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격언 경구:
1, 배우고 익히면 즐겁지 않습니까? < P > 리뷰: 독서와 학문은 실천을 위주로 해야 하며, 학문을 생활 실제에 실천해야 진정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2, 사람은 원대한 생각이 없고,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 P > 리뷰: 처세할 때, 안목을 좀 길게 해야지, 눈앞만 보아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현재의 문제에 시달릴 것이다.
3,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P > 리뷰: 자신이 싫어하는 일은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다른 사람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다른 사람이 반드시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친구와 사귀면 편지가 있다. < P > 리뷰: 친구와 교차하고, 말을 믿고, 말을 믿지 않으면 친구가 되지 않는다.
5, 그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고, 아는 것이다. < P > 리뷰: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직심은 도장이고, 학문을 하는 것이 이런 태도를 갖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6, 참을 수 있다면 누가 참을 수 없겠는가. < P > 리뷰: 이런 일을 차마 할 수 있다면 또 무슨 일이 있는데 차마 할 수 없는 일인가요?
7, 듣기, 듣기, 말하기, 덕의 포기도 있다.
리뷰: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아야 스승이 될 수 있다. 냄새를 맡고 나서 복습을 하지 않고 고증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은 덕이 있는 사람이 취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8, 조문도, 저녁 죽음은 할 수 있다. < P > 평론: 사람은 세상에 있고, 인도를 배워야만 남을 이롭게 할 수 있다. 인도를 배우는 것은 어렵고, 인도를 듣는 것도 어렵다. 아침저녁으로 죽어도 헛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렇지 않으면 8 년을 살더라도 평생을 헛되이 살게 된다.
9, 군자는 의리에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한다. < P > 리뷰: 군자는 도의를 위하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위한다. 소인이 사리사욕을 하는 것은 단지 금만이 아니라, 그에게 유리한 한, 그는 모두 할 것이다.
1, 현시 제나라 연의 를 보고, 현하지 않고 내성을 본다. < P > 평론: 현량한 사람을 만나면, 마땅히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싶어야 한다. 불현한 사람을 만나면 반성해야 한다.
11, 가난하고 원망도 없고 부자도 교만도 없다. < P > 리뷰: 빈곤은 난잡하지만 원한은 없어 하기 어렵다. 생활이 부유하지만 오만한 태도가 없는 것은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
12, 덕은 외롭지 않다. 이웃이 있어야 한다. < P > 리뷰: 도량이 많으면 도움을 받고, 도를 잃고 도움을 받지 못한다. 도덕적인 사람은 한순간에 냉대를 당해도 낙담할 필요가 없고, 반드시 그와 가까운 사람이 있을 것이다.
13, 그 말을 듣고 그 행을 보아라. < P > 평론: 한 사람을 판단할 때, 그의 말만 듣지 말고, 그의 실제 행동이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지 아닌지 보아야 한다.
14,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신선하고 인자하다. < P > 리뷰: 감언이설로 다른 사람을 영합하는 사람은 흔히 자애심이 거의 없다.
15, 불의하고 부유하고 비싼,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 P > 리뷰: 도의에 어긋나는 수단으로 얻은 부귀는 우리에게는 하늘의 뜬구름처럼 산산이 흩어져 언제든지 잃을 수 있다.
16,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왔고,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그것을 바꾸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P > 리뷰: 몇 사람이 함께 걸어요. 그중에는 우리 선생님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있을 거예요. 그는 장점이 있으면 그에게서 배운다. 그는 결점이 있으면 이것으로 자신을 반성하고, 있으면 고치고, 없으면 격려한다.
17,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 P > 리뷰: 군자는 공평하고 사심이 없고, 행동이 공명정대하며, 마음이 당당하다. 소인은 이기적이어서 늘 시시콜콜 따지며 득실을 앓는다.
18,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이 아닌 악. 소인은 오히려 그렇다. < P > 평론: 군자는 남의 좋은 일을 성취하고, 남의 악행을 이루지 못한다. 소인과는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이 있는 것을 보면 질투가 나고, 다른 사람에게 악이 있는 것을 보면 부채질한다.
19, shizhi 도로, 그리고 악 음식 을 부끄러워, 충분하지 않고 회의. < P > 평론: 어떤 사람이 입만 열면 구학을 결심하고 묻기로 결심했지만, 거친 밥을 수치로 삼는다면, 그와 학문에 대해 이야기할 가치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2, 그 몸은 옳고, 명령하지 않고 행하지 않는다. 그 몸은 바르지 않지만, 따르지 않는다. < P > 리뷰: 자신의 품행이 단정하여 명령을 발표하지 않아도 아래 사람들이 따라합니다. 자신의 품행이 단정치 않다면, 명령을 내려도 아래 사람들은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