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세기 산업혁명에서 19 세기 말까지 산업기술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바꾸었고, 제품 설계는 이런 변화와 혼란 속에서 발전했다. 사람들은 생활습관과 심리적으로 낡은 제품의 형식과 스타일에 대해 강한 향수를 가지고 있는데, 이런 향수는 디자인의 장식 특징과 전통 장식의 재미를 강조하는 데 나타난다. 인테리어와 기계화 생산의 모순은 불가피하다. 많은 디자이너들은 산업 제품의 디자인에 참여하기를 꺼립니다. 대부분의 산업 제품은 표준화와 대량 생산을 일방적으로 추구하며 장식미와 형식미의 요소를 무시하고 거칠고 추악하며 심미 정취와 풍격이 낮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85 1 년, 영국 런던 하이드 파크에서 열린 세계공업박람회에서 약간의 갈등이 드러났다. 대부분의 전시품은 외관이 거친 공업 제품이다. 많은 제품들이 불륜의 도안으로 장식되어 장식으로 그 형식의 추함을 메우려고 한다. 하지만 결과는 더 나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에 따라 존 로스킨과 윌리엄 모리스를 비롯한 식견 있는 사람들은' 초심자 공예 미술 운동' 이라는 디자인 스타일 개혁 운동을 벌여 예술가들이 생활로 들어가 예술과 기술을 결합해 대중의 이해와 수용을 창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빅토리아 시대의 위선에 반대하고 중세의 심플한 장식을 제창하고 일본식 장식을 흡수하며 자연에서 취재하여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을 창조하는 것은 가치 있는 탐구이다. 그 영향은 유럽의 여러 국가에 퍼져 있어' 신예술운동' 이 유럽에서 번창하게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초심자 공예 미술 운동' 은 새로운 장식으로 꾸며 정교하고 합리적인 디자인을 제창하고 수공예품을 보존하는 것을 반대하며 현대 디자인 사상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새로운 예술 운동과 장식
영국의' 초심자 공예미술 운동' 에서 영감을 받아 19 년 말, 20 세기 초, 유럽과 미국에서 규모가 크고 영향력이 큰' 신예술운동' 을 만들어 발전시켰는데, 구체적으로 건축 가구, 공산품, 의류, 보석, 책 삽화에 반영되었다 조각, 그림 등 순수 예술 분야에서도 새로운 디자인 스타일과 예술적 면모가 나타났다.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스페인, 미국 등 10 여 개 국가와 지역이 관련되어 19 10 정도가 점차' 장식 예술 운동' 과' 현대주의 운동' 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 운동은 가식적인 스타일에 반대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제창하며, 식물과 동물 도안을 도안 디자인에 응용하여 미학적인 장식 스타일을 창조했다.
프랑스 가구 디자이너 Samur Bing 은 1895 에' 신예술의 집' 이라는 스튜디오와 디자인실을 개설하여 디자이너가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도록 장려했다. 1900 년, 그들은' 새 예술' 의 가구 작품을 전시해 대성공을 거두며' 새 예술' 이라는 이름이 전해지고 있다. 전시된 작품은 강한 자연주의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식물의 형태와 구조를 모방한다. 이것은 사무어 빈의 구호인' 자연으로 돌아간다' 와 일치한다. 새로운 예술 운동은 매우 특별한 장식 스타일을 창조했다. "헨리 반더펠드의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케마드의 파리 지하철 입구 디자인, 안토니 가우디의 건물에서 캠의 대형 포스터에 이르기까지 전례 없는 비역사적인 새로운 장식 스타일 탐구력이 있다." ⑶ 이 디자인 운동은 장식과 자연주의를 이용하여 예술과 수공예를 제품 디자인과 결합시켜 20 세기와 19 세기의 교분의 전형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만들어 다가올 현대주의 시대의 전주곡이 되었다.
(3) "장식 예술" 운동과 장식
장식 예술 운동은 1920 년대와 1930 년대 프랑스, 영국, 미국 등에서 발기된 디자인 운동이다. 그것은 유럽 현대주의 운동과 거의 동시에 발생하며, 양자는 서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현대화와 산업화가 점차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킴에 따라 예술가들도 새로운 장식 방식을 찾아 제품 형식을 현대 생활의 특징에 맞추려고 시도했다. 1925 년 파리에서 대형 전시회' 장식예술전' 이 열렸다. 이번 전시회는 새로운 예술 운동 후의 건축과 장식 스타일을 보여 주며, 새로운 예술 운동에 대한 사상과 형식에 대한 위선적인 반응이다. 고전주의, 자연주의, 순수한 수공업 형식에 반대하고 기계의 아름다움을 제창한다. 현대 디자인의 발전으로 볼 때, 그것은 긍정적인 시대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장식 예술 운동은 단순한 스타일 운동이 아니라 대부분 전통 디자인 운동에 속한다. 즉, 낡은 장식을 새 장식으로 대체하는 것이 주된 공헌은 스타일과 색채에 현대 내용을 표현하고 시대적 특징을 표현하는 것이다.
공예미술 초심자' 운동,' 신예술운동' 또는' 장식예술' 운동은 모두 장식에서 출발하여 새롭고 합리적이며 완벽한 디자인 스타일을 발전시켜' 장식' 의 예술적 가치를 넓혔다. 그 중에서도 장식에 대한 긍정과 발전은 현대 디자인 변화의 원동력을 직접적으로 구성한다.
둘째, 모더니즘 디자인은 장식을 부정한다
현대주의 디자인 스타일은 현대예술운동과' 신건축' 운동의 영향으로 발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계적인 아름다움, 기능미, 이성적인 디자인 숭상, 단순함과 실용성, 장식작용 부정, 형태와 기능의 관계 반대 등을 강조하는 사회민주적인 색채를 띠고 있어 다른 디자인 스타일을 발전시켰다.
일찍이 1892 년 미국 시카고 학파의 건축가 설리번은 "일정 기간 동안 장식을 완전히 포기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사상이 완벽한 건축과 아름다운 나체에 예리하게 집중할 수 있다면 우리의 심미적 취향에 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제안했다. ⑷ 그가 내놓은' 형식 복종 기능' 의 관점은 기능주의의 선언과 핵심 사상이 되었다.
신예술' 운동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반드 와일드는 1894 의' 예술을 위한 장애물 제거' 라는 글에서 "미의 첫 번째 조건은 이성 법칙과 합리적인 구조에 따라 제작된 기능성 작품이다" 고 제안했다. ⑸ 이러한 아이디어는 기계 미학의 선구자가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 건축가 아돌프 루스는 기능의 중요성을 고수했다. 그는 장식을 매우 싫어한다. 1898, 그는 한 문장 중 "장식에 의지하지 않고 형식미만 추구하는 것이 전 인류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라고 썼다. [6] 그는 또한 "문명의 진보는 유용한 것을 장식에서 제거하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한번은 인테리어를' 낙후',' 포르노',' 낭비' 로 분류한 적이 있다. "인테리어는 에너지 낭비이기 때문에 우리의 건강을 낭비하는 것은 항상 이렇다. 그러나 오늘도 재료의 낭비를 의미하고, 이 둘의 결합은 자산의 낭비를 의미한다. " Ϋ1908 년 루스는' 장식과 죄' 를 출판했는데, 그 내용은' 장식은 범죄' 라는 구호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이론들은 어느 정도 현대주의 운동의 지도 사상으로 작용하고 현대주의 디자인을 기능주의 디자인의 방향으로 밀어 넣었다.
바우하우스는 현대 디자인 운동의 요람이자 모더니즘 디자인의 절정을 예고하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그로페스트가 19 19 년 독일 바이마에서 창립했다. 14 (1919-1933) 의 짧은 학교 운영 과정에서 완전한 디자인 교육 시스템이 형성되었습니다.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제창하여 현대주의의 디자인 풍격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원시 장식 형식의 디자인이 모더니즘의 이성적인 디자인으로 대체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바우하우스가 나치에 의해 폐쇄된 후, 그 주요 교육 간부와 학생은 유럽과 미국에 흩어져 이성적인 디자인 사상이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게 되었다. 40 ~ 50 년대의' 국제풍' 은 바우하우스 디자인 스타일 대중화의 결과이다. 국제주의 스타일' 은 장식을 완전히 거부하고 기능지향적인 이성정신을 규범으로 한다. 현대주의 설계사, 기계미학 대표 인물인 르 코브시예는 "집은 살아있는 기계" 라고 제안했다. 이것은 고전적인 기계화와 기능화된 디자인 이념이다.
65438 년부터 0958 년까지 미스 반더로와 필립 존슨이 디자인한 뉴욕 시글렘 빌딩은 국제주의 스타일의 랜드마크이자 미스 반드로가' 적은 것이 많은' 디자인 사상의 산물이다. 합리성과 기능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심플한 디자인으로 개성과 인간미가 점점 부족해져 짜증이 나고 있다.
현대주의 디자인의 장식에 대한 배척은 장식의 실종을 의미하지 않는다. 반대로, 장식은 새로운 형태로 나타난다. 영국 학자 피터 콜린스 (Peter Collins) 는' 현대 건축 디자인 사상의 진화' 라는 책에서 "19 세기 장식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장식이 폐기되는 것이 사실인가, 아니면 장식이 옷차림의 변화일 뿐인가?" 라고 썼다. 그는 "장식이 미래에는 사라질 것" 이라고 생각했고, 그것은 단지 무의식적으로 구조에 녹아들었을 뿐이다. " ⑼ 모더니즘 디자인은 장식과 구조를 흡수하여' 장식이 없는 장식' 을 창조했다.
셋째,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에 의한 장식의 부흥
국제주의에 대한 사람들의 지겨움으로 1960 년대에 디자이너들은 대중의 심미적 재미를 만족시키기 위해' 포프 디자인' 을 도입했다. 아속공상의 목적을 추구하다. 그래서 색상과 장식은 모두 재사용됩니다. 그리고 1970 년대에는 다양한' 포스트모더니즘' 스타일이 등장해 국제주의 디자인의 단조로운 형식에 반대했다.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은' 현대주의와 국제주의 디자인에서 대량의 역사적 장식 동기를 지닌 절충주의 장식의 디자인 스타일' 을 가리킨다. ⑽ 그것은 70 년대부터 90 년대 초까지 계속된 다음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하는 명확한 기간을 가지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은 모더니즘 디자인에 대한 도전이며, 모더니즘과 국제주의 디자인의 장식 발전이다. 디자인 중인 국제주의와 미니멀리즘에 반대하며 장식 수단을 통해 시각적 심미 즐거움을 얻고 소비자 심리의 만족을 중시하는 것을 제창한다. 디자인에 대량의 역사 장식 기호가 사용되었지만 단순한 복고는 아니다. 그들은 절충적인 방식을 취하여 전통 문화 배경과 현대 디자인을 결합하여 장식 예술의 새로운 단계를 창조했다.
포스트모던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모더니즘 디자인을 뒤집고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기능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개인화되고 감정적인 장식 효과를 주는 것이다. 포스트모던 디자인 이론의 권위, 미국 평론가, 건축가, 작가 찰스 젠크스 자신이 말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다른 것을 더한 것이다.
포스트모던 디자인에는 고딕, 바락식 등과 같은 역사적 풍격을 대량으로 사용한다. 고전주의에서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 임의로 장식 부호를 유용하고, 농담, 조롱, 과장, 묘사를 하며, 각종 역사적 풍격의 융합, 접합을 통해 장식 효과를 달성한다. 많은 작품들이 이 이 특징을 구현했다. 예를 들어 찰스 무어가 디자인한 뉴올리언스 이탈리아 광장입니다. 필립 존슨의 AT & amp;; T 층 등등.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에서 장식된 부흥은 대부분 엄숙, 냉막, 단조로운 모더니즘, 국제주의 디자인 스타일로 인한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다.
최초의 명확한 건축 포스트모더니즘 주장을 제기한 미국 건축가 로버트 벤츄리 (Robert venturi) 는 모더니즘과 국제주의가 추악하고 평범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적으면 많음' 이라는 교조를' 적으면 지루하다' 로 조화롭게 바꿨다. 1969 년 벤추리는 역사 건축 부호를 이용하여 펜실베이니아주 후타오산의' 문추리 주택' 을 장난스럽게 설계했다. 그것은 완전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가진 최초의 건물이다.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이 발전함에 따라 디자인에서의 장식의 지위가 돌아왔다. 피터 호프만은' 80 년대의 미국 건축' 이라는 글에서 "장식은 더 이상 죄악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거의 모든 이 건물들은' 장식' 에 대한 새로운 흥미를 충분히 보여 주며, 한 건물에 대한 흥미를 보여준다. " ⑵
제품 디자인 분야에서는 이탈리아 소테사스 등으로 구성된' 멤피스' 디자인 팀이 대표돼 디자인이 독특하고 색채가 풍부하며 장식성, 유행성, 오락성이 강하다.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의 두드러진 특징은 그 역사주의, 장식성, 절충주의, 오락성에 있다. 이러한 기술의 운용은 사람들의 각 방면의 수요에 적응하여 현대주의와 국제주의가 공업 제품에 초래한 이성과 냉막 감각을 점차 쓸어가고 있다.
현대주의 디자인이 지금까지 발전한 것을 보면 장식의 의미를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예술 기호로서,' 장식' 은 미래의 디자인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예술과 문화의 상징이다. 그리고 인테리어는 사람의 심리적 요구에 부합한다. 허버트 리드가' 역사와 공예미술론' 에서 생각하는 바와 같이,' 장식품의 필요성은 심리적이다. 인간에게는 두려움이라는 감정도 있다. 참을 수 없는 외로운 공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 그는 또한 "인테리어에 대한 유일한 논평은 그것이 어느 정도 두드러져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일반적인' 추가' 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양식이 맞으면 아무것도 추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 ⑶ 그는 합리적인 장식이 작품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탈리아 피스그룹의 디자이너 소사스는 디자인이 생활방식의 디자인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확실히 미래의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생활방식의 디자인이고, 적절한 장식은 아름다운 생활방식을 설계하는 중요한 수단이며,' 적절한 장식' 으로' 사람을 기쁘게 한다' 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을 예술적이고 시적인 삶으로 인도할 것이다.
장식 예술
주제에 첨부된 회화 또는 조각 과정. 장식된 주체를 공리적 요구에 따라 미화하다. 장식 예술은 환경 예술 디자인, 산업 모델링 디자인, 의류, 액세서리, 상품 포장 등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리고 거의 모든 기술 분야는 장식 예술과 관련이 있으며, 장식 학과와의 관계에서 볼 때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주체에 종속되어야 합니다. 즉, 장식은 미적 관점에서 주체의 특징, 성격, 기능 및 가치를 나타냅니다. 한편, 장식 예술은 주체와는 별도로 자신의 심미적 가치를 드러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고대 한묘에서 장식으로 쓰이는 초상화석과 초상화 벽돌은 모두 무덤 전체에 붙어 분할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정교하고 아름답고 고졸한 화면으로 볼 수 있지만, 완벽한 예술품으로 볼 수 있는데, 그 심미적 의미는 종종 주체의 표현과 사용가치에서 벗어나 순수한 감상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이러한 장식화와 조각의 독립성이 생기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공예 디자인과는 달리 회화, 조각 중 장식 예술의 형식 특징을 활용하거나 흡수하여 창작한 작품은 흔히 장식 스타일이나 스타일이라고 한다. 그들은 독립적인 예술이며, 자신의 주제와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강한 특징은 더욱 관상성이 있고, 조형에는 어느 정도 과장된 변형이 있고, 도안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색채적으로는 평면공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