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림의 구도는 원, 정사각형, 벌거벗은 남자로 이루어져 있다. 정사각형 밑면의 가장자리가 원주에 접하고 접선점이 바로 이 경계의 중간점이다. 인체는 원과 정사각형의 중첩 범위 내에서 윗몸 일으키기를 하고, 머리의 정점은 정사각형의 위쪽 가장자리에 접하며, 접점은 바로 가장자리의 중간점이다. 두 발은 원과 정사각형의 아래쪽 가장자리의 접점에 결합되고, 몸체는 정사각형의 위쪽 및 아래쪽 가장자리에 수직이며, 양손은 수평으로 180 도 확장되며, 손끝은 정사각형의 왼쪽 및 오른쪽 가장자리에 정확하게 닿아 직각을 이룹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체는 화면에서 두 번째 자세를 취하고, 두 발은 갈라지고, 발바닥은 원과 교차한다. 양손을 정사각형의 윗부분과 원주의 교차점까지 들어 올리면 머리 윗부분만큼 높다. 전체 인체, 첫 번째 자세든 두 번째 자세든 원과 사각형은 매우 대칭이다.
사람들은 이 그림의 대칭과 조화를 중시한다. 수년 동안 이 그림의 기본 구도는 줄곧 현대 유행문화의 상징이자 장식으로 여겨져 각종 포스터, 마우스 패드, 티셔츠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사실 인체의 대칭미를 보여주는 것이 이 그림의 전체 의도는 아니다. 세심한 사람은 인체의 윤곽 외에도 몸통과 사지에 접선이 그려져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접선은 몸체의 접선이 무릎 관절, 생식근, 가슴 (접선이 두 젖꼭지와 교차하는 경우) 및 양쪽 어깨 사이에 있는 인체의 핵심 부분에 그려집니다. 양손이 수평으로 뻗은 자세에서는 양손의 손목, 팔꿈치, 어깨 관절에도 접선이 그려져 있다. 이 접선들은 인체 구조의 분할선으로, 인체 구조의 어떤 규칙성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사진 위 아래 공백에는 다빈치 자신이 쓴 주석 문자가 있다. 이 글들은 이 그림을 이해하는 열쇠이다. 그러나, 지난 65,438+0,000 년 동안 이 글들은 중국 예술사학자들의 충분한 중시를 받지 못했다. "서양 예술사" 를 포함한 많은 서양 예술 작품에서는 이러한 주석 문자를 언급하지 않았으며, 이 그림이 출판될 때 화면 위 아래의 글이 모두 다듬어져 독자들이 문자를 볼 수 없게 되었다.
이 그림에서 다빈치의 묘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건축가 비트루위 (Vitruwe) 는 건축에 관한 저서에서 인체의 자연크기는 4 손가락 한 손바닥, 4 손바닥 한 발, 6 손바닥은 한 손목, 4 손목은 한 사람의 키에 따라 분배된다고 말한다. 이런 측정 방법은 건물에 쓸 수 있다. 다리를 뻗어 가운데 손가락이 머리만큼 높을 때까지 팔을 들어 올리면, 뻗은 팔다리가 배꼽을 중심으로 하고 다리 사이의 공간은 등변 삼각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다리명언) 한 사람이 뿌리부터 턱까지의 길이는 그의 높이의 10 분의 1 에 해당한다. 가슴에서 정수리까지의 거리는 한 사람의 높이의 6 분의 1 이고, 유두에서 정수리까지의 거리는 어깨의 폭과 한 사람의 높이의 4 분의 1 에 해당한다. 팔꿈치에서 겨드랑이까지의 길이는 인간 높이의 1/8 이고 팔꿈치에서 손끝까지의 길이는 인간 높이의 1/5 입니다. 생식기의 시작점은 인체의 중점이다. 발바닥에서 무릎 아래까지의 거리는 생식기 시작점에서 무릎 아래까지의 거리로 한 사람의 높이의 4 분의 1 이다. 턱에서 코까지, 머리카락 뿌리에서 눈썹까지의 거리는 귀 길이와 얼굴 길이의 3 분의 1 에 해당한다 ...
다빈치가' 비트루비위인' 을 창작하는 과정
댄 브라운의 베스트셀러 소설' 다빈치 코드' 를 각색한 동명 영화가 전 세계에서 개봉돼 눈길을 끌고 있다. 다빈치 코드' 책의 첫 번째 비밀번호는 다빈치 명화' 비트루비위인' 의 형태다. 파리 루브르 박물관 관장이 죽기 전에 배치한 것이다.
다빈치는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위대한 예술가 중 한 명이다. 그는 화가, 제도사, 발명가, 해부학자일 뿐만 아니라 음악가이자 철학자이기도 하다. 그도 가장 신비로운 사람이다. 수백 년 동안 그의 위대한 작품은 레오나르도를 유명하게 만들었지만, 그 자신은 세상의 눈에는 수수께끼처럼 종잡을 수 없었고, 궁금했다. 그의 많은 생활 이야기는 알려지지 않았다.
"날아다니는 마음: 다빈치전" (찰스 니콜, 주진무 등). 장강문예출판사에서 출판됨) 이 전설적인 르네상스 천재와 전능한 남자 뒤의 다양성, 창조성, 끝없는 탐구개인의 가장 설득력 있는 개인 초상화를 묘사했다. 이 책은 그가 창작한' 비트루위인' 을 포함한 다빈치의 특이한 생활 경험을 거슬러 올라간다.
다빈치의 해부학에 대한 관심은 그의 그림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다빈치가 해부학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스케치와 노트는 15 년 20 세기 80 년대 후반에 제작되었다. 이 스케치와 노트는 그의 가장 깊은 업적 중 하나의 시작일 뿐이다. 그의 실제 공헌이나 영향으로 볼 때, 그의 해부학 방면의 성과는 엔지니어링, 발명, 건축 방면의 성과보다 훨씬 크다. 그가 그린 휴머노이드와 그가 기록한 관련 노트는 이전에 이 분야에서 이룬 성과보다 더욱 엄격하고 정확하다. 그의 인체 해부학 스케치는 그의 기계 스케치와 기계의 관계처럼 인체 기관을 밝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이런 탐구는 끈질긴 의지와 용기가 필요하고, 전통적인 금기의 방해와 교조주의자들의 의심을 받으며, 시신이 식기 전 긴장된 시간에 혐오스러운 해부를 해야 한다. 레오나르도의 해부 활동은 당시 의학 유파의 주류였던 선현인 갤런, 히포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등 공인된 지혜에 대한 분석과 재평가였다.
전통적인 견해는 해부학이 너무 이상하다는 것이다. 사람은 하느님의 이미지로 태어났기 때문에 기계처럼 찢길 수 없다는 것이다. 초기 인문주의자 살루티 (Salutati) 는 해부학이 "자연이 조심스럽게 숨긴 것" 을 밝혀냈다고 썼다. "나는 믿지 않는다. 만약 네가 인체 깊숙이 들어가면 누군가가 울음을 멈출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 레오나르도의 해부 활동으로 그는 적어도 한 번은 교회에 반대하게 되었다. 그것은 15 15 년 로마였다
다빈치의 해부 활동은 과학 연구에 속하며, 예술 분야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해부는 과학과 예술 사이의 거리를 좁히거나 둘 사이에 거리가 전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해부학은 기하학, 수학과 마찬가지로 그림의 기초이다. 목과 어깨 신경의 해부도 아래 다빈치는 이렇게 썼다. "이런 표현은 좋은 화가에게 매우 중요하다. 좋은 문법학자가 단어의 라틴어 기원을 알고 싶어하는 것과 같다." 레오나르도가' 마지막 만찬' 에서 캐릭터가 팽팽하게 비틀어진 목 근육으로 당시의 극적인 순간을 표현했던 기억이 나나요? 레오나르도의 해부학에 대한 관심은 나중에 광학에 대한 그의 흥미와 마찬가지로 그의 그림의 필연적인 결과이거나, 더 정확히 말하자면 밀라노에서 제자들과 견습생에게 회화 기교를 전수한 필연적인 결과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화가 철학자' 의 이상 개념도 생겨났고, 레오나르도의 예술은 그가 묘사한 것에 대한 깊은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 이후로, 그는 팜플렛과 문장, 그의 죽음 이후 그의 위대한 "그림" 에 적립 되었습니다 쓰기 시작 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그리드로 인간의 영혼의 실제 위치를 찾아냈다.
레오나르도는 베로키오와 해부학을 배웠어야 했다. 안토니오 델 폴리보로의 그림, 베로키오의 조각품과 같은 피렌체 65438 년부터 2005 년 70 년대까지의 예술적 표현 스타일은 모두 강렬한 인체 해부학적 세부 사항과 희극성을 가지고 있다. 폴리보로는 인체 근육에 대해 매우 세심한 연구를 했는데, 분명히 해부학을 통해 진행된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그는 유명한 나체남대전을 창조했다. 레오나르도는 피렌체의 해부학자 안토니오 베니비니를 알아야 한다. 그들은 심지어 서로를 알 수도 있다. 베니위니도 로렌조 드 메디치의 친구입니다. 베니위니는 심장과 기타 내장기관의 기능을 연구한 적이 있지만, 그의 주된 관심사는 사형 후의 시체를 해부하여 범죄 행위의 내면적 표상을 찾는 것이다. 그의 전문 저서' 숨은 이유' 는 이런 부검 20 회 후의 조사 결과를 다룬다.
피렌체에서 다른 사람들이 해부학에 영향을 미쳤을지 모르지만, 다빈치의 해부학에 대한 관심은 밀라노에서 가장 강했다. 1489 년에 레오나르도는 이 주제에 관한' 책' 을 출판할 예정이었는데, 실제로는 원고 전문 저서였다. 이를 증명할 수 있는 글들이 있다. 남아 있는 초안과 목차가 있는데 그 중 한 장은 1489 년 4 월 2 일에 적혀 있다. 레오나르도는 나중에 계획의 책을' 인체의 형식' 이라고 명명하여 해부학과 그림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증명했다.
1489 년, 36 세의 레오나르도는 죽음의 보편적인 상징인 인간의 두개골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다. 윈저 왕립 도서관에 숨겨진 세 장의 종이에서 그는 측면, 횡단면 및 두개골 평면도를 포함하여 두개골에 대한 8 가지 연습을 설명합니다. 이 스케치들은 매우 정교하고, 그림자가 아름답고, 매우 신비롭다. 연습마다 다른 각도를 선택한다. 어떤 화면 부분의 혈관, 눈언저리와 턱뼈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 두개골의 공강을 내려다보는 것, 두개골 안의 신경과 혈관을 묘사하는 것도 있다. 그러나 이 연습들을 그리는 것에 대한 그의 주된 관심은 여백의 노트에 나타났다. 그의 취미는 과학 연구가 아니라 형이상학이다. 두개골 연습 중 하나는 정사각형으로 비례했고 다빈치는 그림의 가장자리에 "A-M 선과 C-B 선이 교차하는 곳은 다양한 감각의 교차점이다" 고 썼다.
그가 여기서 특히 강조하는' 다양한 감정이 만나는 곳' 은 아리스토텔레스가 가정한' * * * 공감' 이다. 공감은 뇌의 세 뇌실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불린다. 다른 두 개는 원시 감각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는 인상 영역이고, 다른 하나는 처리된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입니다.
따라서' * * * 공감' 은 이성, 판타지, 지능, 심지어 영혼의 원천이 된다. 레오나르도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영혼이 이 장기에 사는 것 같은데 ...' * * * 공감감' 이라고 합니다. "* * * 공감" 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온몸에 퍼지는 것이 아니라 한 곳에 집중해야 한다. 영혼이 어디에나 있다면 감각 기관이 모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 * * 공감' 은 영혼이 있는 곳이다.
문자 그대로 이해한다면, 위 그림과 같이 윈저의 비례 두개골 연습에서 레오나르도는 좌표 격자를 사용하여 인간의 영혼의 실제 위치를 찾아낸다는 특이한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너무 쉬운 것 같다. 레오나르도는 실제로 결론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하고 있다.
비트루비위족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케치 중 하나가 되었다.
두개골 연습의 뒷면에, 그는 날짜를 남겼다: 1489 년 4 월 2 일, 공부할 항목의 목록을 기억했다. 리스트는 한 사람의 머리와 얼굴에서 시작하여 두개골로 갑니다. 어떤 힘줄이 안구 운동을 일으키는지, 한 눈의 운동이 다른 눈의 운동을 이끌고 있습니까? 또 그 힘줄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이다. ......
그의 질문 범위는 웃음과 놀란 표정의 근육 운동, 인간의 기원에 대한 묘사, 사람이 자궁에 어떻게 도착했는지, 왜 8 개월 된 아기가 체외에서 살아남지 못하는지, 왜 사람들이 재채기를 하는지 등 갑자기 커졌다. 왜 사람들은 하품을 합니까 ...
이어 그는 인체의 힘줄과 근육 시스템인' 어깨를 팔꿈치로 움직이는 힘줄',' 허벅지를 움직이는 힘줄' 등을 돌렸다.
인체 형태론에 대한 연구와 함께 한 평면에서의 인체 비율과 인체의 기관 간 수학 비율을 나타내는 일련의 스케치가 나왔다. 다빈치는 여기서 다시 비트루웨이의 영향을 받았다. 비트루웨이는 로마의 1 세기 위대한 건축가이자 군사 엔지니어이다. 오직 그의 저작만이 인체의 비율이 조화를 이루는 이론과 실천을 제시했다. 윈저 왕립도서관에는 다빈치의 스케치가 몇 개 있는데, 이는 1490 정도에 만들어졌고, 다른 것은 이미 실전되었다. 하지만 호이겐스 사본에는 밀라노 예술가 기라모 피치노가 16 세기 후반에 정리한 사본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다빈치의 초기 조수인 프란체스코 머츠의 제자이다.
이러한 신체 비율 연습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케치 중 하나이며, 비트루웨이인이라고 불리는 스케치, 신성한 비율이라고도 하는 것이 레오나르도와 그의 야망의 상징이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대부분의 유명한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이 작품은 탄생의 배경이 아니라 명성의 스포트라이트 아래 단독으로 논의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비트루비위인' 은 큰 종이 한 장 (13.5×9.5 인치) 에 그려져 현재 베니스의 학원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연필로 그린 스케치이다. 베니스에 숨어 있는 이유는 Vla Jokang 이 15 1 1 몇 년 전 베니스에서 비트루웨이 작품의 대개본을 인쇄했기 때문인 것 같다. 이 스케치에 따라 만든 판화가 들어 있다. 스케치의 위아래는 모두 작은 글자이다. 그림의 텍스트는 다음과 같이 쓰여져 있습니다.
건축가 비트루웨이는 그의 건축 작품에서 자연이 인체의 비율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네 손가락은 한 손바닥, 네 손바닥은 한 발, 여섯 손바닥은 한 팔꿈치 [팔뚝의 길이, 라틴어 팔꿈치에서 유래, 네 팔꿈치는 온몸이다 ...
이 몸의 비율은 비트루웨이의' 건축 10 서' 제 3 권 제 1 장에서 발췌한 것이다. 책 뒤는 점점 더 상세해지고 있다. "가운데 손가락 끝이 팔꿈치에서 손까지 오는 길이는 높이의 5 분의 1 이다. 팔꿈치에서 겨드랑이까지의 길이는 키의 8 분의 1 이다. "스케치 아래에는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만든 눈금이 있습니다.
그림에는 한 사람이 두 가지 뚜렷한 자세를 취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그림의 두 문장에 해당한다. 두 발을 합치고, 두 팔을 수평으로 뻗은 자세는 소품의 다음 문장을 설명한다. "한 사람이 두 팔을 뻗는 너비는 그의 키와 같다." 따라서 그림에 나오는 사람은 한 변당 96 개의 손가락 (또는 24 개의 손바닥) 에 해당하는 정사각형에 놓여 있습니다. 또 다른 남자는 다리를 벌리고 팔을 약간 들어 더 전문적인 비트루웨이의 법칙을 표현했다.
만약 네가 두 다리를 벌리고, 키를 4 분의 1 로 낮추고, 두 팔을 뻗어 가운데 손가락 끝이 머리 윗부분과 평평해질 때까지 들어 올리면, 뻗은 사지의 중심이 바로 너의 배꼽이고, 두 다리 사이에 등변 삼각형이 형성될 것이다.
그림에 이 자세를 취한 사람은 배꼽을 중심으로 동그라미로 싸여 있다.
이 스케치의 매력 중 하나는 추상적인 형상과 관찰된 물리적 현실 사이의 상호 작용이다. 그림 속에는 인체의 주요 부위만 그렸지만 윤곽이 아름답고 근육이 튼튼하다. 이 사람의 발은 실제로 정사각형의 밑부분을 밟거나 원호에 기대어 있는 것 같다. 이 두 자세는 일종의 운동감을 주는데, 아마도 체조 선수의 동작일 수도 있지만, 사실 한 사람은 한 마리의 새가 날개를 치고 있는 것처럼 팔을 위아래로 흔들고 있다. 인체의 선은 명확하고 간단하지만 얼굴 처리는 약간 다르다. 얼굴은 더 깊게 그리고 그림자는 더 극적으로 그려졌다. 이것은 앞에 눈부신 얼굴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비트루비우스인이 작가의 자화상인지 의심할 것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아마도 아닐 것이다. 스케치는 1490 년에 그렸기 때문에, 그림 속의 사람들은 38 세가 훨씬 넘는 것 같다. 또 다른 가능성은 이 얼굴이 아래에 묘사된 인체의 비율을 설명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근에서 눈썹까지의 거리는 턱 끝에서 입까지의 거리와 같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얼굴은 완벽하고 시범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 그림은 위에서 언급한 생물 기하학의 추상적 대칭 법칙에 대한 완벽한 해석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원 안에 있는 이 엄숙한 사람은 무명졸이 아니라 큰 인물로 보일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의 눈은 깊고, 눈빛은 날카롭고, 머리는 빽빽하게 곱슬거리고, 머리는 중간에서 갈라졌다. 적어도 이 비트루위족은 자연의 조화를 보여주는 자화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치를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인 예술가, 해부학자, 건축가 다빈치도 반영했다고 말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