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12 장 원문:
자가 말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은 모르면서도 안달하지 않고, 군자도 아니까? " "배우고 배우다"
증자가 말했다. "우리 날 3 성의 우리 몸: 사람을 도모하고 불충실한 평화? 친구와 사귀어도 믿지 않느냐? 전해 줄까? " "배우고"
자는 말했다: "나는 십중팔구 배우고, 삼은 서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육십, 귀순, 칠십, 마음으로부터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정치를 위해"
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치를 위하여"
자는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정치를 위해"
아들이 말했다: "현야, 돌아와라! 음식 한 광주리, 술 한 바가지,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근심을 참을 수 없고, 돌아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여, 돌아오시오! " 옹도'
자는 "아는 자는 좋은 자보다 못하지만, 좋은 자는 즐거운 자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옹도'
자가 말했다. "밥과 식수를 소홀히 하고, 구불하고 베개를 베고, 즐거움도 그 속에 수행한다. 불의하고 부유하며 비싸니, 나에게는 뜬구름과 같다. " 서술
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왔고,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그것을 바꾸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서술"
아들이 천에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자한"
자는 "삼군이 멋있을 수도 있고, 필부도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자한"
자하 () 는 "박학하고 독실하며, 묻고 가까이서 생각하고, 인인 () 이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자장
논어 12 장 병음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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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 Yu 사망: "Xu é r b s é w \ ng, s é r b Xu z é d ß I" "우 é I zh é ng"
z 鱿 Yu 사망: "Xi 埽 n z-I, huí yě! Y d 는 n sh í, y pi ß o y \ n, z ß I l 22u Xi ß ng, r é n b k 는 n q y-u, Hu í y b \ I q-l é l í. Xi 囑 n z-I, Hu 天 y! 클릭합니다 "
z _ Yu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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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鱿yu 죽음 Bú yì ér fù qiě guì, yú wǒ rú fú yún 을 좋아한다. " "sh é r"
z \ Yu 사망: "s' n r é n hࢱng, b' y \ u w 44 sh y y n. Zé zé qí shàn zhě ér cóng zhī, q í b sh n zh é r g \ I zh zh. " "sh é r"
z z à I Chu n sh àng Yu: " "z \ h n"
z \ Yu 사망: "s \ n n jun 1k du ó Shu I y, p \ f b \ k du ঋ zh y; "z _ h \ n"
z _ Xi à Yu 사망: "b ó Xu é r d 4zh, qiē wèn ér jìn sī, r é n z ß I q í zh" ng y 4 Z zh ng
번역
공자는 "군자는 음식을 먹어도 배부르게 먹지 않는다" 고 말했다. 주거는 안일을 추구하지 않는다. 근면하고 민첩하지만, 말하는 것은 신중하다. 도덕적이고 학식이 있는 사람에게 접근하여 그에게서 배우고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는 것은 학문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공자는 "사람이 자애로운 마음이 없다면 예절 제도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할까? 사람이 만약 자애로운 마음이 없다면, 어떻게 음악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
공자는 "아침에 진리를 알 수 있다. 그날 밤 죽어도 아쉬움은 없다" 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도의에 능통하고 소인은 이익에만 능통하다" 고 말했다.
공자는 "재능 있는 사람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 을 보면 그에게서 배우고,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불현자를 보면 자기와 같은 결점이 있는지 반성하고 바로잡아야 할 것이 있다. "
< P > 공자는 "소박함이 문보다 뛰어나면 거칠어지고, 문양이 소박하면 허황되고, 소박함과 문양의 비율이 적당해야 군자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증자는 "선비는 원대한 포부와 의지가 강해야 한다. 그가 중대한 책임을 지고 길이 멀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인도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은 큰 책임이 아닌가? 죽을 때까지 끝나지 않는 것은 아주 멀고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예를 들어 흙더미산으로 한 광주리만 지나면 흙이 완성된다. 이때 멈춰라. 그것은 나 자신이 멈춰야 하는 것이다. 웅덩이를 메우는 것과 같이, 한 광주리만 쓰러졌지만, 이때는 한 광주리밖에 없었지만, 나도 전진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공자는 "총명한 사람은 현혹되지 않고, 인덕이 있는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안연은 인인지 물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자신을 억제하여 자신의 행동을 예의로 돌리는 것이 바로 인자하다. 일단 자신을 억제하고 자신의 행동을 예의 방면으로 돌리면, 천하의 사람들은 너를 인자한 사람으로 칭찬할 것이다. 인덕을 실천하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는데, 설마 다른 사람에게 있는 것이냐? " Yan yuan 은 말했다: "구체적인 방법을 물어봐도 될까요? 클릭합니다 공자는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보지 말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듣지 말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말하지 말고, 예의에 맞지 않는 사람은 하지 마라" 고 말했다. 안연은 말했다. "나는 비록 어리석지만, 당신의 말대로 하겠습니다."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평생 봉행할 수 있는 단어가 있나요?" 공자가 대답했다: "그것은' 용서' 입니다! 자기가 싫어하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
공자는 "학생들이 왜 시경 () 을 배우지 않는가?" 라고 말했다. 《시경》은 심지를 자극하고, 정치의 득실을 관찰할 수 있고, 풍속의 성쇠를 관찰할 수 있으며, 집단의 관념을 키우고, 풍자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근래에는 그 이치로 부모를 섬길 수 있다. 군주를 섬기는 데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와 짐승과 초목의 이름을 더 많이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