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문화/예술gt; 서예, 회화 및 미술
분석:
렘브란트와 루벤스
17세기 네덜란드의 거장 렘브란트도 아내를 모델로 삼아 불후의 작품을 그린 화가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루벤스의 화려하고 호화로운 삶과는 비교할 수 없다. 렘브란트는 인생의 절반은 부자이고 나머지 절반은 가난하다고밖에 말할 수 없다. 작품 수로는 루벤스 공방에서 제작한 3000여 점의 인물화와 비교할 수 없지만, 대대로 전해지는 유화도 600여 점에 이른다. 더욱이 후세들의 가치 재인식으로 인해 그의 명성은 날로 높아졌고 가짜도 급증해 '렘브란트는 평생 동안 600여 점의 유화를 그렸는데 그 중 3,000여 점은 현대에 있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다. 미국." 이것은 연구에도 흔적을 남긴다.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1968년, 렘브란트 서거 300주년을 맞아 네덜란드 전문가 6명이 당시 최신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600점의 원본 그림을 재확인했는데, 그중 350점만이 신뢰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 마지막으로 루벤스처럼 그도 두 번 결혼했고, 그의 아내들도 예술가에게 풍부한 아름다움을 가져다 주었고 화가의 걸작에서 직접 모델로 남았습니다.
렘브란트는 1606년 네덜란드의 유명한 문화 도시인 라이덴의 방앗간 주인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라이덴 대학에서 공부한 후 같은 해에 차례로 그림을 배웠습니다. 이탈리아에서 회화를 공부했습니다. 1625년에 그는 주로 초상화를 독립적으로 그리기 시작했고 곧 유명해졌습니다. 1631년 경제 중심지인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한 뒤 이듬해 그림 '뒤푸 교수의 해부학 수업'으로 미술계에 유명해졌다. 1634년에 그는 부유한 상인의 고아 딸인 샤스키아와 결혼했습니다. 그녀가 가져온 지참금으로 가난한 화가는 부자가 되었고 도시의 유명한 집을 방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행복하고 행복한 가정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렘브란트는 셰익스피어의 초상화를 많이 그렸습니다. 아마도 이 특별한 모델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그 중에는 웃는 셰익스피어, 화려하게 옷을 입은 셰익스피어, 누드 작품 '다나에' 등이 있다. 좀 더 대표적으로는 렘브란트가 기사처럼 칼을 차고 건배하고 있는 그림 '화가와 그의 아내'도 있고, 셰익스피어는 무릎에 앉아 뒤를 돌아보는 시선이 뚜렷하게 표현된다. 가족의 화합과 기쁨.
저자도 라이덴과 암스테르담을 방문하는 즐거움을 누렸다. 암스테르담에 있는 렘브란트의 옛 거주지는 이제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 명소가 되었습니다. 루벤스만큼 고급스럽진 않지만 그래도 도심 속 작은 건물이다. 내부는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으며, 좁은 계단, 어두운 실내, 엄청나게 큰 나무 테이블 등이 당시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고 있어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특히 작은 창문에서 들어오는 빛과 모조 양초에서 발산되는 희미한 빛은 넓은 어둠 속에서 국부적인 수광 영역을 부각시키는 렘브란트 그림의 클로즈업 효과인 것 같다. 불행하게도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고, 렘브란트도 루벤스만큼의 행운을 누리지는 못했습니다. "야경"이 부유한 가구를 불쾌하게 하여 주문이 급락하고 경제 상황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불행은 결코 혼자 찾아오지 않는다. 올해 8년 동안 화가와 함께 살던 셰익스피어는 세상을 떠났다. 10년 후, 화가는 그의 전 하인인 헨드릭과 결혼했고, 그녀는 그의 두 번째 아내가 되었습니다. 뜻밖에도 이것은 결혼의 '불법' 때문에 교회로부터 심문을 받고 처벌을 받았습니다. 곧 그는 파산 선고를 받았고 그 결과 재산과 수집된 모든 예술품이 압수되고 경매되었습니다. 파산 후 렘브란트는 아내와 아들이 운영하는 미술회사의 직원으로만 살아갈 수 있었다. 그러나 불행은 주인의 의지를 파괴하지 않았지만 그의 예술은 이러한 불리한 상황에서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헨드릭은 모델로서 아름답지 않다. 아마도 그녀는 유명 작품의 모델들 중에서는 별로 매력적이지 않은 예외 중 하나이며, 읽지도 쓰지도 못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루벤스의 두 번째 부인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렘브란트는 불만을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헨드릭은 육체적인 아름다움은 부족하지만 인내심이 강하고 의지가 강해 까다로운 남편이 창작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목욕하는 여자"는 헨드릭을 묘사합니다. 이 모델이 없었다면 이 작품은 존재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렘브란트의 후기 걸작 중 상당수가 제작될 수 있었는지, 온전하게 보존될 수 있었는지 말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헨드릭은 비록 미인은 아니지만 재치가 뛰어나고 시골 소녀 특유의 세심함과 배려심을 갖고 있다. 그녀는 화가인 남편과 계약을 맺은 최초의 컬렉터였습니다. 계약에 따르면 렘브란트의 모든 그림은 그녀의 것이며 채권자는 이를 압류할 수 없습니다. 사려 깊은 아내이자 모델인 이 사람이 효과적인 세금 회피 방법으로 채택한 다양한 전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모방되고 있을 것입니다. 헨드릭을 모델로 한 또 다른 유명한 그림은 "다윗 왕의 편지를 들고 있는 밧세바"입니다.
밧세바는 성경에 나오는 인물입니다. 어느 날 이스라엘의 다윗 왕은 한 여인이 목욕하는 것을 보고 그 아름다움에 반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그녀가 자신의 장군 중 한 사람의 아내라는 것을 알고 그녀를 왕궁으로 불러모아 그녀의 남편을 전쟁터에서 죽게 했습니다. 그때부터 밧세바는 다윗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나중에 선지자의 저주와 아들을 잃은 다윗은 후회와 고통에 빠졌습니다. 그러므로 서구 중세에는 밧세바를 교회의 상징으로 여기며 도덕교육의 자료가 되었다. 다윗 왕의 편지를 보관하려는 음모는 성경에 나오지 않으며, 이는 아마도 렘브란트의 기발한 발상 때문일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루벤스는 두 번째 아내 헬레나를 모델로 삼아 밧세바를 그렸습니다. 당연히 그녀는 젊고 아름답고 강하고 통통한 여성이었습니다. 그리고 헨드릭을 모델로 그린 렘브란트의 밧세바는 정말 빛바랜 색과 축 늘어진 근육을 지닌 노파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 못생긴 여자라고 할 수도 있다. 그림 속 밧세바는 완전히 밀폐된 어두운 방에 배치되어 있으며, 살짝 기울어진 얼굴에는 슬픔이 가득하고, 나른한 자세는 인물의 복잡한 분위기를 드러낸다. 뒤로 펼쳐진 금색 양단 의상과 전경의 흰색 수건과 문구 사이에서 그는 섬세한 톤을 사용하여 생생한 살색을 능숙하게 포착합니다. 이 작품이 미술사적 걸작이라 불릴 수 있는 이유는 누드 여인의 놀라운 형상과 뛰어난 조형 기술뿐 아니라, 무엇보다 몸을 통해 표현되는 인간의 정신 때문이다. 인간 정신의 자연스러운 발달과 연령 경계의 제약에 대한 역설을 화가의 직관이 정확하게 파악했음을 보여주는 것은 바로 이 늙고 추악한 밧세바이다. 렘브란트는 인간의 깊은 고통을 강조하면서 이 주제를 깊이 탐구합니다. 이때 성경에 나오는 여인은 진정한 삶의 의미를 얻은 것 같습니다. 헨드릭은 후세를 위해 이렇게 심오한 이미지를 만들어냈는데, 이는 스스로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인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루벤스가 아름답고 강인한 아내를 모델로 하여 활력과 활력이 넘치는 그림을 그렸으며, 또한 그의 영광스럽고 찬란한 삶을 그린 그림이기도 하다. 적어도 렘브란트는 노쇠한 아내를 모델로 삼아 그림을 그렸지만 의지가 강했고 가난하고 비참한 인생 후반기를 그렸다. 화가에게 모델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물론, 더 중요한 것은 화가 자신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어떤 의미에서 렘브란트는 고통의 종교를 이해하고 참된 그리스도, 영원한 그리스도를 발견한 것입니다. 그의 성경 이해는 병자를 돌보는 탁발승의 이해와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비로우며 자신의 추악함을 숨기지 않고 사회의 밑바닥에 있는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 병든 사람들, 노인들을 그립니다. 루벤스와 렘브란트를 비교하면 전자는 나무에 피어나는 꽃을 본 반면, 후자는 나무 밑의 뒤틀린 뿌리에 주목한다. 그런 점에서 렘브란트는 루벤스보다 더 심오하다. 다른 사람들은 루벤스를 벨라스케스와 비교했습니다. 전자는 고대 걸작에서 아름다움을 보았고 후자는 추함에서 아름다움을 보았습니다. 전자는 "위대함"의 노예였으며 후자는 "위대한" 소유자였습니다. 비록 이 비교가 전적으로 적절하지는 않지만 결국에는 유익합니다. 아마도 루벤스와 렘브란트도 이런 식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