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 고전 시구

1.' 논어' 의 물시

2. 논어에 관한 시

《논어》의 물에 관한 시 1. 공자의 논어에서 물에 관한 문장

공자의 논어에서 물에 관한 문장

천하가 물보다 약하지 않고 강자가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쉽다.

약한 승강, 부드러운 승강, 천하는 모든 말을 알고, 말은 끝이 없다.

공자는 나도 목이 말라서 물을 마셔야 한다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음악 물, 자비로운 사람 락산;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

그것은 이렇게 지나갔고, 밤낮으로 멈추지 않았다!

논어' 는 중국 춘추시대의 기록 산문집으로 공자의 제자와 재전 제자가 편찬한 것이다. 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공자의 사상을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하였다.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책 20 편, 492 장, 최초의' 기록식'. 중국이 전파하고 공부하고 있는 고대 저서 중 하나. 주로 종공, 자유, 세 사람이 먼저 초안을 토론하고, 루에 남아 있는 몇몇 제자들과 함께 완성하여 은사를 기념하고, 사도의 실의에 대해 걱정하였다. 그리고 문장의 독서는 여름보라색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래서 중국 유가는 장문의 발명은 여름부터 시작한다고 말했다.

2. 논어에서 물에 관한 문장

《논어》에서 물에 관한 그 말은 천하가 물보다 약하고 강자가 때릴 수 없기 때문에 쉽다는 것이다.

약한 승강, 부드러운 승강, 천하는 모든 말을 알고, 말은 끝이 없다. 공자는 나도 목이 말라서 물을 마셔야 한다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음악 물, 자비로운 사람 락산;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 죽은 자는 스프와 같아서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논어' 는 중국 춘추시대의 기록 산문집으로 공자의 제자와 재전 제자가 편찬한 것이다.

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공자의 사상을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하였다.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책 20 편, 492 장, 최초의' 기록식'.

중국이 전파하고 공부하고 있는 고대 저서 중 하나. 주로 종공, 자유, 세 사람이 먼저 초안을 토론하고, 루에 남아 있는 몇몇 제자들과 함께 완성하여 은사를 기념하고, 사도의 실의에 대해 걱정하였다.

그리고 문장의 독서는 여름보라색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래서 중국 유가는 장문의 발명은 여름부터 시작한다고 말했다.

3. 공자의 물에 관한 명문

공자는 공물을 물었다. "군자는 물을 보면 반드시 물을 바라본다. 왜요? " 아들은 말했다: "물 인 경우에, 아들에서 이길 것 이다." " 。

지불하고, 사심이 없고, 덕과 같다. 달자는 인처럼 태어났다. 그 흐름은 온유하고, 구구절절 모두 그 논리에 따라 정의된다. 얕은 사람 마음, 깊은 사람 예측할 수 없는 사람, 지혜처럼;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100 마일의 계곡으로 갔는데, 매우 용감해 보였다. 면 약한 미달, 관찰 할 수있는 것 같다; 만약 당신이 악에 의해 허락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소포와 같습니다. 불분명하고, 신선하고 깨끗하며, 좋아 보인다. 양은 반드시 평평해야 하고, 정처럼 해야 한다. 수익은 근사치가 아니라 비슷하다. 그 10% 할인은 반드시 동쪽, 뜻인 것 같다. 그러므로 군자는 큰물을 보면 반드시 그것을 보아야 한다. ""

자공이 물었다: "군자는 홍수를 보면 반드시 신중히 보아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물은 군자에게 영감을 주고, 물로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비유할 수 있다." 그것은 천하에 널리 퍼져 있고, 모든 것을 지불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군자의 덕과 같다. 가는 곳마다 만물은 군자의 인자함처럼 자란다. 물 아래, 사물의 모양에 따라, 군자의 고의와 같다. 얕은 곳에서 도도하고, 깊은 곳에서 변화무쌍하며, 군자의 지략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심연으로 나아가고, 의리를 돌아보지 않고, 군자가 결단력 있고 용감한 것처럼; 신사 주현절처럼 섬세하고 섬세하게 스며들다. 악명을 쓰고 묵묵히 변호하는 것은 군자가 모든 것을 포용하는 열린 가슴과 같다. 진흙과 모래가 모두 떨어지고, 마지막에는 여전히 맑은 물이 있는데, 마치 군자가 사물을 개조하는 데 능한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측정 장치를 장착하고, 신사의 직립 자세처럼 수평을 유지한다. 배불리 먹으면 멈추고, 너무 많은 것을 탐내지 않는 것은 군자가 분수와 적정을 중시하는 것과 같다. 아무리 많은 질문을 해도, 군자의 확고한 신념과 의지처럼 동쪽으로 바다로 흘러들어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군자는 홍수를 보면 반드시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자신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 공자논수' 공자는 평생 물과 불가분의 인연을 맺어 왔으며, 그 중후한 문화사상에는 풍부한 물문화적 요소가 담겨 있다.

공자는 물에 대한 관찰, 경험, 사고, 사회사, 철학적 사고, 또는 교육의 이념을 통해 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을 천명함으로써 생명, 사회, 자연의 법칙을 파악하고 이해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한다. 공자는 "어진 사람은 낙산이고,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긴다" 는 명언이 있다. "

("논어 영업") 공자와 같은 현자가 물을 즐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단지 물의 자연형태 때문만은 아니다. 잔잔하거나 거센 것, 졸졸 흐르는 물, 호탕함, 맑은 물, 광대한 연기파, 공자와 같은 현자들이 돌아오는 것을 잊고 눈을 즐겁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동시에, 물은 사람의 몸과 마음의 더러움을 씻어내고, 사람의 몸과 마음을 깨끗하고 맑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지혜로운 사람은 지체하지 않고 물과 비슷하기 때문에 낙수" ("주사서주") 이다. 즉, 물은' 이동' 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현자는 혼란스럽지 않다' ('논어 자한') 는 반응이 빠르고 손이 빠른 물이며,' 움직이는'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물의 각종 자연형태와 기능은 종종 현자가 사회, 인생, 심지어 전체를 이해하고 계몽하는 경향이 있다

공자가 물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많은 역사책에서 찾을 수 있다. 공자논어' 는 어느 날 공자가 옆에 앉아 있는 몇몇 득의양양한 제자들의 포부를 흥겹게 물었고, 루즈, 유유, 공 시화 등이 잇달아 발언하며 자신의 비범한 이상과 추구를 표현했다고 말했다.

오직 (일찍이) 모두의 지향과는 다르다. "이미 봄옷을 입은 모춘은 5 ~ 6 관왕을 얻었고, 6 ~ 7 명의 동자를 얻었고, 목욕을 하며 연역하고, 바람을 맞으며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며 돌아왔다." 즉, 봄이 와서 편안한 봄옷을 입고, 어른 대여섯 명, 소년 예닐곱 명, 함께 이수에 가서 수영을 하고, 시원하고 쾌적한 점프대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즐겁게 노래를 부르며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 말은 야심이 있는 것 같은데, 생각지도 못했지만 스승의 찬성을 받았다. "나는 너와 함께 있어!" " "나는 주문한 생각에 동의한다! 위의 공자와 제자의 대화에서 우리는 몇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첫째, 한때 묘사한 아름다운 경지는 공자가 평생 추구하고 동경한 대동세계의 기상인 천하태평, 사회 안정, 국가의 부강, 인민풍족한 음식, 자유롭고 즐겁고 평화롭다. 둘째, 그것과 불가분의 관계로 융합된 근대 자연은 유교' 천인조화' 사상의 구현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고향의 이수에서 목욕하는 것은 분명히 인생에 없어서는 안 될 즐거움이다. 공자는 덕행이 고상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성인으로 추앙받았지만, 그도 피와 살이 있는 솔직하고 정직한 사람이었다.

그가 사는 공간은 예루가 망가진 사회로, 매우 더럽다. 세속적인 일은 필연적으로 그의 마음을 오염시킬 것이고, 몸 자체도 항상 때가 생겨 더럽고 괴로워할 것이다. 그래서 그는 늘 맑은 물로 목욕을 하고, 몸과 마음을 씻고, 마음을 물들이고, 조용하고 편안하게 하며, 몸을 깨끗하고 상쾌하게 한다.

이것은 언외의 뜻이다. 말의 뜻은 "세상 만물이 함께 흘러내려 각자 자기 몫을 얻는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따라서 공자는 자연스럽게 태연하고 명랑했던 정신의 경지에 대해' 탄복' 할 것이다. 공자의' 즐거움은 물 속에 있다' 는 그의 파도에 가끔 실의에 나타난다. 그런' 도는 할 수 없고, 한 갈래로 바다에 떠오를 수 있다' 는 느낌 ('논어 공야장') 이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인생은 십중팔구 뜻대로 되지 않는다. 공자는 제세의 뜻을 품고 학식이 해박하고 도덕이 고상하여, 그가 창업한 유학은 당시 사회에서 확실히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높은 명성을 누렸다.

그러나 공자의 학설, 특히 그의 정치적 관점은 당시 통치자의 환영을 받지 못했다. 공자는 자신의' 유가의 길' 을 추진하기 위해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을 주유했다. 가는 곳마다 냉대와 조롱을 동반한다.' 빠송, 벌위, 가난한 상주, 곤난, 희가의 억울함, 양호의 치욕, 심지어 죽음까지 동반한다. "

("열자 양주") 이렇게 참혹한 국면으로 공자를 수없이 슬프게 했다. 결국 불공평하면 소리가 나고, 그는 "길이 통하지 않고, 갈림길을 걸으면 바다에 뜬다" 는 큰 불평을 외쳤다. 사실 공자는 정말 망망대해에 은거하고 도가가 이른바' 근심 걱정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이런 불평은 칠십여 군자를 위해 일하는 이 노인의 무력감과 감개함 ('한서 유림외사') 에 지나지 않는다.

4. 공자의 물에 관한 명언인 공자는 물은 인자인 낙산, 현자는 물을 즐기며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논어는 영업 ▲ 구릉지가 높지 않아 물과 결합할 때 강이 크다. -장자택양 ▲ 원청칙명, 원탁은 탁하다. -Xunzi jundao ▲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할 수 없습니다. -한 feizi \ "숲 에 \" 말했다. 후숙은 바보가 아니다. 여씨춘추' ▲' 배를 삼키는 물고기' 는 육지에 개미 한 마리에 불과하다. -\ "루 봄과 가을 \" ▲ 와인은 매우 혼란, 매우 슬픈. -'사기 익살스러운 열전' ▲ 목욕은 강과 바다가 필요하지 않지만, 더러움이 필요하다. 말은 말 한 마리를 목표로 할 필요는 없지만 잘 가야 한다. 역사 기록: 한 빈빈 ▲ 새 목욕자는 반드시 관을 연주하고, 새 목욕자는 옷을 떨게 된다. 역사 기록: 굴원 자생 열전 ▲ 차라리 물러나서 그물을 맺는 게 낫다. 한동 중서전 ▲ 산은 뾰족하지 않고 물은 깊지 않다. 병 속의 얼음을 보면 인간의 추위를 알 수 있다. -리우 한 앤 \ "화이난자 는 산 훈련 을 말했다 \" ▲ 하류 쉽게, 순풍과 쉽게 멀리. -리우 한 앤 \ "Huainanzi 대나무 책 견권 \" ▲ 물고기를 만들고 싶은 사람은 먼저 물이 있고, 새를 만들고 싶은 사람은 먼저 나무가 있다. --리우 한 앤 \ "화이난자 는 좋은 훈련 을 말했다. \". 강해를 돕는 자는 배에 의지한다. 한염철론 빈부론 ▲ 옷이 모자라면 보충하지 않고, 하루는 하루만 못하다. 빠뜨리면 멈추지 않고, 하루는 하루만 못하다. -한론의 염철론 ▲ 그 물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후회하게 된다. -\ "한 guangwu 역사 후 \" ▲ 수프를 들어 끓지 않게 하면 봉급을 잃는다. 심주가 축을 끊다. 김갈홍' 포박자방패' ▲' 춘강수훈' 의 오리예언자. 소송석' 혜숭춘강 소정' ▲ 산 속 사람들은 물고기가 나무처럼 크다고 믿지 않고, 바다인들은 나무가 물고기처럼 크다고 믿지 않는다. 북조연의 푸시' 안가훈 귀향' ▲ 산에는 조용한 나무가 없고, 강에는 끝이 없다. 먼 곳으로 흘러가려면 자신의 분수를 깊이 파야 한다. -탕웨이 지 \ "당 Taizong 십사 \" ▲ 침몰 보트 옆, 병나무 앞. 유당 옥계' 양주 제일잔치 롯데' ▲ 비가 풍만루에 오려고 하는데, 일은 인위적이다. 당욱고기' 함양성동루' ▲ 심심, 과적재욕은 승자가 왕이 되고 싶다. 기초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소송 순의' 반역론' ▲ 물은 격렬하고, 죽음은 멀어진다. 노래 liyun \ "태평 목련 \" ▲ 로프 톱 나무, 물방울 돌 착용. -로송대경 \ "호루 \" 바람이 부는 곳, 파도가 일지만 조류는 없다. 서유기 제 75 회. 사해지도를 그리는 사람들은 세부 사항에 신경 쓰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삼국지 무술 노신전' 은 사해를 탈출하려는 야망으로 가득 찼고, 도금원명의 잡시는 미목으로 가득 차서 바다를 가득 채웠다. 도금원명은 산해경 13 편을 읽고, 뜻은 반드시 높고, 뜻은 반드시 가을서리를 맑게 한다. 고래 한 마리를 죽이고 바다를 건너다. 당 이백이' 임강왕절가' 를 썼을 때, 사람들은 작은 연못에 있는 물건에 관심이 없었고, 오히려 얕은 곳에 와룡이 있는 것이 낫다. 당도동의' 술에 취해 선물' 은 남편이 아이를 아까워 눈물을 적시게 했다. 당고적합' 불군군' 은 오늘 강호를 집으로 삼고 내일 만리인이 하늘로 치솟는다는 뜻이다. 당고적한' 계양효 보내기' 는 야생사를 날려 당진 유우석의' 파도 모래 아홉 곡' 에 이르기까지 천하호걸은 모두 마실 필요가 없다. 당리가의 호격은 강호 백발이 창성한 것을 영원히 기억하고, 그는 천지로 돌아가 한 배에 들어가야 한다. 당 이상은은 안정탑이 이미 조수에 역행하여, 건물이 곧 쓰러질 것이다. 역사의' 고문' 은 글의 명작이다. 슬픔은 하늘이다. 송천비상을 들은 자작은 결코 사람의 마음을 설레게 하지 않고, 사람들도 흥분하지 않는다. 풍명몽룡경세 (1) 는 국우민, 아는 사람은 낙수, 어진 사람은 낙산을 걱정한다. 논어는 영업, 산은 낮고 강은 높다. 장자 탁류원 때. --Xunzi jundao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하지 않습니다. 숲 위의 한비자는 토양이 척박하고 식물이 길지 않고, 물이 번거롭고, 물고기와 거북이가 크지 않다. ---\ "의식 지락 \" 흐르는 물이 썩지 않고, 가족들은 느리지 않다. ---\ "봄과 가을 \" 루 Tongzhou 물고기. 말은 말을 목표로 할 필요는 없지만 잘 가야 한다. 역사 기록: 외척세가. 새 목욕자는 반드시 관을 연주하고, 새 목욕자는 반드시 옷을 흔들어야 한다. -"역사 기록 qu yuan Jia sheng 전기". 물러나서 짓는 것보다 그물을 여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산이 뾰족하지 않고 물이 깊지 않다. --한은 병 속의 얼음을 보고, 비로소 인간의 추위를 알 수 있다. -리우 한안 \ "Huainanzi 는 산 훈련 \" 드리프트 쉬운, 바람과 함께 쉽게 여행 했다. -리우 한 앤 \ "화이난자 대나무 책 견권 \" 먼저 물을 길어야 하고, 새를 먼저 나무를 심고 싶다. -리우 한안 \ "화이난자 는 좋은 훈련 \" 을 경간 작품으로 말한다. 강과 바다를 돕는 사람들은 배에 의지한다. 한염철은 빈부에 대해 논하고, 옷은 나날이 나빠지고, 새는 것을 멈추지 않고, 나날이 좋아진다. -한염철론, 물을 받지 않고, 무슨 후회할 것이 있습니까? -\ "한 guangwu 역사 후 \" 끓지 않으면 봉급을 받는다.

5. "논어" 의 풍경 문장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원문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번역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사랑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사랑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활동적이고, 어진 사람은 조용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

독해력

산천으로 어진 자를 어진 현자를 보고 지혜를 보는 것을 묘사하며 생동감 있고 심오하다. 이는 주씨가' 논어' 에서 논술한 것과 같다. "인과 지혜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는 이런 묘사를 할 수 없다." 성인지인을 겸비하기 때문에 이 묘사의 특허권은 그의 것이다.

총명한 사람은 바로 총명한 사람이다. 똑똑한 사람은 사유가 민첩하고 사유가 활발하며 이성적 사고를 통해 성품이 흐르는 물처럼 활발하기 때문에 물로 비유한다.

어진 자도 착한 사람이다. 마음씨가 착한 사람은 정의에 안주하고, 선량하고 너그럽지만 충동적이지 않고, 성격이 조용하고, 태산처럼 안정적이기 때문에 산으로 비교한다.

논어시 정보 1. 논어시 전집

1 .. 군자는 말로 사람을 끌어들이지 않는다.

2. 조금도 감당할 수 없으면 위대한 계획을 세우세요.

사람은 야망을 가질 수 있고, 야망이 없어서는 안 된다.

4. 고치지 않으면 너무 지나치다.

신사는 빈곤보다는 도교에 관심이 있습니다.

6.< < 시 & ampgt;; 300, 한마디로, "나는 유치하다."

7. 십중팔구, 배우기로 결심하고, 삼십이 끊어지고, 사십이 불혹되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육십이 순하고, 칠순이며, 순간을 넘지 않는다.

8.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으로 볼 수 있다.

9.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10.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고, 아는 것을 안다.

2. 논어에는 어떤 고전 문장이 있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울 때, 나쁜 생각이 아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오니, 역시 즐겁지 않다! 남이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우지 않으면 전해요?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인간 불꽃을 먹지 않고,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모르는 자는 아프지 않고, 모르는 자는 아프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수, 한 마디로 가리면, 나는 순진하다고 생각했다. 아들은 말했다: "십중팔구, 나는 배우고 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 희덕, 소인 희토, 군자 품형, 소인 희리. 아들은 말했다: "아니 직업, 첫 번째 단계에 서 있다. 만약 네가 자신에 대한 인식이 없다면, 너는 알 수 없는 것을 찾게 될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의 의미,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부모님이 여기 계시다면, 멀리 가지 않으실 겁니다. 방법이 있을 겁니다. "친구 수가 적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군자의 길은 네 가지가 있다. 그 사람의 길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리고, 그 사람의 길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리고, 그 백성을 이롭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아는 자는 좋은 자보다 못하지만, 좋은 자는 즐거운 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하고 .. 사람이 임종할 즈음에 그 말은 매우 좋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독서인은 자강불식하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 "시에 흥이 나고, 예의에 서서, 즐거움이 된다. 클릭합니다 \ "나는 믿음, 좋은 죽음,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 않고, 나라를 어지럽히지 않는다. 세상에 길이 있으니, 나는 보고, 길이 없으면, 나는 숨길 것이다. 국유도, 극악무도하고 수치스럽다. 한 나라가 무지하고 부유하고 비싸다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신사는 그 자리를 믿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밥을 먹을 말이 없고, 잠을 자면 말이 없고, 똑바로 앉아도 앉지 않는다. 샤지는 "상업계는 생사부귀를 들었다" 고 말했다. 명분이 바르지 못하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일이 안 되고, 즐겁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은 반드시 잃는다. 형벌이 잘못되면 백성들은 형제에게 흠이 없다. 그러므로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군자의 말은 적당히 그칠 수 있다. "군자는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말이 있고, 말이 있는 사람은 덕이 있을 필요가 없다. 어진 사람은 용기가 있어야 하고, 용감한 사람은 인자할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군자가 높이 오르고 소인이 명령을 내리다." 아들은 말했다:' 왜 은혜를 갚는가? 직접 하소연하고 원망으로 덕을 갚다. "존중으로 자신을 키워라." "존중으로 자신을 키워라." "사람에 대한 존경심을 길러라." "사람에 대한 존경심을 길러라."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 당신은 그들을 잃게 된다. 너는 그것과 이야기할 수 없다, 너는 입을 삐죽거렸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하는 자는 지지 않는다. " "인자지사는 인자한 사람이고, 사람을 해치지 않고 살고, 인자를 위해 자신을 죽인다." "선견지명이 없는 사람은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군자는 후회하고 변명하지 않고, 무리는 당에 돌아가지 않는다." "군자는 남의 말을 듣지 않는다. 공자는' 내가 너를 용서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도덕을 혼동하다. 참을 수 없다면 위대한 계획을 세워라. " "당신이 악하다면, 당신은 발견할 것입니다. 사람이 좋다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관찰할 것이다. " \ "신사 는 음식을 추구 하지 않고 길을 추구합니다. 그는 열심히 일하여 만족이 늘 즐겁다. 배우고, 루는 그 안에 있다. 군자는 근심하고 가난하지 않다. " "당신이 신사일 때, 당신은 먹기 전에 당신이 하는 일을 존중해야 합니다." \ "타오 다른, 공통의 추구 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세 친구 덕분에 세 친구를 잃게 됩니다. 스트레이트 남자 친구라면 많이 들으면 너에게 좋다. 만약 네가 매우 우호적이고 부드럽다면, 너는 너의 우정을 잃게 될 것이다. "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비린내 나는 것이고, 그것은 싸우고 있다. 그의 주인은 혈맥이 허약한 이상 물러나야 한다. " "군자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다: 생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인을 두려워하는 말. 소인은 천명을 모르고 천명을 두려워하지 않아 성인의 말에 코웃음을 쳤다. " "천성적으로 지식이 있는 사람도 우월하다. 배워서 아는 사람, 둘째;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열등하다. 클릭합니다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지혜롭고 생각하고, 공손하게 듣고, 생각하고, 온화하고, 바라보고, 존경하고, 충직하고, 생각하고, 존경하고, 의심하고, 묻고, 생각하고, 어렵다." \ "세상에서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인자하다. 그는 존중, 관용, 신뢰, 민감성, 대범하다. 존중은 모욕이 아니라 용서는 관용이다. 의식 을 몰라, 서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너는 자신이 누군지 모른다.

3. 논어의 고전적인 명문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우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서른은 서른이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예순, 순순, 칠은 초과가 아니다. 공자는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면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고 선생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너도 알다시피, 내가 너에게 가르쳐 줄 수 있어!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정의,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 참조, 현사치 참조. 클릭합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처벌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자공이 물었다: "공자는 왜 그것을 문이라고 부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말을 기초로 한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아들이 말했다: "나는 배우고 지칠 줄 모르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왜 기꺼이 하지 않는가!" 아들은 91 에 살고 싶어한다. 아니면, 그가 말하길, "못생겼으면 어떡하지?" " 아들은 말했다: "신사가 살고, 어떻게 겸손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안원이 임기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자기 자신을 억누르는 것은 인자하다. 만약 네가 자신을 억누르고 스스로 부정한다면, 세상은 자애로 돌아갈 것이다. 자비, 자기 자신과 사람. 클릭합니다 Yan yuan 은 말했다: "목적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Yan yuan 은 말했다: "당신은 민감하지 않지만, 나에게 말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사마우는 슬프게 말했다. "모두 형제가 있어요. 저 혼자예요." 여름 보라색은 말했다: "사업은 그 일을 듣고, 태어나서 죽고, 재물은 하늘에 있다. 신사. 성인은 악합니다. 소인은 정반대다. " 아들은 말했다: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와 다른, 악당 불화.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자랑스럽고 태국이 아니며, 악당은 자랑스럽고 태국이 아닙니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그와 이야기하지 않고 그와 이야기할 수 있고, 사람을 잃는다. 너는 말로 그와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너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그를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만 하면 평생을 할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아들은 말했다: "나는 하루 동안 먹지 않고, 밤에는 잠을 이루지 못한다. 생각해도 소용없다. 배우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낫다. " 아들은 말했다: "말도 안돼, 참을 수 없으면 큰 음모를 꾸몄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길은 다르지만 일치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오직 여자 악당 은 기르기 어렵다. 가까운 곳에는 손자가 없을 것이고, 먼 곳에는 있을 것이다. 예의를 몰라 참을 수 없다.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면 자신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 아들은 말했다: "교묘한 말은 색채를 만들고, 신선하고 선량하다. 클릭합니다 쩡 zi 는 말했다: "내 세 지방 내 몸.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합니까? "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효도 인심의 기초이다. 공자가 말했다: 제자가 들어오면 효하고, 나가면 효하다. 그들은 진실하고 진실하며, 사람들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좋다. 만약 그들이 여분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글쓰기를 배울 것이다. 공자 는 말했다: 의식, 그리고 비싼. 왕의 길은 먼저 아름답다. 작은 것은 큰 것은 안 된다. 아는 것과 예의가 없는 것은 실행할 수 없다. 공자도 말했다: 사람의 어리석음을 앓지 말고, 남의 고통을 겪지 마라.

《논어》의' 군자' 에 대하여 나는 25 구를 원한다.

공자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자' 의 이미지를 제시했다! 그런데 신사는 누구입니까? 왜 군자입니까? 공자에서 우리는' 군자' 를 학습의 본보기로 알게 될 것이다. 공자 시대에는 군자가 이른바 선진적인' 오늘의 군자' 가 될 수 있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가상 손가락이기도 하다: 명확한 구체적인 참고물은 없다. 공자는 군자를 주도적으로 형상화한 적이 있다:' 논어': 공자가 말했다. "성인, 나는 볼 수 없다. 신사를 쉽게 볼 수 있다. 클릭합니다 군자의 출현은 공자가 예악 붕괴에 직면하여 제기한 생활방식의 패러다임이다. (자세한 내용은 장연의' 부족문명에서 예악 제도까지' 에서 더욱 풍부한 분석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오늘날의 미국에 대해 이런 예가 있습니까? 어쩌면 우리는 먼저' 예' 자체가 무엇인지 생각해야 할까요? 군자의 고문은 시인의' 시' 와' 음' 과 관련이 있으며, 둘 다 법도와 관련이 있다. 글자의 의미에서 (많은 학자들이' 시경' 에 대한 문화 연구 참조), 시의 절반은 무언가를 법도로 들고 제도의 통제로 삼고 있다. 음화도 단어의 출현과 관련이 있고, 갑골문에서 반복되는 단어는 음합 등이다. "다오의": "소위 성인은 알고 있고, 지혜가 풍부하고 끝이 없고, 만물의 정을 측정할 수 있다."-군자도 통로의 개방자이다. 군자와 부드럽고 돈후한 시교 사이의 관계는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군자는 여기서 양강의 기운을 해소하고 법률의 혹독한 미덕을 극복한 적이 있습니까? 이것은 법의 연화를 포함합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