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 자기 재배 단어 선택
1. 무차별 교육
공자가 말했다:? 시비를 가리지 않고 가르치다. -응? "위령공"
& lt 해석 > 누가 교육을 주든 상관 없습니다.
이런 교육사상은 공자가 제창한 것으로, 그는 교육 대상 문제에서' 유교무류' 라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교무류' 는 귀족 서민, 국경없는 외국인을 가리지 않고 공부하기만 하면 입학하여 가르침을 받을 수 있다.
끊임없이 사람들을 가르치다
공자가 말했다:? 귀찮게 사람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뜬구름이라고 할 수 있다. -응? ("숙아")
& lt 해석 >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는 인내심이 있어야 하고, 결코 피곤하지 않아야 한다.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를 돌며 신정병을 겪었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그곳에서 몇 달 동안 살았다. 제자 팬 늦게 공자에게 농사일을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마음이 불쾌하여, 다른 사람을 부지런히 가르치는 습관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노농보다 못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지연은 현지 농민에게 자문을 해야 했고, 결국 조롱박과 렌즈콩과 같은 오이류와 채소를 심었다.
3. 영원히 공부에 지치지 마라
공자가 말했다:?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고, 싫어하지 않고, 가르치고, 싫어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숙아")
& lt 해석 > 항상 학업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을 묘사하다.
공자 교육 방법의 한 측면을 반영한다. 이것은 중국 교육사상의 형성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에도 우리는 여전히 그의 교육이론을 보급하고 있다.
4.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공자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이라고도 한다. -응? (공업창)
LT 해석 > 나는 자기보다 식견이 적거나 직위가 낮은 사람에게 묻는 것이 수치스럽지 않다고 생각한다. 청나라? 유추' 제 7 장은 한 진정한 대학자가 학술적으로 우수성을 추구하고, 인지도를 높이며, 때로는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해 영양을 전방위적으로 흡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낡은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다
공자가 말했다:? 만약 한 사람이 끊임없이 그의 오래된 지식을 소중히 여겨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면, 그는 아마도 다른 사람의 선생님일 것이다. -응? ("정치")
& lt 해석 >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풍부한 교학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종종 학생들과 문제를 토론하고, 그들을 위해 각종 난제를 해결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좋은 품성을 키우고, 깊이 공부하며,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온고하고, 새로운 것을 알도록 격려했다" 고 격려했다. 학생들은 공자의 교수 인내심을 칭찬하고 공자는 겸손하게 말했다.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6. 하나를 알면 10 을 안다
[출처]? 나도 10 을 알 수 있고, 2 를 알 수 있다. -응? (공업창)
& lt 해석 > 한 가지를 들으면 많은 것을 추론 할 수 있습니다. 늘 총명하고 추리에 능하다는 것을 형용하다.
어느 날 공자는 일부러 자공에게 "안회보다 어느 것이 더 좋을까?" 라고 물었다. 자공이 대답했다:? 내가 어떻게 감히 그와 비교할 수 있단 말인가? 그는 조금 알고 있고, 나도 조금 안다. -응? 공자는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너는 그보다 못하다, 나도 못하다? 이 말은' 논어' 에 있습니까? 《공야장》에는 기록이 있다.
7. 한 예시에서 다른 예시로 추론하다
공자가 말했다:?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응? ("숙아")
& lt 해석 > 원래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은 모두 정사각형으로, 한 뿔을 들어 다른 세 뿔과 비유할 수 있다. 비유를 통해 나는 한 가지 유추에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도리를 잘 설명하고, 이로부터 서로 알고, 일거수일투족을 들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일각을 취하고 삼각반반하지 않으면 영원히 없다고 말했다. -응? 의미:? 내가 한 가지 방면을 들자, 너는 다른 방면을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나는 더 이상 너에게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응? 나중에 모두가 공자의 이 말을? 하나, 둘, 셋? 이 성어는 한 가지를 배우려면 융통성 있게 생각하고 다른 유사한 일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8. 조정
[출처]? 이름이 규범적이지 않아, 말이 통하지 않는다. -응? "루즈"
& lt 해석 > 원래 이름은 합리적이고 말은 합리적입니다. 후자는 합법적인 이름을 가리키며 일리가 있다. 이유가 정당하고 충분하다는 것을 묘사하다.
공자는 노마음껏 내색을 하지 않고 학생들을 위국으로 데려갔다. 위령공이 식언을 했기 때문에, 그는 혼자 루즈를 떠났고, 그는 다른 학생들을 이끌고 위국을 떠났다. 위가 왕위에 오른 후, 그는 공자를 초청하여 나라를 수호할 것을 요구했다. 공자가 말했다:? 명분이 정당하고 말이 이치에 맞아야 큰일을 이룰 수 있다. -응?
9. 재난이 벽에 부딪쳤다
[출처]? 마음속의 고민은 한 구석이 아니라 작은 벽에 있는 것 같다. -응? ("계씨")
& lt 해석 > 재난이 집에서 발생했습니다. 내부 재난을 비유하다. 주변 사람들이 재앙을 가져온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10. 깨짐
[출처]? 먼 곳의 사람들은 받아들이기를 거절하지만, 또 올 수 없다. 나라가 무너지고 있지만 방어할 수 없다. -응? ("계씨")
& lt 해석 > 분열은 통제불능의 지경에 이르렀다. 가족, 단체, 조직 또는 국가의 해체를 묘사하다.
1 1. 판매 대기 중입니다.
공자가 말했다:? 팔아라! 팔아라! 나는 자철이도 대한다. -응? ("자공")
& lt 해석 > 좋은 가격이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팔아요. 쓰는 재주에 비유하다.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제자들을 이끌고 각국으로 가서 그의 정치 이념을 로비했다. 아무도 그를 받아들이고 중용하지 않았고, 그도 낙담하지 않았다. 제자 자공이 공자에게 미옥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고 묻자 공자는 망설이지 않고 대답했다. 팔아라, 팔아라, 나는 물건을 아는 사람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응?
12. 속도를 늦추고 싶다.
[출처]? 속히 하려고 하면 미치지 못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고,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응? "루즈"
& lt 해석 > 너무 조급하고 눈앞의 이익에 급급해서 오히려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조급함과 무모함으로 실패하여 어둠 속에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어 다른 사람에게 신중히 행동하라고 경고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3. 한 마디로 나라를 일으키다
[출처]? 한 마디로 나라를 흥성시킬 수 있는데, 무슨 일이 있습니까? "루즈"
& lt 해석 > 한 마디로 나라를 흥성시킬 수 있다.
춘추시대에 노정공은 공자에게 한마디가 나라를 번영하게 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공자가 말했다:? 군주는 그의 하인을 사랑하고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한마음 한뜻으로 동덕해야 나라가 번영할 수 있다. -응? 정공이 또 물었다:? 한마디로 나라를 망칠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전부 옳지 않다. 군주가 어떤 반대 의견도 제기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멸망할 것이다. -응?
14. 시안 시지 참조
공자가 말했다:? 어떻게 시안 (西安) 시 치, 시안 (西安) 시 치 자기 지방 을 참조하십시오 -응? ("입인")
& lt 해석 > 좋은 사람을 만나면 그를 배우고 싶다.
이것은 공자가 말한 것이고 후세 유교 수양성의 좌우명이기도 하다. "Siqi 를 보아라" 는 것은 좋은 본보기가 당신을 뒤흔들어서 당신을 따라잡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나쁜 본보기를 보면 스스로 반성한다' 는 것은 나쁜 본보기가 너를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너는 그로부터 교훈을 얻어야지, 다른 사람과 함께 타락하지 마라.
15. 선을 택하고 따르다.
[출처]? 세 사람은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하고, 선을 택하고 그로부터 온다. -응? ("숙아")
LT 해석 > 은 올바른 건의를 채택하거나 좋은 방법과 제도를 선택하여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춘추시대에는 위헌자 집권대신이 제나라의 영토를 칠군으로 나누고, 양의 영토를 삼군으로 나누고, 일부 지방장관을 임명하고 발탁했다. 그는 위아를 쓰려고 하는데, 남들이 이기적이라고 말할까 봐 의사에게 전기를 한 권 달라고 했다. 성천은 그가 재능과 현혜만 있으면 개인적인 관계를 따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관건은 그가 선함과 순종을 선택할 수 있는지, 상벌이 분명한지 여부다.
공자의 논어에서 개인 재배에 관한 고전 담론
1. 3 개 성.
[출처] zengzi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학습")
& lt 해석 > 은 (는) 매일 여러모로 자신을 검사하고, 뒤는 여러 차례 의식적으로 자신을 검사하는 것을 가리킨다.
춘추시대에는 공자의 학생들이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공자의 사랑을 받았다. 학생들은 그에게 왜 이렇게 빨리 진보했는지 물었다. 쩡 상원 은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스스로에게 묻는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를 대하는 데 부정직한 점이 있습니까? 왕 선생님이 가르친 학생은 공부를 잘 합니까? 만약 네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즉시 바로잡아라. -응?
자기의 직책을 다하다
공자가 말했다:? 선생님께 최선을 다하다. -응? "위령공"
& lt 해석 > 원래 의도는 자비, 비 겸손 이었다. 지금의 뜻은 해야 할 일을 만나면 용감하게 책임져야지, 절대 회피하지 말라는 것이다.
공자와 유가는 교사와 학생의 조화를 특별히 중시하고, 교사의 존엄성을 강조하며, 학생은 선생님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정상적인 상황이다. 그러나 인 앞에서는 선생님조차도 비굴하지 않고 거만하지 않다. 이는 인의 실현을 최우선으로 하고, 인은 모든 옳고 그름을 측정하는 최고 기준이다.
자살
[출처]? 어진 사람은 지사가 인자하고, 무해한 인심이 있고, 죽은 사람은 인심이 있다. -응? "위령공"
& lt 해석 > 본의는 목숨을 바쳐 인심을 이루는 것이다. 나중에는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정의의 사업을 수호하는 것을 가리킨다.
구사회는 먹고 입는 것이 부족하고 병이 있어도 형통할 수 없다. Zilu 노란색, 봐:? 군자도 가난한가?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사치스럽다. -응? 공자가 말했다:? 어진 사람은 지사가 인자하고, 무해한 인심이 있고, 죽은 사람은 인심이 있다. -응?
부드럽게
[출처]? 소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군자. -응? ("영업")
& lt 해석 > 원래 모양은 우아하고 간결합니다. 후자는 사람의 행동거지가 우아하고 태도가 여유롭다는 것을 묘사한다.
-응? 부드러움? 글, 예술, 심미 내용과 형식, 내적 아름다움과 외적 아름다움, 간결, 문장식 등에서 노력할 수 있다. 이해와 발휘를 위해' 문학' 과' 품질' 을 한 쌍의 내포가 풍부하고 외연이 광범위한 범주로 만들어 심도 있는 연구를 받았다.
5. 성인의 아름다움
공자가 말했다:? 미덕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그들의 사악한 행동이 아니라 그들의 도덕적 완벽을 이루도록 돕는다. 악당은 반대다. -응? (안연)
& lt 해석 > 원래 의도는 다른 사람들이 좋은 일을하도록 격려하고 돕는 것입니다. 나중에 다른 사람이 자신의 소원을 이루어 다른 사람의 좋은 일을 이루도록 돕는 것을 가리킨다.
명나라 에, 그는 눈이 실명, 시에 헤이즐넛 이라는 사람 이 있지만, 그는 민간 에서 널리 알려진 가사, 가사를 쓰는 데 능숙합니다. 도착했을 때, 손씨는 직접 그를 접대했다. 썬은 다음 해 설날, 지아 및 기타 선물 을 보내, 투기 에 대해 이야기 두 사람 을 참조하십시오. 세계는 손무를 어른의 아름다움이라고 부르며 군자 풍채가 있다. 그러나 고대 여성의 인색함도 반영돼 선물로 보내졌다.
과거를 과거로 만들다
[출처] 자문지, 말:? 만약 네가 한 일을 말하지 않는다면,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해라. -응? "바슈"
Lt 는 더 이상 과거의 실수와 범죄에 대해 비난하고 처벌하지 않습니다.
7. 너무 많아서 이미 늦었다
[출처] 악:? 그런데 선생님이 많을수록? 공자가 말했다:? 너무 많은 시간이 이미 늦었다. -응? (고급)
& lt 해석 > 너무 많이, 충분하지 않은 것처럼, 좋지 않습니다.
춘추시대에는 공자의 학생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그의 동창인 장자와 하자색은 누가 더 똑똑한지 물었다. 공자는 장자가 자주 이주의 요구를 능가하고, 하자색은 종종 이주의 요구에 미치지 못한다고 말했다. 자공은 장자에게 그것을 뛰어넘는 것이 더 좋은지 물었다. 공자는 초과와 도달할 수 없는 효과는 같다고 대답했다.
8. 재고합니다
[출처]? 아야코 는 두 번 생각 한 후 이동합니다. -응? (공업창)
& lt 해석 > 하기 전에 잘 생각해 보세요.
찬반 양론을 신중하게 고려한 후에, 우리는 비교하고, 결정을 내리고, 즉각 행동을 취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찬반 양론을 고려 하 고 다시 찬반 양론을 고려, 다음, 이 사이클에서, 아니 평온한 날, 결국 당신은 고려 거 인, 행동의 난쟁이 될 것입니다.
9. 근심 걱정 없는
[출처]? 온종일 음식을 먹으니, 아무런 의도도 없이 견디기 힘들다! -응? (양품)
& lt 해석 > 나는 머리를 쓰지 않는다. 비유는 어떤 것에도 관심이 없다.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학생들에게 안회에게 배우라고 가르쳤고, 부와 즐거움을 추구하지 말고 열심히 공부해야 했다. 공자는 하루 종일 배불리 먹고 할 일이 없고 열심히 생각하지 않으면 성취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는 비록 한가하지만 조심하고 신중해야 한다. 배불리 먹은 것보다 무심코 버드나무 그늘을 꽂는 것이 훨씬 낫다.
10. 언어와 감정을 느끼다
[출처]?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봐라. -응? (안연)
& lt 해석 > 다른 사람의 말과 표정을 추측하고 관찰하여 그들의 생각을 추측한다 (그래야 카메라가 움직일 수 있다).
언관색은 모든 인간관계에서 자유롭게 조종하는 기본기이다. -응? 눈? 무슨 일이야? 얼굴? 가장 주의해야 할 점. 그것은 가장 자기도 모르게 우리에게 진상을 알려줄 수 있다. 사람의 앉은 자세와 옷차림은 또한 우리가 전반적으로 다른 사람을 인식하고 그들의 내면의 의도에 무관심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1 1. 내세는 대단하다
공자가 말했다:? 내세에 핍박하니, 신인이 지금이 아닌지 모르겠다! -응? ("자한")
& lt 해석 > 젊은이는 신생력이다. 구세대를 쉽게 뛰어넘는다. 그들은 매우 핍박하다.
구양수는 만년까지 공부에 있어서 줄곧 엄격하다. 그는 자신이 평생 쓴 문장 한 마디를 꼼꼼히 다듬어 수정하곤 했다. 이를 위해 그는 하루 종일 열심히 일했고, 때로는 밤늦게까지 일했다. 아내는 그가 나이가 들면서도 이렇게 노력하는 것을 보고, 그가 과로로 몸에 영향을 미칠까 봐 걱정이 된다.
그녀는 남편에게 관심을 가지고 말했다. "경관님, 왜 이렇게 고생하고 자신의 건강과 복지를 희생하며 이 말들을 위해 이렇게 많은 고생을 하십니까? 벼슬이 커서 은퇴했는데, 아직도 남편에게 혼날까 봐 걱정이야? " 구양수가 대답했다. "나는 부군이 화를 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세에서 조롱을 받을까 봐, 내세가 너무 무섭다!"
12. 고민을 잊는 것을 낙으로 삼다
공자가 말했다:? 여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사람이다. 그녀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고, 그녀는 즐겁게 고민을 잊었다. 나는 그녀가 충분히 큰지 모르겠다. -응? ("숙아")
& lt 해석 > 너무 기뻐요. 제 슬픔을 잊어버렸어요.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그의 학생들을 데리고 세계 각지로 강의하며 초나라의 엽기에 왔다. 예 공 쉔 zhuliang 그를 받았다. 그는 공자를 잘 모르기 때문에 조용히 루즈에게 물었는데, 그는 잠시 그에게 대답하는 방법을 몰랐다. 공자는 나중에 그가 루즈에게 이렇게 말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도 사람이고, 화가 나서 건망증이 나고, 즐겁게 근심을 잊고, 자신이 늙을지 모른다. -응?
공자의 논어에서 개인 재배에 관한 문장
1. 가끔 공부해요, 안 그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공자가 말했다:? 공부와 끊임없는 복습이 재미있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몰라, 나도 싫어하지 않는다. 신사가 아닌가요?
2. 교묘한 말로 색칠을 하고, 상큼하고 너그러워요.
공자가 말했다:? 감언이설로 가득 찬 얼굴에 웃음이 가득한 사람은 선함을 거의 나타내지 않는다. -응?
3.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쩡 닫아 말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살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하는지, 친구에게 진실하지 않은지, 내가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 준 것을 열심히 공부하는지. -응? 통과? 글자는 두 가지 해석이 있는데, 하나는 스승이 자신에게 대하는 것이고, 하나는 자기가 세상을 전하는 것이다. 위에 따르면? 다른 사람을 위해? 친구 사귀기? 그것을 밀어라, 그것이 불릴 때. 다른 사람에게 전해줄까? 。
4.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원자 여름:? 군자는 변색할 수 있고, 부모는 마음을 다할 수 있고, 군자는 몸을 인도할 수 있고, 친구는 신용을 지킬 수 있다. 배운 적은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응?
번역 쌰 는 말했다:? 중덕경색의 사람, 부모를 섬기고, 왕을 섬기고, 목숨을 버리고, 친구를 사귀고, 신용을 지키는 사람, 책을 읽지 않아도, 나는 그들이 좋은 교육을 받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응?
5. 군자는 배불리 먹을 수 없고, 안주하며,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기 때문에 배우기를 배울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 만족을 구하지 않고, 생활의 안일함을 추구하지 않고, 일에 민감하지 않고, 말조심을 추구하지 않고, 현자를 찾아가지 않는 자가 옳다고 할 수 있다. -응?
박학확정, 문제 제기, 문제 사고; 인자가 그 안에 있다.
번역 쌰 는 말했다:? 광범위한 학습, 확고한 포부, 진지한 질문, 실제 사고와 연락하는 것이 모두 그 안에 있다. -응?
7. 자르면 맷돌과 같다.
위안 Zigong 는 말했다:? 가난은 아첨하지 않고, 부자는 오만하지 않고, 뭐? 공자가 말했다:? 그리고.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응? 자공 은 말했다:? 시는 말했다:? 예를 들어, 절단, 예를 들어, 연마, 뭐? 공자가 말했다:? 그것을 주면, 당신은 과거에 그것을 알고 있던 사람에게' 시' 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시, 시, 시, 시, 시, 시) -응?
번역가 자공 은 말했다:? 가난은 아첨하지 않고, 부자는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는 게 어때? 공자가 말했다:? 충분하다. (그러나) 가난하고 행복하며 부유하고 겸손하고 예의 바르는 것이 가장 좋다. -응? 자공 은 말했다:? 자신의 재배를 향상시키고 뼈와 상아를 조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마도 이런 이치일 것이다. 옥기뿐만 아니라 석두 조각도 한다. 공자가 말했다:? 자공, 나는 지금 너와 시를 이야기할 수 있다. 네가 무엇을 배웠는지 언급하면, 너는 네가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알고 그것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응?
8. 남이 모르는 것을 모르면 사람이 무엇인지 모른다.
공자가 말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자기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응?
9. 300 편의 시, 한 마디로: 순진무구한 사고.
공자가 말했다:? 《시경》은 모두 305 편으로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마음이 순수하고 악이 있습니까? 。 -응?
10. 십중팔구는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서른은 서른이고, 마흔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은 듣고, 칠은 행하고, 모멘트를 넘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열다섯 살에 독서를 결심하고 서른 살에 성취를 이루다. 마흔 살인데, 무엇을 만나도 혼란스럽지 않다. 50 살 때, 나는 자연의 법칙을 이해했다. 예순 살 때, 나는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다. 70 세가 되면, 나는 규칙을 초월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어떤 일도 할 수 있다. -응?
1 1.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수시로 자신이 배운 것을 복습해야 새로운 더 깊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래야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응?
12.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군중을 단결시켜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무리를 단결시키지 않는다. -응?
13.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고, 아는 것을 안다.
원자는 말했다:? 뭘 알아?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응?
공자가 말했다:? 루즈, 내가 너에게 말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니?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응?
14. 참을 수 없고 참을 수 없다.
공자는 노숙한 가정을 이렇게 평가했다. 그는 자신의 마당에서 천제의 무용진으로 춤을 추었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15. 관로,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다치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관화, 기쁨은 음행하지 않고, 슬픔은 아프지 않다. -응?
16. 당신이 들을 때, 당신은 저녁에 죽을 것입니다.
공자가 말했다:? 아침에 진실을 알고 밤에 죽는 것도 가치가 있다. -응?
17. 도상에 큰 뜻을 품고, 의복이 소홀하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공자가 말했다:? 진리를 추구하기로 결심한 사람과 초라한 옷차림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이야기할 가치가 없다. -응?
18. 군자의 의리, 소인리.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응?
19. 현사치안을 보고 현사치 자성을 만나다.
공자가 말했다:? 성인을 만나면, 그를 올려다볼 생각을 해야 한다. 불현한 사람을 만나면 너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응?
20. 약속을 놓치는 경우는 드물다.
공자가 말했다:? 항상 자신을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실수가 적다. -응?
2 1. 독일은 외롭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한다.
공자가 말했다:?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을 것이고, 반드시 가까운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응?
22. 고목은 조각할 수 없고, 흙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원재는 낮에 잠을 잤다. 공자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처벌이란 무엇입니까?
낮에 잠을 재우다. 공자가 말했다:? 썩은 나무처럼 조각하거나 똥벽처럼 그려서는 안 된다. 이 사람이 도살되면 내가 그를 탓할 수 있을까? 공자 는 말했다:? 애초에 나는 그의 말을 듣고 사람의 행동을 믿었다. 이제 나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관찰한다. 도살은 내가 사람을 관찰하는 방식을 바꾸었다. -응?
23. 네가하는 말을 듣고 네가하는 일을 보아라.
번역자가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시작했고, 나는 내 말을 듣고, 나를 믿었다. 오늘 저는 남자입니다. 저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봅니다. 주는 것과 바꾸는 것은. -응?
24.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위안 Zigong 질문:? 공자는 왜 이렇게 부르죠? 문자? 그리고? 공자가 말했다:?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데, 이것은 무엇이라고 합니까? 문자? 네. -응?
번역가 공 질문:? 빈 냄새는 어떻게 그것을 얻었습니까? 문자? 사후? 공자가 말했다:? 그는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데, 자기보다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물어도 창피함을 느끼지 않는다. 그래서 부르느냐? 문자? 。 -응?
25. 심사숙고한 후에 가다.
아야코 는 두 번 생각 한 후 이동합니다. 아야코 는 말했다:? 그래도 그 말은 괜찮아.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