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lt;논어gt;gt;에서 문장을 발췌하세요(최소 2개).

공자는 "시간을 두고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않느냐? 먼 곳에서 친구가 찾아오면 즐겁지 않느냐? 사람이 얻지 못하면 군자가 아닌가?"라고 말했다.

유지는 "동생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 그러나 남을 괴롭히는 것을 좋아한다. 군자는 근본을 지키고, 동생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인(仁)의 근본이다.” : “자신의 말을 알면 자비로움을 느끼게 된다.”

Zengzi는 “나 자신을 세 번 돌아보아야 한다. 나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불성실한가?”라고 말했다.

공자는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는 사물을 존중하고 신의를 갖고, 절약하고 남을 사랑하며, 백성을 잘 지내야 한다”고 말했다. : "제자가 들어오면 효도하고, 떠날 때에는 동생이 된다.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친절할 것이다. 할 힘이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해야 한다." ”

자하(Zi Xia)는 “지혜로운 사람은 외모를 바꾸고, 그의 직업도 바꾼다. 부모는 최선을 다하고, 왕을 잘 섬기고, 친구를 대할 때 신의를 가질 수 있다. 배우지 않았으니 반드시 배운 사람이라 부르겠다.”

공자는 “군자는 진지하지 않다. 권위가 있으면 학문에 강하지 않다. 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국가를 세우려면 반드시 그 정치를 듣고 화해를 구해야 합니까? 화해하시겠습니까? 자공이 말했다: "스승님은 온유하고 친절하며 공손하고 검소하고 관대하십니다. 스승님은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과 무엇이 다릅니까?"

스승님은 "아버지는 야망을 지켜주시지만 아버지는 행실을 지켜보지 않으신다. 3년 동안 변하지 않으셨다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예의 목적은 조화입니다. 이것이 고대 왕의 아름다움입니다. 할 수 없는 일이 있으면 조화를 이루고 예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불가능합니다.

유자는 "신뢰는 의에 가깝고 말은 회복될 수 있다. 존경은 예절에 가깝고 부끄러움과는 거리가 멀다. 또한 존경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먹을 것이 없는 군자는 배부르기를 구하지 않으며, 집에서 마음의 평안을 구하지 않는 사람은 일에 신속하고 말을 조심하면 의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공께서 말씀하시기를,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행복하지만 부자이고 예의가 좋다." 자공이 말했다: "시"는 '루치에'라고 말합니다. 파는 것과 같고, 갈는 것과 같습니다. 공자가 말했습니다: "이제 사람들에게 말할 때입니다." 누가 오나."

공자는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기를 모르고, 걱정하면 남을 모른다"고 말했다. /ccmx19. htm

답변: Lelemao aaa - 마법 견습생 레벨 3-12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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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라. 멀리서 친구를 사귀는 것이 즐겁다.

답변 : 크레용신짱 2세대 - 체험 기간 레벨 3~12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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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라. ?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모르는 사람이 화를 내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유지는 “동생에게 효도하면서도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고,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드물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군자는 뿌리에 충실해야 그 뿌리에서 도가 나온다. 효도하는 형제가 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다!

공자는 “말을 알고 사람을 신선하고 자비롭게 보이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Zengzi는 “나는 매일 세 번씩 내 자신을 성찰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한 나의 계획에 불충실한 것은 아닌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공자는 “도마가 천 대 있는 나라는 사물을 공경하고 신실하며 검소하고 남을 사랑하므로 백성이 시간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제자가 들어와도 효도하고 나가도 동생이요 성실하고 신실하며 남을 널리 사랑하고 인자하고 인자하다”고 말했다. 할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자시아는 “현자는 모습을 바꾼다. 최선을 다해 부모를 섬길 수 있고, 최선을 다해 왕을 섬길 수 있으며, 친구와 약속을 지킬 수 있다.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 부르겠습니다.

공자는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권위가 없고, 학문이 없으면 견고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만큼 좋지 않습니다. 너무 늦었다면 수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Zengzi는 “주의 깊게 목표를 추구하면 국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국가가 되려면 그 나라의 정치에 대해 듣고 평화를 구해야 합니까?" 보류하고 함께? 자공이 말했다: "스승님, 온화하고 친절하고 공경하고 검소하고 양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스승이 추구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과 다른가?

공자는 “아버지는 야망은 지켜보셨지만 행동은 지켜보고 계셨다. 3년 동안 자신의 길을 바꾸지 않으셨다면 효자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유지는 “에티켓의 목적은 화합이 가장 가치 있다는 것이다. 선왕(先王)의 도(道)는 아름다우니 크고 작은 사람이 다 따를 수 있느니라. 할 수 없는 일이 있다면 화목함을 알면서도 예의를 지키지 않고 화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유지는 “믿음은 의에 가깝고, 말은 회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존중은 수치심보다 에티켓에 더 가깝습니다. 친척을 잃지 않기 때문에 클랜의 구성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공자는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고, 사물에 세심하고 말을 조심하며, 옳고 그른 길이 있으며, 열심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배우기 위해.”

자공은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면 어떨까?”라고 말했다. 공자(孔子)께서 "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가난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과 같지만, 부자가 되는 것도 예의입니다. Zigo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The Poetry"는 "그것은 자르는 것과 같고 토론하는 것과 같으며 수수께끼와 같고 갈아내는 것과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당신에게 주었으니 '시'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이전에 가본 사람들에게 말하고 무엇이 오고 있는지 아십시오.

공자는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신을 모르고, 걱정하면 남을 모른다”고 말했다.

공자는 “덕에 기초한 정부는 자기 자리에 살면서 별들에 둘러싸여 사는 북진과 같다”고 말했다.

공자는 “300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사유는 무죄하다’이다.

공자는 “도를 다스리고 치리를 벌하면 백성은 부끄러움이 없이 살려지리라”고 말했다. 도(道)는 덕(德)에 있고 질서는 예(禮)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부끄러움과 위엄이 있다.

공자는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확립되었고, 오십 살에 혼란을 겪지 않았다. 하늘의 운명이여, 내가 육십이 되었을 때에는 내 귀가 순응하였고, 칠십이 되었을 때에는 규례를 벗어나지 아니하고 내 마음의 뜻을 따랐나이다.” "

Meng Yizi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스승님은 "어법이 없습니다. "그의 아들 판 치위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멍순이 나에게 그의 효도에 대해 물었고 나는 그에게 '그것은 위반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an Chi는 "무슨 말이야? "라고 말했습니다. 공자께서는 “살아가서도 예를 다하고, 죽어서도 장사를 지낼 때 예를 다하고 제사를 지낼 때 예를 다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맹무보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부모님은 병만 걱정하신다. ”

자 당신은 효에 대해 물었고 스승님은 “오늘의 효는 남을 도와줄 수 있다는 뜻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습니다. 무례한데 왜 귀찮게 합니까?

자하가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색은 어렵다. 제자가 무슨 일이 있을 때 본분을 다하고, 같이 마시고 밥을 먹게 하는 것이 효도입니까?

공자는 “바보처럼 어기지 않고 하루 종일 답장을 보내겠다. 물러서서 자신의 이기심을 구하면 큰돈을 벌기에 충분할 것이요, 돌아오는 것도 어리석지 아니하리라.

공자는 “그것이 무엇인지 보고, 어디에서 왔는지 관찰하고, 어디에 있는지 관찰하라”고 말했다. 정말 사람을 낭비하는군요! 정말 사람을 낭비하는군요!

공자는 “옛 것을 복습하고 새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무기가 없다.

자공이 신사에게 물었다. 공자는 "먼저 말한 대로 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

공자는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면 무관심을 낳고, 생각 없이 배우면 위험에 빠진다”고 말했다.

공자는 “이단자를 공격하는 것은 해를 끼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

공자는 "으! 당신은 이것을 알고 있습니까?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니라. "

장설건로. 공자는 "너무 많이 들으면 의심하게 되고, 나머지를 조심스럽게 말하면 소수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위험요소가 많고 나머지는 조심해서 한다면 후회할 일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말이 적고 후회도 적으니 거기에 행운이 따르느니라. "

아이 공작은 "사람들이 복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고 물었다.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옳은 것을 높이고 그른 것을 물리치면 백성들이 복종할 것이다.” 실수하고 실수하면 국민이 순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강자는 "어떻게 하면 국민을 존경하고 충성하게 만들고 설득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공자께서는 “존엄하게 대하면 공경하고, 효도하고 친절하면 충성하며, 선을 행하되 가르칠 수 없으면 격려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니면 공자께서 “자희가 정치에 관심이 없느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서기에는 효(孝)는 효(孝)일 뿐이며, 형제의 친구가 되고, 나라를 다스리는 자에게 베푸는 것이다.”

이것도 정치 얘기인데 정치 얘기라고 비웃는 겁니까?

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고 말했다. 큰 수레에는 고리가 없고, 작은 수레에는 손잡이가 없습니다. 어떻게 움직일 수 있습니까?

자장은 "우리가 열번째 인생을 알 수 있을까요?"라고 물었다. 공자는 “하예로 인한 은의 손익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은의례로 인한 주의 득실을 알 수 있다. 수백 세대에 걸쳐 알려질 수 있지만 주 왕조를 따를 수도 있습니다.

공자는 “귀신 외에 다른 것을 희생하는 것은 아첨”이라고 말했다.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입니다. 공자는 지씨에게 “궁중에서 춤추는 여덟 사람은 용납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사람이 누구이겠는가?”라고 말했다.

'용'은 세 가문을 철저히 이해한다. 공자는 "'재상이 국민을 수호하는 무무황제', 시진핑이 세 가문의 전당에서 가져갔다고?

공자는 "사람이 인(仁)하지 못하면 예(禮)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사람들이 자비롭지 않다면 무슨 기쁨이 있겠느냐? "

린팡(Lin Fang)이 의례의 유래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정말 좋은 질문이다! 에티켓은 사치보다는 검소한 것이 좋습니다. 애도하는 것이 애도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공자는 “하왕이 멸망하는 것보다 이왕과 제왕이 있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지씨 가족이 태산을 여행하고 있었는데 스승님이 염유에게 “내가 어떻게 내 딸을 구할 수 있겠느냐? 그는 "아니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공자(孔子)께서 “와!”라고 말씀하셨다. 태산이 린팡만큼 좋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나요?

공자는 “싸울 것이 없는 군자는 반드시 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절하고 놓으면 일어나고, 내려가서 마시면 싸우는 것이 신사 같으니라.

지시아는 "'똑똑한 미소가 예쁘고, 아름다운 눈빛이 기대돼 늘 멋지다고 생각한다'고 물었다.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공자는 “그림은 뒤늦게 깨닫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행사 후에요?" 공자는 "주고 싶은 사람은 장사다!"라고 말했다. 이제 "시"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할 시간입니다.

공자는 “하리를 설명할 수 있지만 그것을 정복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은나라의 의례를 말할 수는 있지만 송나라에서는 그것을 정복할 수 없습니다. 문서가 부족해서, 충분하다면 정복할 수 있습니다.

공자는 “나는 물에서 나오는 물을 관찰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때때로 내가 당신에게 그것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나는 모른다. 당신은 연사가 세상에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가 그것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손바닥을 가리킨다.

제사는 마치 있는 것과 같고, 신에게 바치는 것은 신이 있는 것과 같다.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제사를 드리지 않는 것은 제사를 드리지 않는 것과 같다." .

왕순자는 "'오스트리아에 매력을 주기보다는 자오에게 매력을 주고 싶다'는 게 무슨 뜻이냐"고 물었다. 공자께서는 “그렇지 않으면 하늘의 벌을 받아 기도할 것이 없게 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공자는 “저우젠은 2대인데, 너무 우울하고 문학적이었다! 저는 저우(周) 출신입니다. "

아들이 조묘에 들어갔을 때 모든 것을 물었습니다. 아니면 "조우의 아들이 예의를 안다고 누가 말할 수 있겠습니까?" 조묘에 들어가면 모든 것을 물어보십시오. "Zi는 그것을 듣고 "이것이 예절입니다.

공자는 "'사격은 피부를 다스리지 않는다'는 것은 힘이 다르기 때문에 옛 방식이다.

자 공은 양을 위해 슈오를 고소하려고 했다. 공자는 “내가 그에게 선물을 줬다. 당신은 그의 양을 사랑하고 나는 그의 의식을 사랑한다.

공자는 "예의를 갖추어 왕을 섬기면 남들이 아첨한다고 생각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공은 “왕이 신하들에게 어떻게 사신을 보내야 하며, 왕을 섬기는 신하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고 물었다.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왕은 신하들을 예의로 대하고 신하들은 충성심으로 왕을 섬긴다.”

공자는 "관용"은 기쁨이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고 말했다.

아이공은 자이워에 대해 지역사회에 물었고, 자이워는 "하후씨는 소나무를, 은씨는 편백나무를, 주씨는 밤을 사용하여 백성을 떨게 한다"고 답했다. 공자께서 이 소식을 듣고 말씀하셨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말하지 말고, 일이 일어났을 때 훈계하지도 말고, 과거를 탓하지도 말라.”

공자는 "관중의 무기는 작다!"라고 말했다. ” 아니면 “Guan Zhongjian?”이라고 말했습니다. 말했다: "관가에는 세 번의 귀환이 있습니다. 공무를 처리하지 않으면 어떻게 검소할 수 있습니까?" "그런데 관중은 예절을 알고 있나요?" "나라의 왕은 문을 막는 나무가 있고, 관씨도 문을 막는 나무가 있습니다. 나라의 왕은 두 왕 중 가장 좋고, 반역자가 있고, 관씨족에도 반군이 있습니다. 관네 식구들은 예절을 알지만 누가 예절을 모르겠는가? ”

자유는 루 사부에게 “즐기는 법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시작은 Xi Ruye와 같고 거기에서 Ye, Qi Ruye, Yi Ruye와 같이 순수하고 완성됩니다.

Yi Feng 사람들이 당신을 만나자고했습니다. 그는 "나는 신사가 어떤 것인지 볼 수밖에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본 추종자가 "둘째, 셋째 아들은 왜 애도를 걱정하느냐"고 말했다. 세상은 오랫동안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천국은 스승을 나무 돔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

공자는 “정교하고 아름다우며 매우 좋다”고 “소”라고 불렀다. "'우'라고 부르는데,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아요."

공자는 "높은 자리에 사는 것이 관대하지 않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 무례하고, 애도를 하면 슬퍼하지 않는데 어떻게 지킬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

정답: mxysdhd - 마술사 수련생 레벨 2 3-12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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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속담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세요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에서 나옵니다. 공자·설얼'. : "스승께서 말씀하시기를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면 (즐거움)이라고도 하지 않느냐?' ’” 왕수의 메모: “시간을 두고 암송하고 연습하면 배움을 낭비하지 않고 즐겁습니다. 왕은 '학문'과 '희'가 같은 의미를 갖고 있어 구체적으로 암송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공자는 사람들에게 예절, 음악, 궁술, 마차, 서예, 수학 등 '육예'를 배우라고 가르쳤다. "낭송"은 단지 하나의 끝일 뿐입니다. (유보남의 "논어" 참조) 황간서 "시희"는 "배움에는 세 시기가 있습니다. "하나는 해를 나타내고, 두 번째는 계절을 나타내고, 세 번째는 아침과 저녁을 의미합니다. 동시대 장보첸(Jiang Boqian)은 "배움은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이고, 배움은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서문"). 13경').

사물에 민감하고 조심하라. 위연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설아'에서 따온 것이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일이 빠르고 말을 조심한다. ’” 또한 『논어: 이인』에서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라는 뜻도 같다. 일은 부지런하고 빠르지만 말은 조심하라는 뜻이다. 주희(朱熙)는 “일을 빨리 하는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말을 조심하는 사람은 감히 남은 자원을 모두 사용하지 않습니다. "("논어")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일이 어렵기 때문에 빨라야 하고, 말은 말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주자우뢰> 제22권) 그 밖에도 <순자·자도>, <한사외전>, 『서원·잡어』 등의 장에는 공자가 자로 “조심하지 말라”고 말한 기록이 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실패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험에 빠진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 정치를 위하여"에서 나옵니다. :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면 위험하다'고 말했다. 어쨌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甔'은 혼란스럽다는 뜻이다. Zheng Xuan의 주: '甔'은 겉모습이 없는 '甔甔'을 의미한다. '甔'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비판적이며 의심은 확정할 수 없다. 지쳐서 이득이 없습니다. 이 문장은 "과거를 검토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다"라는 장과 결합 될 수 있습니다. "과거를 검토하고 실패하는 사람.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이고, 과거를 복습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사람은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이다." “(<논어>) 공자는 처음에 배움과 사고를 동등하게 중시할 것을 주장했는데, 이는 유교 제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자하(Zixia)는 배움과 사고에 대해 이야기했고, <중용>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배움과 생각은 모두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믿었던 것입니다.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공자' 유명한 속담은 "논어: 정치를 위하여"에서 나옵니다. "공자는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없는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 Zheng Xuan의 메모: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말할 수 없습니다." Kong Anguo의 메모: "사람들이 자신이 말하는 것을 믿지 않으면 나머지는 쓸모가 없을 것입니다." 시 주석은 “사람이 진실하고 진실한 마음이 없다면 그가 말하는 것은 모두 거짓일 것이다. "("Zhu Zi Yu Lei" 24권) 현대의 Jiang Boqian은 신뢰와 그 두 가지 의미를 구별했습니다. "당신이 말하는 것은 진실이어야 하고, 당신이 말하는 것은 성취되어야 합니다. "("어의광결") 공자와 후대 유학자들은 신뢰를 크게 강조했다. "말에 충성하고 행동에 성실하라"("논어·위영공")는 공자의 삶의 원칙이다.

네위옌 그리고 행동이 빠르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 이인"에서 따왔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군자는 말을 천천히 하고 싶어하지만 빠르게 행동합니다.'" Bao Xian의 메모: "느림은 느림을 의미합니다." 말이 늦어지고 행동이 늦어진다. "Zhu Xi는 Xie Liangzuo의 메모를 인용했습니다. "말하기 쉽기 때문에 천천히 하고 싶고, 하기 어렵기 때문에 빨리 하고 싶습니다. ""논어"에는 동의어 문장이 많이 있습니다. "나머지를 신중하게 말하면 후회가 거의 없을 것입니다"( "Wei Zheng"), "고대인은 자신이 말한 것을 말할 수 없었고 그렇지 않았을 것입니다. 부끄러움을 표현할 수 있다”(이인),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동을 이긴다”(선문) 등은 모두 행위를 중시하는 공자의 일관적인 사상을 반영한다. 말은 조심하세요.

덕은 혼자가 아닙니다.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공자의 유명한 말은 "논어"에서 나옵니다. 공자: 이인(孫仁)":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덕은 따로 있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한다. ’”

1.1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워야 하지 않느냐?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아무것도 모르지만 화내지 않는 신사 아닌가? ”(1.1)

1.2 유지는 “동생에게 효도하면서도 윗사람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상사를 화나게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군자는 뿌리에 충실해야 그 뿌리에서 도가 나온다. 효도하는 형제가 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다! "(1.2)

1.3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말을 알고 사람을 신선하고 자비롭게 보이게 만드는 것! "(1.3)

1.4 Zengzi는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되돌아본다. 나는 남을 위해 음모를 꾸미고 충성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걸까?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1.4)

1.5 공자는 “도가 천 대 있는 나라는 사물을 공경하고 신실하며, 경제적이고 남을 사랑하므로 백성들이 시간을 지킬 수 있게 해준다. "(1.5)

1.6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제자여,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갈 때에는 냉소적이 되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남을 널리 사랑하고 친절하라. 할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1.6)

1.7 Zixi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유덕한 사람의 모습은 변합니다. 부모를 섬기는 데 최선을 다할 수 있고, 통치자를 섬기는 데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 부르겠습니다. "(1.7)

1.8 공자는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있으면 강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만큼 좋지 않습니다. 통과했다면 변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1.8)

1.9 Zengzi는 "끝을 조심하고 장거리를 추구하면 인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1.9)

1.10 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국가를 세우려면 그 정치에 대해 듣고 도움을 청해야 합니까? 보류하고 함께? 자공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스승님은 그것을 얻기 위해 온화하고 친절하고 공손하고 검소하고 관대하십니다. 스승님이 추구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과 다른가요?"(1.10)

1.11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에는 그 뜻을 살펴보고,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에는 그 행실을 살펴보며, 3년 동안 그 뜻을 바꾸지 아니하였으면 효자라 할 수 있느니라."(1.11) 1.12 한 제자가 말했다: "예의의 목적은 조화입니다. 고상합니다. 이것이 고대 왕의 도의 아름다움입니다. 작은 방법으로 할 수 없다면 예의가 없으면 조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 (1.12)

1.13 유지는 "신뢰는 의에 가깝고 말은 회복될 수 있다. 공경은 예에 가깝고 부끄러움과는 거리가 멀다. (1.13)

1.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음식 없이는 먹을 수 없다. 배불리 먹고 살기를 구하지 않고 화평을 구하지 않으면, 일이 빠르고 말을 조심하면 된다. , 당신은 의롭고 의로울 것이며 배우기를 열망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1.14)

1.15 자공은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다는 것이 어떻게 부자가 되는가?"라고 말했습니다. 자공이 말하기를, "가난한 것과 같지 않고 행복한 것이니, 부자가 되는 것은 공손한 것과 같다." "공부하는 것은 닦는 것과 같다. 베푸는 것이 무슨 뜻이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시를 읊은 후에야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게 될 것이다." (1.15)

1.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보고 괴로워하지 말라. 그러나 너는 무엇을 알지 못한다. (1.16) 2.1 공자는 말했다: "정부는 자신의 자리에 살고 별들이 그에 맞춰 정렬하는 Beichen과 같은 미덕에 기초해야 합니다." (2.1) )

2.2 공자 말했다: "300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악함이 없이 생각한다'." (2.2)

2.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는 정부에 의해 통치되고, 그것은 통치된다. 형벌을 면하고 백성을 부끄럽지 않게 하며 덕으로 다스리고 예를 다하여 부끄럽고 위엄이 있느니라. 열에 배움을 결심하고 서른에 굳건히 서고, 마흔에 방황하지 말고, 오십에 운명을 알고, 예순에 귀에 귀를 기울이고, 칠십에 마음이 원하는 것을 따르라.” (2.4)

2.5 Meng Yizi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위법이 없습니다." 번지가 그를 말리려고 하였더니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몽손이 그에게 효도에 대해 물었더니 나는 '위법이 없다'고 대답하였나이다." 범지가 말하기를 "무슨 일이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聖)아, 예를 다하여 죽고 예를 다하여 장사 지내고 예를 다하여 제사를 드리라." (2.5)

2.6 맹무보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고 말했다. (2.6)

2.7 자우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오늘의 효는 사람을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으면 어떻게 구별할 수 있겠는가?"(2.7)

2.8 Zixia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보기 어렵다. 무슨 일이 생기면 제자가 본분을 다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음식을 먹는다. 너희는 효자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p>

2.9 공자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루 종일 네게 대답하겠고 어기지 아니하리라. 돌아오면 어리석지 말라." (2.9)

2.10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이유를 보고, 이치를 관찰하고,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라.

광수는 어떤 사람인가요? 광수는 누구인가? "(2.10)

2.11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사람은 스승이 될 수 있다. "(2.11)

2.12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무기가 없다. "(2.12)

2.13 자공이 신사에게 물었다. 공자는 "먼저 그 말대로 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 "(2.13)

2.14 공자는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