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시적으로 만드세요 --- 일본 영화 '시 천사'(주샤오롱 원작)를 본 후의 생각

18세기 발칸 반도의 시인은 죽기 전 다음과 같은 시를 남겼습니다. 나는 살아있는 것이 아니라 불타고 있다. 시를 위해 태워라, 잘 태워라. 이것은 시인이 자신의 삶, 즉 “시를 위해 불타오르는” 삶을 고도로 압축적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시란 삶을 불태운 후의 재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불타지 않고 재를 쫓아야 한다는 사실을 아직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인이자 가수인 레너드 코헨은 이렇게 말했다. 시를 추구하고 삶을 잊고, 예술을 추구하고 삶 자체를 잊어라.

중국 고대시의 매력은 자명하다. 고대 한시를 읽을 때 나는 "장자를 그리워하고 내 마음은 맑은 가을 물과 같고 나는 넥타이없는 배와 같고 달을 지키는 나무가되기를 원합니다. 나는 Su Shi의 깊은 애정에 감사합니다" 10년 안에는 생사 경계가 없다'는 그의 말대로 '차가운 나뭇가지를 다 줍고 그것으로 살기를 거부하는' 초연함과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귀한 옥을 좋아하고 풀과 비녀를 가지고 다투는 성격이다. , 조용히 노래 부르며, '새 눈을 쓸어 제때 요리한다'는 세련된 여유를 갖고 있다... 속상할 때 '하늘을 우러러 크게 웃으며 나가라, 어찌 우리가 펑하오 백성이 되라', 또는 '천지가 조화로우니 내가 감히 너희와 함께 있노라'라는 여운을 경험하거나, 악비의 슬픔과 슬픔을 맛보거나, '친한 친구가 거의 없다. 줄이 끊어지면 들어라'로 가거나 '피리 하나와 칼 하나'라는 보헤미안 정신을 느껴보세요. 어쩌면 우리는 더 이상 잡초와 국화를 따는 한가로운 삶을 살 수는 없지만 여전히 영혼의 고향을 선택하여 살아갈 수는 있습니다. ”

웨이보에서 한 네티즌이 "결혼을 잃으면 훌륭한 시인이 될 수 있다면 받아들인다. 외로움이 당신을 비범한 시인으로 만들 수 있다면 나는 받아들인다! 시가 미쳐버리면 받아들인다! 세상 모든 사람이 시인이 된다면 나는 받아들일 것이다!" 고통도 훌륭한 시로 바꿀 수 있다! 내 마음속의 천사를 위하여, 시의 신이시여, 모든 것, 소중한 목숨까지 바칠 수 있습니다!" 그의 시에 대한 열정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대단했고, 그의 끈질긴 외침이 하늘에 울려퍼졌습니다! 인생은 협상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를 위해 목숨을 희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방금 일본의 신선한 청소년 영화 '시천사'를 봤습니다. 영화는 '시'를 주선으로 삼고 있는데, 화풍이 아름답고 너무 마음에 든다.

남자 주인공(타마우키)은 단순하지만 지루한 삶에 지치고, 반복되는 일상은 그의 젊고 불안한 마음을 쉴 곳 없게 만든다. 그는 작가가 되겠다는 자신의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의 삶의 상황으로 인해 선택을 강요했습니다. 여주인공(마루야마)은 말더듬을 가지고 태어났다. 그녀의 열등감은 강한 자기보호의식을 불러일으키지만, 그녀는 평범한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 그러다 보니 시 공모전에 참가하면서 두 사람의 운명이 바뀌게 됐다.

우연히 우지는 시수련반 교실에 찾아왔다. 수련반의 '선생님'이 등장하는 방식은 '홍루몽'의 왕희봉의 등장처럼 꽤 특별했다. "먼저 목소리를 들어보세요. 다시 만나요." 그는 열정적으로 시를 낭송하며 천천히 나타났다. "내 앞에는 길이 없다. 눌렀더니 내 뒤에 길이 나타났다. 당연하게도 나의 아버지. 나를 경계 없이 홀로 길을 걷게 하셨다. 아버지! 돈 떠나지 마, 나를 봐, 힘을 줘, 앞으로의 긴 여정, 나를 기다리는 긴 여정을 위해 선생님이 '시 대결'대회에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던 것으로 밝혀졌지만 결국 , 단 한 명만이 자발적으로 머물렀습니다. 집에서 잡초 뽑기와 매화나무 심기를 거부하는 오타쿠, 집에서 은퇴하는 삼촌, 집에서 COS를 좋아하는 오타쿠, 나이트클럽에서 일하는 래퍼(민원 담당 공무원).

선생님은 '학생'을 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당신의 영혼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외침을 들려주세요! 당신이 거기에 있는 것처럼 당신의 작품을 낭독하세요"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개 짖는 퍼포먼스를 시작하고, 멤버들에게 바디 랭귀지로 퍼포먼스를 안내하고, 원래의 울부짖음을 연습하고, 말을 걸기 시작했다. 시와 공연을 결합한 컵 훈련 등.

인기 프로그램인 '고전창포'는 현대인의 감성을 활용해 고시의 매력을 노래한 것이라면, 고전시에 더욱 화려한 옷을 입히고 고전으로 대중성을 재창조하는 프로그램이다.

아름다운 시와 생생한 연기가 영화에 녹아드는 방식은 낭독할 때 낭송하는 사람의 몸과 마음의 통합도가 높다는 점이다. 낭독자의 말과 목소리, 그리고 독자는 풍부한 신체 언어를 통해 다시 청중의 감정과 '연결'되어 서로 정서적 공명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둘의 결합은 시의 매력을 크게 높여준다. 또한 시나 작문을 가르칠 때 참고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것은 "그림책을 읽는 아이들"이라는 주제로 이어집니다. 요즘은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스스로 그림책을 읽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그림책은 아이들이 스스로 읽어주는 책이 아니라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읽어주는 책입니다. 일본 그림책의 대가 마츠이 나오 씨는 『그림책의 눈을 뜨다』에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줄 때, 글자만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림도 '말하기'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귀로 듣고, 그들도 눈으로 그림을 주의 깊게 읽고, 글과 그림의 앙상블 속에서 이야기 상황에 들어가 풍부한 감정 경험을 얻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어른들은 이야기와 그림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아이들을 지도하기 위해 소리 언어, 페이지 넘김 동작 및 기타 읽기 요소를 사용하는지 여부는 아이들의 독서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아이들이 그림책의 본질을 더 잘 이해하도록 하려면 "시각적"과 "시각적"을 결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능숙하게 "듣기".

그는 시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해 “시의 뿌리는 상상이다.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현실이 아니다. 상상과 환상의 표현이다. 환상을 창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생명에서 나오며 생명보다 높느니라.

상대가 고등학생이라는 사실을 알고 모두 일축했다.

고등학생과 함께하는 첫 시 대회가 시작됐다(감독님은 이후 내용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대회 상대를 고등학생으로 설정했는데, 몇 편은 놔두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 고등학생들과 경쟁하는 건 공평하지 않은 것 같아요!) 두 그룹은 각각 5명의 멤버가 번갈아 등장하며, 단순히 낭독하는 것이 아닌 몸짓으로 퍼포먼스를 펼친다.

첫 번째 그룹 '선생님'의 클래식 퍼포먼스 '개 짖는 소리'는 정말 입이 떡 벌어질 만큼, 장난으로 하는 건지 의심스러울 정도다. 첫 번째 고등학생은 '나의 꿈'을 '낭독'했고, 마지막 문장은 '그래, 내 꿈은 끝이 없으니까'라는 말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제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세 번째 공연 그룹에서 은퇴한 삼촌이 쓴 시였습니다. 얘들아 사이좋게 지내면 안 될까? / 두 노인이 앉아서 대화를 듣는다 / 손주들을 생각한다 / 아침햇살과 여름 잡초에 햇살이 비치고 / 늙은 부부가 낡은 현관에 앉아 있다 / 조금 더 멀리서 어딜 봐도 너무 아름다운 풍경이야/그들이 내일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삼촌과 아내가 문 앞에 앉아 본 것을 바탕으로 쓴 시이다. . 매우 상쾌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 한 고등학생이 부른 노래도 있습니다. "비오는 날, 해가 지는 날에는 나를 바라보고, 내 뒤의 그림자에 숨어주세요. 나는 이 노래를 오랫동안 계속해서 말할 것입니다. 끝." 글쎄요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부모님이나 친구들이 항상 내 곁에서 내 말을 들어주셨으면 좋겠다는 뜻이 아닐까요? 알려지지 않은.

다섯 번째 그룹에서는 남자 주인공의 연기가 매우 열정적이지만, 너무 열정적이고 감정이 부족할 수도 있다. 전투는 패배했습니다.

1라운드 종료, 타마키 조는 처참하게 패배했다. 선생님은 모두를 격려하셨습니다. "우리는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위대한 시는 원 밖으로 튀어나와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더 많은 절망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시에는 정서적 매력이 부족하고 열정이 부족합니다. 시는 우리 일상생활의 연장입니다."

그래서 시 쓰는 법을 훈련시키기 위해 선생님은 각 사람에게 다른 사람의 일상 활동을 관찰하고, 시를 쓸 때 자신이 누구인지 생각하고, 시를 쓰는 과제를 할당했습니다. 예! 인생은 시가 아니지만, 삶의 모든 곳에 시가 있습니다. 우리가 주의 깊게 관찰하고, 경험하고, 감정을 쏟아 붓는 한, 모든 것은 우리가 시를 쓰는 데 좋은 재료가 됩니다.

은퇴한 삼촌은 타마키의 삶을 관찰하기로 결정하고 타마키를 집으로 초대했다. 다마키는 은퇴한 카미지로 삼촌의 삶을 관찰했을 때, 그의 연기가 삼촌의 아내에게 기쁨을 가져다주고 영감을 주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상호 관찰을 통해 각자 자신의 시를 창작하게 됐다. 모두 좋은 시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사실이다. 아직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은퇴한 삼촌이 타마키의 삶을 관찰하고 쓴 시이다. "아침 노을과 여름 잡초가 정원을 가득 채웠고 태양이 빛나네 안녕/그는 매화 정원에 산다/나무들은 초여름 잡초에 질식했다/잡초들은 가지치기를 애원한다/그런데 이 아이는 잡초 깎는 걸 싫어한다네/그는 라고, 난 너무 창의적이라 더 많은 관심을 받을 만하다/위드는 글을 쓸 수 있을지 궁금해한다/그는 대답하고 닥치지 않으면 잘라버릴 것이다/그는 도구를 집어들고 잡초를 뽑기 시작한다(잡초를 뽑는 소리...)/모두 잡초는 사라졌습니다/녹색 비옥한 땅을 남겨두고/무성한 복숭아나무와 자두나무의 미래를 봅니다. "내 눈은 디지털 카메라와 같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여 정원을 포착합니다. "계속됩니다. 감독님은 우리 독자들이 계속해서 글을 쓰기를 바랐을지도...

그런데 안타깝게도 은퇴한 남자가 실수로 허리를 접질려 2차 대회에 참가하지 못하게 됐어요. . 타마키가 은퇴한 삼촌의 집을 방문했을 때 아내는 말더듬이를 앓고 있는 손녀를 만나(그들은 이전에도 여러 차례 '연락'을 했었다) 그녀를 설득해 시 결투팀에 합류하게 되었고, 그들은 다시 대회 준비를 시작했다. /p>

대회에서 타마키의 "보물"(자두)을 도난당했습니다. 타마키는 아버지의 절망적인 눈빛을 보았으나 어찌할 도리가 없어 경기를 포기하고 아버지와 함께 시간을 보낼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아들이 시에 집착하는 것을 항상 반대하여 아들을 대회에 보내겠다고 고집했고, 메이쯔린을 지나갈 때 아버지는 아들에게 "시를 좋아합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사랑해요" "정말 좋은 삶이에요!" "아버지는 행동으로 아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두 번째 경연이 시작됐는데, 정말 흥미진진한 경연이었습니다.

좋아하는 오타쿠 소녀가 쓴 시 집에 있는 COS는 매우 좋습니다. "나는 나비이지만/아직 고치에서 나오지 않았습니다/번데기 속에서 꿈을 꾸고 있습니다/내 숨겨진 모습을 당신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내 진심을 이해해 주세요/나는 이보다 더 평범할 수 없는 평범한 소녀 / 나는 평범한 소녀가 아니다 / 세상에 평범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 사실 나는 매우 눈길을 끈다 / 나의 진심 / 나의 진심이 빛난다. "모두가 빛난다!

한때 마루야마를 시 결투에 초대했지만 심한 거절을 당한 동급생이 읊은 시는 이전에 거절당한 경험 때문에 쓴 것이라고 느껴지며, 심오한 의미: 나는 학교를 좋아한다/동창생을 사랑한다/다들과 이야기를 나눈다/함께 먹고 함께 놀았다/내가 말할 때 나는 기쁘나요/슬프나요/화가 나나요/내 말이 당신을 행복하게 합니까/아프게 합니까/ 당신은 / 난 전혀 모른다/ 하지만 당신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현실을 받아들이세요/ 나아가세요/ 시, 만화, 음악, 자전거, 비행기/ 사람도/ 세상의 모든 것은 고통을 낳습니다. "세상 모든 것은 고통을 가져올 것입니다. 얼마나 심오한지요!

그리고 말을 더듬던 마루야마가 천천히 나타났습니다. 타마키와 그의 옆 동료는 이 사실을 알리고 싶어 각각 마루야마의 조부모님의 번호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자신의 돌파를 시도하는 마루야마의 노력을 지켜보는 것은 즐거운 순간이었습니다. 내면의 그리움, 마음을 달래주는 배경 음악이 멋진 반주 역할을 합니다. "나는 말을 더듬었다/오래 전에는 모두가 나를 비웃었다/그 이후 나는 거의 말을 하지 않았다/그러나 오늘은 그렇게 할 것이다. 최선을 다해 말하려고 노력하다/하지만 정말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 모두와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 점심 시간에 / 앉아서 수다를 떨고 함께 집에 가는 것입니다 / 반 친구들과 함께 / 우리 모두 함께 / 함께 웃는 것입니다 / 하지만 앞으로는 열심히 하겠습니다/그래서, 내 친구가 되어주세요! "무대 위에는 뜨거운 박수가 쏟아졌다.

마지막으로 등장한 타마키는 집이 털린 후 자신의 무력함과 증오심을 털어놨다. 나중에 마침내 그는 열심히 일하고 '평범한, 평범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루한" 삶. 이것이 인생의 본질입니다. "평범한 삶, 지루한 삶, 그것들은 나의 가장 큰 보물이고, 그것이 나의 진정한 보물입니다.

"내 생각에 우리는 삶의 진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불행하면서도 행운을 누리는 것을 즐겨야 합니다!

영화는 가장 평범한 단어를 사용하여 그들의 과거 경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팀은 자신에게 도전하는 용기가 영혼을 묶는 족쇄를 깨뜨립니다. 꿈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정한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삶은 시로 가득 차야 하지만 우리는 종종 인생이 시로 가득 차야 한다고 느낍니다. 지루하고, 단조롭고, 어제는 반복되고, 내일은 오늘이 반복되고, 이 지루한 반복 속에 조용히 하루가 흘러가는 것, 삶의 지루함은 삶 자체의 맛없음이 아니라, 우리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사는 법을 아는 것이 인생을 이렇게 만든다. 그러므로 삶의 기술을 터득하고 시적으로 살아가는 것만이 삶의 기쁨을 경험하고 삶을 영원히 시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삶을 사랑하고, 삶의 모든 것을 살펴보라. 긍정적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삶을 시적인 눈으로 바라보세요. 이때 시는 삶의 모든 곳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시는 사실 우리 일상의 연장선입니다. 시가 반드시 우리 삶의 전부는 아니지만, 우리가 더 열심히 일하고 삶을 사랑하게 하려면 우리의 삶이 시로 장식되어야 합니다. 시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삶을 즐기고, 삶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시를 노래하고 표현하고 낭송하는 것은 바로 우리입니다.

"장쉰이 문학을 이야기합니다"라는 내용이 강좌에 나와 있습니다. 시 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삶 자체를 사랑해야 합니다. 인생 자체는 너무 복잡하다. 때로는 '기쁨'과 '슬픔' 사이의 어떤 감정이다. 시는 우리 삶 자체에 가장 가까운 감정이다. "좋은 시에는 정해진 주석이 없다." 시는 사람이 삶에 대해 설명할 수 없는 가장 흥미롭고 사실에 기초한 문체입니다. 시는 삶에 대한 또 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폭넓은 설명과 위로, 격려는 있지만 그것이 최종 답은 아닙니다. 시는 당신을 매우 행복하게 만드는 미묘한 과정입니다.

인생의 모든 것을 맛보고 시로 더 잘 표현해 봅시다.

마지막으로 독일인의 시를 나누고 싶습니다. 시인 홀그린: 인생이 고난으로 가득할 때/사람들은 하늘을 우러러보며 이렇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진실. 선함과 순수함이 여전히 영혼에 있는 한 / 사람들은 더 이상 신성을 사용하여 원한으로 자신을 측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 신은 예측할 수 없고 알 수 없는 분입니까? 하나님은 하늘처럼 맑습니까? / 나는 차라리 후자를 믿고 싶습니다 / 하나님 자신의 통치자를 믿습니다. / 힘들지만 시적으로는 / 인간은 땅에 산다 / / 별이 가득한 밤그림자는 / 신의 형상이라 불리는 사람보다 더 맑고 순수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땅에 통치자나 통치자가 있습니까? /절대 아무것도 아닙니다! ”

이 아름다운 세상에서 시적으로 살아가자.

주샤오롱

작성일 2018.4.16, 18:00 화청신도문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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