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채널, 학생 채널, 중학교 국어 교사 포럼, 중학교 국어 학생 포럼 자원 다운로드 구역
위치: 홈 >> 교과서 및 교육 >> 중학교 >> 중학교 언어 >> 교사 채널 >> 교재 및 교육 자료 >> 교재 및 지원 자료 >> 과정 표준 실험 교재 >; & gt 교사 교육 도서 > > 이 페이지
23 산책
텍스트 토론
첫째, 전체적인 파악
이 가족, 3 대 동당, 조화와 아름다움, 서로 사랑한다. 이 얼마나 행복한 가정인가. 작가는 가족 윤리에 대한 그의 이상을 표현했다.
가장 두드러진 점은' 나' 가 노인을 존경한다는 것이다. 두 가지 가설을 시도해 보다. 첫 번째 가정은 어머니를 집에 두고 아내와 아이를 데리고 산책을 가면 어떻게 될까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이렇게 한다. 그들의 의견으로는, 노인의 부담없이, 그들은 더 편안하고 더 행복하다. 노인이 집에서 얼마나 외롭고 처량하며 한심한지 아무도 모른다. 우리 엄마가 같이 가자고 권하지 않는다고 양심이 없는 것 같다. "엄마는 나오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녀는 나이가 많고 몸이 좋지 않아 앞으로 나아가면 피곤함을 느낀다. " 그러면 인사하지 않을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이런 가정을 하면 어머니에 대한' 나' 의 효심을 느낄 수 있다.
두 번째 가정은 어머니가 큰길로 가고 아들이 오솔길로 가는 것이다. 만약' 나' 가 아들의 말을 따른다면? 아들이 소원을 이루면 자연히 기뻐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만해지기 마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머님은 연세가 많으시고 수양이 있으시다면 당연히 맏이가 언짢지 않으시지만, 마음은 늘 상쾌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늙으면 어린 손자처럼 자신을 위해 말할 수 없다. 오솔길을 걷는 것도 이유가 있다. 이 길은 매우 재미있다. "거기에는 황금빛 브로콜리, 가지런한 뽕나무 두 줄, 끝에는 반짝이는 연못이 있다." 경치를 보기 위해 길을 걷는 것은 잘못이 없다. 그리고 "나" 는 우리 엄마가 시킨 일을 한다. 나는 아들을 작은 태양으로 총애하지 않고 어머니에 대한 효심을 느낄 수 있다.
효도는 양심에서 나온 것이다. 우리는' 나' 의 착함을 깊이 느낄 수 있다. 이 가정이 이렇게 아름답고 노인을 존중하는 것이 결정적인 요인이다.
둘째, 문제 연구
1 .. 이 문장 왜 소란스럽습니까?
확실히 몇 가지 큰 단어 소용이 있다. 한 곳에서 어머니는 큰길로 가고 아들은 오솔길로 가야 하는데, 이것은' 불화' 라고 한다. 한 곳에서' 의견 차이' 에 직면하여' 나는 책임이 중대하다' 고 말했다. 내가 내 말을' 결정' 이라고 한 곳이 있다. 하나는 끝이다. "마치 내 등에 업힌 것과 그녀의 등에 더하면 전 세계인 것 같다."
이렇게 큰 글자의 작은 문제를 크게 만들어 작가의 문장' 걷기' 의 의의가 크다는 것을 폭로했다. 그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일 자체를 넘어선 것이다. 그는 산책으로 이치를 말하고 있다.
저자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 문제를 탐구하려면 사고 방식, 즉 개별부터 일반까지, 구체에서 추상까지, 행동에서 원칙까지 배워야 한다.
"나" 는 늙고 작으니 양쪽을 아껴야 한다. 양끝을 고려하면 당연히 모순이 없다. 때때로, 너는 양쪽을 다 돌볼 수 없다, 마치 큰길과 오솔길을 걷는 것과 같다. "두 세계" 를 할 수 없고, 한쪽 끝만 돌볼 수 있다. 그럼 어느 쪽 끝을 주의해야 하나요? 아들을 억울하게 하기로 한 것은 노인을 돌보는 결말이다. 아들과 함께 있는 시간이 아직 길기 때문에, 언외의 뜻은 부모가 죽어 효도하고 싶어 하는 것이다. 시간은 얻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여기에는 가정 윤리 원칙이 있다: 윗층에는 노인이 있고 아랫층에는 소인이 있다. 네가 양쪽을 다 돌볼 수 없을 때, 늙은 쪽을 돌보아야 한다.
이 원칙이 시행되면 가정이 좋아질 것이다. 할머니는 손자손녀를 귀여워하며 줄곧 겸손하셨다. 걷기가 불편하더라도 그녀는 손자손녀를 매우 총애한다. 손자, 아버지가 효도하고 순종하시는 것을 보고, 그를 봐라, 울지 않으면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이 가족은 얼마나 화목한가. 아이가 자라서 아버지가 늙으면, 그는 아버지가 할머니를 공경하는 것처럼 부모를 공경할 것이다. 좋은 가풍이 대대로 전해 내려올 것이다.
더 깊이, 인간성을 보려고 노력하다. 당신의 아내와 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쉽지만 노인에게 효도하는 것은 쉽지 않다. 세상에는 불효한 아들이 많아 가정 갈등이 많다. 작가는 이 점을 느끼고, 걷기를 주제로 일종의 윤리 원칙을 제창한다. 이 원칙에 따르면, 한 가정은 항상 더 조화롭고 아름답다.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아내의 덕행도 중요한 요인이다. "밖에서, 그녀는 항상 내 말을 듣는다. 클릭합니다 그녀는 시어머니에게 불효를 보이지 않았다. 내가 아들을 억울하게 하기로 결정했을 때 아내는 전혀 반박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고부 관계가 더 중요하다. 아내에 대한 이 문장 필묵은 많지 않지만 작가의 뜻은 어렴풋이 느낄 수 있다. 아내와 며느리로서 이렇게 해야 한다.
왜' 나' 를 우리 엄마가 내 등에 있고, 내 아내가 내 아들의 등에 그렇게 심하다고 묘사해?
말 그대로, 이것은 그들이 조심스럽게 걷고, 길을 걷고, 어떤 걸음에 착오가 생길까 봐, 특히 어머니가 넘어질 수 없을 때 반드시 안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이미지는 매우 상징적이다. 중년의 책임은 이전 세대와 다음 세대를 모두 부양하는 것이다. 한 가정이 이러한데, 한 민족, 한 나라가 왜 그렇지 않은가?
이 문장 언어는 매우 아름답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그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까?
본문의 언어를 배울 때, 어휘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정교한 문장은 저자가 어떻게 단어를 골라 문장을 만드는지, 약간의 도리를 깨닫고, 나중에 자신의 작문에서 융통성 있게 운용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시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첫 번째 단락에는 "엄마는 나오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녀는 나이가 들어서 몸이 좋지 않아 앞으로 나아가면 피곤함을 느낀다. 나는 말했다, 그래서 많이 걸어야 한다. 어머니는 설득력 있게 고개를 끄덕이고 그녀의 외투를 가지러 갔다. 이 단어들은 어머니와 아들의 정태를 보여준다. 어머니는 늙고 순종하고, 아들은 진실하고 효도하다. 이 때문에' 라는 말은' 나' 의 문화적 소양을 드러낸다. 문화적 소양이 부족한 사람은 그렇게 말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으로 어떤 언어가 양식을 표현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그녀는 내가 어렸을 때 그녀의 말을 들은 것처럼 지금 내 말을 듣고 있다." 얼마나 아름다운가! 내용상 모자관계를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순환관계가 있어 모자 쌍방의 온순한 성격을 보여준다. 이 절묘한 생각은 어디에서 왔는가? A 와 B 를 동시에 쓰고, A 에서 B 로, B 에서 A 로 쓰면 이렇게 멋진 문장을 만들 수 있다.
많은 대칭 문장이 있는데, 이것은 이 문장 정교한 언어의 주요 구성 요소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것은 두껍고, 어떤 것은 가볍다.
나와 우리 엄마는 앞에 있고, 아내와 아들은 뒤에서 걷고 있다.
모자가 앞에 있고, 모자가 뒤에 있다.
어머니는 큰길로 가시려고 하는데, 길은 평탄하다. 내 아들은 오솔길을 가고 싶어서 재미있다.
우리 엄마는 나이가 들어서 강인한 아들에 익숙해졌다. 아들은 아직 어려서 키가 큰 아버지의 말에 익숙해졌다.
나는 쪼그리고 앉아 어머니를 업고, 아내는 쪼그리고 앉아 내 아들을 업었다.
우리 엄마는 키가 크시지만 날씬해서 자연히 무겁지 않다. 우리 아들은 뚱뚱하지만 나이가 어려서 천성적으로 가볍다.
모든 것이 쌍쌍이 되다. 두 가지 측면을 한데 모아 가능한 한 문장을 깔끔하게 쓰면 이렇게 대칭적인 문장을 만들 수 있다. 대칭 문장은 대칭미가 있고, 서로 잘 어울리며, 매우 재미있다.
실천 설명
전문을 읽다. "가" 라는 제목은 문장 주요 사건의 관점에서 결정된 것이다. 너는 이 제목이 좋다고 생각하니? 다른 각도에서 이 문장 제목을 하나 만들어서 당신의 이유를 말씀해 주십시오.
본 제목은 제목에 글을 써서, 본문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제목 예술을 헤아려 보려고 한다. 첫 번째 질문은 "좋다" 또는 "좋지 않다" 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제목을 하나 더 작성하면 신통을 크게 보여줄 수 있다. 잘 짜여진 후, 사상을 교류하고, 서로 판단하고, 창의력을 장려하다.
"나는 쪼그리고 앉아 엄마를 안았고, 아내는 쪼그리고 앉아 아들을 안았다. 하지만 아내와 나는 천천히 걸었고, 매우 안정적이었고, 매우 조심스러웠다. 마치 내가 등에 업힌 것과 그녀의 등을 합친 것이 전 세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말에 대한 너의 이해를 말해 주고 동창들과 교류해 봐.
이 문제는 문장의 깊은 의미를 이해할 것을 요구하며,' 전 세계' 등의 단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답은 "문제 연구" 의 세 번째 부분을 참조하십시오.
다음 구절도 3 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어떤 이야기가 문자보다 더 감동적입니까? 너의 이유를 말해 봐. (3 세대 소개)
3 대' 와' 걷기' 주제는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지만 줄거리는 크게 다르다. 이 주제에 대해 비교 독서를 하여 감상 능력을 배양하다. 독서는 일종의 개인화된 행동이고,' 감동' 의 감정은 더욱 개인화된 것이다. "가라" 고 말하는 것이 더 감동적이다. 3 대가 더 감동적이라고 해도 괜찮습니다. 이치에 맞으면 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두 편의 단문의 취지를 정확히 파악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3 대 사람들은 모두 옥깨지언정 기와를 위해서가 아니라고 말한다. \ "라인 \" 은 효도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작품 한 편을 측정하는 것도 사회적 가치에서 고려해야 한다.
교수 건의
먼저, 토론을 유도하기 위해 두 가지 핵심 사항을 파악하십시오.
의미심장하고 글이 담백한 문장 읽기 능력은 이해의 깊이에 반영된다. 표면을 보고, 심층을 보지 않고, 피상적이다. 시계와 안에서 심오하다. 이 기사에는 두 가지 요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의견 차이' 에 직면한 결정이고, 하나는 문말에 언급된' 전 세계' 이다. 특히 우선, 우리는 토론을 이끌어야 한다. 왜' 나' 가 어머니에게 복종하고, 아들을 억울하게 하고, 널리 보급하기로 결정했는지,' 나' 의' 원칙' 은 무엇인가. "효" 라는 글자를 체득하는 것도 본문을 이해하는 셈이며, 인문적 소양에도 큰 도움이 된다.
둘째, 우리가 언어를 헤아려 보고 언어를 배우도록 인도해야 한다.
특히 대칭구를 음미하고, 어떻게 단어를 골라 문장을 만들고, 어떻게 이런 문장을 쓰는지 연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 를 써서 우리 엄마를 업고, 내 아내는 내 아들을 업고, 그리고 내 등의 무게를 쓰고, 우리 엄마의 무게부터 내 아들의 무게까지, 그들을 연결시키면 대칭적인 문장이 된다. 하나는 무겁지 않고, 하나는 가볍다. 그것을 펼치고, 왜 무겁지 않은지, 왜 가볍고, 날씬하고, 젊고, 펼쳐졌는지 말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몸매에 대해서는 키가 크고 하나는 뚱뚱하다. 이렇게 하면 대칭적인 말을 두 마디 할 수 있다. "우리 엄마는 키가 크지만 날씬해서 당연히 무겁지 않다. 아들은 뚱뚱하지만, 결국 나이가 어려서 자연히 가볍다. "학생들이 언어를 궁리하고 어감을 높여야 언어 표현 능력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교수 설계
1. 읽기.
소리내어 읽는 능력에는 원고를 받은 후 바로 낭독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이번에는 이런 능력을 시험해 봐야 한다.
2. 독서를 네 번 건너뛰다.
처음으로 나를 주시하다.
두 번째로 아내의 기질에 주의를 기울이다.
세 번째로 어머니의 기질에 주의를 기울이다.
네 번째 네 아들의 기질에 주의해라.
힌트: 유형적인 물건뿐만 아니라 무형의 물건에도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 는 "큰길로 가라" 고 말하면서 아들을 억울하게 했다. 나는 아내의 반응을 쓰지 않고 아들의 반응을 상상해야 한다. 나도 상상해야 한다.
3. 전체적인 느낌을 말해봐요.
넓히려면, 중점은' 나' 의 효도이다.
4. 내용 토론.
토론 방법: 질문; 질문하다 협동하여 탐구하다.
(1) 이 짧은 글은 왜 작은 문제를 크게 풀었습니까?
안내법: 먼저 단어의 큰 용도가 작은 문장을 찾은 다음 작가의 작문 의도를 생각해 보세요.
(2) 작가는 무슨 뜻입니까?
유도법: 핵심 요소 파악 학습이 개체에서 일반 추상화로 승격되다.
(3) 왜 모자를 등에 업고 이렇게 심하게 썼습니까?
5. 언어 학습.
(1) 동그라미로 예쁜 문장을 동그라미로 그려요.
(2) 대칭의 아름다움을 헤아려 보다.
6. 언어 운용.
(1) _ _ _ _ _ _ _ _ _ _ _ 설득력 있게 고개를 끄덕였다.
(2) 모든 것은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에 달려 있습니다
(3)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4)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7. 비교 읽기: 걷기와 3 세대.
관련 데이터
첫째, "산책" (mo huaiqi) 작문 기회
걷는 것은1985 에 기록됩니다. 일종의' 생명의 느낌' 이기 때문에 서정이 될 운명이다. 나는 시를 잘 못해서 산문이 되었다. 그래서 장르는 왕왕 작가가 일부러 선택한 것이 아니라, 단지 자연적인 결과일 뿐이다.
돌이켜 보면, 이 문장 쓰기에는 두 가지 기회가 있을 것이다.
첫 번째는 3 대 4 인의 산책이다. 초봄에 남방의 원야가 어머니를 달래서 길을 떠나는 것은 사실이다. 당시 아들은 유치원에 다녔는데, 이름은' 모자가 앞에 있고, 모자가 뒤에 있다' 였다. 하지만 그때 우리는 웃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작은 녀석의 영리한 언어에 흥분했기 때문입니다. 모든 젊은 부모들처럼, 우리는 우리 아이가 천재라고 생각하거나, 적어도 남다른 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가 어린 나이에 총결산을 할 줄 안다면, 그가 앞으로 철학자가 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두 번째 기회는 더욱 이성적이다. 서남정법대학교에 중국 민사소송법을 배우러 온 미국 한학자 콜트 씨를 알게 된 후, 중서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얕은 대화를 나누곤 했다. 놀랍게도 그는 중국 문화의 효도에 대한 그의 견해를 뜯어 반대했다. (동생이 형을 볼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중국인이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이' 문화의 정수' 라고 칭찬했다. 영국 철학자 베이컨은 "동물도 아이를 부양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 나와 함께 CCTV 에서 열린 설날 파티를 보고 "미국에서는 나라 전체가 정부에 소집되어 가족처럼 새해를 맞이할 것" 이라고 말했다.
우리 자신이 잃어버린 것은 선진국에 있는 사람들에게 주워 돌아왔는데, 이것은 나를 깊이 감동시켜 늙어 보이고 기름기가 없어 보이는 이 민족 유산을 직시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글쓰기에 대한 아이디어가 생겨났습니다.
재료 선정을 할 때, 나는 결국 첫 번째 기회가 문장 확장, 혹은 사상 감정의 전달체라는 것을 인정하는데, 다음과 같이 고려한다.
(a) 이것은 진실한 걷기이고, 진실한 사람과 진실한 사물 (세부 사항) 이 있어 상상이 처리한 부분을 근거가 있고, 순수한 허구보다 더 진실하다.
(2) 짧은 3 대, 주어' 나',' 내 아내', 목적어' 아들',' 어머니' 가 완비되어' 감독' 을 용이하게 한다.
(3)' 감독' 이라고 말하는 것은 최근 몇 년 동안 산문을 쓰는 경향 중 하나가 줄거리 (디테일이라고도 함) 이기 때문이다. 요컨대, 논리의 바람은 오래되었고, 단순한 논리의 바람은 없어졌다. 가독성이 갈수록 강조되다.
절단 각도: "삶" 을 강화하고 윤리를 희석시킵니다. 첫째, 혁신은 어렵다. 윤리가 너무 많이 말했기 때문이다. 둘째,' 생명론' 은 본질이자 인간성과 짐승 사이의 참조이다. 오직 인간만이 젊은 생명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쇠한 생명을 잘 대할 수 있다.
그래서 성숙한 생명, 이른바 청장년, 책임이 중대하고 사회성이나 윤리성도 은밀히 스며들었다.
중임은 부담해야 하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나는 문장 속에서 설계했다. 등: 등이 작고, 등이 늙었다. 중년년층의 책임은 방임할 수 없으니, 온 세상을 등에 업어야 한다.
그리고' 책임감' 을 강조하기 위해, 나는 특별히 다른 길의 논란을 개조했고, 나는 이 중요한 세부 사항을 병행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것이다. 사실은 의견 차이가 있고 분쟁이 없다는 것이다. 할머니는 손자를 귀여워하며 단번에 말을 들었다. 그러나 전환이 없으면 표현력이 생기지 않는다.
그리고 그때 나는 내 아들만 외웠을 뿐, 우리 엄마를 외운 적은 없었지만, 나는 이전에 우리 엄마를 외운 적이 있다. 예를 들어 198 1, 우리는 엄마와 함께 뚜지앙옌 놀러 가고, 위어를 떠나, 현장이 좀 위험해서, 나는 어머니를 업고 천천히 걸었다. 그때 우리 엄마도 나이가 많지 않아서 죄책감을 느끼는 것 같았다. 나는 네가 내 등에 있을 때 내가 더 안전하다고 말했다. 그렇습니다. 그래서 엄마가 말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당신을 보호하고 있습니까?" " 。
그러므로 당신이 너무 어리고 너무 늙었을 때, 이 장면을 메러 갈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면, 그 장면을 메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그래서 이 작품을 종합적으로 보면, 그것은 삶에서 비롯되고 삶보다 높다는 문학 이론을 내포하고 있다. 있다면 특별한 수법도 없다.
(언어 학습 3 호 1995 호 선택)
둘째, 걷는 인간의 아름다움
1. 걷는 동안 미삼문제를 탐구하다 (발췌) (하우주)
모회척의' 가' 는 정교하고 아름답고 영영 있는 산문이자 580 자로 농축된 진선미의 송가이다. 이 문장 다 보고 나니 마치 도덕적 세례를 받은 것 같다. 이 문장 를 읽는 여정 은 인류 의 마음 이 본정, 인성, 생명 구성 의 궤적 에서 즐겁고 고상한 여정 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문장' 산책' 의 대사는 분명하다. (1) "나" 는 엄마에게 산책을 권했다. (2) 온 가족이 함께 간다. (3) 도로 선택과 경로의 차이; (4) "나" 는 아들을 억울하게 하기로 결정했다. (5) 어머니는 손자에게 복종한다. (6) 어려운 곳에서' 나' 와 아내는 각각 어머니와 아들을 업고 있다.
왜 작가는 이렇게 간단한 일을 재미있고 생각을 자극하는 것으로 썼습니까? 섬세한 맛은 단지 척수흥파, 우여곡절 문필로 계곡과 봉우리에 본연의 애정과 인간성의 찬란한 빛을 반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 시작' 우리' 는 산책을 간다. 우리 엄마는 나오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녀는 늙어서 몸이 좋지 않다. 떠난 후 그녀는 매우 피곤하다고 느꼈다. " 그러나 "나" 는 말했다: 이것이 우리가 더 많이 걸어야 하는 이유이다. 그래서 우리 엄마는 신복하게 고개를 끄덕였다.
나오기 싫은 엄마가 왜 또 동의했지? 작가는 "그녀는 지금 내 말을 듣고 있다. 내가 어렸을 때 그녀의 말을 들은 것처럼." 라고 썼다.
자모',' 효자', 진실한 이해와 절대적인 신뢰, 이런 선인과순환은 고대 윤리의 아름다움을 반영한다.
걸을 때 큰길을 걷는 것과 오솔길을 걷는 것은 차이가 있다.' 엄마가 큰길로 가면 큰길이 잘 통한다',' 아들이 오솔길을 걸으면 오솔길이 재미있다' 는 것이다. 이 모순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물론 이것은 "나" 에 달려 있습니다. 이때 작가는 두 세계의 장점을 모두 찾을 수 없고, 차마 가정을 갈라놓을 수 없다는 큰 책임을 느꼈다. 그래서' 나' 는 아들을 억울하게 하기로 했다.' 나는 그와 오랫동안 함께 있었다' 고 말했다. 이 선택은 합리적이라고 말해야 하며,' 나' 가 어린 노인을 사랑하는 심정을 반영한 것이다.
나' 가' 큰길' 의 결정을 내렸을 때, 결과는 의외로' 엄마가 손자의 작은 머리를 만졌다' 며' 오솔길로 가라' 는 생각이 갑자기 바뀌었다. 내 결정이 잘 이해된다면 우리 엄마의 변화는 부자연스럽다. 하지만 이 이치에 맞지 않는 곳에서 사람들의 정성과 선함이 충분히 비춰졌고, 이 집 3 세대의 부드러움, 온유, 사려 깊음은 모두 이 깊은 사랑 속에 녹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겸손명언) 혈연으로 구성된 가족에게 이것은 가장 안정적이고, 가장 오래 지속되고, 가장 소중한 것이 아닌가?
재미있는 길은 확실히 평탄하지 않다. 나와 아내는 어려운 곳에서 각각 우리 모자를 업어야 한다. 이' 등' 은 사실 생활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기 위해 두 세대 사이의 다리를 건설하는 것으로, 우리 세대의 노후 양아의 위대한 사명을 함축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중학교 중국어 교육" 제 9 호 1995 호 선택)
2.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송가 (하개울)
"걷기" 는 신선하고 아름다운 산문이다. 그것은 마치 감동적인 시, 감동적인 노래, 우리 국민이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전통 미덕을 노래하며, 우리 문명가정 건설의 만족스러운 성과를 반영하였다.
이 문장 소재는 소재 선정에 특색이 있다. 작가는' 물 한 방울이 태양의 광채를 굴절시킬 수 있다' 는 이치를 잘 알고 있으며, 정성을 다해 선재를 하여 작은 것을 볼 수 있다. 문장 (WHO) 는 한 가족의 작은 일 하나만 선택해 썼는데, 이는 한 가지 중대한 주제를 보여준다. 중화민족이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훌륭한 전통이 새로운 시대에 발양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3 대 동당 가정에서' 나' 는 전후를 계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이 분열될 때마다' 나' 는 항상 자발적으로 나서서, 의견 차이를 해소하고, 단결을 유지하며, 본연의 정을 증진한다. 우리 가족은 들판을 산책할 예정이지만 우리 엄마는 가고 싶지 않다. 그 이유는 우리 엄마가 나이가 들어서 몸이 안 좋기 때문이다. 그녀는 방법을 강구해서 한겨울을 견디어 냈는데, 그녀가 더 멀리 갔을 때, 그녀는 피곤함을 느꼈다. 어머니의 생각은 이치에 맞지 않지만,' 나' 는 수동적으로 복종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암시이다. "나" 는 우리 엄마를 설득했다. 왜냐하면 그녀는 늙고 몸이 허약하기 때문이다. "그녀는 많이 걸어야 한다." "나" 라는 글자는 변증적인 사상에 스며들어 어머니에 대한 깊은 사랑을 담고 있으며, 어머니의 체력 향상과 따뜻한 가정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된다. 나' 라는 말을 듣고 어머니는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지 않고 선함을 유유히 하셨다. 아들은 어머니를 사랑하고, 어머니는 아들을 존중하기 때문에 가정에는 화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가 있다.
가족은 연못과 같고, 때로는 파도가 거울과 같고, 때로는 파도가 기복이 있다. 걷는 과정에서 이 3 대 동당의 집은 마치 잔잔한 수면과 같다. 갈림길에서 어머니는 큰길로 가고 아들은 오솔길로 간다. 길이 평탄하여 노인이 쉽게 걸을 수 있다. 길은 어렵지만 아름답습니다. 물고기와 곰 발이 둘 다 가질 수 없는 상황에서' 나' 는 물고기를 포기하고 곰 발을 가져가기로 했다. "나" 는 어머니가 늙고 허약하며 시간이 많지 않아 동행할 기회가 적다고 생각한다. 아들은 아직 어려서 함께 할 기회가 많다. 그래서' 나' 는 아들을 억울하게 하고 어머니에게 복종하며' 그 길로 가라' 는 결정을 내렸다. 이 결정은 현명하며 중화민족의' 노인 존중' 의 미덕을 구현했다.
"나" 가 "오솔길" 을 결정하자 어머니는 갑자기 손자의 작은 머리를 느끼며 생각을 바꾸었다. "오솔길로 가자." " 어머니는 손자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며, 오솔길 옆에 황금빛 콜리플라워, 가지런한 뽕나무, 오솔길 끝에 반짝이는 연못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그들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어머니가 길을 바꾸겠다는 결정은 중화민족의' 애아' 의 전통적 미덕을 반영하였다.
오솔길이 걷기가 어려워서 우리 엄마가 나에게 말했다. "내가 걸을 수 없는 곳, 네가 나를 등에 업고 있어." 어려운 곳에서, "나" 는 몸을 웅크리고 어머니를 업고 있다. 아내도 쪼그리고 앉아 아들을 안고 있다.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처를 줄까 봐 느리고, 안정되고, 조심스러웠다. 그들의 행동은 중화민족의'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 의 미덕을 구현했다.
("중학교 중국어 교육" 제 9 호 1994 호 선택)
셋째, 풍경 묘사의 시적 아름다움 (Xia Yuzhou)
걷기' 라는 문장 묘사는 풍경이 많지 않다. 두 곳, 두 문단에 70 여 자를 더한 것이지만, 이런 어설픈 묘사는 짙은 시적인 그림으로 가득 차 있어 흔히 볼 수 있는 걷기에 절묘한 배경을 제공한다.
첫 번째는 남방 초봄들에 대한 묘사이다. 겨울이 가고 봄이 오면,' 넓은 신록색' 은 두껍고 가벼우며,' 나무싹이 빽빽하다',' 들판에서 겨울물이 거품이 난다' 는 것이다.
이' 신록색', 이' 싹', 이' 겨울물' 거품은 분명히 봄의 숨결이 드러나 막을 수 없는 생기를 보여준다. 이것은 생명의 노래이며 활력에 대한 찬사이다.
두 번째는 어머니가 기대하는 오솔길의 먼 경치를 묘사한 것이다. 황금빛 채소꽃, 가지런한 뽕나무, 반짝이는 연못은 봄이 부르고 생명은 부르고 있다. 네,' 올 봄이 너무 늦게 왔다',' 어떤 노인들은 참을 수 없다',' 봄이 드디어 왔다' 고 했지만 어머니는 결국' 또 다른 한겨울을 견디어 냈다' 고 말했다. 행간에 드러난 것은 생활에 대한 사랑과 소중함이다.
봄이 오니 모든 것이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정신을 떨쳐 겨울의 게으름을 떨쳐 버릴 때이다. 너는 자신의 근골을 단련하고, 활력으로 새로운 생활에 뛰어들어 더 나은 내일을 맞이해야 한다.
두 장면은 짧아 보이지만 사실은 기묘한 경지와 깊은 철리를 담고 있다.
("걷는 동안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세 가지 질문" 에서 발췌, "중학교 국어교육" 제 9 호, 1995 호 포함)
넷째, 걷는 언어의 아름다움
"가라" 는 언어는 단순하고 소박하지만, 내포가 풍부하고, 흥미진진하며, 마치 올리브와 같다. 씹을수록 재미있다. 다음은 세 가지 측면에서 상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1) 관심이 많다. "그녀는 내가 어렸을 때 그녀의 말을 들은 것처럼 지금 내 말을 듣고 있다." 이 말은 모자 관계를 묘사하고, 어머니는 합리적이고, 아들은 효도하며, 서로 어울려 재미를 이룬다. "녀석이 갑자기 소리쳤다.' 앞에서도 모자가 있고 뒤에도 모자가 있다.' 우리 모두 웃었다. 이 두 문장은 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작은 녀석의 순진함과 총명함, 가족의 행복과 온기를 표현했다.
(2) 의미가 풍부하다. "엄마는 또 한겨울을 견디셨다" 는 글과 함께 엄동을 견디는 어머니의 모습과 "나" 라는 글도 썼다. "그럼 제 아내는요? 밖에서, 그녀는 항상 내 말을 듣는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아내의 미덕을 보여준다. "외부" 라는 제한이 잘 사용되어 "집" 이 꼭 그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게 한다. 아마도 "나는 항상 그녀의 말을 듣는다" 는 것이다. "우리 엄마는 키가 크지만 날씬해서 당연히 무겁지 않다. 우리 아들은 뚱뚱하지만 나이가 어려서 천성적으로 가볍다. 하지만 아내와 나는 천천히 걷고, 안정되고, 조심스러웠다. 마치 내가 등에 업힌 것과 그녀의 등에 업힌 것이 바로 전 세계인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이 말은 의미가 깊다. 그것은 빛을 강조하여'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 의 중대한 의의를 강조하였으며, 중년인이 이미 책임이 중대하다는 것을 깨닫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 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사회주의 정신문명의 새로운 장을 쓰고 있다.
(3) 함축적 의미. "남방 초봄의 이 들판은 마음대로 넓은 신록으로 뒤덮여 있고, 어떤 것은 진하고, 어떤 것은 옅다. 나무의 새싹도 빽빽하다. 밭의 겨울 물도 거품이 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한 가지, 즉 삶을 생각나게 한다. " 이 말은 이른 봄에 대한 묘사를 통해 봄의 왕성한 생기를 보여 주었으며, 한겨울을 견디어 낸 어머니가 새로운 생기를 얻게 될 것임을 암시했다. 그녀의 눈은 오솔길을 따라 바라보았다. 황금빛 브로콜리, 가지런한 뽕나무 두 줄, 길 끝에 반짝이는 연못이 있었다. " 전원 풍경을 그린 이 말은' 오솔길이 재미있다' 는 의미를 드러내고 오솔길을 걷는 이유를 지적하며 어머니가 손자의 소원을 충분히 이해하는 내면 세계를 보여준다.
("2" 와 같은 두 번째 항목의 출처)
걷는 언어는 신선하고 우아한 향기를 풍긴다. 이 언어를 읽는 느낌은 저자를 업고 가는 것과 같고, 말을 하고, 무심코 꽃바구니에서 비싸지 않지만 우아한 꽃 몇 송이를 따는 것과 같다.
전체 문필을 보면 생소하고 화려한 단어도 없고 난해한 문장도 없다. 결말의 암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분명하다. 그러나 통속적이고 저속하지 않고 명확하고 직설적이지 않다.
문장의 정연함과 어수선함, 음운의 우렁차고 연속, 의미의 대비와 대비는 모두 수월해 보이며, 어떤 고의적인 조각도 필요하지 않다. 밋밋한 가운데 영기를 보고, 간단한 가운데 철리를 보다.
"그녀는 내가 어렸을 때처럼 내 말을 들었다." "나와 우리 엄마는 앞에서 걷고, 아내와 아들은 뒤에서 걷는다." 아들은 갑자기 울었다. "모자가 앞에 있고, 모자가 뒤에 있다. 클릭합니다
이 세 마디 중 많은 단어들이 익숙한 것 같다:' 내 말',' 그녀의 말',' 앞',' 어머니',' 아들'. 그러나, 그것들을 읽으면 많은 생각과 부러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자모와 효자 사이의 애정, 화목한 가정의 평온함과 따뜻함. 그들을 찬탄하면서, 그들은 인생이 이렇다는 것을 깨달았다. 대대로 끊임없이 살아간다.
\ "어머니는 큰길로 가고, 길은 평평하다. 내 아들은 오솔길을 가고 싶어 오솔길이 재미있다. " 하나는' 순조롭다' 이고, 하나는' 재미있다' 로 모자의 말투를 분명하게 묘사했다. 또한 정통 수사격의 운용까지 더해져 매우 생동감 있고, 낭랑하며, 운치가 풍부하다.
\ "우리 엄마는 오래 된, 오래 전에 강한 아들 에 익숙한; 아들은 아직 어려서 키가 큰 아버지의 말에 익숙해졌다. " "쌍방이 모두 만족하는 방법을 찾고 싶지만 찾을 수가 없다." 나는 한 가정을 갈라놓고, 두 길로 나뉘어, 각자 원하는 것을 얻고 싶지 않다. "하나는" 오래 된 ",하나는" 작은 ",하나는" 강한 ",하나는" 높은 "입니다. 이런 반복적인 문장식과 어휘 선택의 변화는 문장을 흥미롭게 할 뿐만 아니라' 나' 의 복잡한 심리를 잘 표현했다.
"나는 쪼그리고 앉아 엄마를 안았고, 아내는 쪼그리고 앉아 아들을 안았다." "우리 엄마는 키가 크지만 날씬해서 자연히 무겁지 않다. 아들은 뚱뚱하지만, 결국 젊고 자연스럽고 가볍다. "이런 대립은 문장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장식의 대칭미를 형성하고 글의 내용을 제공한다. 작가는 인생의 중점에 서 있고, 한편으로는 어른이고, 한편으로는 후세인이며, 인생 사슬의 노드에 있다. 여기서 그는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으며, 작가의 생활에 대한 깊은 사랑과 생활의 무한한 매력을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