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이인'의 이 장은 '논어'의 제4장이다. 이 장은 유학에 큰 영향을 미친 몇 가지 중요한 범주와 원리, 이론을 담고 있다. 후세대. "이론"이라고도 합니다. 기본정보
이 글은 『논어』 제4장으로 총 2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의로움과 의로움, 인격 수양, 부모 공경, 군자와 악인의 관계에 관한 내용이다. 차이점. 이 글에는 유교의 몇 가지 중요한 범주, 원리, 이론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원문
1. 공자는 "인(仁)은 아름다움이다. 인(仁)을 선택하지 않으면 어떻게 알 수 있는가?"
2. "인(仁)하지 못한 사람은 아름답다. 오랫동안 약속을 잡을 수도 없고, 행복하게 살 수도 없다. 인(仁)한 사람은 착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착하다."
3. 스승님은 "인(仁)한 사람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4. 공자(孔子)께서는 "인(仁)을 추구하는 한 악(惡)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5. 공자는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요, 얻으려는 길을 따르지 않으면 그 안에서 살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다. 도를 따라가면 버리지 못하느니라 /p>
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인(仁)을 좋아하고 인(仁)하지 않는 자를 미워하는 것을 본 적이 없느니라. 인을 사랑하는 사람은 아무 상관이 없고, 불친절한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은 인덕이 있고 불친절한 것을 자신의 몸에 더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선한가? 나는 힘이 부족한 것을 본 적이 없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모든 사람의 잘못은 자기 당에 있다.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10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상에는 군자에게 적합한 것이 없고, 잘못된 것도 없다"고 말씀하셨다.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흙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긴다."
12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이해를 생각하여 행하는 자는 원한을 품느니라."
13 공자 "예로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가? 예를 다하여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면 예의란 무엇인가?"
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무것도 아닌 문제가 아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모르세요."
15 Zi는 "어서! 내 방식은 일관성이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제자가 물었다: "무슨 일입니까?" 증자가 말했다: "주인의 도는 오로지 충성과 용서뿐이다." 보아라. 유덕한 사람은 잘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성찰하게 된다.”
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으면 거역하지 않고 존경하게 될 것이다. , 불평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게 될 것입니다.”
19대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모님이 여기 계시면 멀리 여행을 가지 않고 여행도 잘하게 될 것입니다.”
제20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3년 동안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않으면 효자라 할 수 있다."
p>2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이를 알지 말아야 한다." 한 사람은 기뻐하고 다른 사람은 두려워한다.”
22 공자는 “고대인들은 말로 표현하지 못하고 부끄러워서 절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25공자는 "덕은 혼자가 아니라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p>
26 공자는 "친구가 많은 만큼 왕을 섬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 친구가 많은 것은 너무도 희소한 일이다"라고 말했다. [1]
자세한 설명
분석 1
4.1 원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은 미(美)이고, 인(仁)은 찾을 수 없다 ② , ③을 어떻게 아느냐?”
참고
① 里仁为美: 里, 거주지, 동사로 빌림. 자비로운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사는 것이 더 좋습니다.
② 장소 : 거주지.
③지(zhì): '지혜'와 같다.
번역
공자는 "유덕한 사람들과 함께 사는 것이 좋다. 당신이 살기로 선택한 곳이 유덕한 사람들과 함께 있지 않다면 어찌 당신이 현명하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