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의' 인간' 이라는 단어는 매우 추상적이다. 생생한 설명이 있습니까?

휴머니즘은 역동적인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예를 들면 중국의' 사직' 에서' 인문주의는 인류 사회의 각종 문화 현상을 가리킨다' 고 썼다. 우리는 문화가 인간이나 민족, 혹은 한 무리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상징, 가치관, 규범이라는 것을 안다. 상징은 문화의 기초이며, 가치관은 문화의 핵심이며, 규범에는 습관규범, 도덕규범, 법률규범이 문화의 주요 내용이다. 형형색색의 문화 현상에는 선진과 낙후, 과학과 우매, 우수와 저열, 건강과 병태가 분명히 포함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금 말하는 휴머니즘, 인문정신, 또는 인문사상은 인문교육을 중시하는 것이다. 이곳의 휴머니즘은 분명히 인류 문화에서 선진적이고 과학적이며 우수하며 건강한 부분을 가리킨다. 그리고 그 핵심은 선진적인 가치관을 가리키고, 그 주요 내용은 선진적인 규범을 가리킨다. 사회, 특히 선진적인 법률과 제도 규범은 사회 구성원, 특히 선진적인 윤리와 습관 규범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먼저 좋은 습관 규범을 개발하는 데 나타난다. 르네상스의 역사를 보면 인문주의는 사람을 중시하는 문화여야 한다.

보통 우리는 이공계 이외의 학과를 인문학과라고 부르는 것에 익숙하다. 사실 정확하지 않습니다.

지식은 크게 과학, 문학 예술, 철학, 종교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과학에는 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이 포함되며 객관성, 규칙성, 합리성을 강조한다. 문예는 주로 주체성, 감정, 감성을 다룬다. 철학과 종교는 주로 인문학과라고 말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인문지식, 인문사상, 인문정신이 문학예술에 대량으로 스며들고, 심지어 문학예술에도 대량 생겨나고 사회과학에도 스며들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종종 문예, 심지어 사회과학을 인문학과로 여긴다. 사실, 인문정신도 자연과학과 기술에 스며든다. 이곳의 관건은 침투할지, 얼마나 침투할지, 이는 한 나라의 문화와 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만약 침투하지 않는다면, 이런 사회과학, 심지어 이런 문학예술은 모두 인간성이 없고, 적어도 인간성이 결여된 것이다. 사실 문예도 형식과 내용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곳의 내용은 인문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일부 사회와 시기에는 인문부족, 비인간적, 심지어 반인문적일 수도 있다. 철학은 영원히 인문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철학이 방법론, 심지어' 투쟁의 철학' 만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비인간적이고 심지어 반인도적이다. 또 다른 예로, 의학,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원래 인문으로부터 출발하여 인문적인 기운이 충만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의학명언) 그러나, 사람들이 그것을 일종의 치료' 기술' 으로 생각할 때, 왕왕 인간성이 결여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어떤 사람들은 지식도 문화도, 예술도 문화도 없다고 말한다. 이것은 사실이다. 이곳의 문화는 문화의 고급 부분과 핵심 부분, 즉 우리가 지금 말하는 인간성을 가리킨다.

이 질문으로 돌아가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인간성이란 무엇입니까?

개념적으로, 우리는 인간성을 인간 문화의 고급 부분과 핵심 부분, 즉 고급 가치관과 규범으로 여길 수 있다. 집중적인 표현은 사람이 중시되고, 존중받고, 관심을 받고, 보살핌을 받는 것이다. 요컨대, 인문학은 인간 문화를 중시하는 것이다.

인문주의는 인류문화의 유전자로서 소박한 습관과 의식으로서 예로부터 서양이든 동양이든 중국이든 외국이든 예로부터 있었다. 그러나, 사회 추세로서, 보편적인 문화로서, 즉 더 많은 사람과 더 큰 집단이 더 안정된 가치관과 규범을 가지고 있으며, 15 와 16 세기의 르네상스에서 시작하여 17 에서 형성되었다 로크, 아담? 스미스와 프랑스 계몽 운동, 그리고 미국의 독립선언과 프랑스의 인권선언은 19 시기와 20 세기 초의 마르크스, 니체, 러셀을 반성하여 20 세기 중후반 현대기에 발전했다. 발전시기에 두 유엔 인권선언은 인간성 합법화와 국제화의 상징이었고, 매슬로우의 수요 계층론과 자기가치의 실현은 현대 휴머니즘 사상의 가장 뛰어난 대표였다.

근대 이래 인류 사회에 일련의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우선, 인문주의 혁명-르네상스, 과학혁명-현대과학의 탄생. 그리고 인간에 대한 존중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탄생했습니다. 과학적 이념-법칙을 존중하다. 산업혁명에 이어 산업혁명은 증기기관 시대, 전기시대, 전자시대의 세 단계를 거쳤다. 인류 사회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유감스럽게도, 이러한 거대한 변화 속에서 중화민족은 줄곧 잠을 자고 있다. 더 나쁜 것은, 우리가 깨어났을 때, 우리는 종종 세계의 일련의 위대한 변화와 인류 문명의 많은 업적, 특히 인문 사상과 정신의 위대한 업적을 자산계급이나 자본주의로 오인하고, 장기적으로 부인하고, 배척하고, 저항하는 것이 우리의 변혁 과정의 저항을 크게 증가시켰고, 우리 민족 역사 과정에 많은 격차와 단층을 남겼다. 더욱이, 이러한 오해, 장벽, 단층이 장기적으로 우리 교육에 내재되어 우리 교육이 종종 어색한 처지에 놓이게 되면서 현대 사회 문명 과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더욱 커졌습니다. 우리는 깨어났지만 깨어나지 않았다.

지금, 새로운 혁명이 있다: 정보화, 지식화, 민주화, 세계화. 인간 사회에서의 지위와 사회 자체가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사람은 과거의 공구인, 경제인에서 현대의 사회인, 문화인으로 발전했다. 인간의 가치는 충분히 인정받았고, 사람 간의 상호 교류와 인정은 더 잘 실현되었고, 자신감, 평등, 가치감 등 현대 국민의 자질이 더욱 폭넓게 향상되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지금 말하고 있는 것은 선진 문화의 핵심이자 주요 내용, 즉 선진 가치관과 규범일 뿐이다.

인간성의 핵심은' 사람', 사람 중심, 관심, 사랑, 존중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문적 배려와 생활 배려이다. 사람은 모든 것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세계의 모든 권리 중에서 인권만이 타고난, 박탈할 수 없는, 대체될 수 없는 것이다.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고, 인간의 개인적 이익을 존중하며, 물질적 이익과 정신적 이익을 포함한다.

휴머니즘은 우선 하나의 이념, 하나의 사상, 동시에 제도, 법률이다. 인본사상은 인본제도의 이론적 기초이며, 인본제도는 인본사상의 실현, 제도화, 법률화이다.

인권 개념의 탄생, 인권의 합법화, 인권법의 국제화와 세계화는 인문주의가 진정으로 확립한 상징이며 인문주의 사상을 실현하는 근본 보증이다.

현대 휴머니즘으로서, 그것은 적어도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인간의 관념" 즉 "사람 중심" 입니다. 사람은 사회의 중심이고, 사회의 척도이며,' 표준' 이며, 표준이고, 사람은 모든 것을 측정하는 기준이다. 군본위에서 인본위까지, 혹은 군본위에서 인본위까지, 인류 사회의 대혁명이며, 인류 가치관의 큰 변화이다. 존이에요? 록은 사회법의 첫 번째 위대한 발견을 추구했다. 기준을 바꾼 사람은 위인이다.

존? 로크는' 정부론' 전체 제 1 장, 거의 100 페이지의 필묵을 사용했고, 상세하고 확실한 사실과 날카로운 논리로 수천 년 동안 인류를 속박한' 군권신권' 의 전통적 관념을 깨뜨렸다. 코페르니쿠스와 뉴턴이 지심을 뒤바꾸어 일심설을 건립한 것처럼, 록은 군주 본위를 뒤바꾸고 인류 본위의 대이론을 세웠다. 이때부터 현대 인문 사상의 핵심 내용을 확립하였다.

그건 그렇고, 로크는 "군주 표준" 을 깨고 "인간 표준", 즉 인권 사상의 무기를 확립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성입니다. 로크는 뉴턴보다 10 대 더 나이가 많지만, 그는 뉴턴의 좋은 친구이자 가장 친한 친구이다. 그는 뉴턴 사상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 뉴턴은 현대 과학의 대가이다. 현대 과학의 탄생은 인류에게 새로운 개념, 즉 규칙적인 의미와 이성적 사고를 제공한다. 로크는 자연이 이렇게 규칙적이고 질서 정연하다고 생각하는데, 인류 사회는 자신의 법칙을 가지고 있습니까? 사람 중심적' 은 그가 인류 사회의 법칙을 연구하는 첫 번째 위대한 발견이다.

그래서 로크는 과학과 인문학 사이에 다리를 놓았다. 과학은 인류에게 이성적인 무기를 제공하고, 인류는 과학을 위한 발전 방향을 제공한다. 과학은 항상 인류에게 유익하지만,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둘째,' 개인 관념' 은 개인의 철학 관념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으로,' 군주주의' 나' 군주 본위' 를 겨냥한 것이다. 고대든 현대의 왕이든, 항상' 국가',' 세계',' 조직',' 집단' 이라는 이름으로 독재주의를 실시한다. 그래서' 개인관념' 도 절대주의를 겨냥한 것이다. 개인을 보호하고, 독재에 반대하며, 특히 독재가' 국가',' 집단',' 조직' 등의 명목으로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다. 여기서 절대주의에 있어서 개인은 신성하고 위대하며 침범할 수 없다. 존에서? 로크의 눈에는' 인권' 이 세 가지 관련 기본 이념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인권은 개인의 권리를 가리킨다. 둘째, 인권은 생명권, 자유권, 재산권에 불가분의 권리, 즉 세 가지가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만약 생명권만 자유권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동물보호법이 아닌가? 셋째로, 인권은 대체될 수 없고, 대표적이지 않으며, 개인 자체에 속하며, 천부적인 권리이며, 타고난 권리이다.

인권은 자연스럽고, 내재적이며, 타고난 것이다. 정부의 권리는 국민들이 자신의 인권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해 부여한 것이고, 인권은 후천적으로 얻은 것이며, 인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언제든지 정부의 권리를 회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권이 정부의 보호를 받지 못할 때. "개인 관념" 은 개인이 근본이고, 개인의 생명권, 자유권, 재산권, 그리고 이런 권리가 보호될 수 있는지 여부는 조직, 사회, 특히 정부를 포함한 모든 것을 측정하는 근본이다. 어느 것이 더 중요하고, 어느 것이 종점이고, 어떤 나라에서는 뒤바뀌었다. 따라서 개인의 권리는 종종 박탈당하기 쉬우며,' 전반 국면을 돌보다',' 나를 희생하다',' 도덕을 말하다' 로 오인된다. 따라서' 대국' 과' 소나' 를 대표하는 정부와 정부 관료들은 다른 사람의 이익을 공개적으로, 거리낌 없이' 대표' 할 수 있다. 따라서 부패가 성행하여 국민들은 평안할 수 없다.

간단히 말해서,' 개인의 관념' 은 개인이 정부보다 중요하고 인권이 주권보다 크다는 것이다. "개인 개념" 은 존입니까? 로크의 두 번째로 큰 발견. 우리는 계몽 교육이 필요하다.

개인을 존중하는 것은 우선 국가, 정부, 권력을 가진 기관들이 개인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권력이 있는 기관은 권력이 없는 개인을 존중하는 것이 휴머니즘과 민주 정치의 근간이다. 동시에 개인을 존중하는 것은' 모든 사람' 을 존중하는 것이다. 개인으로서 우리는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남을 존중해야 자신을 존중할 수 있고, 자신을 존중해야만 다른 사람을 존중할 수 있다. 바로 개인을 존중하기 때문에 누구도 다른 사람의 개인적 이익에 해를 끼칠 수 없다. "개인 개념" 은 신성하고 위대한 철학 개념이다. "개인 관념" 은 전제주의에 대항하는 큰 도구이기 때문에 전제주의가 허용하지 않는 것이다. 동시에' 개인의 관념' 도 도덕의 원천이다. 따라서 개인의 이념을 숭상하는 나라는 집단주의를 숭상하는 나라보다 더 좋은 도덕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개인관념' 은 사람들에게 개인적 이익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있게 자신의 개인적 이익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자신과 마찬가지로-자신의 개인적 이익도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다른 사람의 개인적 이익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자신을 보호하고 남을 해치지 않는다' 는 것은 사회의 사회적 힘과 도덕적 기반을 형성한다.

셋째,' 자유' 라는 개념은' 정부의 유일한 목적은 개인이 부를 창출하고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자유를 보호하는 것' 이다. 마찬가지로, 우선, 그것은 정부와 강력한 기관을 겨냥한 것이다. 인권은 유일한 자연적이고 기본적인 권리이다. 정부의 권력은 유권자들이 부여한 것이며, 그것의 유일한 목적은 국민의 자유를 보호하는 것이다. 사람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을 때, 정부의 권력은 폐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민본' 이라고 불린다. 인간의 자유는 모든 것을 측정하는 기준이다. "생명은 소중하고 사랑은 더 비싸다. 시간이 있으면 버려라. " 인권에서 자유는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것이다. "자유" 라는 개념은 처음에는 정부를 겨냥한 것이었고, 정부의 유일한 목적은 국민의 자유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어떤 정부가 국민의 자유를 보장할 수 있을까? 존? 로크와 그의 후계자들은 인민선거 정부, 삼권분립 정부, 교체제 정부, 언론 자유 정부, 즉 선거제, 삼권분립, 언론자유로 구성된 민주 정부만이 국민의 자유를 보호하는 정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존? 로크의 위대함은 그들이 위대한 사상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이 사상을 실현하는 제도 보장을 더 제시했다는 것이다. 그들의 위대함은 그들이 구호나 제법이 아니라 제도로, 서로 제약하는 제도로, 국민들이 진정으로 정부를 제약할 수 있는 제도로 사회를 다스리는 새로운 이념을 창조했다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자유" 의 개념은 또한 "모든 사람" 의 자유를 의미합니다. 타인의 자유를 존중해야만 자신의 자유를 가질 수 있고, 자신의 자유를 쟁취하며, 다른 사람의 자유를 해치지 않을 수 있다. 어떻게 다른 사람의 자유를 손상시킬 수 있는지 판단하고 판단할 수 있습니까? 인류는 이미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았다: 규칙 제정. 인민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규칙을 제정하다. 이것은 현대법제의 기본 이념이며, 규칙은 사람의 자유를 보장한다. 따라서 개인으로서 규칙을 어기는 것은 타인의 자유를 해치는 것을 의미하므로 대가를 치르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개인으로서 규칙을 따르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고 자신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다. 그래서 규칙의식은 자유국가 시민의 기본적인 소양이 되었다. 그러므로 자유주의는 어떤 사람들이 왜곡한 것처럼, 결코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을 것이며, 무법일 수도 없다.

자유관' 은 독재주의에 반대하는 강력한 무기일 뿐만 아니라 좋은 사회도덕의 철학적 기초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과 인문학-현대 문화와 문명의 상징.

한 사람의 정신세계에는 과학, 예술, 인문학의 세 가지 기둥이 있다. 과학은 진리를 추구하고, 이성을 주며, 과학은 이성을 만든다. 예술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감성을 주며,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인문주의는 선을 추구하고, 이해를 주며, 인문주의에 대한 신앙은 사람을 경건하게 한다. 과학은 객관적인 법칙을 강조하고 예술은 주관적인 감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과학은 이성을 중시하고, 예술은 더욱 감성적이다. "과학은 사물의 보편성에 근거하여 사물의 특수성을 처리한다. 예술은 사물의 특수성에 근거하여 사물의 보편성을 처리하는 것이다. " 인문주의는 심오한 이성적 사고와 깊은 감정적 매력을 모두 가지고 있다. 한 사람의 정신세계는 과학, 예술, 인문학이 없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우리는 또한 인간의 종합적인 소양을 과학적 소양, 예술적 소양, 인문적 소양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가 교육에 대해 이야기할 때, 교육자든 비교육자든, 우리의 교육은 인문정신이 너무 부족하다는 공통된 느낌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우리가 오늘날의 사회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도, 우리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인문정신이 너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네, 우리의 교육과 우리 사회는 지식, 기술, 예술이 필요하지만, 특히 인문학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성이란 무엇일까요? 과학과 인문학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사회과학은 인문학입니까? 문예는 인문입니까? 오늘날 사회에서, 우리는 이공계 학생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 학생도 있고, 심지어 문예 학생도 종종 지식, 예술, 인문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