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르면 정산은 "치유천은 반천(桃泉)의 지류이고, 반취안(板泉)은 탁수(象泉)의 지류이다. 물론 (황제)와 안제 사이의 반천전은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치우와 치우의 전투이다. 따라서 소위 붉은 황제(혹은 연제)가 바로 치우이다. 이는 이 두 전쟁이 실제로는 하나의 전쟁이며, 그 전쟁의 주인공임을 의미한다. , 옌제와 치유는 같은 사람이라고 한다. 하증우 선생은 20세기 초에 쓴 『중국사 교과서』에서 이미 “치유가 우제를 쫓아내고 건국했다”고 지적했다. 서한(西汉)의 가의(嘉儀)도 여러 곳에서 이를 언급하고 있는데, 연과 황의 싸움은 '탁로야생'에서 벌어졌다고 한다[40] ] 『오제기』와 비교하면 “연제 치요는 거의 한 사람이고, 좌록과 반취안은 한 전투”임을 알 수 있다. "(여심안의 『선진사』). 세 명의 유명한 역사가에 대한 고찰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좀 더 정보를 추가할 수 있을 것 같다. 치유와 염제(신농)는 모두 소를 사용했다. "세기"는 "연 황제는 소의 몸과 소의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강수보다 길다"고 말했다. "[41] "황제 족보"에는 "신농은 소의 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42] 이것은 치유의 토템 이미지와 완전히 일치합니다. 치우도 소의 머리, 발굽 및 날카로운 뿔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는 다음에서 인용되었습니다. Ren Fang의 "Shu Yi Ji" 즉, Jizhou의 Zhuolu에는 Chiyou 신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중 속담에 따르면 그는 소의 몸과 발굽, 4 개의 눈과 6 개의 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사이에는 치우의 귀와 관자놀이가 칼과 미늘창과 같고 머리에 뿔이 달려 있어 쉬안위안과 싸우며 사람들이 접근할 수 없다고 합니다. >
오늘날 지저우에는 치우 오페라(Chiyou Opera)라는 음악이 있는데, 그 사람들은 오페라를 상쇄하기 위해 머리에 뿔을 달고 있는데, 이는 치우족의 유산이며, 소를 토템으로 삼고 있으며, 안황(신농)이 있습니다. ) 또한 소를 토템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같은 부족 출신일 수도 있고, 같은 사람(부족의 지도자)일 수도 있습니다. Chi You와 Yan Di(Shen Nong)를 비교하는 경우 - 부족의 명칭을 보면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는데, 같은 시기에 치유(Chi You)와 연제(燕帝)가 정복한 기록도 찾을 수 있다. 4": "치유의 성은 장(Jiang)이고, 그는 연 황제(Yan Emperor Yan)의 후손입니다. "Dunjia Kaishan Tu": "Chiyou는 Yan 황제와 Shaohao 이후 서쪽에서 금을 통치했습니다." ”[43] 이는 두 전쟁의 관계를 잘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황제는 반취안 광야에서 염제족과 싸워 세 번의 전투에서 승리했다. 기유는 염제족의 후손이었다. 염제족의 원수를 갚기 위해 황제와 싸웠고, 탁록이 패한 후 지도자가 포로로 잡혀 죽었지만 치우씨의 일부 사람들은 황제에게 항복하여 신하가 되었다. 같은 일족이지만 동시에 황제와의 전쟁은 "역사 기록"기록과 같이 두 번 싸웠을 수 있습니다. 5. 치우와 먀오족 국적 치우(Chi You)는 먀오족의 조상 신이며 먀오족의 민속 풍습에는 치유를 숭배하는 중요한 활동이 여전히 많이 남아 있으며, 중국 역사 속에서 끈질기게 보존되어 온 민족 문화 전통은 중국의 다양한 민족, 특히 묘족의 역사적 발전. 그 핵심은 고대 먀오족의 발전과 이주 역사이기 때문에 역사학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