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학습)

섹션 ii 학습 규칙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논어 제 14 장 제 2 장 정치

염구는 말했다: "말을 하지 않는 길, 나는 힘이 부족하다." 아들은 말했다: "힘이 부족한 사람은 반드시 중간에 버려질 것이다. 오늘 여자 그림. "

논어 제 10 장, 제 6 장.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잘못을 고치고 그로부터.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논어" 제 22 장 7 장.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지식이 해박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질문을 제기하고 이런 질문들에 대해 생각하기를 갈망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인자가 그 안에 있다. "

논어 제 6 장, 제 19 장.

공부와 사고를 병행하다

공자는 단지 열심히 공부하고 사고하는 데 능숙하지 않다면, 광대한 지식의 바다에서 방향을 찾을 수 없고, 책에서 자신의 개성과 견해를 잃어버리고, 결국 허영심 있게 보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무것도 얻지 못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만약 당신이 단지 백일몽, 천마천행적 사고, 사방팔방의 여행, 독서에 대한 중시가 부족하고, 단지 자신을 자신의 사고에 가두면, 편협하고 무지한 경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논어' 의 말로 요약하면'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것이다. 우리는 학습에서 이 두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인생에는 이런 예가 많이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외부에서 지식을 흡수하여 자신을 부양하는 것은 학습이다. 많은 농촌 아이들은 학교에 갈 수 없어 공부할 기회를 잃고 사고의 기초를 잃었다. 비록 그들은 매우 총명하고 재능이 있지만, 독서가 부족하여 그들의 지식은 제한되어 있다. 그들은 평생 농사를 짓고 농민이 될 수밖에 없다. 아쉽게도 이들은 성장 환경이 좋지 않아 학습 여건이 좋지 않아 발전이 제한되어 인생을 지체했다. 하지만 사회에는 생활 환경이 좋고 재능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그들은 젊고 무지하기 때문에 자신의 작은 재능에 힘입어 자신의 영감과 상상을 통해 자신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환상에 많은 시간을 보냈는데, 결과는 성적이 매우 낮기 때문에 올라갈 수 없다. 특히 학교에서는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난다. 어떤 학생들은 자신의 개인 자질이 매우 높고, 매우 기개가 있어서, 고심에 몰두하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공부상의 금기라는 것을 모르고, 결국 나의 시간만 낭비할 뿐이다.

자이의 새 책에는 "학문은 태양과 같고, 거안은 위태롭다" 는 비유가 있다. 공부를 포기하고, 열심히 생각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은 마치 정원의 밝은 햇빛을 포기하고, 방 안의 어두운 빛을 이용하여 무언가를 보는 것과 같지만, 똑똑히 볼 수는 없다.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반평생을 두터운 전적에서 많이 읽고 많이 기억하지만, 그들은 단지 지식 창고의 역할을 할 뿐이다. 당신이 확인해 보세요. 안에는 모두 다른 사람의 물건입니다. 그들의 개성과 관점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런 사람은 오로지 공부만 할 뿐, 책 속의 지식에 대해 꼬치꼬치 캐묻고, 진지하게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내놓는 데 능숙하지 않다. 결과는 지식일 뿐 전임자의 지식일 뿐, 나는 여전히 평범하고 주견이 없다. 강유위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심사숙고하지 않는 사람은 이유를 구하지 않고 사실을 대량으로 외우기 때문에 경험이 없어 결코 성취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는 두 마디 말을 좋아해서 늘 다른 사람에게 추천한다. 하나는 쳉 이순신 (Cheng Yi) 이 말한 "가난한 것은 일등" 이고, 다른 하나는 역사 책이 "지혜, 지혜, 성" 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사유로 배우고, 학습으로 사고를 키워야 수확을 거둘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성현인의 경전에 의해 자신의 외투, 입에 가득 찬 사람, 심지어 쓰는 사람, 자신이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것을 모른 채 사람을 놀라게 하고 타격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래서 강유위는 "공자의 말은 학습, 질문, 사고, 분별에 없어서는 안 되고,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

"배우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고, 생각하지 않으면 나갈 수 없다. 먼저 좀 배워라, 결국 납득할 것이다. "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고 질문을 잘 하는 법을 배우면 성현의 저작에서 지식을 얻을 수 있고, 동시에 자신의 잘못을 대담하게 의심하는 것이 진정한 학습과 사고의 길이다.

육구연, 본명 자수정, 본명 존재, 일명 상산선생, 남송강서인. 육구연은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천성이 자연스럽다. 내가 서너 살 때, 늘 아버지를 모시고, 질문을 잘 한다. 어느 날 나는 갑자기 물었다. "천지의 경계는 어디에 있는가?" 그의 아버지는 웃으면서 대답하지 않으나, "생각이 치밀해서 침식을 잊는다." 그의 아버지는 잠시 한쪽에 두셨고, 가슴 속의 의혹은 줄곧 존재한다. 다섯 살 때' 의식' 을 배우고, 여섯 살 때' 의식' 을 배우고, 여덟 살 때' 논어'' 맹자' 를 읽는다. 사람들은 쳉 이어록을 읽으면서 "왜 이천의 말이 공맹의 말과 다른가?" 라고 말했다. 그 이후로 나는 쳉 이순신의 신유학에 회의적이었다.

열한 살 때, 그는 늘 밤에 일어나 촛불 아래에서 책을 읽는다. 그는 결코 간단하게 암송하고 맹목적으로 고대인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부지런히 생각한다. 열세 살 때, 나는 동생 부택과 함께' 논어' 를 읽고 있었는데, 갑자기 이렇게 말했다. "공자의 말은 간결하고 논리성이 강하며, 아들의 말이 있으면 좀 산만하고 무질서해 보인다. "어느 날, 부택은 방에서' 이전 이전' 을 읽고, 고건괘를 반복해서 읽었다. 마침 육구연이 그를 보러 왔을 때, 부택이 물었다. "당신은 정의징의 이야기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 Lu jiuyuan 은 대답했다: "나는이 설명이 직접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의 등에 뿌리를 내리면, 그는 그의 몸을 얻지 못할 것이고, 나도 없을 것이다. \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만, 자신이 누구인지 볼 수 없다. "아무것도 아니야." 이렇게 정밀한 해석은 그의 입에서 나온 것 같다. 또 어느 날, 고대인들이' 우주' 라는 단어에 대한 주석인' 우주 상하 사방팔방, 고금 왕복' 을 읽자 육구연은 문득 깨달았다. "원래는 무한했다! 사람과 세상의 모든 것이 무궁무진하다. " 마침내 10 년 전의 그 난해한 문제를 해결했다. 그래서 그는 "우주는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다. 동해에는 성인이 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다. 서해에는 성인도 있고, 이것도, 이것도 있다. " 남해에는 성인이 있는데, 이것은 별다른 차이가 없다. ""

53 세에 육구연은 형문군을 지키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곳은 병가가 반드시 다투는 곳이고, 고금 회전의 전장이다. 이 중요한 송금 국경 지역에는 줄곧 성벽이 없다. 예전에는 짓고 싶었지만 돈이 너무 많이 들까 봐 아무도 프로젝트를 하지 않았다. 육구연은 자세히 연구한 후 3 만 원만 써서 완성했다. 평일에는 병사들이 사격을 연습하는 상황을 자주 검토하는데, 우승자에게는 장려가 있고 일반인도 참가할 수 있다. 1 년 후 전군의 자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주 총리는 "형문의 정부는 실천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다" 고 칭찬했다. 이것은 Lu jiuyuan 이 과거에 배운 업적을 완전히 확인합니다.

육구연은 어릴 때 "천지의 경계는 어디에 있는가?" 라고 물었다 이것은 그가 생각할 수 있지만 사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는 고대인의 작품을 자세히 읽고 생각의 노력으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의 말로 말하자면, 이것은 "정신을 수습하고 자기가 주인이 된다" 고 하며, 고대인을 숭배하지 않고, 유교를 미신하지 않는다.

고대인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많은 학습과 사고의 계시를 주었다. 또 공부할 때 질문을 많이 하는 방법을 결합해야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우리가 알 수 없는 문제가 생겼을 때 선배에게 물어보거나, 선생님 친구에게 물어보면, 가끔 아무렇게나 말해도 갑자기 밝아질 수 있다. 때때로 우리는 우리가 가장 자랑스러운 창조라고 생각한다. 책을 뒤적거렸는데, 아마 다른 사람이 이미 말했을지도 몰라, 더 잘 말했어. 북경대학교 한 교수는 대학원에 다닐 때 독서 노트를 쓰고 자신의 경력을 쓰며 스승은 그가 쓴 것을 보지도 않는다고 회상했다. 왜요 멘토는 학생의 온도를 알고, 선배를 능가하지 않을 것이며, 더 많은 학습과 사고를 필요로 한다. 모르면 많이 물어봐도 되지만, 이 독서 습관은 반드시 견지해야 한다. 당시에는 억울했지만, 나중에는 그렇게 쌓은 탄탄한 지식 기반이 평생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점점 더 느꼈다.

네가 식견이 넓을 때만 너는 지식이 해박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아들은 말했다: "나는 모르는 사람과 무관하다. 클릭합니다 \ "많이 듣고, 선을 택하고, 그로부터 온다. 많이 보면 알 수 있고, 알면 두 번째야. " ("논어 7 장") 즉,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허공에서 하는 것이다. 나는 이런 기술이 없다. 나는 많이 들었고, 좋은 수용을 선택했다. 많이 보고 많이 기억해라. 이런 지식은 두 번째 수준의 지식으로,' 타고난 지식' 에 버금가는 것이다.

《논어》전서를 보면 공자는 결코 무지하지 않다. 그가 여기서 한 말은 단지 그의 겸손한 말일 뿐이다. 공자는 이전에도 겸손하게 말했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고대적이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나는 태어날 때부터 지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다 안다. 나는 고대인으로부터 배우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공자는 일찍이 "배워서 아는 것" 이라고 자칭했지만, 우리 대다수는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공자처럼 열심히 공부해서 보충할 수 있을 뿐, "모르는 사이에 경거망동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지금 어떤 사람들은 귀담아듣는 중고 지식으로 여기저기서 논평을 하고 있는데, 사실 그는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고 명리를 위해 여기저기서 허튼소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들은 자신의 비뚤어진 사설을 일반인이 진위를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자랑했다. 공자는 우리가 모르는 것을 진지하게 찾고, 선인의 지식을 연구하고, 그들의 정확한 의견을 받아들이고 보존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해로운 이론을 엄하게 타격해야지, 이해하는 척하지 말아야 한다.

본초강목' 작가 이시진의 경험은 공자의 말에 아름다운 주석을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시진은 후베이성의 한 세대에서 의술을 하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렸을 때 아버지를 따라 약을 연습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아버지의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사업을 물려받았다. 비록 그는 이미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는 좋은 의사가 되었지만, 한 가지 문제가 줄곧 그를 괴롭히고 있다.

말하자면 길다. 어느 날, 이시진이 막 왕진을 다녀오자 이라는 나무꾼이 문밖에서 그의 이름을 불렀다. 나무꾼은 이시진을 서둘러 그의 아내를 만나러 갔다. 그는 아내가 아프다고 해서 의사를 초대할 수 없어서 돌팔이 의사를 찾아 약을 처방했다. 뜻밖에도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여 아내를 마시게 하자 아내의 병세가 갑자기 악화되었다.

이시진이 나무꾼 집에 도착했을 때, 나무꾼의 아내는 이미 혼수상태에 빠져 나무꾼이 눈물을 글썽였다. 이시진은 아내에게 맥을 짚고 돌팔이 의사가 병에 약을 투여하는 것을 발견하여 문제없다. 그런데 문제는 어디에 있나요? 이시진은 즉시 잔류물을 점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시진은 잔류물에서' 호랑이 발톱' 을 발견했지만 처방전에는 이런 약이 없었다. 처방전의' 광주리' 를 보고 잔류물 속은 보지 않는다. 이것은 틀림없이 약국에서 약을 잘못 들고' 호랑이 발톱' 을' 광주리' 로 착각한 것이 틀림없다. 이시진은 호랑이 발톱이 독성이 강하여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재빨리 약상자에서 귀중한 구급약을 꺼내 나무꾼에게 주어 아내에게 복용하게 했다. 환자는 마침내 위험에서 벗어났다. 이시진은 나무꾼에게 원래의 처방대로 약을 계속 복용하라고 말했지만 약국에 약을 실수하지 말라고 꼭 일깨워 줘야 한다.

이시진은 집에 돌아와서 약국에 잘못된 약을 넣을 수 없었다. 그는 이 일이 약국 탓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주로 낡은 본초서 때문에' 광주리' 를' 호랑이 발톱' 이라고 부르는' 일본 본초' 때문이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그해 본초의 실수로 인해 발생한 몇 가지 일을 생각나게 한다. 본초' 책에서는 바콩이 설사약이라고 했지만, 설사를 하는 환자에게 소량의 바두를 먹여 설사 정지를 한 적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설사명언) 나중에 계속 사용했는데, 거의 100 건이 성공했다. 또 다른 신사는' 본초' 라는 책에 따르면' 초우' 를' 천우두' 로 삼아 목숨을 잃었다.

낡은' 본초' 의 문제는 즉시 바로잡아야 하고, 새로운 것은 빨리 고쳐야 한다. 이시진은 "내가 어떻게 할까? 한편으로는 고대인들의 모든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내가 최근에 배운 것을 보충할 수 있다. " 그러나' 본초' 의 개정은 방대한 공사여서 말하기가 어렵다! 과거에 이런 일은 조정에 의해 조직되었다. 개인의 힘만으로는 아마 10 년 8 년 동안 완성할 수 없을 것이고, 모든 어려움은 극복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이시진은 자신의 약간의 힘을 다해 이 일을 완성하기로 결심했다. 그 이후로, Li Shizhen 은 의학과 학습에 능숙하며, "본초" 와 관련된 모든 자료, 고서 및 문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황문, 화구방, 장중경' 열병론', 신농' 본초경',' 증본초' 등. , 그는이 모든 것을주의 깊게 읽고, 정리하고, 메모합니다. 그는 책 지식과 조사 실천을 결합하여 짚신을 신고 약광주리를 메고 약괭이를 들고 필요한 의학 서적과 공책을 가지고 직접 산에 가서 약을 고증했다. 그는 먼저 노트북에 조사가 필요한 약을 적어두고, 먼저 현지 약을 찾은 다음 찾기 어려운 것을 해결했다. 나는 약초를 몰라서 현지인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그의 발자국은 저우치 방원 백리의 광활한 벌판과 외진 계곡에 찍혀 있다.

이 과정에서 그는 현지 마을 사람들의 의견도 구했다. 현지인들은 일상생활 경험에 따라 일부 약재의 약성과 약약에 대해 철저히 이해하여 이시진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동시에, 사람들은 농사를 짓고, 고기잡이를 하고, 나무를 베고, 사냥을 하는 사람이든, 그의 사적을 듣고, 모두 그에게 매우 열정적이며, 자발적으로 그가 각종 약물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었다. 그도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했다. 이시진은 10 년 동안 심혈을 기울였지만, 아직도 많은 약이 실물을 받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47 살 때 장거리 여행을 하기로 했다. 그는 방헌이라는 제자를 받아 동행해 오북무당산, 강서여산, 장쑤 안휘를 차례로 여행했다.

많이 가고, 많이 배우고, 많이 보고, 많이 듣고, 그의 약목록의 빈 점이 줄어들고 있고, 약품 포장에 대한 경험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마을 사람들은 그에게 말했다: 화살 잔디 연기, 훈제 염증; 연지접시는 으깨서 벌레가 물어뜯는 통증과 가려움을 없앨 수 있다. 마늘 액체 살충 및 결핵 방지 효과가 좋습니다. 익모초는 산부인과 병을 치료하는 좋은 약이다. 야맹증으로 양간을 먹으면 완치될 수 있다. 민간에서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온 일방적인 편측과 편측들은 경제적이면서 실용적이며 소중하다. 이시진이 그들을 기록했다.

좋은 일은 많이 한다. 이런 백절불굴의 결심으로 이시진의 약봉지에는 광물, 식물, 동물, 귀중한 민간 서적과 문헌 등 수많은 물자가 들어 있다. 3 년 후, 이시진은 귀국하여 온 가족을 동원하여 편찬에 참여했다. 중요한 조수 방헌을 제외하고 그의 세 아들과 네 손자는 모사와 그림을 돕는다. 1578 년, 이시진이 60 세였을 때, 이 휘황찬란한 대작이 마침내 완성되었다. 전서에는 약 1892 종, 삽화 1 160 장, 액세서리110/Kloc 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52 권으로 제본되어 몇 피트 높이의 책상 위에 쌓여 있다.

이시진의 위대한 업적은 그의 광범위한 지식과 학식, 그리고 선을 택한 자의 덕분입니다. 그는 공자의 말을 듣지 못했을 수도 있지만, 그의 행동은 공자의 말과 일치한다. 공자와 이시진에게 우리는 그들의 정신을 존경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무위 통치' 태도를 배워야 한다. 이런 올바른 태도를 취해야 우리는 더 빨리 자신을 높일 수 있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계시.

《논어》에는 수많은 후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널리 알려진 이야기가 있다.

루즈가 물었다. "스벤이 뭘 했어?" 아들은 말했다: "옆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나는 어떻게 냄새를 맡고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물었다: "당신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당신은 무엇을 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스웬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궁희화가 물었다: "당신은 또한 물었다:' 스벤 여행 중주? 클릭합니다 아들은' 부형이 여기 있다' 고 말했다 처가 또 물었다: 무엇을 했습니까? 공자는' 스웬이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빨강도 어리둥절하니 감히 물어봐라. 아들은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사람이니까, 은퇴했어요. " ("논어 선진편 Xi)"

루즈는 공자에게 물었다: "나는 그것을해야하는지 들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내 아버지 형제 를 듣고, 왜 그것을 위해? 클릭합니다 특히 공자에게 물었다: "당신은 그것을 들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자연, 냄새, 행. 클릭합니다 궁희화는 의아해하며 공자에게 물었다. "루즈가 물었다.' 내가 듣고 나면 해야 하나?' ♫ 선생님은' 반에는 아버지가 있고 형은 있다' 고 말했다 특히 물었다. "제가 다 듣고 해야 하나요?" 군자는' 들으면 된다' 고 말했다 나는 이것에 대해 의문이 있는데, 감히 왜 그런지 물어본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특히 위축되고 자신감이 없어서 나는 그를 끌어당기고 싶다. 루즈, 그는 동시에 두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이것은 매우 급진적이어서, 나는 그가 심사숙고하는 것을 막고 싶다. ""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이야기는 우리 공부와 교제 관계가 크지 않은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교사는 모든 사람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어야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진보할 수 있다. 그래서 이것은 선생님의 책임일 뿐만 아니라 진보를 요구하는 학생들의 요구이기도 하다. 자신의 흥미와 재능에 따라 공부해야 더욱 효율적인 수확과 진보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산 삼수' 라고 불리는 소경, 수시, 소철 3 대 수씨 부자도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소견은 가정 교육에서 적성에 따라 가르친다. 그는 수시와 소철의 성격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을 했는데, 이것은 그의' 2 명론' 글에서 매우 분명하게 말했다. 소견은 수시가 공명정대하고, 감히 할 수 있고,' 거드름 피우지 않는다' 는 성격을 지적하며,' 바퀴, 스포크, 덮개, 쇠고리는 모두 일을 하고 있지만, 돌만 한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고 일깨워 주었다. 비록 내가 돌에 갔을 때, 나는 그것이 완전한 차라는 것을 보지 못했다. " 사실 나는 네가 거드름 피우지 않을까 봐 두렵다. "바퀴, 스포크, 후드, 선반 (차 밑의 가로목) 은 모두 나름대로 쓸모가 있다. 위석 (차 앞의 가로목) 은 무용해 보이지만 돌 없이는 완벽한 자동차가 아니다. 인간으로서의 가장 큰 장점은 차씨처럼 세상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자명하다는 것이다. 수시에게 빛을 버리고 어두운 것을 키워야 한다는 뜻이다. 또한 수레바퀴는 수레바퀴의 성격을 비유한다. "세상에는 자동차의 길은 없지만, 그 안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중요하지 않다. 차마는 죽이지만 길보다 못하지만, 길의 좋은 일은 좋고 나쁨 사이에 있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바퀴 자국은 차량의 주행에 큰 작용을 하지만, 무명 무해하다. 소차도 명리를 초월할 수 있기 때문에 소견은 그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전문은 차용을 통해 사람을 비유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둘째 아들의 성격 특징을 겨냥한다. 이 때문에 수시와 소철 두 형제는 서로 잘 어울려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사 () 가 되었고, 수 () 의 세 자녀도 역사상 좋은 말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증국판은 아들의 성품에 따라 재목으로 가르치며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한다. 예를 들어, 증기택의 기억력이 떨어지고 이해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독서를 가르치는 것은 강제 암송이 아니라 읽기만 요구한다. 그는 아들의 선생님에게 이렇게 편지했습니다. "기택은 독서기억력이 좋지 않고 이해력이 좋다. 만약 당신이 모든 말을 귀에 익게 하거나, 그것을 재생할 수 없다고 비난한다면, 더 많이 읽을수록, 앞으로 경서를 다 읽을 수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지젤에게 하루에 500 ~ 600 자의 읽지 않은 경전을 가르치고, 한 번 설명하고, 열 번 읽게 해 주세요. 너는 자주 암송하거나 복습할 필요가 없다. 대충 주문한 후에 나중에 클래식을 보고 익혀도 된다. " 열심히 공부하고 기억력이 좋다면, 너는 영원히 그것에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단지 하루의 일만 있으면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독서는 기억이 필요 없지만 이해가 더 좋다. 이는 아들의 천성과 기질에 부합하며,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요구 사항이다.

그는 증기택의 강한 이해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아들에게 광범위하게 읽고 빨리 읽도록 가르쳤다. 그는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제택이' 한서' 를 읽으면 반드시 부지런하고 예민할 것" 이라고 썼다. 하루에 적어도 20 페이지는 해야지, 에센스가 많지 않다고 흐리멍덩하게 말하지 마라. 오늘 반 페이지, 내일 몇 페이지, 또는 몇 년 후. 클릭합니다 요리를 자연스럽게 하면 불을 끄면 차가워지고, 작은 불은 서툴러진다. 큰 땔감으로 큰 불을 피우기 쉽다. ""

한편, 인간으로서의 증국판도 과거와 다른 특징에 근거하여 집서에서 이렇게 썼다. "칠은 천성이 총명하지만 너무 신경을 많이 쓰니 탁한 글자로 공을 들여야 한다." 홍은 점차 열심히 글을 쓴다. 그는 또한 쩡기택에게 말을 너무 빨리 하고 행동이 너무 가벼운 단점을 피하라고 경고했다. 이 모든 가르침은 증기택의 재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들은 궁리하여 결국 그것을 아름다운 옥으로 만들었다. 증기택은 앞으로 훌륭한 외교관이 될 것이며, 이는 그의 아버지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청대 교육자 왕혜조도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강력하게 제창했다. 그는 "아이의 재능과 자질은 절대 일치하기 어렵다" 고 말했다. 선생님은 완곡한 방법을 채택하여 그들에게 무엇을 할 것인지, 그들이 인재가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만약 우리가 그들에게 그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하도록 강요한다면, 그것은 분명히 일을 더 악화시킬 것이다. 큰 나무는 들보를 만들고, 작은 나무는 서까래를 만들고, 선생님은 아이들을 교육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 왕휘조는 인재를 들보와 서까래에 비하며 교육은 하늘을 원망하는 것이 아니라 소재를 근본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왕휘조의 이론은 소경 (), 증국판 () 이 재료로 가르치는 관행과 통하는 점이 있다. 이론이든 실천이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방법을 위반하면 지단이 당구를 치고 조던이 축구를 하게 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교사들은 학생들이 공부를 좋아하지 않고 협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공부가 성사될 수 있는 기회도 지체하게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따라서, 한편으로는, 선생님으로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요구에 주의해야 한다. 한편,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흥미와 취향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선생님이 그에게 지도해 주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일관된 학습 방식

공부하는 과정에서 열심히 공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열심히 생각해야 한다. 동시에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기억하고, 자신의 성격 특징에 주의해야 한다. 공부에서 주의해야 할 요소가 많아서, 하나하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모두 진지하게 대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그렇게 많은 것을 요구하면 공자는 논어에서 우리에게 일관된 방법을 알려 주었습니까?

공자의 학생들도 이런 의문을 가지고 있다. 공자는 이런 답을 주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삼자가 나를 비밀로 삼았습니까? 나는 숨길 것이 없다! 클릭합니다 만약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엽추가 둘째 아들과 셋째 아들과 함께 가지 않는 것이다. "(논어 7 장) 대체로 내가 너를 속이고 있다고 생각하니? 내가 모든 지식을 가르치지 않았다고 생각하니? 나는 너에게 숨길 것이 없다! 모두 알다시피, 내가 하는 모든 일은 모두와 함께 하는 것이고, 나의 행동은 누구나 다 볼 수 있다. 이게 바로 나야, 공추, 모두에게 숨길 게 없어! 공자의 뜻은 그가 평소에 하는 모든 일을 모두가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 일을 하는 사람이 바로 공자 본인이라는 것이다. 공자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그의 처세길은 그 앞에서 생생하게 드러났고, 조금도 숨기지 않았다. 공자가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단 한 가지, 바로' 행' 이다. 그는 학생들에게 그의 말뿐 아니라 기초를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공자가 이른바' 하다' 라고 부르는 것은 일관된 학습 방식이다. 공자는' 논어' 의 또 다른 장에서 "현자는 변색되고, 부모는 최선을 다하고, 군자는 그것과 교제하고, 말은 믿음이 있다" 고 말했다. 나는 배운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논어 공부와 시습의") 중심은 "흥" 이라는 글자를 뜻하며, 백어로 번역된다. 사람은 현량하고 정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고, 최선을 다해 부모를 공경하고, 군주를 위해 자신의 본분을 충실히 다하고, 친구를 사귈 때 성실하게 사람을 대할 수 있다. 만약 한 사람이 이런 행동을 한다면, 우리는 그가 이미 매우 학문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설령 그가 학문이 없다고 해도.

공자가 음악을 배우는 이야기는 그가 말한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는 음악 공부는 사실' 행동' 을 중시하는 것으로, 음악 자체뿐만 아니라 음악 뒤의' 행동' 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행동' 을 봐야 어떤 음악을 배웠다고 말할 수 있다. 공자는 노국의 악관 샹즈와 피아노를 배운 적이 있다. 어느 날 샹즈 선생님은 그에게 명곡을 한 곡 연주하라고 가르쳐 주었고, 그 후에 그는 공자에게 연습을 시켰다. 공자는 십여 일 동안 연주하고도 곡을 바꾸지 않았다. 그 후, 석샹즈는 그가 이미 능숙하게 연주했다고 생각하여 그에게 곡조를 바꾸라고 건의했다. 그러나 공자는 "나는 이미 이 곡을 잘 알고 있지만, 나는 아직 그 기교를 파악하지 못했다" 고 말했다. 며칠 후 공자의 연주 기교가 정말 향상되었다. 석샹즈는 그에게 "너는 이미 이 곡을 연주하는 기교를 익혔으니, 다른 곡을 바꿀 수 있다" 고 건의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아직 그 뜻을 이해하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석샹즈는 공자가 정말 배우기를 좋아하고 만족한다고 생각한다.

잠시 후, 석샹즈는 공자가 이미 이 노래의 뜻을 이해했다는 것을 깨닫고 "우리 한 곡 바꿀 수 있을까요?" 라고 말했다. 공자는 계속 예전처럼 놀았다. 그가 말하길, "제가 뭔가를 배웠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제가 아직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묘사한 인물을 나는 아직 이해하지 못했다. " 시간이 지나자 공자는 마침내 그 곡을 연주하지 않았다. 석샹즈는 즐겁게 물었다: "무엇을 배웠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조용히 그곳에 서서 먼 산과 녹색 물을 바라보며 말했다. "나는 이미 알아차렸을지도 모른다. 피부가 까맣고 눈이 위를 바라보는 키 큰 성자의 이미지는 천하를 통일하는 것 같다. 이것은 아마도 저우 wenwang, 그렇지? 클릭합니다 석샹즈는 듣고 매우 놀랐다. 그는 공자의 학습 재능에 놀랐다. 공자의 말이 맞다. 곡은 주문왕의' 조문왕' 이다. 주된 이유는 공자가 재능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공자가 학습방법의 기초를 고수하고 공부는 그의' 행동' 에 중점을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학습 배후에 있는' 행동' 을 끊임없이 깊이 탐구할 때에만 공부는 자연히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마치 자신이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사실 공자가 말하는' 행' 은 더욱 심화될 수 있다. 바로 공자의 행동 규범인' 충용' 이다. 이런 견해는 논어 입인 제 4 장에서 볼 수 있다. 어느 날 공자가 학생들에게 수업을 하자 공자는 "일찍이 참가했다. 나는 평소에 모든 가르침을 하나의 단서로 관통할 수 있다" 고 물었다. Zeng zi 는 정중하게 대답했다: "예. 클릭합니다 나중에 공자가 집을 나섰을 때, 모두들 "선생님의 말씀이 일치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라고 물었다. 쩡 상원 (Zeng Shen) 은 "교사의 학문은' 충성과 용서' 라는 두 단어로 요약 될 수있다. "사실 한 사람이' 충서' 를 할 수 있다면' 인' 의 요구에 부합한다." 자비 "는 사람들을 대하는 근본이자 학습의 목적이다. 이는 일관된 학습 방법, 즉' 인' 의 방법, 즉 공자의' 충용' 이' 행' 을 강조한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