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춘추공자' 논어 학습' 공자가 말했다. "공부는 때때로 하지 않는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그들은 개의치 않는다. 군자 아닌가요? "
백화해석: 공자가 말했다. "배우고 나서 배운 것을 자주 실천하는 게 즐겁지 않아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들은 나를 알지 못하지만,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그것은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이 아닙니까? ""
공자가 학습을 제기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사람을 모르고 근심하지 않게 하는 것은 공자학이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고, 수양을 중시하고, 자기 생각을 엄하게 하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춘추시대의 사회 변화는 매우 격렬하여 의식 분야에 반영되었다. 바로 사람들의 사상과 신앙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전통 관념이 사람들의 사상 속에 위기가 나타난 것 같다. 이에 따라 일찍이' 내성내추' 를 제시한 수양 방법을 제시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언행을 점검해 완벽한 이상적인 인격이 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성내추행, 자기관리명언)
논어' 는 자성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하며 공자 제자가 자각적으로 자신을 반성하고, 자기비판을 하고, 개인의 사상수양과 도덕수양을 강화하고, 개인의 언행 중의 각종 잘못을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이런 내성적인 도덕수양 방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슬림한 자각성을 특별히 강조하기 때문이다.
문장 소개:
송대의 저명한 학자 주씨는 이 장에 대해 "깨달음의 문, 적덕의 기초" 라고 평가했다. 이 장의 이 세 마디 말은 모두 잘 알고 있다. 전통적인 설명은 공부를 마친 후 연습을 자주 복습하고, 기분이 안 좋습니까? 등등. 세 마디, 한 가지 의미, 그리고 문장 앞뒤에 일관성이 없다.
그러나 이런 해석이 원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곳의' 학습' 은 학습이 아니라 이론이나 명제를 가리킨다. "시간" 은 항상으로 해석될 수 없고, 시대나 사회의 의미로 해석될 수 없다. "학습" 은 복습이 아니라 운용이며 채택으로 확대된다. 그리고 이 세 문장은 고립된 것이 아니라 일관적이다.
이 세 마디의 뜻은: 만약 당신 자신의 이론이 사회에 채택된다면, 매우 기쁠 것입니다. 한 걸음 물러서서, 만약 사회에 의해 채택되지 않는다면, 많은 친구들이 나의 이론에 동의한다면, 나도 기꺼이 여기에 와서 문제를 토론할 것이다. 한 걸음 물러서서, 사회가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나는 반감을 느끼지 않는다. 이렇게 하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