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 다음 이러한 개념을 반영하는 모든 책과 지식은 역사와 같은 실용적인 지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역사를 거울로 삼기 때문에 역사를 잘 아는 것이 사회 참정을 이해하는 중요한 전제가 되었다. 유교 경전, 즉 논어, 대학 등 유교 경전을 예로 들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유교 사회관, 철학관, 세계관의 연원이며, 자연도 실학으로 여겨진다.
반대로 현학, 불학, 황로는 모두 실학이 아니다.
= = = = = = =
나는 한창리 문풍이 천하를 통일한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동시에, 이 말 중의 고대 중국어도 현대 문어문과 같지 않다.
중국 문학사의 고문은 실제로 진나라 산문어로 쓴 문장, 당송에서 흥성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에 상응하는 문체는 산문이다.
우리가 지금 말하는 고문은 문어문을 가리킨다. 산문 (즉, 위의 고문문) 과 운문, 시사가부 등 넓은 의미의 문체도 포함될 수 있다.
한유는 중국 고대 산문 (산문) 에 큰 공헌을 했지만, 그의 문필은 아름답고 우아하지만, 또 부진한 경향이 있어 시대와 미관에 따라 다른 평가를 받았다. 예를 들어, 송인은 오양수와 같은 한유를 매우 좋아한다. 예를 들어, Tongcheng 학교는 또한 한 유 (Han Yu) 를 높이 평가했다. 하지만 명공안학교는 한유를 제명했다.
요컨대, 한국은 모든 고문을 대표할 수 없다. 소위 "한국어를 알고, 중국 고락을 안다" 는 것은 한유의 성과에 대한 표창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