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의 무익함을 다룬 시
독서의 무익함을 다룬 시 1. 읽지 않음에 대한 시는 무엇인가요
1. "책을 보다 '감각'을 갖고 있는 주희
반 에이커의 정사각형 연못이 열리자마자 채광창과 구름 그림자가 머뭅니다.
그가 얼마나 명확한지 물어보세요. 근원에서 생수를 얻으러 오십시오.
2. Yan Zhenqing의 "배움을 격려하는 시"
남자들이 쉬는 시간인 3시에 불이 켜지고 5시에 닭이 켜집니다. 공부하는.
검은 머리는 일찍 공부를 열심히 하는 법을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것을 후회한다.
3. '내일의 노래' 명나라 전복
내일이 오면 내일이 참 많다. 내일만 기다리면 모든 것이 물거품이 될 것이다.
세상이 내일에 지치면 봄이 지나고 가을이 오겠죠. 아침에는 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저녁에는 서쪽으로 지는 해를 볼 수 있습니다.
백년 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내일은 제 노래를 들어주세요.
4. 당나라 이백의 '사마장군의 노래'
강한 바람이 고대 달을 불어 장화태를 훔쳐간다.
북쪽에서 지는 별들은 찬란하게 움직이고, 남쪽으로 진군하는 장수들은 구름과 천둥과 같다.
손에 들린 전격 이티안 검이 긴 고래를 자르고 바닷물을 열었다.
건물과 배를 보면 눈이 설렘으로 가득 차 있는데 마치 용이 산수로 내려온 것 같다.
군대를 일으키고 깃발을 높이 들고 강물의 하얀 파도는 은빛 집과 같습니다.
강 근처 옥 천막에 사는 그는 미늘창 같은 보라색 수염과 최위의 왕관을 쓰고 있다.
얇은 버드나무가 진영을 열고 황제에게 절을 하고 있다. Ba Shang이 아기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강피리는 아간회를 수평으로 불고, 떨어지는 매화를 달탑에 불어넣는다.
장수가 일어나 검을 들고 춤을 추었고, 강자의 외침이 지우가이를 감동시켰다.
명나라에 성공적인 업적을 선물하고 유니콘 플랫폼에 그림이 그려집니다.
5. 당나라 이백의 『여행은 어렵다·전편』
금병에 담긴 만전 상당의 술과 만전 상당의 보물이 있다 옥 접시에.
컵을 멈추고 젓가락을 던지며 검을 뽑고 멍하니 주위를 둘러본다.
얼음으로 막힌 황하를 건너려면 눈 덮인 태항산을 올라야 한다.
한가할 때 비시강에서 낚시를 하다가 갑자기 배를 타며 태양의 꿈을 꾸었습니다.
여행은 어렵다! 여행은 어렵다! 다양한 길이 있는데 지금 당신은 어디에 있나요?
바람이 불고 파도가 부서질 때도 있고, 구름돛이 직접 달려 바다를 돕기도 한다.
2. 읽지 않고 후회하는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청년이 노인에게 배우기는 쉽지만 한 치도 배우기 어렵습니다. 시간을 가볍게. 연못에 봄풀이 피어나는 꿈은 아직 눈치채지 못했는데, 가을이 되어 계단 앞의 봉황잎 소리가 벌써 울려 퍼졌다. ——송나라: 주희의 배움을 격려하는 시·가끔”
번역: 청춘의 시절은 지나가기 매우 쉽지만 배움에 성공하기는 어려우므로 매 순간마다 소중히 여겨야 하고 쉽게 놓아서는 안 된다. 연못에 봄풀이 자라는 꿈에서 깨어나기도 전에 이미 계단 앞의 플라타너스 나뭇잎이 가을바람에 바스락거린다
2. 모든 것에는 운명이 있다. 청춘은 일찍 태어나야 하는데 어떻게 청년으로 성장할 수 있겠는가? ——당나라: 맹자오의 "학문 장려"
번역: 돌을 쳐야 불꽃이 생기고, 치지 않으면 연기도 조금도 나오지 않습니다.
모든 것은 스스로 실천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얻은 지식이 자신의 재능을 대신할 수는 없다. 젊었을 때부터 열심히 일해야 사람이 영원히 '젊은이'로 남을 수 있을까?
3. 검은 머리는 일찍 공부할 줄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것을 후회한다. ——당나라: 안진경의 "배움에 대한 격려"
번역: 청년은 일찍 일어나서 부지런히 공부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늙어서 후회하기에는 너무 늦을 것입니다. 충분히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4. 젊은이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들이 슬퍼할 것이다. ——한나라: 익명의 "용송흥"
번역: 젊고 강할 때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늙어서 슬퍼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5. 어린 머리가 하얗게 변하고 너무 슬프기 때문에 더 이상 기다리지 마십시오! ——송나라: 악비의 "강은 붉다 · 내 마음에 쓰여 있다"
번역: 세월을 낭비하지 말고 머리를 희게 돌리고 혼자 후회하고 슬퍼하십시오!
3. 독서의 쓸모없음에 관한 유명한 속담, 숙어, 속담 및 예
"읽기의 쓸모없음"에 대한 이론은 오랫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아마도 가장 오래된 옹호자는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 Zilu라고도 알려진 Zhongyou일 것입니다.
그는 한때 스승에게 “사람이 있고 나라가 있는데 왜 공부하고 배우느냐”고 말했다. 공자(孔子)의 『논어』에 기록되어 있다.
사람이 있고 땅(공동체)이 있고 음식(지)이 있는데 왜 책을 읽어야 한다는 뜻인가? 먹을 음식이 있다는 것은 '학습'을 의미합니다. 책을 음식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이 말은 관직을 맡은 사람이 한 말인데, 관직을 맡는 것은 학문을 하려는 의도라고 볼 수 있다.
공자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고 이를 거부하지도 않았다. 공자(孔子)의 제자인 몽커(孟利)도 "책이 없는 것보다는 책이 없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나는 『오성』에서 두세 가지 전략만 택했다.” 마음을 다해.") 죽전 다발 그는 두세 편의 글만 가져다가 책보다 나은 책은 없다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절대 성지하고 지혜를 버리”는 도가나 “머리를 다하고 발뒤꿈치를 제쳐두는” 묵가는 물론, 시와 책을 읊던 유교의 선조들도 이런 주장을 펼쳤다. 이것은 2천년도 더 전에 나온 말입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공부가 쓸모없다는 말은 사실 학자도 쓸모없고 문인도 쓸모없다는 뜻이다.
이 이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천년 전 오대(五代) 시대에 사마광(Sima Guang)이 『자치통전(Zi Zhi Tong Jian)』에 기록한 몇 가지 “멋진 사람과 멋진 일”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대(五代)의 이름은 양, 당, 진, 한, 주이다. 1세대를 제외하면 후자는 항상 이전 세대보다 오래됐다.
6세대가 있다면 음상(陰上)이리라. 네, 다음은 송입니다.
춘추시대 송나라는 은족의 후손으로 전해진다. Zhao Kuangyin이 국가 타이틀을 획득할 때 이 점을 고려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나라의 칭호에 따르면 이 왕들은 '충성하고 고대를 좋아하는' 왕이어야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게 다 공무원 생각이었어요. 당나라 후기 명종이 즉위하자 일부 사람들은 자신의 나라를 건국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황제가 "나라 이름이 무엇입니까?"(275권)라고 물었다. 그는 "책을 모른다. 사방의 모든 관리들이 안충교에게 그것을 읽으라고 명령했다"고 말했다. /p>
Chongjiao 또한 완전히 연결될 수 없습니다” (ibid.). 그래야만 “문예 사역자들을 선택하고 그들과 함께 일하여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ibid.).
선택된 사람은 한림 학자 풍도였다. 그는 4대 왕조를 경험하며 늘 질책을 받았지만 당시에는 성인처럼 존경을 받았다.
공직이 높고 명성도 크지만 사실 그는 '준비자'일 뿐이고 컨설팅 역할을 맡은 보잘것없는 인물이다. 그는 스스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학자입니다.
나는 단지 내 작업을 자랑하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287권) 그러나 때때로 그는 나에게 조언을 해주곤 했습니다("Tongjian"은 그의 의견 중 일부를 기록했습니다). ).
후당 명종 황제가 사타족 출신이어서 한자를 읽을 수 없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Liu Bang과 Xiang Yu는 한 국적이며 책을 읽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후기 진나라의 한 유력 재상은 "궁정에 공무원을 두는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그들을 없애고 싶다면 쉬가 그들을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284 권) Hu Sansheng 아래 메모에서 Dafa는 감동적으로 말했습니다. "와! 이런 습관은 당나라 때부터 Wen Zong이 언급했습니다. ... 그것은 축복이 아닙니다. 나라가 있다.
그런데 우리 당에도 '너무 늦었다'는 말이 있다.(ibid.) 그가 말하는 '나의 당'은 관료인 문인들을 가리키는 '나의 세대'이다.
전사를 비난할 필요는 없지만(“내가 왜 당신을 비난해야 합니까?”) 학자 자신을 비난해야 한다는 점은 일종의 자기비판적이다. 오대(五代) 후한(後秦) 때 관리들 사이에 다툼이 있었다.
한 사람은 "나라의 안정은 창과 칼에 달려 있다. 털송곳을 어떻게 쓰겠는가?"라고 말했고, 다른 사람은 "털송곳이 없으면 부는 어디서 나오느냐"고 말했다. (289권) 후자는 그 직위가 재정을 담당한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눈에는 '헤어콘(펜)'의 목적이 세금 징수와 장부 보관이다. 그는 "민간인"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는 “공무원을 특히 싫어한다. 이 사람들은 계산만 배우고 사용법도 모르는데 어떻게 쓰이냐”고 말했다. (ibid.) 그러므로 그가 민간 관리들에게 준 급여는 "군대에 합당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모두 주어졌습니다"(ibid.).
급여는 아마도 현물이었을 것이고,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만 공무원에게 지급되었을 것입니다. 그 가치는 의도적으로 과대평가되었지만 실제로는 할인되었습니다. (“당국자들이 과대평가해서 장을 늘렸다.”
) 이런 '모추설' 외에 또 다른 설도 있다. 후한 고조(高祖) 황제가 임명한 최고 권력자 중 한 명인 그는 “학자를 결코 좋아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취향은 “나라에 강한 정부와 강한 군대를 갖는 것이 시급한 일이다. 기사, 예절, 음악, 왜 귀찮게합니까?"(2 권) 88) 실제로 공자는 오래 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식량과 군인이 충분하면 사람들이 당신을 믿을 것입니다."
”
('논어·안원') 나라에 식량(은)과 무기(강한 군사)가 있는데 어떻게 백성이 여전히 불순종하고 복종할 수 있겠는가? 농경과 전쟁. .유교와 법학의 정치적 견해는 양립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호삼성은 왜 문인들이 스스로를 성찰하기를 바랐는가? Ch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것은 젊은 사람의 일이며 용납될 수 없습니다.
당신이 나를 볼모라고 부를 때마다”(288권). 문인들은 무사들을 무시하므로 당연히 혼날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순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후량(後梁) 태조는 아직 황제가 되지 못했다. 당시 그는 조수들과 관광객들과 함께 큰 버드나무 아래 앉아 있었다.
갑자기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러자 몇몇 관광객은 "자동차 허브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재앙이다. "미래의 황제는 큰 소리로 말했다: 학자들은 남을 속이는 것을 좋아한다. 사건.
휠 허브를 고정해야 합니다. 윌로우는 어떻게 이것을 할 수 있습니까? 그런 다음 그는 주위를 둘러보며 "또 무엇을 기다리고 계십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좌파와 우파 수십 명이 자동차 허브가 되어야 한다고 하다가 모두 죽었습니다.” "
(265권) 군인들뿐만 아니라 문인들도 서로 공격했다. "진시를 거듭 추천했지만 승리하지 못해 진사를 몹시 미워했다"는 관리가 있었다.
>그는 미래의 황제가 궁중 관리들을 죽이는 시기를 이용하여 "이 세대를 청류라고 한다. 황하(黃河)에 던져 혼탁한 흐름으로 바꾸는 것이 낫다. "
(위와 동일) 살해된 사람들은 '강에 던져졌다'. 이 사람은 '법정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마치 주위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으스대고 행동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올빼미라고 불렀습니다." “(ibid.)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고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후금(後晉) 재상(結師)은 “선비에게는 잘 대하지만, 군인들은 가난하고 농민을 사랑하지만 군인들에게는 엄격하기 때문에 군인들은 그를 원망한다.”(281권). 결과는 반란이었다.
문화대혁명 이후 공부의 무익함. 1968년 가을 혁명을 위한 수업 중단', '지식 교육 최우선', '점수 담당', '백인 대학의 길'이라는 이유로 맹렬한 비판을 받았다. 대학생과 중학생은 산으로 갔다. 학교의 교육 질서는 여전히 혼란스럽고, 정치(마오쩌둥 사상)가 주요 과목이며, 사회에는 학교에 가서 진지하게 공부하기를 꺼리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사고의 경향. 문화대혁명 시대의 문화에 대한 시험이자 초상화이다.
책을 많이 읽을수록 반동이 심해진다. 4. 유명한 명언, 관용어, /p>
'독서의 무익함' 이론은 아마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가장 오래된 옹호자는 공자의 가장 사랑받는 제자인 Zhong Yu일 것입니다. 선생님께: "사람이 있고 나라가 있으면 공부할 필요가 없잖아요. 그리고 공부를 하려고요? "논어(고급)에 기록되어 있다. 사람이 있고 땅(공동체)이 있고 음식(지가)이 있으면 왜 책을 읽어야 한다는 뜻인가? 음식이 있으면 '배울 수 있다'는 뜻이다. 책은 음식을 요리하고 싶습니까? 이 말은 관료가 되는 목적이 이에 동의하지 않고 거부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책이 없습니다. 나는 "Wucheng"에서 두세 가지 전략만을 취했습니다. "("심정을 다함") 그는 보따리에서 죽전 두세 개만 꺼내어 책보다 나은 책은 없다고 공공연하게 말했다. 시와 책을 읊던 유교 선조들도 이런 주장을 했고, "결의하는 도가" 성인은 지혜를 버리고" 그리고 "정수와 발뒤꿈치를 둔다" 묵가는 말할 것도 없고 이천여 년 전에 이런 말을 하였느니라. 그뿐만 아니라 "학생은 무익하다", 선비도 무익하다. 이론에도 천년 전 오대(五代) 시대에 기록된 '기이한 일'이 있다. 1세대를 제외하고 6세대가 있다면 춘추시대 송나라가 은나라의 후예라고 한다. 조광윤이 이를 고려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국호에 따르면 이 군주들은 "신실하고 고대인을 사랑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 후기 당나라의 명종 황제의 생각이었다. 왕위에 올랐을 때 누군가가 그에게 자신의 국가 직함을 확립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275권) 그는 "책을 모른다". 각방에서 오는 모든 보고는 안종이 가르쳐서 읽도록 명령하였다. 심지어 무거운 지시도 모든 것을 명확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ibid.) 오직 그래야만 “문학 목사를 선택하고 그들과 함께 응답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ibid.).
선택된 사람은 한림 학자 Feng Dao였습니다. 그는 4대 왕조를 경험하며 늘 질책을 받았지만 당시에는 성인처럼 존경을 받았다. 그는 공직이 높고 평판도 좋지만 사실 그는 '준비자'일 뿐이고 컨설팅 역할을 맡은 하찮은 인물이다. 그는 스스로 말했다: "나는 학자입니다. 나는 단지 일을 보고하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287권) 그러나 때때로 그는 상교진에 와서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그의 의견 중 일부는 "동견"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후당(後唐)의 명종이 사타족 출신이어서 한자를 읽지 못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Liu Bang과 Xiang Yu는 한 국적이며 책을 읽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후기 진나라의 한 재상은 "궁정에 공무원을 두는 목적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그들을 없애고 싶다면 서가 그들을 없애야 한다. "(284권) 아래 호삼생의 메모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는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와! 그런 습관은 당나라 때부터 언급되었습니다... 나라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축복이 아닙니다. , 우리 당에도 결점이 있습니다.”(ibid.) 그는 “우리 당”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료인 문인을 가리키는 “나의 세대”입니다. 군인은 비난받아서는 안 되지만(“내가 왜 당신을 비난해야 합니까?”), 학자 자신은 비난받아야 한다고 말하며 약간의 자기비판을 드러냈다.
오대 후한 시대에는 관리들 사이에 다툼이 있었다. 한 사람은 창과 칼이 있어야 나라를 안정시킬 수 있는데 털송곳을 사용하면 어떻겠습니까?”라고 말했고, 또 다른 사람은 “털송곳이 없으면 어떻게 재물이 나오겠습니까?”(289권)라고 했습니다. 그의 눈에 '헤어콘(펜)'의 목적은 세금을 징수하고 장부를 보관하는 것이다. 그는 "민간인"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는 “공무원을 특히 싫어한다”며 “이 세대는 계산을 배우지만 사용법을 모르는데 어떻게 쓸 수 있느냐”고 말했다. (ibid.) 그러므로 그가 민간 관리들에게 준 급여는 "군대에 합당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모두 주어졌습니다"(ibid.). 급여는 아마도 현물이었을 것이고, 군대가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만 공무원에게 지급되었을 것입니다. 그 가치는 의도적으로 과대평가되었지만 실제로는 할인되었습니다. ("당국자들이 과대평가해서 챕터가 늘어났어요.") 이 "머리카락 이론" 외에도 또 다른 이론이 있습니다. 후한 고조(高祖) 황제가 임명한 가장 강력한 대신 중 한 명인 그는 "학자를 결코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한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라에 강한 정부와 강한 군대가 있는 것이 시급합니다. 기사, 예절, 음악은 왜 귀찮습니까?" (288권) 이것은 사실 공자가 오래전부터 “음식이 넉넉하고 군사가 많으면 백성이 믿을 것이다.”(<논어·안원>)나라에 음식(고형물)이 있고 무기(강한 군인), 백성이 여전히 불순종하고 복종할 수 있습니까? 따라서 상양의 진 재상직은 농업과 전쟁을 강조했다. 이른바 유교(儒儒)와 율법주의(Legalism)의 정치적 견해가 양립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전사들은 왜 서기관을 싫어하나요? Hu Sansheng은 왜 문인들이 스스로를 성찰하기를 원합니까? 오대(五代) 후한(後汉)의 한 무관은 “서기관을 특히 미워했다. 그는 종종 “이 사람은 참을 수 없는 청년이다. 그는 항상 나를 볼모라고 부른다”(288권)고 말했다. 문인이 무사를 업신여기면 당연히 혼날 것이다. 하지만 그냥 따라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후양태조가 황제가 되기 전, 그는 조수들과 관광객들과 함께 큰 버드나무 아래에 앉아 있었습니다. 갑자기 그는 말했다: 이 버드나무는 자동차의 허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자 몇몇 관광객들은 “자동차 허브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재앙이다. 미래의 황제는 "큰 소리로 말했다. 학자들은 사람들과 잘 어울리기를 좋아하는데 모두 이렇습니다. 차의 허브는 느릅나무로 만들어야 하는데 버드나무로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둘러서서 말했다: 우리는 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그러면 “좌우에 수십 명이 있습니다.” 자기가 전차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모두 죽여야 합니다.(265권) 군인들만이 아닙니다. , 그러나 문인들도 서로를 공격했습니다. "진시를 거듭 승격시켰으나 1위를 차지하지 못해 진사를 몹시 미워했다"는 관계자가 있었다. 그는 미래의 황제가 조정 관리들을 죽이는 시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이 세대는 스스로를 청류라고 부릅니다. 황하(黃河)에 던져서 탁한 강으로 바꾸는 것이 낫습니다."(ibid.) 살해당한 사람들은 "시체와 함께 강에 던져졌습니다." “법정에 있는 모든 사람은 주변에 아무도 없는 것처럼 명령을 내리고 행동할 것”이라고 조언한 이 사람. “당시 사람들은 그들을 올빼미라고 불렀습니다.”(ibid.)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고 그들의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후금(後晉) 재상(結師)이 “선비를 사랑하되 무사를 경멸하고, 농부를 사랑하되 병사에게 엄격하므로 병사들이 원망하였다”(281). 그 결과는 반란이었다.
문화대혁명 시기 공부의 무익함
1968년 가을 '혁명을 위한 수업 중단' 이후 학생들은 '지적 교육이 우선이다', '점수가 우선'이라는 이유로 맹렬한 비판을 받았다. 담당", "백인 대학의 길". 대학생과 중학생은 졸업 후 산과 시골로 나갔습니다. 학교의 교육 질서는 여전히 혼란스럽고 정치(마오쩌둥 사상)가 주요 과목입니다. 기본 지식 사회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에 가고 진지하게 공부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문화대혁명 문화의 시험이자 초상화이다. 책을 많이 읽을수록 반동적 성향이 더 강해진다고 합니다.
5. 독서에 관한 고대시
독서에 관한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송나라 육유의 '독서' 원문: 5에이커 없이 지닝으로 돌아옴 정원, 독서의 원래 의도는 원원에 있었습니다.
램프 앞의 시력은 예전과 다르지만 그래도 2만 단어를 배울 수 있어요. 번역: 5에이커의 농지가 없어도 집에 돌아와 은둔 생활을 하고 싶은 마음은 여전히 같았을 것입니다. 공부의 원래 의도는 서민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등불 밑에서 책을 읽으면서 내 눈은 더 이상 예전의 눈이 아니었지만 그래도 2만 단어의 작은 단어를 다 읽었습니다. 2. 송나라 황정견의 '황지푸에게 보내다' 원문 : 나는 북해와 남해에 살고 있는데 기러기들에게 편지를 보내주셔서 감사할 수가 없습니다.
복숭아와 매화의 봄바람, 그리고 비오는 밤의 강과 호수에서 10년의 빛을 담은 와인 한 잔. 집안을 운영하는 데는 벽이 네 개뿐이지만, 질병을 치료하는 데는 벽이 세 개뿐입니다.
책을 읽다 머리가 하얗게 변했고, 개울 건너편의 원숭이가 냇가의 덩굴의 장기 때문에 울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본다. 번역: 나는 북쪽 해안에 살고 당신은 남쪽 해안에 살고 있습니다. 백조에게 메시지를 전달해달라고 요청하고 싶지만 헝양으로 날아갈 수 없습니다.
그때 나는 봄바람을 맞으며 복숭아와 자두를 바라보며 좋은 술을 마시고 있었다. , 가을비를 들으며 당신을 그리워했습니다. 당신의 생계를 지탱할 수 있는 빈 벽은 4개뿐이고, 그것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고대인들은 팔이 세 번 부러지고 좋은 의사가 되었는데, 그러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난하고 자급자족하고 공부도 열심히 했으면 좋겠는데 이제 독기가 가득한 계류 건너 깊은 숲 속 담쟁이덩굴에 유인원들이 울부짖고 있다.
3. 송나라 사의의 『동원안다여』원문: 읽고 나서 유학자가 되지 않으면 서쪽으로 도약하여 금성관으로 갈 것이다. 요새는 씁쓸하고 춥고, 바람이 심해서 돌아오면 얼굴에 주름이 생기고 눈썹에 점이 생긴다.
고 황제는 옌허홀을 불러 관대함과 아름다움을 논했다. 비방하는 책이 가득 차고 상자가 가득 차서 더 이상 논쟁하고 싶지 않습니다.
장강은 분노로 포효한다. 배는 왜 여기로 돌아가야 하는가? 우리는 대량시에서 만나야 하고, 위촨에는 부서진 집이 몇 채 있어야 합니다. 번역: 시와 책을 다 읽고 나면 부패한 유교의 신맛이 없고 글을 쓰고 군대에 들어가 서북 국경에서 말을 타고 도약합니다.
변경 지역의 기후는 혹독하고 바람이 매섭습니다. 돌아오면 얼굴에 주름이 생기고 눈썹이 얼룩집니다. 고(故) 황제가 당신을 연화전(燕河室)으로 불러 열렬하고 거만한 토론을 하여 황제로부터 극찬을 받았습니다.
당신을 비방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자신을 방어하기 어렵고 공로를 주장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당신은 이곳의 푸른 산을 즐기기 위해 양쯔강 남쪽에 살고 있습니다. 장강(長江)이 동쪽으로 흐르고 아래에는 성난 용이 파도를 일으키나니 이번에는 작은 배를 타고 떠났는데 언제 돌아올 수 있겠는가? 우리는 앞으로 대량시에서 꼭 다시 만날 것입니다. 그때 당신은 분명히 도덕적 성실을 고수하고 집에 부서진 집이 몇 채 밖에 없을 것입니다.
4. 송나라 진시다오의 『쿠아·책은 즐겨 읽어야 하고 지치기 쉽다』 원문: 책은 즐겁게 읽어야 하며 읽기 쉽다. 지치세요. 즐거운 손님이 있으면 오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의 일들이 서로 너무 반대인데, 백 살을 임신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번역: 좋은 책을 읽으면 너무 기쁘지만, 읽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쉽지만, 친한 친구와 다정한 대화를 나눌 때는 매우 기쁘지만, 친구들이 아쉽다. 자주 올 수 없어요.
세상의 일은 종종 결점으로 가득 차 있고 소원에 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년의 인생에서 우리는 몇 번이나 웃고 웃을 수 있습니까? 5. 당나라 몽교(孟亭)의 『학문촉진』 원문: 돌을 치면 불이 생기고, 치지 않으면 연기가 나지 않는다. 사람은 배워야만 알지만, 배우지 않으면 부자연스럽습니다.
모든 것에는 운명이 있고, 최고는 내가 아니다. 청춘은 일찍 태어나야 하는데 어떻게 청년으로 성장할 수 있겠는가?
번역: 돌을 맞췄을 때만 불꽃이 생기고, 맞지 않으면 연기도 조금 나오지 않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움을 통해서만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배우지 않으면 지식이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모든 것은 스스로 실천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얻은 지식이 자신의 재능을 대신할 수는 없다. 젊었을 때부터 열심히 일해야 사람이 영원히 '젊은이'로 남을 수 있을까? 6. 송대 무명의 『백선비 초가집』 원문 : 비산 선비가 은어를 태웠으나 백마는 깊은 바위 속에 들어가 살게 되었다.
고대인들은 어렸을 때 세 번의 겨울의 발을 썼고, 지금은 만 권이 넘는 책을 펼쳤습니다. 맑은 구름이 집 전체를 덮고 있고, 가을물이 계단 위에 떠서 운하를 따라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부는 노력에서 나와야 하고, 남자는 책 다섯 권을 읽어야 한다. 번역: 안시 난의 전쟁으로 인해 백설시는 공직을 잃게 되었고, 그는 정무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솔직하게 말하며 이곳에서 은둔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한나라의 문인 동방석처럼 열심히 공부했지만, 비록 어렸지만 이미 학문적으로 성공했다.
초가집 밖을 보면 상서로운 구름이 차 덮개처럼 빽빽하게 모여 있고, 가을 물이 운하를 타고 흐르는 급류처럼 길을 따라 흐른다.
예로부터 번영과 부는 노력에서 비롯되어야 합니다. 현명한 사람은 명성을 얻으려면 백도사와 같은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7. 당나라 안진경의 『공부장려』 원문: 남자들이 공부하는 시간인 3시에 불이 켜지고 5시에 닭이 켜진다.
검은 머리는 일찍 공부를 열심히 하는 법을 모르고, 백발은 늦게 공부한 것을 후회한다. 번역: 남자아이들이 공부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자정부터 닭이 울 때까지입니다.
젊은이들은 일찍 일어나서 열심히 공부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늙어서는 공부를 충분히 하지 못했다고 후회해도 늦습니다. 8. 당나라 왕진백의 '백록동 두 시, 하나' 원문: 읽고 나면 이미 늦은 봄이고, 매 순간이 일 인치 금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것은 도사가 아니라 주청과 공시정이 추구하는 것이다. 번역: 독서에 집중하세요. 봄은 어느새 지나가고, 모든 시간은 1인치의 금만큼 소중합니다.
도교인들이 나를 비웃으러 온 것은 아니지만 주공의 본질과 공자의 사상적 가르침을 깊이 연구했다.
6. 읽고 싶은데 읽을 수 없는 것에 대한 시가 있나요?
옛날에는 읽고 싶어도 읽지 못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도연명(Tao Yuanming)이었습니다. 인생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책을 읽고 싶었지만, 생활이 어려워서 읽을 수 없었습니다.
이 시를 살펴보자:
슬픈 낡은 구름은 황혼이고, 갈색 구름은 앞정자를 드러내고 있다. 남쪽 정원은 아름다움이 가득하고 북쪽 정원에는 마른 띠가 풍부합니다.
냄비를 부으면 물이 하나도 남지 않고, 난로를 들여다봐도 연기가 나지 않습니다. 좌석 밖에는 시와 책이 쌓여 있고, 공부도 게을리하지 않고 매일 읽어요.
게으르게 사는 것은 시간 낭비가 아니며, 멍하니 할 말이 있다. 고대에는 유덕한 사람들이 그토록 많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 마음을 위로할 수 있습니까?
이 시구는 '가난한 자들을 위한 일곱 편의 시(2부)'에 나오는 시입니다. 가운데 네 문장을 보면 가족들이 먹을 음식도 없고 불도 피우지 못해 시와 책을 읽지 못하고, 하루 종일 땅거미가 질 때까지 책을 읽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시들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