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의 서정적 기교와 자주 쓰이는 전고.

수능이 시 감상에 중점을 둔 것은 여전히 주류이다. 즉, 주로 시의 사상 감정과 예술 기교를 고찰하는 것이다. 다음은 내가 정리한 시가 감상의 서정적 수법과 상용전고이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시가 감상하는 서정적 기교 제 65438 장 +0: 직설로 억측을 표현하다. 관련 사람, 일, 경, 환경에 직접 자신의 사랑과 미움, 분노, 태도를 표현하는 서정적 방식이다.

당대의 여시인 진옥란이 진지한 감정으로' 내 남편이 아니야' 라는 시를 쓴 것처럼 가슴이 두근거린다. 남편이 변관첩을 지키며 관문을 지키며 첩우부였다. 나는 짧은 편지 한 통을 보냈는데, 편지의 모든 줄에 내 눈물이 흠뻑 젖었고, 추위가 너에게 닥쳐왔다. 나는 따뜻한 옷을 보냈지만 받았는지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시 전체는 일인칭 독백의 형식으로 남편에 대한 아내의 그리움과 우려를 표현했다. 첫 번째 말, 그녀는 멀리 떨어져 있는 남편을 그리워하고, 두 번째 말, 그녀는 남편의 변관과 고한을 걱정하며, 계속해서 옷과 눈물로 책을 수리하고, 결국 그녀는 옷을 선물할 것이다. 네 가지 섬세하고 생동감 있는 심리 묘사는 부부 간의 뼈저린 사랑과 애정을 직접 드러낸다.

시가 감상하는 서정적 기교 제 2 장: 간접 서정과 직접 서정은 어떤 사물과 문제에 대한 서술, 묘사, 토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1) 풍경이 있는 가사

시인 자신이 경물 속에서 표현한 감정과 사상을 말하며 경물을 묘사함으로써 표현한다.

예를 들어 두보의 절구:

강물의 물결, 물새의 하얀 깃털, 산의 녹색, 붉은 꽃이 대조를 이루고 있으니 불타고 싶다.

이번 봄이 곧 지나가는데, 내가 집에 가는 날은 몇 월 몇 일입니까?

시 전체가 타향에 체류하는 느낌을 토로하고, 시인은 신선하고 아름다운 봄빛을 묘사함으로써 향수의 정을 드러내고, 음악 장면으로 애원을 표현하며 색다른 정취를 담고 있다.

(2) 풍경 융합

경물 융합이란 특정 자연경물이나 생활장면에서 감정을 융합하고, 자연경물이나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감정을 표현하는 간접적이고 함축적인 서정적 방식이다. 두보의' 봄밤 희우' 처럼: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결에 밤으로 잠입하여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여기서 봄밤의 우경은 시인의 즐거운 심정을 담고 있다.

(3)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다.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이다. 즉 시인은 왕왕 역사적 사건, 역사적 인물, 역사적 흔적을 제재로 하고, 역사적 유적을 바탕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현재의 목적을 풍자하는 것이다. 유우석의' 타이성' 처럼:

6 대 타이성은 기발하게 싸우고, 봄에는 섹스를 하는 것이 가장 사치스럽다.

수많은 가구가 모두 잡초가 되었는데, 단지 뒷마당의 꽃 한 송이 때문이다.

시 전체는 육조 제왕이 정치에 거주하는 지상성을 주제로 육조의 황음생활을 묘사하며 잡초가 무성한 황량한 광경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심각한 역사 교훈을 마음을 뒤흔드는 구체적 이미지로 만들어 이들에게 무한한 애도의 옛 정을 부여했다.

(4) 물건을 들고 자신의 의지를 표현한다.

물탁지는 시인이 특색 있는 사물로 어떤 감정, 포부, 흥미를 기탁하고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의 사물은 개인화된 것이다.

유 키안 의 \ "라임 노래 \":

천만 망치를 두드려야 깊은 산속에서 추출할 수 있다. 불타는 불의 연소를 매우 흔한 일로 여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부러진 뼈를 두려워하지 않고 세상에 결백을 남기다.

시인은 석두 채굴을 통해 석회를 태우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고난과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는 확고한 정서와 정직하고 고상한 사상을 표현했다.

(5) 전정 서정

전정 서정은 시에서 역사적 사실을 인용하고 전고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인용이란 문장 속에서 선인의 문장을 인용하거나 가로채거나 선인의 사적, 이야기를 이용하여 어떤 뜻을 표현하고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전고의 운용은 경지를 넓혀 시의 감정을 함축적으로 보이게 하여 간결하고 간결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신 기아의' 음악을 만나지 않는다' 와 같다. 베이징 코우 구 beiting huaigu \ ":

국가의 역사 이후 손권 같은 영웅을 찾기는 어렵다. 그해 무도장은 아직 있었지만 영웅들은 이미 시간이 지날수록 가버렸다. 석양이 풀나무가 가득한 초원에 비춰졌는데, 사람들은 이곳이 유우가 살던 곳이라고 말한다. 그때를 생각하면 김고철마는 만리를 호랑이처럼 삼켰다.

그러나, 유왕일룡의 아들 유리일룡은 대성공을 거두고 화속히 북벌했지만, 오히려 북위 황제 무척도 남비 () 가 창장 북쪽 해안으로 돌아가 상대에게 큰 타격을 입게 했다. 나는 남방으로 돌아온 지 43 년이 되었는데, 양주 전쟁이 흩날리는 전쟁 장면을 기억하고 있다. 뒤를 돌아보니 비버 사원 밑에 까마귀 동아리 드럼이 있었다. 누가 물어볼 수 있습니까, 염분이 늙어서 밥을 먹을 수 없습니까?

이 시는 다음과 같은 전고를 사용한다.

① 손중모의 전고는 시인의 주인공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잃어버린 땅을 되찾는 이상을 표현했다.

(2) 남조 송무제의 이야기는 시인이 북방을 탐구하겠다는 결심을 표현했다.

(3) 위척발별호 비버는 장강 북쪽 해안의 과포산에 궁전을 세운 적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나중에 비버묘이다. 시인은 과거와 비교하여 마음속 깊은 곳에 있다.

처음 세 개의 전고는 시인의 주전파에 대한 기대를 표현하고 남송의 화합자를 풍자하고 비난했다.

④ Liu yilong 은 기뻐, 서둘러 북벌, 심지어 참패까지 했다. 이 전고는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며, 한 () 의 배를 역사 () 를 거울로 삼으라고 권하고, 너무 서두르지 마라.

⑤ 염파와의 비교를 통해 시인보국의 강한 소망을 표현하며 송석이 인재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탄식했다.

시사감상상용고 제 3 편: 고전시 상용고사 1. 동리

출동진 도연명 음주:?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응? 얼마 후? 동리? 은퇴 후의 전원 생활이나 여가 느낌을 표현하다. 송청조의' 취화음:? 동쪽 울타리가 황혼까지 술을 마신 후 담담한 황국향이 양소매로 넘쳤다. -응?

2. 냉식

절명, 청명절을 하루 이틀 앞둔다. 전설에 의하면 개자는 깊은 산속에 은거하고, 진문공은 산을 불태워 벼슬을 하라고 강요했지만, 개자추는 불에 타 죽었다고 한다. 김문공은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해 불을 피우는 것을 금지하고, 돌아가신 날에는 냉식만 먹는다. 이 절은 여기에서 나온다. 당한이의 냉식:? 늦봄에 장안시 곳곳에서 가무를 하고, 꽃이 무수히 떨어지고, 한식절의 동풍이 황가림의 버드나무에 불었다. -응?

남방의 한 식물로, 일명. 아카시아 콩 고대인들은 사랑이나 그리움을 상징하는 데 자주 사용했다. 당의 아카시아:? 그 붉은 장과들이 봄에 왔을 때, 너의 남국 가지에 홍조가 일었다. 보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소장하고, 샤오샤오 팥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응?

우승을 차지하다

춘추시대에는 추장왕이 여혼과 천빙 () 를 물리치고 주조 () 에게 무력을 과시했다. 주정왕은 왕안위를 청하여 주국보 구딩의 크기와 무게를 왕에게 물었다. 그 다음엔요? 우승? 권력을 찬탈하다. 오늘날, 그것은 종종 포획을 찾는 것을 비유하는 데 사용된다. 탈출기: 이번 경기에서 홈팀은 연패해 우승 기회를 놓쳤다.

월계관을 이기다

과거와의 화합을 비유하다. 전출 \ "진서 \"? 예:? 무제는 동청에 보내 물었다:? 녹색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합니까? 예:? 나는 덕복, 천하 1 위, 계림 한 가지, 곤산 조각 옥이다. -응? 문봄날은 동쪽으로 가서 신조와 묘조 () 를 보내려고 한다. 유희고인이 먼저 계계를 얻었고, 유련객은 여전히 부연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응? 당권덕어' 삼운은 부몽 아저씨의 열여섯 번째 생일': 대중안란, 계동청 접춘이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