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조광
현대 시인 총통, 한 편의 시' 단장' 이 회자되고 있다.
너는 다리 위에 서서 경치를 본다.
풍경 관찰자가 위층에서 너를 보고 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창문을 장식했습니다.
너는 다른 사람의 꿈을 장식했다.
이 시의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마도 시각의 변화일 것이다. 첫 번째 문장은' 너' 와' 다리' 의 관점에서 풍경을 포착하고, 두 번째 문장은' 풍경을 보는 사람' 과' 건축' 의 관점에서' 너' 를 포착하고, 세 번째 문장은 멀리서' 다른 사람' 을 그리고 수동적으로 너의 창문을 장식한다.
시의 이러한 "시야각 전환" 은 종종 시간이나 공간의 "절단" 또는 "재구성" 을 초래하여 몽타주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시에서 물리적 시공이 불가능한 현상을 조합해 다양한 생명체험을 표현하는 비정상적인 체험을 형성한다. 이런 수법은 중만당시에서 자도의' 두산간' 과 같이 의식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미 객당 10 서리에 밤낮으로 함양을 그리워하고 있다. 뽕나무 건수를 건너는 데는 이유가 없지만, 동시에 주가 고향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병행의 관점에서 함양을 보면,' 귀향주야' 라는 단어는' 추억' 이라는 단어 이전에 시인의 밤낮으로 고향을 생각하는 심경을 표현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산간강, 즉 함양, 각도 180 도 전환에서 병행을 돌아본다. "병주가 나의 고향이었으면 좋겠다" 라는 단어는 "터무니없는" 이라는 단어에 상응하여 일종의 상실과 막막함을 썼다. 셴양 과 셴양 과 셴양 의 전환 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두 곳 은 너무 낯선, 그래서 시인의 귀국 생각은 첨부 할 곳이 없다, 심지어 시인 자신은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모른다; 또 루웬의' 동생의 시를 읽는 느낌' 은 "나는 내 청춘을 즐기지 않았다는 것을 기억한다. 그때 나는 겨우 20 대였다" 고 말했다. 오늘, 나는 네가 어제 꽃을 놓친 것처럼 네가 꽃을 보는 것에 감탄한다. " 나의 20 년 전 시각에서 나의 오늘 시각까지, 나의 오늘 시각에서 너의 시각에 이르기까지, 나의 20 년 전 꽃놀이 장면에도 너의 오늘 꽃놀이 장면, 너의 오늘 꽃놀이 장면과 나의 오늘 꽃놀이 장면이 포함되어 있다. 시간의 흐름을 통해 기분의 차이를 나타내고 과거 중국의 변화에 대한 서글픔도 드러낸다. 또 백거이의' 한단 동지일 밤숙가', 진타오의' 농서',' 궁골연강, 아직도 춘규몽에 살고 있다' 는 작가의 공간에서' 규실' 과' 춘규' 로 옮겨가는 또 다른 공간이다. 그 공간에서' 이야기' 를 통해서다.
그러나, 이 수법은 당시 가장 성공적으로 운용된 것은 이상은의' 우야가 북방의 한 친구에게 주는 노트' 였다.
네가 귀기를 묻자 귀기는 말하기 어렵다, 바산 밤비, 가을풀이 가득하다.
언제 * * * 서쪽 창문 촛불을 잘라, 하지만 늦은 비에 대해 이야기.
이 시의 첫 문장은 사실 두 문장의 문답 농축으로 이루어졌는데, 이 문답은 두 사람이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이상은의 독백이다. 그러나 이 독백에 설정된 두 사람 ('먼 귀환의 왕' 과 돌아오지 않은' 나') 은 시를 두 개의 관련 공간으로 만들었다. 하나는 먼 고향이고, 하나는 타향의' 바산' 이고, 두 곳의 상호 동경은 이 두 공간을 밀접한 관계로 만들었다. 다음 세 편의 시는 진한 향수를 품고 있는 두 공간에 형성된 무형의 관계 사이에 겹친' 두 곳의 사랑의 판타지' 를 그렸다.
가을못의 밤비가 불다' 는 시인의 눈에는 진실된 광경이다. 바산, 위치 지적; 밤에는 비가 와서 시간을 나타낸다. 추지, 계절을 좀 더 설명해 주세요. 낯선 땅, 가을밤, 찬비, 게스트 하우스 등불 아래 연못의 빗소리를 들으니, 어떻게 고향과 친척을 그리워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언제 * * * 서창촉을 자르다' 는 시인의 상상 속 가상 장면이다. 시간은 당연히 고향으로 돌아온 후의' 미래' 이다. 현실의 시공간을 초월하는 상상 속에서 시인과 그가 사랑하는 사람은 함께 촛불을 자르고 그들의 작별을 이야기할 수 있다. 독자들은 시인이 환각에 잠기는 영혼을 엿볼 수 있고, 이미 천산을 넘어 천몽이 맴도는 고향에 도착했다.
그래서 그곳의 시인들은 바산에서 혼자 외로웠던 시절을 꼭 기억하고, 그의' 선생님' 과 함께' 늦비에 대해 이야기할 때' 를 떠올릴 것이다. "늦비" 라는 단어의 두 번째 등장은 두 번째 문장에서 "늦비" 라는 단어와 호응하여 의미순환을 구성해 시인의 상상 속에서 시공간이 다시 한 번 추우만신의' 바산' 의 밤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상상은 상상을 덮고, 시공간은 이 신기한 상상에서 여러 차례 겹치고, 시인의 동경도 이 겹치는 그림자 속에서 독자에게 전달된다.
우야가 북방 친구에게 주는 노트' 는 단 네 마디에 불과하지만 시인의 시각은 세 차례 바뀌었다. 실제-가상-빈 3 층에서 향수에 빠진 시인이 천산만수 사이를 오가는 것 같다. 시는 이렇게 신기하다. 현실의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고, 현실의 평범한 감정을 이렇게 감동시킨다. 우야가 북방의 한 친구에게 주는 노트' 는 시인을 시가에서 몇 도 움직일 수 없는 시각으로 옮겼고, 상상 속에서 현실을 초월하고 바꿀 수 없는 시공간을 초월하고 변화시켰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동경심리를 이렇게 섬세하고 미묘하게 써서' 이의산시화' 에서' 예야가 내실, 여행객' 이라고 말했다 이 시도 미리 집으로 날아간 것이어서 정말 신기하다! ""
많은 사람들이 왕안석의' 화룡원과 보각소',' 수운검과 달에 언제 갚을까' 와 같은' 우야가 한 친구에게 주는 노트' 가 북방에서 색다른 시공간구조와 구도 구조가 후세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했다 어젯밤 나무 처마에 비가 가득 내렸고, 꿈은 천막 소리 등이었다. 그러나, 현대시와의 관계를 발견한 사람은 거의 없다. 마치' 단장' 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유백의' 눈물 94',' 사람은 꽃 속에 있고, 바람은 마음 속에 있다',' 곽소우의',' 구름은 하늘에 있고, 사람은 땅 위에 있고, 그림자는 물 위에 있고, 그림자는 구름 위에 있다' 등의 작품들도 인용할 수 있다 대만 시인 정근심이 준' 꿈의 땅' 처럼:
구름은 내 길 위에 있고, 내 옷 위에 있다.
나는 은은한 갈망을 가지고 있다.
새의 목구멍도, 꽃도 없습니다.
나는 차가운 동토 위에 있다.
사실 이곳의' 나' 는 고정된 곳이 없어 떠다니는 환상에 던져졌다. 때때로 구름은 "나" 에 의지하는데, 내가 견고한 기초 위에서 투시의 기준점이 된 것 같고, 때로는 "나" 가 "부족" 에 의지하기도 한다. 마치' 나' 가 불확실한 생각을 떠다니고 있는 것 같다. 때로는' 높은 곳', 때로는 추운 공기, 때로는' 중간' 에 있다.
물론 현대시는 시각을 바꿔 주체의 상실을 표현한 것으로 이상은과는 다르다. 이상은은 고대인의 향수의 정을 표현했고, 현대시인은 현대인의 노숙자 상실감을 표현했다. 그러나 고금의 시인은 형식상 모호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시의 시각이 더 이상 고정점이 아니라 떠도는 점일 때 주체의 혼란, 곤혹과 서글픔이 이렇게 강렬하게 나타난다. 마치 회오리바람에 휩쓸려 끝없는 황야로 휘말려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처럼, 상하, 물건, 남북을 구분할 수 없고, 상상에서만 떠돌아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현대 시인은 이상은의 계발에 감사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들은 반드시 Li shangyin 의 영향을받지는 않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