기능: 사물의 본질적인 특성을 강조하고, 언어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글을 간결하고 간결하게 만들고, 다양성과 유머가 넘치는 언어로 사람들의 연관성을 끌어당기고, 표현을 눈에 띄고, 독특하고, 구체적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생생한 효과.

방법:

① 부분을 전체로 교체합니다. 즉, 사물의 대표적인 부분이 존재론적인 사물을 대체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해협 양쪽의 푸른 산이 서로 눈에 띄고 외로운 돛은 태양에서 나옵니다. ("왕천문산")

②특징적인 존재론. 즉, 빌린 개체(사람이나 사물)의 특성과 기호를 사용하여 원래 사물의 이름을 대체하는 것입니다.

예: 동반자는 화를 내며 돌아서며 속삭이듯 말을 하다가 천천히 걸어 나갔다... ('고향')

③콘크리트는 추상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남부에서 전쟁이 10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메일링 3장")

4 도구는 온톨로지를 나타냅니다.

예: 징저(Jingzhe)가 땅을 갈 때쯤이면 열 가구 중 여덟 가구는 이미 비축해 놓은 것을 열어 화분을 열 수 없습니다. ("우첸쌀")

⑤일반명을 종명으로 대체합니다. 존재론적인 사물의 이름을 일반적인 사람이나 사물의 특별한 이름으로 대체합니다.

예를 들어 리 공푸 한 명을 죽이면 수백만 명의 리 공푸가 일어설 것입니다! ('최후의 연설')

11. 아이러니:

원의와 반대되는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여 아이러니를 활용하여 표현효과를 높인다 . 일부는 냉소적이고 공개적인 반면, 다른 일부는 친근하고 친근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예: (청나라 유학중인 학생)도 땋은 머리를 풀고 납작하게 묶은 채 모자를 벗고 마치 어린 소녀의 롤빵처럼 빛나기도 합니다. 정말 아름답습니다.

12. 대비:

대조는 서로 다른 두 가지 또는 동일한 것의 두 가지 측면을 함께 놓고 서로 비교하는 비유적 표현입니다.

예:

살아있지만 죽은 사람도 있고, 죽었으나 아직 살아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장커자 '어떤 사람들')

대조를 사용하려면 표현하려는 사물의 모순적 성격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두 가지 대조되는 것, 동일한 것의 두 가지 측면은 서로 적대적인 관계를 가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대조를 이룰 수 없습니다.

평행성, 이중성, 의인화, 과장, 수사적 질문...

13. 연상:

예: 태양이 온다. 밖으로 나가자 땅이 불타오르는 것 같았다.

14. 공감각:

소위 공감각이란 하나의 감각을 이용해 서로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는 심리적 현상이다. 다른 감정을 묘사하고 표현하는 것.

기능: 공감각의 사용은 끝없이 연상되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그 표현적 역할은 대체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추상을 이미지로 바꾸어 독자들이 여기저기서 풍부한 연관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정확하고 폭넓은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특별한 예술적 아름다움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밖은 아침 종소리가 흐리다"(Du Fu의 "Kuizhou Rain Wet Cannot Go Ashore")는 종소리를 설명하기 위해 "젖다"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비는 구름 사이로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젖어' 있고, 촉각과 청각이 서로 소통한다.

"북과 거문고만큼 좋고, 높이는 산만큼 높으며, 국물은 흐르는 물과 같다"("루의 춘추원래맛") 하프, 당신은 당신의 야망이 산과 흐르는 물에 있고 청각과 시각이 서로 소통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15. 말장난:

단어의 다의어와 동음이의어(또는 가까운 발음) 조건을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문장이 이중 의미를 갖도록 합니다. , 말장난입니다.

말장난은 언어 표현을 미묘하고 유머러스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의미론적 의미를 깊게 하여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16.딩전

딩전은 골무 역할도 한다

이전 글의 끝을 다음의 시작으로 삼아 시작과 끝을 연결한다 두 번 이상 인접한 문장이나 단편 또는 장을 처음부터 끝까지 전달하고 기호를 "ABC, CDE"로 표현합니다. 이 수사학 기법을 Dingzhen이라고 하며 골무 또는 Lianzhu라고도 합니다.

진정한 수사적 기법을 사용하면 문장 구조를 깔끔하고 일관되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물 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예: 우정은 나비 떼를 끌어들이는 꽃입니다.

우정은 나비처럼 두 사람이 우아하게 춤을 춘다.

우정은 춤, 열정의 불길과 함께 춤을 추는 것입니다.

우정은 영원히 타오르는 불이다.

꿈은 영원한 푸른 하늘을 향해 날아가는 날개이다.

꿈은 넓은 바다를 덮은 하늘이다.

꿈은 바다인가 배인가.

꿈은 바다 위에서 바람과 파도를 타는 배다.

사랑은 빽빽한 구름 속에서 부는 바람입니다.

사랑은 때맞춰 비로 변하는 구름입니다.

사랑은 나무에 영양을 공급하는 비입니다. 오랫동안 가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사랑은 녹색 그늘로 당신을 지원하는 나무입니다.

17. 상호텍스트

상호텍스트라고도 불리는 수정된 상호텍스트는 고대 시에서 자주 사용되는 수사적 방법입니다.

고대 중국어에서는 하나의 문장(또는 구)에 속한 의미를 두 개의 문장(또는 구)으로 나누어 설명할 때 상위문과 하위문의 의미가 서로 보완적이어야 하는데, 이는 상호텍스트성이다.

고대 속담에 “서로의 참조가 텍스트를 만들고, 그 의미가 텍스트에 반영된다”고 설명되어 있다. 한 문장의 두 부분은 겉보기에는 서로 같은 말을 하지만 실제로는 서로 반향을 일으키고, 서로를 보완하며, 같은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

진나라의 밝은 달과 한나라의 고개

새장 안의 연기와 모래 속의 달 우리 속의 차가운 물

장군은 백번의 전투에서 죽고, 강자는 10년 만에 돌아왔다

주인은 말에서 내려 배에 오르고, 관현악도 없이 술을 마셨다

고대 산문을 읽을 때 작품에서는 신중한 사고와 감상 없이 상호텍스트 기법을 사용하는 일부 문장을 무시하기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

(1) 매력적인 미소가 Yangcheng과 Cai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송유의 "사자의 음란한 시")는 "그녀는 은은한 미소로 양청과 하채의 모든 젊은 스승들을 매료시켰다"라는 의미입니다.

(2) Zijian의 도움 편지는 마치 구두로 낭송하는 것과 같습니다. Zhongxuan은 마치 글을 쓰듯 펜을 들어 올립니다. ('문신초용·심사')는 '조지와 왕찬이 종이를 깔고 펜을 집어 글을 쓸 때 마치 미리 써서 외운 것 같았다'는 뜻이다.

(3) 치웨이웨이 수비대, 한징을 모집했다. (Li Hua의 "Diao Ancient Battle Text") 전국 시대에는 Qi, Wei, Jing (Chu), Han과 같은 왕이 호위 임무와 국경 수비를 위해 군인을 모집했습니다. "

(4) 사나운 관리들이 우리 마을에 와서 동쪽과 서쪽에서 소리를 지르고 북쪽과 남쪽으로 날아갔습니다. (Liu Zongyuan의 "뱀 잡기")는 "사나운 관리들"을 의미합니다. 우리 마을에 여기저기서 소리 지르고 떠들고, 여기저기서 사람들을 괴롭혔어요. "여기서 '동서북남'은 일반적으로 '모든 곳'을 의미합니다.

(5) 사물에 만족하지 말고 자신에 대해 슬퍼하지 마십시오. (Fan Zhong의 "Yueyang" 타워(Tower)'는 '외적인 일 때문에 슬프거나 기뻐하지도 않고, 개인적 상황이 좋거나 나쁘다고 해서 기뻐하거나 슬퍼하는 것도 아니다. ”

18. 루프백

간단히 말하면 루프백은 앞뒤로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향수탄 연못의 물소리; 황금 계곡의 황금 계곡은 황금입니다.

Wengyuan 우유는 손님이 사는 자연의 장소입니다. 하늘에서 온 손님, 사람들이 대웅전을 지나는데, 그 절에 있는 부처님은 어떤 강렬한 감정을 부각시키기 위해

19. 작가는 자신의 감정과 일치하지만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특성을 의식적으로 일부 관련성을 부여합니다.

공감 수사법을 사용하면 먼저 주관적인 감정을 사물에 전달하고 차례로 사용합니다. 감염된 사물은 주관적인 감정을 촉발하여 사물과 사람을 통합시키며, 사람의 강한 감정을 더 잘 표현하고 수사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① 오늘 밤 루콩은 백인입니다. , 내 고향에는 달이 밝다

(두보의 "달밤에 형제를 기억하다")

② 당신이 그리워지면 꽃이 눈물을 흘리고 새들은 겁을 먹습니다. 보고 싶을 때

"봄의 희망")

3청나라는 매우 잔인하고 슬플 때는 혼자 동쪽을 바라본다

( 두보의 "진주이십기")

④궁궐에 있는 달을 보면 슬퍼 보이고,

밤 빗소리에 가슴 아픈 종소리를 들으면

(바이거이의 "영원한 슬픔의 노래")

⑤주정으로 돌아서 기호를 내려다보면 잠이 없을 때 증오가 없어야 하는데 왜 작별 인사를 하고 싶습니까? ?(Su Shi의 "Shui Tiao Ge Tou")

⑥팥은 참을 수 없고, 내 눈은 사랑병의 눈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Niu Xiji의 "Sheng"). ")

위 예 ①의 두 시의 의미는 '오늘 밤부터 이슬이 유난히 창백하고, 고향의 달이 유난히 밝다'는 것입니다. 두보 시인이 직접 겪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안시반란? 대혼란 속에 나라의 미래와 개인의 운명이 끊임없이 타격을 입었기 때문에 그는 관직을 버리고 기원전 759년 가을에 친저우(지금의 간쑤 성 천수)에서 살 수밖에 없었다. 시인은 고향을 그리워하게 되고, 그 감정은 이슬과 달빛으로 전달되고, 오염된 이슬과 달빛은 고향을 그리워하는 시인의 감정을 불러일으켜 사람과 사람이 하나가 된다. 그래서 두 예에서 시인의 강한 향수병 감정을 더 잘 표현합니다. 시의 의미는: 나는 나라가 혼란에 빠진 것을 한탄하고, 꽃은 가족이 헤어지는 것을 미워하고, 새들의 울음소리를 싫어합니다. 슬픈 마음을 어지럽히다.

꽃이 피고 새가 지저귀는 것은 인간의 감정이 없는 자연현상이며, 시인은 공감적 수사법을 사용해 감동적인 시를 쓰고 있다. 예 ③ 웨이허의 물은 사람이 슬퍼할 때만 "혼자 동쪽으로 향한다"고 한다. 예 ④ 달을 보면 사람을 "슬프게" 하는 빛을 내고 종소리가 울린다고 한다. 사람들을 슬프게 하는 빛. 예 5: 사람들이 떠날 때 달은 종종 둥글게 된다. 예 6: 팥은 팥이 아니라, "상심의 눈물"이다. 위의 각 예는 공감이라는 수사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감정을 사물에 전달합니다. 이런 식으로 인간의 감정과 사물이 하나로 통합되어 사람들의 강한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공감과 공감의 차이점은 공감이란 사람의 주관적인 감정을 객관적인 사물로 옮기고, 감염된 객관적인 사물을 이용해 주관적인 감정을 발산시켜 사물과 사람을 하나로 만들어 강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좀 더 집중적으로 말하면, 이동이란 두 사물 A와 B가 연관되어 있으며, 원래 사물 A(또는 사람)를 기술하는 데 속한 수사 단어가 사물 B에 속하도록 옮겨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어를 활용하는 수사적 기법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전자는 '사람의 감정과 사물을 전달하는 것'이고, 후자는 'A(또는 사람)를 설명하는 단어를 B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공감과 의인화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는 "인간의 감정과 사물을 전하는 것"이고, 후자는 "물건을 사람인 것처럼 쓰는 것"이다.

설명 방법

일반적인 설명 방법

일반적인 설명 방법에는 예 제시, 범주 분류, 데이터 나열, 비교, 차트 그리기, 정의, 10 가지가 있습니다. 설명, 비유, 설명 및 정보 인용의 유형. 해설 에세이를 작성할 때에는 설명 대상의 특성과 글쓰기 목적에 따라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 예를 들어보세요. 실제 사례를 인용하여 설명하고, 설명할 내용을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만드는 것을 예시 방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국제 언어학 협회에서 한 연구 결과를 보십시오. 9세에서 18세 사이의 젊은이들과 35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에스페란토를 배울 때 비교해 보았는데, 전자의 기억력이 후자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른들은 상대적으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고,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폭넓은 연관성을 구축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결을 심리학에서는 "연상"이라고 합니다. 인간의 기억은 연상을 기반으로 합니다. 지식과 경험이 풍부할수록 연상을 형성하기가 더 쉬워지고 그에 따라 기억력도 향상됩니다. 마르크스는 50대에 러시아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6개월 뒤 푸쉬킨, 고골, 슈체드린 등 유명 시인과 작가들의 원작을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이는 그의 언어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많은 현대 및 고대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 때문입니다.

이 기사에서 설명하고 싶은 것은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이 반드시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점을 설명하기 위해 저자는 먼저 실험 결과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분석합니다. 지금까지는 괜찮지만 충분히 구체적이거나 설득력이 없기 때문에 또 다른 예를 들었습니다. 마르크스는 50대였을 때 단 6개월 만에 러시아어를 마스터했습니다. 이로써 내용이 더욱 구체적이고 설득력도 높아진다.

설명 에세이에서는 예를 활용하고, 논증 에세이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 방식을 활용하면 내용을 구체화하고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논증 에세이의 예는 요점을 증명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설명 에세이의 예는 지식을 소개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례나 사건을 설명하려면 먼저 사례의 대표성에 주목하고, 둘째, 사례의 적절성에 주목하세요.

(2) 카테고리.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하나씩 설명하는 방식을 분류라고 합니다.

카테고리는 복잡한 것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분류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분류 기준에 주의해야 하며, 중복을 피하기 위해 하나의 분류에 동일한 기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도서관의 장서는 중국, 고전, 외국, 과학 기술, 문학, 현대, 정치 및 경제 서적 등을 포함합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 이상의 표준이 사용되므로 표현이 불분명합니다.

올바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서관의 소장품은 중국과 외국을 포함하여 국가별로 분류되어 있으며, 본질적으로 고전과 현대가 있으며, 과학과 기술, 문학, 정치 및 경제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

이렇게 하면 분류마다 하나의 기준만 사용되어 결과가 명확해집니다.

어떤 것의 특징과 본질은 여러 가지 점이나 측면으로 나누어야 하며, 이것도 하위 범주에 속합니다.

분류방법 사용 시 나열된 항목은 생략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3) 열 데이터.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컬럼 데이터(Column Data) 방식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용된 수치는 정확해야 하며 추정 수치라도 신뢰할 수 있는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대략적인 수치를 나타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비교용. 추상적이거나 낯선 것을 사람들에게 설명할 때, 누구에게나 구체적이거나 친숙한 것과 비교하여 독자들이 비교를 통해 구체적이고 뚜렷한 인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사물의 특성은 비교를 통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교를 할 때는 같은 종류의 물건과 비교할 수도 있고, 다른 종류의 물건을 비교하는 경우도 있고, 물건에 대한 '수직적 비교'를 할 수도 있습니다.

(5) 차트를 그립니다. 복잡한 것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면 단어만으로는 어떤 것을 보다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단점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6) 정의합니다. 특정 개념의 본질적인 특성을 규정하기 위해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정의라고 합니다. 정의는 사물의 본질을 정확하게 밝힐 수 있으며 과학기술적 설명글에서 흔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정의할 때 설명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일부는 "사람"의 정의와 같이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일부는 "비료"의 정의와 같이 기능에 중점을 둡니다. 일부는 "전체 방법" 및 "응용 과학"의 정의와 같이 특성과 기능을 모두 설명합니다. " .

① 인간은 노동을 위해 도구를 만들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발달한 동물이다.

② 비료는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물질입니다.

③전체 기획 방법은 작업 프로세스를 정리하는 수학적 방법입니다.

4공학기술의 과학은 응용과학이라 불리며,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연과학의 기초이론을 응용하는 지식이다.

어떤 각도에서 보든,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정의하기만 하면 사물의 본질을 밝혀야 한다. 그런 정의만이 과학적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인간은 직립보행 동물이다”라고 말합니다. 이 정의는 사물의 본질을 밝히지 못하기 때문에 비과학적입니다. “인간은 도구를 만들고 노동을 위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진보된 동물이다.” 이것이 바로 과학의 정의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본질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7) 해석용. 사물의 어떤 특징을 한 측면에서 설명하는 것을 해석이라고 합니다.

정의와 해석에서는 "무엇이 누구인가"라는 언어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양이 똑같은데 어떻게 구별하나요? 일반적으로 '是'라는 단어의 양쪽 단어가 서로 바뀔 수 있으면 정의이고, 바꿔 쓸 수 없으면 해석입니다.

예를 들어, "인간은 노동을 위해 도구를 만들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진보된 동물이다"라는 문장을 "노동을 위해 도구를 만들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진보된 동물은 인간이다"로 바꾸면, 그 의미는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눈은 구름에 형성된 일종의 고체 강수량입니다."를 "눈은 구름에 형성된 일종의 고체 강수량입니다."로 변경하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는 앞의 문장이 정의이고 뒤의 문장이 설명이라는 점에서 구별될 수 있다.

(8) 비유를 사용하십시오. 서로 다른 두 사물의 유사점을 활용하여 사물의 특징과 특성을 부각시키고 설명의 이미지와 생생함을 높이는 설명 방법을 은유라고 합니다.

설명문의 설명 방식은 비유적 표현의 은유와 일치한다. 차이점은 비유적 수사법에는 직유, 은유, 환유가 포함되는 반면, 설명은 대부분 직유와 은유를 사용하므로 환유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9) 모양을 복사합니다.

설명하는 대상을 보다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이러한 설명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정보 인용. 설명을 더욱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정보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 인용자료의 범위는 고전, 명언, 공식 및 법칙, 암시 및 속담 등 매우 넓습니다.

설명문은 하나의 설명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고, 여러 설명 방식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택된 설명 방법은 한편으로는 내용의 요구에 부합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저자는 선택할 자유가 있습니다. 하나의 설명 방법을 사용할지 여러 설명 방법을 사용할지, 이 설명 방법을 사용할지 저 설명 방법을 사용할지는 유연할 수 있으며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