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고문을 설명해 주세요. 천시, 지리, 사람, 그리고.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맹자는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고 말했다. 삼리의 도시, 칠리의 나라 ②, 울리고 공격한다. 남편이 공격한다면, 천시를 얻는다. 그러나 만약 이기지 못한다면, 천지지리인과 화해하는 것이 낫다. 도시는 높지 않고, 담은 깊지 않고, 군대는 이득이 없고, 쌀은 많지 않다. 위 ⑤ 가 가는 것은 지리적 우세가 사람과 사람 못지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강역 (6) 백성은 변방의 가장자리를 취하지 않고, 국가는 계곡의 위험 (7) 을 취하지 않고, 천하는 군사혁명의 이익을 취하지 않는다. 도를 얻는 자는 많이 도와주고, 길을 잃은 자는 적게 돕는다. 도움이 크지 않아, 친척 (8); 많이 도와주세요, 바람과 비가 순조롭습니다. 천하의 이익을 다 차지하고, 그 친척을 공격하다. 그러므로 군자는 (9) 싸우지 않고, 전쟁은 반드시 이긴다. "

주다주석을 달다

1 일, 지리, 사람과: "군웅 왕즈바" 는 "소박하지만 능력이 부족한 농민은 하늘에 올라갈 수 없고, 땅에 내려갈 수 없다면, 사람을 이기고, 모든 것을 낭비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군웅의 "천시" 는 농시를 가리키고, "지리" 는 옥토를 가리키며, "사람과" 는 분업을 가리킨다. 맹자가 여기서 말하는' 천시' 는 손가락 끝 병사들이 싸우는 시기와 기후를 가리킨다. "지리적 위치" 는 험준한 산천과 견고한 도시를 가리킨다. "사람과" 는 사람의 의지와 내면의 통일을 가리킨다. ② 삼리성, 칠리국: 내성은' 도시' 라고 하고 외성은' 국가' 라고 부른다. 내외성의 비율은 일반적으로 1 성 3 리, 1 국 7 리이다. ③ 수영장: 해자. (4) 병사: 무기는 창, 칼, 화살 등 공격성 무기를 가리킨다. 가죽: 가죽은 갑옷을 의미합니다. 고대 갑옷은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구리와 철로 만들어졌다. (5) 위원회: 포기. (6) 도메인 사람: 사람을 제한하다. 영역, 경계. (8) 측:' 역모' 와 함께. (9) 예: 또는, 또는.

번역

맹자는 말했다: "천지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지만, 지리는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는 것보다 못하다. 내벽 3 리, 외벽 7 리의 작은 마을은 사방에 적을 당할 수 없다. 사면초가 () 는 언제나 천시나 지리가 있지만, 여전히 돌파할 수 없으니, 천시지리가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반면에, 성벽은 높지 않고, 해자는 깊지 않고, 무기 갑옷도 매우 견고하지 않고, 식량도 부족하지 않지만, 도시를 버리고 도망가는 것은 유리한 지형이 제신협력보다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백성들은 국경을 봉쇄하여 구속할 수 없고, 국가는 산하에 의지하여 구할 수 없고, 세계는 이기기로 성취할 수 없다. 도덕적인 사람은 더 많은 도움을 받고, 도덕이 없는 사람은 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도와주는 사람이 적을 때, 사랑하는 사람조차도 배신한다. 도움을 주는 사람이 매우 많을 때, 모든 사람이 복종할 것이다. 온 국민이 복종하는 힘으로 친족을 배신할 사람을 타격하는 것은 반드시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가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독해력

하늘, 땅, 사람 사이의 관계는 줄곧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세 사람 중 누가 가장 중요한지 토론의 화제가 되었다. 우리가 주석에서 인용한 바와 같이, 견자는 농업 생산의 관점에서 기후, 지리, 사람, 그리고 문제에 대해 토론한 적이 있다. 그러나 그는 누가 중요한지, 누가 중요하지 않은지 구별하지 않고, 세 가지가 똑같이 중요하며, 하나는 없어서는 안 된다.

맹자는 주로 군사적 측면에서 천시 지리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분석하고 논술하며, 깃발이 뚜렷하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세 가지 중'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가 가장 중요한 결정적 요인이며, 그 다음은' 지리적 위치' 와' 날씨' 이다. 이는 그가 일관되게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을 중시하는 사상과 분리할 수 없고, 동시에 기후, 지리, 사람, 관계를 논술하는 목적과도 분리될 수 없고, 동시에 기후, 지리, 사람, 관계를 논술하는 목적과도 분리될 수 없다. 바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서 그는' 도를 얻는 사람은 많이 도와주고, 길을 잃은 사람은 적게 돕는다' 는 결론을 내렸다. 이것은 군사에서 정치로 문제를 이끌었고, 사실상 그의' 인정' 이라는' 상투적인' 화제로 돌아갔다.

맹자의 관점에 따르면 백성들은 변을 막아서는 안 되고, 국가는 산하로 구원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출국할 길이 없습니다. 우리는 개혁 개방을 하고 국력을 강화하여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만 하면 바로' 도를 얻는 자가 많이 돕는다' 는 것이다. 극치에 이르면 천하의 백성들은 반드시 귀순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면 공자가 말한 것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사방의 사람은 반드시 그 아들이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논어 루즈")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유학, 장사, 심지어 아내와 아이들을 데리고 이민과 정착을 신청하러 왔다. "국경의 변강" 의 필요성은 어디에 있습니까? 나는 내가 그것을 벗어날 수 없을까 봐 걱정이다.

이렇게 해서' 도를 얻는 자는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은 자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는 명언이 되었으며, 우리는 지금도 국제 관계를 평가하고 패권주의를 비난하는 데 자주 사용하고 있다. 물론,'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다. 지리는 사람과 지리보다 못하다' 는 명언이기도 하다. 상업경기, 스포츠 경기, 특히 축구 경기의 열광에도 널리 쓰인다. 이것은 그것의 철리가 풍부하고 심오하며 넓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소위 "사람들은 모두 도시를 이루고, 태산은 정상을 눌렀다. 클릭합니다 누가 "사람과" 가 가장 중요한 재산이 아니라고 말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