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행서의 기원
1, 행서는 해서체의 빠른 필기형으로 서한 후기에 처음 등장해 간결하고 유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글리프와 선 사이의 조화와 흐름을 중시하여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쓰기 스타일을 보여준다. 위진 시대에는 행서가 점차 독립된 서예 체계로 발전하여 황정경 13 행 등 많은 고전 작품이 등장했다.
2. 행서는 서예의 총칭으로 행서와 초서 두 가지로 나뉜다. 해서체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으로, 해서체와 초서 사이의 서체로, 해서체의 쓰기 속도가 느리고 초서가 식별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행서는 실용성과 예술성이 매우 높고, 해서체는 문자 부호로, 실용성과 쿵푸성이 매우 높다.
둘째, 해서체의 기원
1, 해서체는 행서의 규범 형식으로, 동한 말년에 처음 등장해 규범적이고 온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쓰기 속도는 비교적 느리며 구조의 대칭과 디테일 처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해서체의 발아기는 주로 동한 말년과 삼국 시대에 주로 이 시기의 해서체 작품은 이미 후세 해서체의 기본 특징을 갖추고 있다.
2.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해서체가 광범위하게 보급되고 응용되어 예서와 해서서가 되었다. 당태종과 이세민은 해서체를 추앙하여 해서체를 중국 문화의 상징으로 삼았으며, 중국 서예 예술에서 가장 대표적인 서체 중 하나였다
3. 행서와 해서체의 싹과 발전은 춘추전국과 위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들은 서로 다른 역사적시기에 응용되고 발전하여 중국 서예 예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이러한 서체의 출현과 발전은 중국 한자의 예술적 표현 형식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더욱 아름답고 편리한 쓰기 방식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