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 개인 재배의 중요성: 자비? 임씨? 사상과 개인의 도덕적 수양
공자논어' 는 유교 문화의 기초작으로서 공자의 사상과 유가의 취지를 깊이 반영하며 우리 전 세계 사람들이 읽고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다. 《논어》는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을 다룬다. 만약 오늘날의 사회에서 우리를 위해 사용된다면, 우리 사회가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전면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슬림한 집안과 비싼 것은 공자 유교 사상의 정수이다. 어떻게 해야만 양기평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까? 공자는 사상적 덕치가 문명정치이지 폭력정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공자가 말했다:? 도는 정치로, 형벌로 형벌을 제압하고, 백성은 자유롭고 파렴치하다. 도덕적이고, 예의 바르고, 부끄러움과 존엄성이 있다. -응? (정치를 위해) 도덕교육과 예의규범을 중시하여 비도덕적인 행동에 부끄러움을 느끼게 한다. 정치가는 자신의 도덕적 본보기의 힘으로 국민을 교육해야 한다. 정치가, 정방? ,? 그의 몸은 직립하고, 그는 명령이 없다. 그의 몸은 직립이 아니다. 비록 그가 명령에 복종하지 않더라도? ("루즈"), 이거? 덕치가 북진과 같고, 별들이 찬란하니? ("정치"), 이것은 사회 평화의 기초입니다. 논어' 는 슬림함이라는 근본적인 부분부터 시작해 강조한다? 수양? 도덕적 수양이 한 사람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여 슬림함이 사회 전체에 미치는 현실적 의의를 불러일으키다.
공자의 논어에는 수련성과 관련된 장들이 많이 있는데, 이 장들은 체계적으로 대답하고 진정한 덕이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규정하고 있다. 《논어》에서 개인수양의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임씨? 보여주기 위해서. 자비, 첫 번째는 인간의 마음 속에 진정한 상태입니다. 이것은 정말 극단적인 것이 분명 좋은 것이다. 이런 진실하고 착한 상태는 무엇입니까? 임씨? 。
-응? 어진 사람은 인자하다. -응? 인자는 마음의 용도이고, 마음은 인자한 몸이다, 자기? 임씨? 물론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습니까? 자기가 어진 사람이지만, 다른 사람은 어진 사람인가? ("안연") 그래서요? 인원?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이렇게 착하다. -응? ("숙아")
-응? 임씨? 그것은 공자가 한 사람의 내면수양에 대한 이해를 대표할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는 행동 규범이기도 하다. 소위? 어진 사람? 개인의 수양이 자신의 내면의 진선미에 맞아야 한다는 뜻이다. 무슨 뜻이에요? 애인? 착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박애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 나오는 자발적인 자연사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유가라는 인인의 도덕적 내포는 의식, 존경, 성실, 용용, 충성, 편지, 검소, 이익, 양보, 민이라는 10 가지 중요한 원칙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공, 그 용모와 사공 (노정), 그 살림과 공 (), 그 행선 (공도 창), 공 정남 (), 공 () 은 굴욕을 하지 않는다.
집사경 ("루즈"), 수양경 ("현문") 이 있습니다. 수양 보양인? 의미。
적극적이죠, 그렇죠? 그것은 정직하고, 명령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몸이 바르지 않다면, 불복한다 해도 정치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너 얌전하게 굴면 안 돼, 성실한 사람처럼? (루즈),? 정색, 글자에 가깝다. -응? ("타이버")
넓은, 넓은, 대중 ("양품"), 넓지 않은, 왜 ("바슈"), 모르는 사람도 넓기 때문에, 먼저 유사가 있고, 사면이 작고, 양육도 넓다.
충성, 무슨 일이야? 그를 독학으로 재목으로 만들 수 있고, 군신 군신은 충성을 다할 수 있습니까? ("바슈"), 사람에게 충성하고, 남에게 불충실한가? ("학습").
편지, 그렇지? 나로서는 사물을 존중하고, 믿고, 신용을 지키고,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는가? ("학습"),? 믿지 않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정치),? 사람은 믿음 없이는 참을 수 없습니까? (안원),? 편지가 좋으니, 그 백성들이 감히 사랑하지 않겠는가? (루즈),? 편지는 나중에 간언하고, 군자는 믿고 나서 백성을 위해? (장자),? 신앙이 왜 그래? (야오 왕위).
검소하지, 그렇지? 밥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움도 그 안에 있습니까? ("나무"),? 음식 한 숟가락, 음료 한 숟가락, 재미를 바꾸지 않는 골목에서. -응? ("영업")
혜야, 그래? 국민에게 좋은 점이 있습니까? (공공야장),? 군자는 은혜를 받고 일하지 않느냐? (야오 왕위),? 이득이 충분합니까? (양품).
양보는 겸손, 겸손, 많이 묻고, 신중히, 위험을 많이 보고, 신중히, 정치를 조심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양보이다.
민, 무슨 일이야? 예민함이 공로인가? (양품),? 군자는 입만 움직여 손을 대지 않느냐? ("입인"),? 사물에 민감하고 문자에 신중하며, 옛것을 배우면 선하고, 사물에 민감하다. -응? ("숙아")
공자가 말한 것인가요? 임씨? 수양성과 인간관계를 다루는 이상적인 경지에 대한 존중과 존중은 병행되고, 존중은 존중되고, 존중은 존중된다. 의와 폭은 내외 관계로 자율과 폭이 있다. 충성과 신념은 일종의 순서 관계이다. 남에게 충성해야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절약과 이익은 내외 관계이다. 절약은 자신을 요구하는 것이고, 실속은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민감성과 관련이 있는 거죠? 임씨? 가능한 멀리, 맞 죠? 착해요? 가급적 예민하다. 이렇게 공자의 수양성은 안팎의 경위와 위도가 얽힌 윤리체계가 되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인간관계가 점점 더 빈번하고 복잡해지고, 인간관계는 이미 한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될 일이 되고, 인간관계도 한 사람의 성공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 되고 있다. 따라서 어떻게 사람을 올바르게 대하고, 인간관계를 잘 처리하고, 한 사람의 중요한 일이 될 수 있는가. 춘추시대의 논어는 우리에게 방향을 제시했다. 그래서 다문화 발전의 오늘, 우리는 여전히 뿌리를 추적하고, 선진 시대로 돌아가' 논어' 의 이 부를 이용하여, 공자의 인간관계 처리와 수양 강화 방법에 관한 사상의 유리한 성분을 우리에게 융합시켜 인간관계를 더욱 완벽하게 처리하고 수양을 강화해야 한다.
논어에는 수양과 인간관계에 관한 장이 많은데, 고전은 다음과 같다.
공자가 말했다:? 꾸준히 견지하고 노력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학습") [2]
쩡 닫아 말했다:?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하고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학습") [3]
공자가 말했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이다. 그들은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대중을 사랑하고, 사람됨이 착하다. 여력이 있으면 문학을 배우러 가자. -응? ("학습") [4]
공자가 말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차도 없고 작은 차도 없다.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정치") [5]
-응? 군주를 위한 길은 네 가지가 있다: 행경, 사경, 인민을 돕는 것이 유익하고, 관민의이다. -응? ("공공 야금") [6]
논어에서 개인과 인간관계에 대한 논술은 초기 철학자들의 생활 태도를 보여준다. 공자의 이러한 사상은 사물의 보편적인 법칙을 반영하므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사회의 발전에 따라 그 내용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새로운 시대의 내포를 부여하기만 하면 조화, 부, 태평의 깊은 철학 사상, 생활이념, 사회교제 원칙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결과 우애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서로 이해하고, 남을 선하게 하고, 자신을 밀고 사람을 밀다. 논어' 에서 인간관계에 관한 고전적인 어록 (예: 쉐어, 공야장,,, 입인, 안원 등) 은 우리가 일상생활과 인간관계에서 배우고 응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
공자의 논어에서 개인 재배의 중요성: 의식? 선물? "조화로운 사회" 의 개념과 조화로운 사회 구축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사상은 개인의 수양 (도덕 문화 등) 을 중시한다. ),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방법에 도달, 자연은 사회의 이 높이를 만들어 냈다. 사회는 무수한 개인과 이 개인들 사이의 복잡하게 얽힌 관계로 구성된 유기적 전체이다. 오늘날 사회, 특히 당의 16 회 사중 전회' 결정' 에서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것이 우리 당의 향후 주요 목표이며,' 논어' 에서 공자사상이 오늘의 생명력을 반영한다. -응? 조화로운 사회? 이 목표는 또한 우리가 고전 문화에서 풍부한 양분을 섭취하는 행동의식을 반영한다.
《논어》요? "학기" 라는 글에는 공자가 있다:? 예의의 운용은 조화가 귀중하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다. 작은 것은 크고, 모두 문제가 있다. 네가 아는 것과 화해하는 것은 실현 가능하지도 예의도 아니다. -응? [7] 여기요? 선물?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의례에 따르면 의식은 처음에 대관식, 결혼, 장례식, 사격, 구애, 약혼, 제사, 그리고? 선물 일곱 개? ,? 군사 선물? * * * 10 종. 이 선물들은 국가조직 원칙부터 일상적인 행동 규범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규정이 있다. 공자는 그때 조준했습니까? 의식이 깨졌습니까? 형세가 제기되었습니까? 자기 부정? 예의를 잃고 들녘을 묻는가? 이 생각. 그의? 예의의 용도, 그리고 비싼 것? 그리고는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습니까?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이런 논쟁은 여전히 사회 규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의식의 최고 가치는 무엇입니까? 그리고는요. ,? 조화가 비싼가요?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는요. 그것은 유가가 특별히 제창한 윤리, 정치, 사회 원칙이다. 공자가 강조합니까? 선물? 맞는 사용? 조화가 비싼가요? 불가능을 지적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는요. 그리고는요. 그리고는요. , 에티켓 시스템. 《논어》에서 나왔나요?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느냐? 다만 공자가 제창한 조화는 원칙이 없는 조화와 불화가 아니라, 맹목적으로 부화하는 것이 아니라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사물 간의 조화로운 통일, 또는 사물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전제하에 통일된 조화.
유가에서 언급되었나요? 그리고는요. 우리의 인생철학, 생활철학, 사회교제 원칙은 우리가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긍정적인 의미와 역할을 한다. 우리는 경제 발전, 사회 분위기, 대외 교류의 세 가지 측면에서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수 있다.
(1) 경제 발전. -응? 그리고는요. 그의 사상도 장사생재하는 길, 즉 성실하게 부자가 되는 길, 이른바? 착함으로 돈을 벌까? 공식적으로 사람들이 직장에서 서로 소통하고 협력할 것을 요구하여 좋은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래야만 장사를 할 수 있고, 조화를 해치거나, 서로를 다치게 할 수 없다. 《논어》는 "? 무슨 말인지 알겠어? ,? 도를 염려하고 가난에 관심이 없는 군자는 장점을 보면 도덕성을 고려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군자는 도덕을 얻지 못하고 가난을 걱정하지 않는다. 또 얘기했어? 부유하고 비싼 것은 인간의 소욕이며, 그 길을 위해 얻을 수 없다. 가난과 비천함은 사람이 미워하는 것이니, 바른 길로 가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부와 지위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이고, 정당한 방법이 없으면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이다. 가난과 지위가 없는 것은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것이고, 정당한 방법이 없으면 벗어날 수 없다. 이 말들은 유가 의리 통일의 사상을 보여준다. 이것은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양호한 상업 신용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응? 착함으로 돈을 벌까? 성신의 생재와 공자 사상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서술도 일맥상통하다. 경제 관계는 인간관계에 반영된다. 유교를 실천하고, 화목하고 성실하며, 유교 상인을 빛나게 해야 중국 경제가 더 빨리 발전할 수 있고, 화합사회 건설 목표가 물질적 보장을 받을 수 있다.
(2) 옹호? 조화 * * * 경제? 사회 도덕. 개혁개방 30 년 동안 경제발전과 경제체제 구성의 차이로 각종 사회격차가 커지고 사회갈등이 심해졌다. 따라서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 안정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사회관계를 조율하고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을 부자처럼 아름답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는 개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인은 사회를 떠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개성을 존중하고 개인의 추구와 창조를 장려해야 하지만, 동시에 집단에 융합되어 개인의 목표와 사회적 요구를 결합해야 한다. 논어에서 언급되었나요? 부인, 당신은 일어서서 남자가 되고 싶습니다. 당신은 누군가에게 도달하고 싶습니까? ,? 임씨? 유가가 추구하는 이상 경지이다. 여기 있습니다. 어진 사람? 모두가 이 사회 대가족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서로 도와 이것을 완성할 것을 요구하는가? 조화 * * * 경제? 사회도덕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더욱 조화롭게 하고, 사회는 더욱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 진짜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회명언) 임씨? 。
(3) 대외 교류의 요령은 무엇입니까? 평화 * * *? 。 오늘날 사회에서는 사람들 간의 교류가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와 지역 간의 교류와 연계도 점점 더 빈번해지고 밀접해지고 있다. 이것은 개방적이고 상호 작용하는 시대이다. 국제 교류에서 주도적 지위를 얻고 좋은 국제 환경을 가져야 화합 사회의 발전이 더욱 견고해질 수 있다. 각종 국제 갈등과 서구 적대세력에 직면해서요? 분화? 테러, 민족 분열주의, 종교 극단주의가 서로 다른 형식으로 우리나라를 방해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유교 사상을 배워야 합니까? 그리고는요. 이 아이디어는 계속 시행되고 있습니까? 평화 * * *? 중국의 외교정책은 각국이 동등한 대우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좋은 관계를 발전시키고, 이웃과 선함, 상호 신뢰, 예의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왕따를 하고, 약자를 강압하고, 부자로 빈곤을 억압하고, 국제적으로 가능한 한 많이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평화 * * *? 이것은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측면이다. 국제 분쟁은 협상을 통해 평화롭게 해결해야 합니까? 필요하다면, 우리는 중용의 길을 취해야 한다. 공자의 논어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중용은 또한 일종의 미덕으로, 매우 난처하다. ,? 군자는 중용하고 소인은 평범하다. 군자는 중용이고 군자는 중간에 있다. 소인의 비천함도 소인극은 거리낌이 없다. -응? 즉, 미덕으로서의 중용은 가장 높다. 군자는 중용이고 소인은 중용에 어긋난다. 군자의 중용이기 때문에 군자는 영원히 적합하다. 소인이 어겼기 때문에 소인은 거리낌이 없다. 마오 쩌둥은 말했다? 중용 개념은 공자의 큰 발견과 성취로 철학의 중요한 범주이므로 잘 이해할 만하다. -응? 국제 관계를 다룰 때, 우리는 그것을 잘 이용해야 합니까? 각박하다고? 이런 식으로, 좋은 국제적인 관계는 각종 외부 방해에 더 효과적으로 저항할 수 있고, 조화 되는 사회를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화합 사회는 빈말이 될 수 있다.
《논어》에서 제기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사실, 그의 사상은 오늘날 인류 평화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과 보장이 되었다. -응? 당신은 일어서서 남자가 되고 싶고, 누군가를 만나고 싶습니까? 오늘날 사람들의 사상은 이미 공동 발전의 기본 원칙이 되었다. 세계 각국이 이런 유교 지혜를 믿는다면, 세상에는 더 이상 전쟁이 없을 것이고, 더 이상 민족 재앙이 없을 것이며, 조화로운 세계가 실현될 것이다.
유교 문화의 화합의식과 화합사상이 인류 사회 발전에 대한 특별한 의미는 오늘날 사회 형세에서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그것은 중국과 전 인류의 생존과 문명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묘 본전 앞에 새겨요? 중화? 유가의 조화 사상에 대한 총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중화? 비열한 것부터? 중화도 천하의 근본이고, 화도 천하의 길이다. 중립, 하늘의 지위, 만물의 교육. -응? 중화와 조화는 세계 만물의 존재와 발전의 법칙이다. 맹자?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못하느냐? 노자? 모든 것이 음양을 다시 껴안고, 이것이 평화라고 생각하려고 서두르고 있는가? 둘 다 이 철학에 대한 해석이다. 오늘날 시대에 유교 문화와 논어에 대한 연구는 인류 발전 법칙에 대한 탐구를 구현했다.
《논어》는 유교 고전이다. -응? 오경 관할, 육예포효? (조기의' 맹자 서의 의미') 는 오늘 원래의 가치를 잃지 않았다. 개인도덕과 지식수양에 깊은 지도 역할을 하고, 인간관계, 심지어 전 세계의 조화로운 발전을 어떻게 올바르게 처리할 것인가에 깊은 의의가 있다. -응? 생명과 생활의 조화? 우리의 인간 세계는' 논어' 와 유교 사상에 대한 우리의 파악과 이해를 바탕으로 발전했다. 유교 철학에는 우리가 참고할 만한 많은 에센스가 있다. 《논어》는 우리가 유교 사상을 계승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2 천여 년 전의 고서로서 우리는 비판적으로 계승해야 한다. 그 선함을 택하고 그로부터, 그 선하심을 고치는가? 공자사상의 광채가 우리 오늘 시대를 비추게 하고, 고대의 우수한 문화부가 역사의 발자취에 의해 먼지투성이가 되지 않도록, 그 정당한 가치를 발휘하게 하다.
공자논어' 와 공자의' 논어' 의 내용은 공자와 제자 사이의 대화로, 공자의 평소 행동에 관한 자료를 포함해 공자사상이 가장 포괄적이고 집중적인 반영이다. 논어' 는 주로 공자의 제자와 중역제자가 편찬하여 전국 초년에 기록되었다. 논어' 의 전승은 주로' 제나라' 와' 루' 의 두 가지 체계이다. 루' 논어' 에는 ***20 편이 있는데, 연대는 현재와 같다. 서한말년에 안창후는 루학설을 기초로 제학설을 흡수하여 학설을 완성했다. 동한 말년이 되자 정현은 장후한 학설과 고대학설을 결합해 주석을 달았고, 결국 우리가 오늘 잘 아는' 논어' 가 되었다.
공자의 논어' 는 공자의 언행, 생활습관에 대한 묘사에서 친절하고 감동적인 문화 거인의 이미지를 만들어 2 천여 년 전 노여움에서 태어나 열국을 주유한 이 대학에 대한 감성적인 인식을 갖게 했다. 공자, 글자, 춘추시대 루 (이 산둥 곡부 동남) 사람. 그는 중국 고대 유교 학파의 창시자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의 조상은 서주 시대 송나라의 귀족이었다. 그의 증조할아버지 구멍은 노국으로 이주했고, 그의 아버지 양간은 노국도사로 일했다. 공자는 젊었을 때 가난이 비천했다. 자라서 그는 창고와 가축을 관리하는 작은 관리로서 위원회 관원을 맡았었다. 15 세 공자는 학도를 배우기로 결심했다. 서른이 넘었을 때, 이미 육예에 능통하고, 구분없이 실습 교육을 하고, 제자의 강의를 받아 관학의 관례를 깨뜨렸다. 평생 제자 삼천, 성현 칠십이. 그는 35 세에 루씨를 떠나 약 2 년 후에 루로 돌아왔다. 5 1 세, 관리중재, 이듬해 큰 양으로 승진했다. 그는 약 4 년 동안 관원으로 일했다. 55 세 이후 14 년부터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일주를 시작하면서 위, 진, 조, 송, 정, 채등을 차례로 갔다. 68 세에 루로 돌아가고 73 세에 루로 죽었다.
공자의 일생은 고난, 실패, 투쟁으로 가득 차 있으며, 공부의 격렬한 사고와 힘든 여행으로 가득 차 있다. 서사시처럼 감동적이고 심금을 울린다. 공자는 우리 중화민족의 자랑이자 중국 전통문화의 상징이다. 예나 지금이나 공자는 줄곧 지성의 스승으로 추앙되어 왔으며, 그 사상은 넓고 심오하며, 풍격은 세계가 공인하고 있다. 사마천이 한대 공자의 고향을 유람할 때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시품" 에는 구름이 있다:? 이 산은 산꼭대기까지 뻗어 있다. 장면과 동작. -응? 비록 나는 할 수 없지만, 나는 매우 동경한다. 나는 공자의 책을 읽고, 한 사람으로서, 자유루, 또 본 절, 자동차, 옷, 예기를 보고 싶었다. 예전에 학우들은 모두 공손하게 집으로 걸어갔지만, 나는 남아서 구름 속으로 갈 수 없었다. 현인에 관해서는, 천하의 왕은 무수하다. 그때는 영광스러웠지만 이미 어색했다. 공자 천은 십여 대를 전해졌다. 선비 종지. 천자제후 이후 육예를 말하는 중국이 공자에게 타협하는 것은 지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응? [1]
공자사상은 수천 년 동안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공자사상은 과학기술, 경제, 문화가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 이미 진정한 가치를 잃었습니까? 완전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공자사상과 유학의 현대적 가치는 그 역사적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공자가 사망한 지 2 천여 년 만에 공자의 사상은 후세에 강하게 영향을 미쳐 공자사상의 역사적 가치를 충분히 증명했다. 공자는 인간의 가치관과 도덕윤리관을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공자와 유가는 인간을 매우 중시하며 숭고한 이상은 공부에서 얻어지고 확립되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회가 완벽한 방향으로 발전하려면 인간의 정서적 자질과 이성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교육 개념을 제시했다. 문화적 포용, 제안? 그리고 다른? 이 이념은 또한 전 세계의 행동 규범이 되었다. 공자의 이런 우수한 사상은 역사의 변천 때문에 정당한 가치를 잃지 않을 것이며, 그 우수한 사상은 이미 중화민족의 정신에 녹아들었다.
오늘날 사회에서 우리는 문화 부흥을 포함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역사적 임무에 직면해 있다. 문화의 진급이 없고, 민족 정신의 계승과 발전 없이는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깊이 발굴하고, 고대 문화의 정수를 이용하여, 오늘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공자사상문화는 매우 중요하다. 공자의 사상과 유가 사상은 바로 고금을 뛰어넘는 대가가 우리가 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유가 사상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의해 배우고 이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