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어당' 소동파전' 에 대한 논평

임어당' 소동파전' 에 대한 논평

동파선생, 명동파거사, 송대의 유명한 시인, 정치가, 문학가. 그의 생애와 이야기에 대해 많은 묘사가 있다. 이 글은 임어당 선생의' 소동파전' 에 대해 논평했다.

소개하다

임어당 선생의 생전의 많은 전기 작품들은 국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흥미진진하다. 이' 소동파전' 은 동파거사의 생애를 상세히 묘사하여 고전이라 할 수 있으며, 다 읽으면 의미심장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의 번역이지만 정수는 여전하다. 시간이 있으면 볼 수 있고 고대인의 심정을 익힐 수 있기를 바랍니다.

코멘트: 소동파는 당송팔족 중 하나로 소동파에 관한 전기와 가요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어당 선생의' 소동파전' 이라는 책은 비교적 깔끔하고 객관적으로 이 문호의 조상 풍격을 재현하여 세세히 음미할 만하다.

소동파 정보

동포 씨는 중국 역사상 중국과 외국으로 유명합니까? 당송 팔여러분? 하나, 후세 사람들은 그의 명시를 매우 좋아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우러러본다. 임어당 선생이 책에서 묘사한 바와 같이: 동포의 매혹적인 마력. 마법이 여자에게 있는 것처럼, 아름다움과 향이 꽃 속에 있는 것처럼 쉽게 느낄 수 있지만 설명하기 어렵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동포의 주요 신력은 빛나는 천재의 신력으로, 그의 대담한 정신에 탄복해야 할지, 아니면 다른 사람의 상해로부터 그를 보호해야 할지 의심스럽다. 그는 일종의 도덕적 힘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이런 힘은 태어날 때부터 그를 강하게 뛰어다녔고, 죽음이 그의 입을 다물고 웃음소리를 끊을 때까지 그 힘은 멈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는 어린아이의 게임처럼 펜을 휘둘렀다. 그의 글에서 우리는 인간의 감정 신비의 진동뿐만 아니라 기쁨, 기쁨, 환상적인 각성, 순종의 관용도 들을 수 있다. 그는 성질이 급하다고 자칭하는데, 나쁜 일이 생기면 그는 바로 느끼는가? 만약 파리가 음식을 먹고 있다면, 그것은 곧 토할 것이다.

소동파는 1036 년에 태어나 정국원의 해 (1 10 1) 에서 죽었다. 소동포의 청년시대에 조정 이상의 여야에는 현신들이 있었는데, 예를 들면 유명한 사마광, 부필, 구양수 등이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왕안석도 있었는데, 역사적으로 송나라의 멸망을 초래한 유명한 사건이었다. 이 역사를 돌이켜 보면, 후세나 칭찬이나 평가 절하는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동포 선생은 문관이 권력을 잡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조정이든 민간이든 본토 문화의 전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래서 동파 선생의 그 시대의 노력과 공헌은 그 시대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그의 일생은 비록 굴곡이 많지만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오히려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임어당 선생이 글에서 묘사한 바와 같이, 사람 수리동 포는 평생 이런 경험을 해왔고, 그도 문인 묵객이 속삭이고 우러러보는 화제가 되었다. 특히 죽은 후에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만약 서방 동족과 비교하면 이백은 문단의 유성이다. 장엄하고 놀라운 플래시 후, 셰리와 바이런과 비슷한 자체 연소를 했다. 반면에 두보는 밀턴과 같다. 그는 독실한 철학자이자 선량한 노인이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고 문필이 풍부해서 간단한 필묵으로 풍부한 감정을 썼다. 소동파는 항상 청춘의 활력이 넘친다. 인물은 프랑스의 우고와 비슷하다. 그는 영국의 광활한 생활과 같은 감동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소동포의 시대는 고난으로 가득할 운명이었고, 그의 인간성은 씁쓸하기보다는 더 부드럽고 착해졌다. 오늘 우리가 그를 돌아보고 존경하는 것은 바로 그가 인간의 고통을 먹었기 때문이다.

챕터 리뷰: 중국 문학 거인은 평생 울퉁불퉁할 운명이다. 동파거사의 매력은 그가 일생 동안 심혈을 기울여 많은 명편의 명문을 썼는데, 문풍은 서양인과 크게 다르다. 후세 사람들은 동포의 작품을 연구할 때 시인의 심정을 추측해 볼 수 있지만, 결과는 왕왕 신선과 비슷하다. 현대문학작품으로서 허실을 중시하지만 고대인의 운율과 선풍도골을 재현하기는 어렵다. 이는 후세 사람들이 수를 추앙하는 이유 중 하나이며 동파 선생의 문학작품의 정수이기도 하다.

소동파의 어린 시절과 청년 시대.

소동파는 미주 (오늘 쓰촨 미산) 에서 태어났다. 내가 쓰촨 때 한 동창이 미산이었던 것을 기억한다. 어쩌면 그는 독서를 별로 좋아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때 나는 그에게 미산에 어떤 유명한 고대인이 있는지 물었다. 그는 소동파만 아는 사람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지만, 그의 생활에 대해서는 그다지 익숙하지 않았다. 나는 동파 선생의 인용전의 명문 몇 개만 알고 있다. 오늘 돌이켜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젊은이들이 자신의 이름만 알고 있을 수 있지만, 그들의 인생 경험은 여전히 알 수 없다. 옥당 선생의' 소동파전' 은 아주 좋은 책으로 동포 선생의 생애에 대해 상세히 서술했다고 말해야 한다. 하지만 어떤 곳에서는 옥당 선생의 개별 인물에 대한 평가에 그다지 찬성하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실용적이고 객관적이어서 오늘 다 보면 뒷맛이 난다.

본론으로 돌아가면 소동포 앞에 형제가 있는데 태어나자마자 죽었다. 그는 태어난 후 집안의 맏아들이 되었다. 그 밑에 한 남동생이 있는데, 바로 수지 유수철이고, 그의 아버지는 소경이고, 후세는 그것을 제사라고 부르는가? 스와 세? 。

수 가문은 결국 소강 집이었고, 자신의 토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아마도 중산층보다 더 부유했을 것이다. 소동파가 태어났을 때, 그의 할아버지는 아직 건재하여 향년 63 세를 일기로 살아 계셨다. 노인은 젊었을 때 키가 크고 잘생겼고, 건장하고 대범하며, 관대하다. 이 책은 노인이 글을 읽을 줄 모르지만 인품이 비범하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의 할아버지는 남의 집처럼 식량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쌀로 식량을 바꾸어 자신의 창고에 서너 만석까지 저장해 두셨다. 나중에 흉년에 수확이 좋지 않아, 그의 할아버지는 먼저 자신의 절친에게, 그리고 자신의 가족, 그리고 자신의 소작농, 마지막으로 같은 마을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식량을 구제하기 위해 창고를 열었다. 이때 이웃 농민들은 그가 식량을 설치한 이유를 알고 매우 탄복했다. 조부가 소동포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지만, 동포 선생의 술에 대한 취향은 오히려 그 영향을 받는다.

동포 선생의 아버지 소견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천성이 과묵하여 정치적 야심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가 추구하는 명망과 문학 공명은 모두 그의 두 아들에게 있다. 아버지는 스물일곱 살이 되어서야 열심히 공부하셨고, 마침내 성취를 이루셨다. 여덟 살에서 열 살 사이에 소동포의 아버지는 북경에 가서 시험을 봤지만, 그는 다시 실패하고 장화이 지역으로 갔는데, 그의 어머니는 집에서 그를 감독하셨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내가 지금 내 아들에게 가르치는 책은' 범추전' 이다. 소동파는 어머니에게 물었다:? 엄마, 만약 내가 반 추 처럼 자라, 당신은 것인가? 엄마가 대답했다:? 만약 네가 범추가 될 수 있다면, 나는 범추의 어머니가 될 수 없을까? -응? 문자 기록에 따르면, 소동파는 여섯 살에 입학하면 열 살 때 놀라운 시를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쥐 한 마리의 이야기' 는 교활한 쥐 한 마리를 묘사하고, 독에 빠져 죽은 척하고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쥐명언) 옹이 땅에 떨어졌을 때, 그는 재빨리 도망쳤다. 송대, 소동포의 어린 시절, 황제의 영명한 통치 아래 문학예술이 큰 상을 받았기 때문에 학교 선생님도 학생에 대한 양성과 지도를 중요하게 여겼다. 소동파는 열한 살 때 중학교에 들어가 과거시험을 열심히 준비했다. 시험을 준비하려면 학생들은 고전, 역사, 시를 읽어야 하고, 고전 고서는 충분히 익숙해야 외울 수 있다. 바로 이런 환경에서, 소동포와 그의 동생은 수수하다. 옛말:? 나는 당시 300 곡을 숙독하고, 쓸 줄 모르면 외울 수 있다. 이런 학습은 확실히 동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아버지는 문장 심플한 스타일을 고수해 당시 유행했던 화려한 습관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이후 청년 학생들이 잇달아 베이징에 가서 시험을 보러 갔는데, 구양수는 예부 상서 겸 예부 주임 시험관을 맡고 있을 때, 문풍 개혁 운동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는데, 감언이설을 뽐내는 학생은 모두 합격하지 못했다.

이런 환경에서 문학적 재능이 있는 젊은이의 발전에 적합한가?

장평: 물론 임어당 선생의 동파아버지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객관적입니다. 비록 자신의 입장에서 이전 단락을 평가하고 있지만. 나는 사람이 성장하려면 학습 환경과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가의 학문적인 전통이 없고, 아버지의 문학에 대한 추구와 영향이 없다면, 동파거사는 이후의 유명한 시인으로 성장할 수 없다. 그의 동생의 학문을 포함해서, 그에게 긍정적인 추진 작용을 했다. 따라서 동파 선생의 어린 시절에 대한 객관적 평가도 적당하다. 가족 분위기, 사회 상태의 영향, 후천적인 노력, 특히 아버지의 간접적인 영향은 앞으로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동파의 성년

소동파는 재능이 넘치더라도 벼슬길에서 저급에서 올라야 한다. 가우 6 년 (즉 106 1 년), 법원은 그를 대력판사로 임명하고, 서명을 하고, 부서 기념관을 할 권리가 있다.

동포 씨는 이때 동생에게 보내는 편지에 유명한 문장 한 편을 썼다.

인생 어디에서든 무엇을 계획할지 아는 것은 눈밭을 날아다니는 것과 같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만약 네가 실수로 발가락 하나를 진흙 속에 남겨두었다면, 홍비는 세지 않았을 것이다.

이 칠결은 동파시의 대표작이 되었다. 봉상에서의 이 시간은 동포 선생이 가장 한가할 때이다. 공무가 많지 않기 때문에, 그는 시간이 있을 때 여기저기 여행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일부 소위 관리들에게 미움을 샀지만, 이 때 관운이 길에 있었기 때문에, 일 말고도 한가롭게 자만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그러나 몇 년 후 1069 년 왕안석 변법으로 조정에 큰 변화가 생겼다. 그 이유는 왕안석이 제 고집대로 고집을 부렸지만, 변법의 초심은 좋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왕안석 변법의 내용을 반복하지 않는다. 내가 이전에 왕안석 변법에 관한 박문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왕안석 변법에 대해 소동파는 황제에게 사람들이 권위에 놀라 복종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체벌을 회복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고 언급했다.

어려서부터 큰 기억까지 어른의 입에서 들은 것은 모두 대만의 이른바 건의로 세계와 자주 토론한다. 공개 토론과 대만의 항의도 뒤따랐다. 공의의 타격은 무엇이고, 대만의 간언저항의 타격은 무엇입니까? 오늘 일이 들끓어 독서에 대해 불평했다. 대중토론이 어디에 있는지도 잘 알고 있다.

코멘트: 풍화정무의 소동파는 정치적으로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할 뿐만 아니라 시와 문학적으로도 난로가 푸르러지는 지경에 이르렀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소동포의 정치 생활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 왕안석 등 조정에서? 총변파? 법원 유교 에 대한 보복과 왕 안시 에 대한 송 yingzong 의 기중 에서, 스와 동포 는 문학적 업적 을 가지고 있지만, 정치 경력 에 큰 야망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의 정치적 주장도 왕 안시와 다르다.

소동파의 세상 물정

임어당 선생이 묘사한 바와 같이, 소동파에서 가장 귀여운 곳은 그가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농민으로서 혼자 산다는 것이다.

108 1 년, 소동파는 정말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 그는 동포의 한 밭에서 일을 시작하여 자칭하기 시작했습니까? 동파거사? 。 그는 \ "동포 여덟 시 서문 \" 에서 말했다: 황 2 년, 나는 피곤, 고인 마정경은 식량 부족을 위해 애통해하고, 군을 위해 수십 묘의 진영을 청하여 헌신했다.

스와 동포 는 한 번 말했다:? 아무도 느슨하지 않고 깨달을 수 있다. -응? 해탈이나 불도는 모두 이 마음의 자율에서 시작된다. 동파 선생은 황주에 있는 동안 불도를 전공하기 시작했고, 후기 작품도 불도에 물들었다. 그는 영혼의 신비를 탐구하는데 힘쓰고 있다. 그는 사람이 어떻게 내면의 평온을 얻을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었다. 인도 요가와 도교 신선 수련법이 있어 정확한 정신 통제 방법을 제공하여 정서 안정을 보장하고 신체 건강을 촉진한다. 심지어, 물론, 먼 미래에는 장생불로약까지 발견되었다. 정신불멸은요? 그는 영생을 추구하는 예술에 매료되었다. 생명의 불후와 정신의 불후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어야 한다. 육체를 어떻게 보든 육체는 악취가 나는 봉지일 뿐이기 때문이다. 정신이 제대로 수련되면 조만간 이 냄새 나는 자루를 떠나 정신세계로 날아갈 것이다. 몸의 불멸은 한 걸음 물러서서, 적어도 한 가지 수련할 수 있는 목표, 즉 노화를 늦추고 장수하는 것을 포함한다.

1084 년, 소동파는 다시 한 번 벼슬을 했다. 그의 이웃과 친구가 그를 배웅한 연회에서 그는 유명한 말을 썼다.

이리 오렴, 내가 어디로 갈까? 생활 속의 일은 쏜살같이 지나가며 가을바람과 물 속의 청파를 기다리고 있다. 다행히도 당전 류암화명, 너는 기억해야 한다, 나는 부드러운 코를 자르고 싶지 않다. 강남의 어른들은 모두 태양과 비가 몰락했다고 한다.

1086 년 (송철종원우 원년), 동파씨는 섭정왕 황태후의 총애를 받았다. 그가 북경에 도착한 지 8 개월 만에 조정은 그를 세 번 발탁했다. 고대 제도에 따르면 관직은 9 급으로 나뉜다. 이 짧은 시간 동안, 그는 7 학년에서 승승장구하여 6 급을 지나 4 급으로 뛰어올라, 결국 한림학사 3 급에서 멈추고, 황제를 위해 칙서를 작성하였으며, 때는 마흔아홉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소동파임 한림학사 기간 동안, 약 800 조 () 는 모두 우렁차고, 품위 있고, 공손하며, 간결하였다. 고대 칙령의 글은 종종 경전을 인용하여 예와 은유로 가득 차 있다. 이런 문필은 동파 선생이 잘 쓴다. 예를 들어, 여혜경의 성지를 폄하하는 내용은 동파씨가 결정한 것이 아니지만, 성지의 표현은 그의 필적이다. 소동파는 이 반역자에게 편지를 썼다. 지기로 시작하여, * * * 왕을 괴롭히다. 행복하면 즐겁고, 화가 나면 반목하여 원수가 된다. -응?

같은 해 9 월 사마광이 승하한 후, 봉신이 조상을 보낸 금식일과 딱 맞아떨어졌다. 고대 역법에 따르면, 모든 법원 관리들은 사당에 가서 재계를 해야 했지만, 그들은 방금 돌아가신 총리를 애도할 시간이 없었다. 공교롭게도 이 일을 담당하는 이학 거장 정이화와 정이가 소동포 등 찾아온 관원에게 말했다. 너는' 논어' 를 읽지 않았니? -응? 매일 울면 노래를 부를 수 없다. -응? 소동파는 즉시 대답했다:? \ "논어 \" 는 그날 노래를 부르지 않고 울지 않는다고 말하지 않았다. -응? 소동파는 매우 화가 나서, 쳉 이순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모두를 데리고 문으로 들어갔다. 모두들 관 앞에 서서 경례를 하며 떠나기 전에 관습에 따라 소매로 눈을 닦았다. 소동파는 사마광의 아들이 손님을 접대하러 나오지 않는 것을 보고, 다른 사람에게 물어서야 정이가 금지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고대에는 표지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소동파는 모든 관리들 앞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천은 숙손통이라고 할 수 있다. -응? 모두들 웃음보를 터뜨리자, 쳉 이순신은 얼굴이 온통 빨개졌다. 이 평론은 일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때 동파 선생의 명성이 절정에 이르렀다. 그는 모든 문인과 친구들의 존경을 받아 궁정에서 지위가 높다. 그는 자신의 의견을 고수하면서 고생을 많이 했기 때문에 더욱 존경을 받았다. 이 방면에서 그의 친구는 훨씬 뒤떨어졌다. 사마광이 죽은 후 당시 택시 사람들 중 아무도 그를 따라잡을 수 없었다. 비록 그가 재상이 되기에 적합하지 않았지만. 그러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성격상 그가 관직에서 눈에 띄었다는 것을 인정한다.

코멘트: 동파선생은 중장년에 이르러 관직과 문학에 조예가 모두 매우 높은 지위에 이르렀으며, 입신화, 원만함만이 드러날 수 있다. 그는 정치적으로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지만, 이 시기의 문학에서 비약, 즉 수사의 출현을 이루었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동파 선생의 시는 송사 발전의 이정표이다. 이 단어는 코암입니까? 당시, 이것은 견고한 전통이었고, 수시는 이 풍조를 성공적으로 개조하였다. 그는 만당 5 대 이래 남녀의 사랑과 이별의 정을 쓴 낡은 틀을 돌파하여 시의 소재를 넓히고 시의 의경을 높였다. 그는 시인이 줄곧 사용하던 주제 (예: 향수, 향수, 여행, 추리 등) 를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단어만 음악인 가사의 상태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시체가 되었다. 또한 그는 벼슬을 위한 정치 생애에서 항저우에 물을 공급하는 6 개의 작은 저수지를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이는 동파 선생의 정치 생애 중 하나의 이정표이기도 하다.

소동파의 유배 세월

서기 10 년, 장춘은 재상이 되었고, 그는 처음으로 소동파에 수술을 했다. 동포 선생은 광둥 () 대우령 () 남쪽으로 강등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파관되고, 관직을 박탈당하고, 영주부로 전근되었다. 그는 이 상황을 모르는 것이 아니라 2 차 박해가 이 정도까지 될지 모른다.

자희태후가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는 모함을 받아 두 번째로 영남 (광동 혜주 근처) 으로 유배되었다. 고대에 영남은 외진 곳이라 인구가 많지 않아 몇 년 동안 그곳에 머물렀다. 생활이 매우 힘들지만, 너는 그로부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그는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나는 이미 6 개월 동안 물과 흙에 불복했다. 나는 아무런 고민도 없다. 왜냐하면 나는 생활이 매우 행복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고 썼다. 이 기간 동안 동파씨는 적어도 대여섯 곡의 술시를 썼는데, 예를 들면, 가장 재미있는 것은' 동고자전' 의 후기이다. 동양의 한 현이 술을 선물로 삼았다. 그는 방금' 동고자전' 을 다 읽었는데, 동고자는 한나라에서 주량이 큰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술을 주신 지사 감사 편지에서 자신의 음주 습관을 묘사하고, 이따금 두 개의 생활 속의 즐거움을 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똑똑하지 않은 작가는 반드시 4 ~ 5 개로 늘어나거나 끝없이 글을 쓸 것이다.

소동파는 이미 권력의 지위를 잃었고, 권력자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이다. 그가 한창 무성할 때, 요순에서 왕이라 불리며 제국의 운명을 바꾸려는 야망은 더 이상 그의 정신이 아니다. 지금은 단지 혜주 사람, 그의 사업도 이웃 자이 학자와 린 부인의 사업이다. 린 부인은 술을 빚고, 항상 외상으로 그에게 술을 준다. 그의 친구는 도사 오부곡, 루, 나부중이 있다. 그는 문인, 현, 현령에도 많은 친구들이 있다.

평론: 관직의 비바람 때문에 이 문학 천재를 주조한 것이다. 그가 만년에 상주에 정착했을 때 쓴 시처럼:? 평생 할 일이 없는 것 같다. 산사에서 돌아와서 선어를 들으면 즐겁고, 들꽃새어도 즐거운가요? 。

-응?

포괄적 인 코멘트: 린 유탕 (Lin Yutang) 씨는 무엇을 즐겼습니까? 세상에 두 개가 있을 수 있을까? 소동파는 반짝이는 톱스타처럼 중국의 수천 년 역사의 별빛 속에서 빛났다. 그의 인생은 줄곧 고민으로 가득 찼지만, 그의 인간성은 더욱 부드럽고 착해져서 신랄하게 변하지 않았다. 우리가 소동파를 사랑하는 이유는 그가 생활의 고통을 많이 먹었기 때문이다. 중국에는 속담이 있습니다. 즉,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최종 판결? 。 인생은 꿈과 같고, 한 편의 연극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막을 내릴 때만 판단할 수 있다. 동포의 일생은 희망과 숭고한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사람의 생명은 영혼의 생명이다. 이런 힘은 사람의 직업적 성격을 형성한다. 이런 성격은 타고난 것이고, 생명의 경험을 통해 그 형태를 표현한 것이다. 그가 한 비문에서 말했듯이, 귀기는 따르지 않고, 힘에 의지하지 않고, 생명도 남기지 않고, 죽음과 함께 죽지 않는다. 그래서 하늘은 별, 땅은 하옥, 그윽함은 귀신, 밝고 인간입니다. 이 도리는 매우 정상적이어서 책망할 뜻은 없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