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무엇을 읽습니까?
시를 배우는 것은 수학을 배우는 것과 같지 않다. 산수, 대수학, 미적분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시경, 한부, 악부, 위진고시, 당시와 송사의 순서를 따를 필요는 없다. 서예를 배우는 것처럼 대부분 당대의 비각에서 시작되며 갑골문, 한비, 진첩의 순서가 아니다. 시를 배우는 것도 당시를 읽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시는 당대로 발전하여 명가가 배출되고, 장르가 다양하며, 제재가 광범위하여 고도로 성숙한 황금시대에 이르렀다. 노신이 말했듯이, 모든 좋은 시는 당나라에서 이미 다 썼고, 후세 사람들이 쓴 시는 당나라 여래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노신의 말은 좋은 시가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지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시가 당대에 잘 준비되어 있어 모든 방법이 완벽하다" 고 말했다. 그래서 시인은 반드시 당인을 본위로 하고, 사격은 성사되고, 관칙은 규율해야 한다. 현대인들은 시를 예술로 감상하든 시를 읽음으로써 시를 쓰는 것을 배우든, 일반적으로 당시를 읽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당시를 읽는 데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당시 () 가 5 만여곡이 넘고, 양이 많아 다 먹을 수 없다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둘째, 당시발전의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유파를 이해하지 못하고, 명가를 이해하지 못하고, 텔레비전을 보는 것처럼 각종' 채널' 의 프로그램과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채널' 을 선택하기가 어렵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를 읽는 데는 시간도 절약해야 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절약해야 한다. 우선,' 당시송사 전집' 이라는 두루마리 호방한 책을 읽지 마세요. 당시 300 곡 같은 선집 한 권을 볼 수 있다. 선서는 두 종류로 나뉘는데, 하나는 고서이고, 청대 편찬의 종류는 매우 많다. 이런 종류의 책은 문어문 주석이 있고, 새로운 문장 부호가 없고, 초보자는 읽기가 비교적 어렵거나, 지금의 책을 고르는 것이 좋다. 오늘 10 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상대적으로 인민문학출판사, 상해고적출판사 등 전문출판사의 편집 출판 품질이 더 높다. 새로 출판된 것, 특히 재판된 것은 이전에 출판된 것보다 더 완전하다. 《당시 300 곡》을 다 본 것은 여전히 시작이다. 무엇을 더 읽어야 합니까? 그것은 당신이 좋아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이백, 두보, 백거이, 유우석, 이하 ...? 너는 어느 것을 좋아하는지, 어느 것을 좋아하는지, 그들의 작품을 더욱 정독한다. 이, 두, 백 등. 그들은 수천 수의 시를 남겼는데, 수량이 매우 많다. 먼저 그들의 시선을 볼 수 있다. 작품이 많지 않은 이혁 () 은 27 세까지만 살았고, 233 편의 시만 남겼고, 수량이 많지 않았다. 그의 작품을 좋아한다면 그의 전집을 볼 수 있다. 상해사전출판사가 출판한' 당시감상사전' 에는 196 명의 시인의 1 105 편의 시가 수록돼 있어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을 고를 수 있다. 아쉽게도 이 책은 전고와 고어에 대한 주석이 너무 간단하고, 일부 장에 대한 감상이 너무 복잡하여 독자 자신의 상상력에 대한 계발을 소홀히 했다.
글자 수는 시가 많지 않지만, 화간파 시인부터 청대 시인에 이르는 작품은 모두 수만 곡이다. 먼저 선서를 보고 당시 300 대 선호 버전의 원칙에 따라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송시선" 을 처음 배우는 사람은 상해 고서출판사가 출판하고 후 주석이 달린 "송시선" 을 많이 선택했다. 이 책은' 호방하고 완곡하지 않다' 는 원칙에 근거하여 송대의 유명한 어작 300 곡을 기록하여 주석이 간결하고 간결하다. 다 읽은 후에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전집이나 선집을 다시 읽어라. 중국 관광출판사가 출간한' 역대 단어 분류 감상사전' 에는 당대부터 청말까지의 시인 337 명의 829 개 단어가 수록됐다. 송선' 을 읽은 후, 이 책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을 읽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호방한 완곡파 대표 인물의 전집이나 선집을 읽어 볼 수 있다.
당송시를 읽고 여력이 있다면 인민문학출판사가 출판한' 중국 역대 시사 가부선' 을 볼 수 있다. 이 책은 선진원시 가요에서 현대수, 류야자 등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모두 선편이 있다. 1999 년 해방군출판사가 출판한' 중국 역대기시 총집' 에는 선진부터 오사시대까지의 역대시 43 18 곡, 작가 1045 명, 주석이 간결하고 문과 문비교를 수록했다 너는 이 선집을 통독하거나 선택할 수 있다. 시를 배우는 것은 당시를 읽는 것 외에도 송대 시인 수시, 육유, 범성대, 양완리의 시를 읽어야 하는데, 공자진의 작품도 읽을 만하다. 송사 외에 만당의 문, 남당의, 이어, 원대의 사두라 등 전세작품도 읽을 수 있다. 우아하고 완곡한 것을 좋아한다면 청대 나란성드 단어를 읽어 보세요.
TV 시청을 좋아하는 사람은 항상 먼저 중국 TV 뉴스를 보고, 어느 채널이 자기가 좋아하는 것과 그 내용의 요약을 가지고 있는지 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TV, TV, TV, TV, TV, TV, TV 명언) 시를 읽기 전에, 너는 중국 문학사의 관련 부분을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당시를 읽으면 유국은, 왕치, 계진회, 피진강 편집장의' 중국 문학사' 제 2 권의 관련 부분을 볼 수 있다. 송사를 읽을 때 제 3 권의 관련 부분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당시 () 나 송사 () 발전의 전 과정을 알 수 있고, 각 시기의 대표 인물과 작품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있으며, 앞으로 시를 읽을 때 자신의 취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작품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된다. 시를 배운 적이 없는 동지가' 중국 문학사' 를 읽는 주요 난점은 책에서 인용한 작품이다. 노트 없이는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없다. 먼저 일정 기간을 건너뛰고, 네가 시를 다 보고 나서 이해할 수 있다. 너무 많은 시간을 들여 시작을 준비하지 마라.
둘째, 읽는 법?
가능하다면, 시반에 참석하고 교수의 수업을 듣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정말로 시를 읽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당신은 스스로 배워야 합니다. \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클릭합니다 교수님은 강의할 때도 명가의 대표작을 선택해 해설과 분석을 할 예정이어서 시를 읽는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문화 수준이 들쭉날쭉하고, 사람마다 공부에서 겪는 어려움도 다르기 때문에 혼자 의혹을 푸는 효과가 집단 설교보다 더 좋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경험에 따르면 강의만으로는 시를 읽지 못하는 것을 배운다. 왕왕 강의가 끝난 후 공부가 중단되었다.
시를 읽기 시작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점진적으로 극복해야만 비로소 입문할 수 있고, 시의 의경을 엿볼 수 있고, 예술적 즐거움을 얻고,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첫 번째 어려움은 의미와 의미에 대한 이해이다. 중국의 어의와 어의의 변화는 매우 커서, 한 단어는 왕왕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예를 들어, "황헌" 라는 단어는 보통 하늘과 땅의 동의어이지만, 어떤 단어는 실크를 가리키고, 어떤 단어는 질병을 가리킨다. 이 두 단어의 문맥을 연결시켜 그 의미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이런 변화는 시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로' 라는 단어는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육유' 호교 여행기' 에서' 촌주는 외상으로 자주 마실 수 있다' 는 말을 모두 이해할 수 있어' 외상' 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단어는-왕' 만도천산' 에서' 멀리 탄식하고, 동정심의 공로' 라는 문장에서' 관대함' 으로 해석된다. 두보' 즐거운 맑은 날' 이란 말은 오늘 농사를 짓는 공로가 없어' 늦은' 에 대한 해석이다. 이충의' 야적배란' 에서' 누가 만든 피리' 라는 말이 있다. 가을이 높고 상쾌하며 밤이 깊었다. "그는" 긴 "에 대해 또 다른 설명을 했다. 한유는' 증승번역경' 에서' 만리정지 외상' 이라는 문구 중' 원거리' 에 대해 또 다른 해석을 했다. 장석' 월주좌' 에서' 강남물차이, 강북외상' 이라는 말은' 막연함' 으로 해석된다. 한유' 제 2 등주계' 에서' 상인이 적을 때, 눈 속의 사람이 적고, 덩벽춘이 외상으로 댓글을 본다' 는 문구도' 모처럼의 설명' 을 했다. 이 단어는 때때로 양완리의' 도가정 매화' 와 같은 보조사를 한다. "우리 남편이 돌아와서 성두외상으로 올라간다." " 이상은은 "어제": "어제 아들이 고체로 갔는데, 오늘 파랑새 사자가 왔다." 장안은 한당의 도성이었지만, 구체시에서 장안은 어느 왕조든 도성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이해하기 쉽지만 수도를' 해가 지고 있다' 또는' 해가 지고 있다' 라고 부르면 이해하기 어렵다. 또 예를 들어, 이백시는' 중생', 두보시에서는' 죽엽', 이하시에서는' 호박' 이라고 부른다. 마오쩌둥은 "진의에게" 에서 "이하의 시는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고 말했다. 이하의 시는 한 가지 특징이 있다: 대명사를 잘 이용하고 인명을 직접 말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칼은 옥룡이라고 하고, 하늘은 둥글고, 가을꽃은 냉홍이라고 하고, 춘초는 냉록이라고 한다. 중국 고전시는 비유를 중시하는데, 그 중 직유와 은유는 이해하기 쉽고 은유는 이해하기 어렵다. 그들을 이해하려면 류종원의' 교외' 와 같은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의여가 연국의 노로, 치현이 허위로 삼는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감초 대신 "구오" 를 사용하십시오. 현자' 로 탁주를 대신하다. 다시 스시의' 눈' 처럼: "옥루가 얼었을 때 한귀비가 내리고 은해가 흔들릴 때 꽃이 핀다." 어깨를 "옥루" 로 대신하다. "해인" 으로 대체하다. 이것들은 모두 시를 읽을 때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시, 특히 격율시는 운율, 평정, 대립의 제약으로 인해 어떤 단어의 의미는 흔히 그럴듯하고, 산문처럼 정확하지 않다. 마다이' 푸젠 남순찰':' 노마운몽, 귤 숙향. " "향" 이라는 글자는 후각이자 시각이기도 하다. 귤이 익었고 동정호는 가을의 광경으로 향기가 넘친다. 동시에, 이 시는' 양' 운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샤오 12 학교 서운주 시집 보내기' 와 같다.' 한 말은 모우산을 입고, 한 사람은 긴 꿈에 산다.' " 사람들은 계속' 대잠' 이라고 하는데 왜 여기서' 긴 꿈' 이라고 합니까? 신혼부부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긴' 자를 사용했다. 이 시는' 양' 을 운율로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융해한 두 가지 예입니다. 두보:' 춘망' 과' 나는 백발을 어루만진다'. 그것은 이미 너무 얇아서 더 이상 머리핀을 넣을 수 없다. "더 짧은 백발 긁힌 자국만 있다. 나는 어디에서 나의 백발을 어루만졌는가. 너무 날씬하게 생긴 건 어디서 온 거야? 이 말은 격법에 따라' 고르다' 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첫 번째 글자는 무시할 수 있고, 두 번째 글자는 융통할 수 없고,' 머리' 자는 평성일 뿐, 평성의' 머리' 글자로 대체할 수밖에 없다. 이상은의' 무제': "비바람이 풍채에 넘치고, 월루가 계엽향에 오려고 한다." 계수나무 향기만 있는데 어디서 온' 계피 향'! 이 말은 격법에 따라' 평평하고 평평하다' 고 해야 하는데,135,246 은 분명하고, 여섯 번째 글자는 평평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평자' 꽃' 을 평자' 잎' 으로 바꿔야 한다.
대항하기 위해 수용한다면 비교적 흔하다. 두보' 좌궁 야유회':' 하늘에는 만창이 반짝이고, 밝은 달은 9 박 가까이 된다.' " 별들이 찬란하고, 수많은 가구를 마주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밝은 달이 공중에 떠 있고, 빛은 9 대보름보다 더 밝다. 산문에서 "더" 라는 단어가 불필요하지만, 이 시에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반삼, "구야여" 와 "만가구 이동" 을 상대로 운율을 맞추기 위해 이 시는 "송" 운을 말한다. 또 두보' 청두 초당 도중에 다섯 곡' (네 번째 곡): "생리학은 황각로만 의지하고 자단 () 을 지불하고 싶다." 이 대련은 한 사람의 생활이 전적으로 황각의 보살핌에 의지하고, 노쇠한 몸은 요단 치료에 위탁된다는 뜻이다. 사실 작가가 취한 것은 반드시' 자금단' 이 아니다. 이 단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한 마디의' 황각노인' 에 대항하기 위해서이다.
시를 읽을 때 단어의 의미와 의미를 너무 진지하게 이해하지 마라. 시의 요소를 견지하고' 언외의 의미' 를 해야 한다. 초심자는 선생님의 지도가 있으면 당연히 훨씬 편리하다. 이 조건이 없으면 주석이 비교적 자세한 선독과 어원학, 사해 등 공구서를 구입해야 한다.
두 번째 어려움은 문법이다. 백화문과 문어문의 문법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시의 문법은 문어문과 가깝지만 큰 차이가 있다. 첫째, 한 편의 시나 한 단어의 몇 글자 속에서 상상력을 넓히기 위해, 우리는 가능한 간결하게 하고, 생략할 수 있는 모든 글자를 생략하려고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둘째, 문장형, 글자, 격법의 요구 사항에 따라, 때때로 우리는 단어의 위치를 바꾸거나 어성을 바꾸어 기존의 구법을 돌파해야 할 때가 있다. 시의 문법이 상당히 복잡해서 초보자는 단번에 이해하기 어렵다. 너는 먼저 두 가지 흔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하나는 생략이고, 하나는 단어의 위치를 바꾸고, 어휘성을 바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