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중화민족이 수천년 동안 주창해 온 전통적 미덕이다. 속담처럼: 효도는 모든 일에 우선입니다. '시민도덕건설강령'에도 '노인을 존중하고 젊은이를 배려하는 것'이 명시되어 있다. 부모는 가정의 연장자입니다. 사람이 자신의 부모를 존경하고 공경하지 않으면 사회의 다른 연장자와 연장자에게 친절을 베풀 것이라고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노인에 대한 무례와 무례는 사회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더욱이 일부 반항적인 아이들은 친부모를 모욕하고 구타하며 노인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노골적으로 침해하는 경우가 많아 부모는 그들을 법정에 세울 수밖에 없습니다. "착한 여자는 먹여살려야 한다." 이 반항적인 아이들은 법과 도덕과 하늘이 용납하지 않습니다. 노인을 부양하는 것은 효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공자는 "오늘의 효는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와 말은 키울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으면 어찌 다를 수 있겠는가?"라고 하셨다. 그는 사람이 부모를 존경하고 사랑해야 한다고 믿었는데, 그렇지 않다면 그것이 개나 말과 어떻게 다를 수 있겠습니까? 완벽하게 정당화됩니다. 중국의 전통미덕에서는 '효'를 주창하는데, '제'도 '형제'라고 쓰고, '효'를 삶의 기준이자 행동의 규범으로 삼는다. 형제. 『논어』: “형에게도 효도한다.” 송나라의 주희는 “부모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이 효도이고, 형제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이 형제애”라고 설명했다. " 전통적인 도덕 규범에서는 불효와 불충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친척을 돌보는 것과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 모두 똑같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형들에게 불친절하면 령도를 존경하고 복종하기 어려우며, 동지들과 단결하고, 단위나 부서의 동지들에게 친절하게 대하기가 어렵습니다. 효는 대상과 범위의 측면에서 확장될 수 있다. 맹자는 "나도 늙고, 사람도 늙는다"고 주장했다. 자기 집의 노인들을 존경하고 공경하고, 다른 집의 노인들에게도 이를 베풀어 주십시오. 사회 분위기가 좋으면 노인들의 생활이 더욱 편해지고 행복해질 것입니다. 공자(孔子)의 제자인 증자(曾子)는 2000여년 전에 '효'의 범위를 확장했다. 친구에게 불성실한 것은 효도 아니며, "전투에 용기가 없는 것은 효도가 아니다." 증자의 '효도'에 대한 이해는 시대의 흔적을 분명히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가 '효'를 생활, 황제를 섬기는 일, 관직에 종사하는 일, 친구를 사귀는 일, 전쟁에 임하는 일까지 확장한 것도 사실이다. 관직을 맡거나 전쟁에 참전하는 경우를 예로 들자면, 사람이 맡은 일에 헌신하지 않는다면 효도를 다한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물론 오늘날 우리가 주장하는 효는 결코 봉건사회가 장려하는 '어리석은 효'가 아닙니다. 부모도 사람이기 때문에 부족함과 실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결점과 실수에 순종하거나 수용하거나 용인할 수 없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부모의 나쁜 습관인 도박, 마약 남용, 심지어 법 위반까지 훈계하고 설득하여 마침내 부모를 움직여 스스로 시정하게 만드는 것도 일종의 '효'입니다. 이것이 새 시대의 부모에 대한 효도이다. 좋은 미덕은 효도에서 시작되는데, 이는 학생들의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키고 가족의 예의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 분위기의 향상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맹자는 오랫동안 "모든 사람이 친척에게 키스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합니다"라고 염원했습니다. , 그리고 세상은 평화롭다." 사회는 오늘날에만 실현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