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들에게 초심자로서 서예를 감상하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부탁하다.

우수한 서예 작품은 우선 전체적으로 감상자를 감염시켜야 한다.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잃으면 국부적인' 아름다움' 도 의미를 잃는다. 이 일의 실패를 보여줍니다. 전체를 파악하려면 작품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작품의 전체적인 레이아웃과 의미가 일정한 공간 거리에서 번쩍인다. 어떤 작품들은 각 글자의 획과 구조가 괜찮고, 심지어 어느 정도의 기교도 있지만, 합창에 나오는 배우들처럼, 고, 중, 저음 모두 목구멍에서 옥타브를 부르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모든 사람의 목소리가 아무리 높고 아름다워도 멜로디를 잃고 조화로운 음색의 아름다움을 잃는다. 서예 작품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은 한 작품의 구도미와 배치미이다. 집점은 글자로 그려지고, 집자는 줄을 이루고, 행은 줄과 연결되어 구도를 이룬다. 규제가 균형 잡힌 조화인지, 치밀한지, 조직적이고 규율이 있는 병사 대열이 있는지, 또는 크고 작은 별이 흩어져 있고, 빽빽하게 밤하늘에 반짝거린다. 또는 행과 줄 사이의 좌우 굵은 줄무늬, 또는 위아래로 호응하는 빈칸. 구도와 배치는 한 작품의 성공에 중요한 요소이다. 구도는 서예 기법의 독립된 부분이지만, 글쓰기의 리듬, 먹운의 변화, 필법과 기세, 구조, 경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 작품은 글꼴의 크기, 길이, 전개, 개폐, 펜의 경중, 잉크색의 변화를 통해 균형잡힌 전체로 결합된 전체이다. 예를 들어, 왕희지의' 난정서' 는 마지막 편은 주위를 둘러보며 시종일관 호응하며, 마치 일종의 해방인 것 같다. 핏줄이 이어져 일호출백응이다. 그래서 지면은 상하로 이어받아 좌우로 호응하고 앞뒤를 관통하는 예술적 효과를 냈다. 구도 레이아웃의 아름다움은 자연미의 법칙에 부합하고, 아름다움은 각자의 곳에 있다. 예를 들어 소동포의 한식 스티커, 구조 크기, 길이, 소밀 등의 변화가 전반적으로 모호하여 무심코 소박한 재미를 나타냈다. 반대로, 지나치게 깔끔하고 균일하며 고정적이고 무질서하며 매력이 부족하며, 지나치게 제한적이거나 지나치게 대피하는 규칙들은 아름다운 즐거움을 주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b) 지역 분석

구도는 전체적으로 서예 작품을 보는 인상과 효과다. 서예작품의 본문과 비문, 가지와 천, 비문과 도장의 관계를 포함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효과는 부분적인 단일 단어와 선으로 구성됩니다. 만약 한 부분의 글자와 행이 모두 아름답지 않다면, 전체의 아름다움은 말할 수 없다. "단일 선은 아름다움이다. 잘 결합하면 더 높은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다" 고 말해야 한다. 여기서는 분자, 필법, 묵법: 1, 자법의 세 가지 방면에서' 국지분석' 을 논의한다. 글자법은 글자에 대한 구조배열이다. 즉 위화, 정경사, 조밀, 증감, 전후, 팽팽함, 위험, 피변 등을 통해' 점자' 를 그려 아름다운 한자형체를 형성하는 것이 이상적인 한자법이다. 서예가는 줄곧 글자의 구조를 서예 기교 중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아무리 아름다운 작문도 형식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문자 구조가 좋지 않으면 좋은 작품이라고 부르기가 어렵다. 당대의 손씨는 "몇 폭의 그림이 동시에 그려져 모양이 다른 모든 점이 함께 몸매가 좋은 아이로 등재되었다" 고 말했다. 조금씩 한 글자로 변하는 규칙, 한 글자는 최종 규칙이고, 위반하면 범하지 않으면 달라진다. "그 미묘함은 모든 단어가 하나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즉,' 위반' 과' 합' 이다." "위반" 은 변하고, "합" 은 일치한다. 복잡한 변화 속에서 전체적인 통일을 찾아야 한다. 중국의 한자는 몇 차례 변화했고, 각종 서예 풍격은 모두 자신의 구조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전의 서예가들은 모두 구조에 대해 토론한 적이 있다. 서예 감상자로서, 우리는 이 법칙들을 배우고 습득해야 하며, 이러한 법칙을 사용해야만 서예 작품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서체, 당대 구양문의' 36 대법', 명대 이순금의' 84 대법', 청대 황자원의' 92 해서체 틀 구조법' 은 모두 좋은 학습 참고 자료이다. 왕희지의' 난정서' 는 행서 구조를 연구하는 절호의 본보기이다. 송인이 쓴' 초운의 노래' 도 후세 사람들에게 널리 전해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초서의' 위반' 성분은 비교적 많고, 케리전서의' 합' 성분은 비교적 많다. 그러나 일률적으로 논할 수는 없다. 근대에 이르러 초법으로' 서정적 언지' 를 강조하며' 조화' 의 성분을 크게 줄이고 시대적 특징을 지닌 사람들이 있다. 이른바' 천고에 붓을 쓰는 것은 쉽지 않고, 천언만어가 세상에 전해진다' 는 것이다. 현대' 통속서풍' 에서 이른바' 추서책' 은' 각종 모순에서 통일을 구하고 통일에서 어떤 모순을 만들어낸다' 는 구사 기교를 추구한다. 예술 형식이 다양하고, 구사 변화가 풍부해 작품이 새로운 시각 효과를 나타내게 한다. 지금까지 논쟁이 끊이지 않았지만, 시도로서, 우리는 감상자들이 몽둥이로 때려죽이는 것이 아니라 논쟁에서 선택을 하도록 할 수 있다. 우리가 그것을 감상할 때, 우리는 그것을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고 평가하여 우리의 감상 기교를 풍부하게 하고 향상시켜야 한다. 2. 필법. 문자 그대로 필법이다. 서예 감상의 관점에서 보면 정확한 펜으로 표준 점화를 써야 한다. 점화는 자연스럽게 책의 스타일에 따라 변한다. 그러나 예나 지금이나 서평은 "아름다움을 줄 수 있는 펜 (선 또는 점화) 은 모두 힘이 있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이런 힘은 전통 서예에서' 필력' 이라고 불린다. 점화가' 필력', 즉 서예선의 심미 조건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주된 근거는' 원' 과' 수렴' 이다. 원은 평면이 아닌 3 차원 개념입니다. 동글한 라인이 포만하고 힘이 있고 엠보스감이 있어 동글한 힘을 풍성하게 하는 힘을 나타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원더링, 원더링, 원더링, 원더링) 동그란 선은 중심용 펜의 결과, 즉 고대인들이 쓴' 필심을 점화에서 움직이게 하고, 필심을 점화에서 벗어나게 한다' 는 획이다. " 태양을 바라보니 짙은 먹향이 안에 있다. "고대인들이 비유한' 부러진 머리핀',' 송곳으로 모래를 그리다',' 인진흙' 이다. 펜으로 한쪽으로 기울이면 (끝을 가리킴), 쓴 선 (점화) 은 평평하고 가늘며, 부드러우며, 미감이 전혀 없다. 다시' 시부미' 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떫은 것은 미끄럽지 않고 미끄럽지 않다. 글씨를 쓰는 펜은 선이 종이를 뚫는 저항을 뚫고 힘차게 노력하는 예술적 효과이다. 필봉은 종이 위에서 장애물과 저항에 부딪쳤지만, 펜의 전진은 더디다. 장애물과 반장애가 충분히 나타날수록 선은 자신의 힘감을 더 잘 보여줍니다. 전임자가 말했듯이,' 새는 자국' 은 둥글고 떫다. 집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벽 (흙벽) 을 따라 흘러내리는 것은 평평하고 매끄러운 유리처럼 저항이 없는 것이 아니라 거친 벽에 모래재의 저항이 있어 하류의 송수선이 생성되거나 왼쪽 또는 오른쪽, 가운데 직선의 물자국을 만들어 내는데, 마치 정체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마침 서예선의 표현에 부합한다. " 원' 과' 떫다' 도 내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동그라미는 중심용 펜이며, 시부미도 펜촉이 직립해야 하며, 사람이 역세의 시부미를 만들어 낼 것을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고대인들은' 가로비늘' 이라고 말했는데, 가로비늘을 쓰는 것은 비늘을 거꾸로 긁는 것처럼 어느 정도 저항을 일으켜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로비늘, 가로비늘, 가로비늘, 가로비늘) 말을 타고 힘차게 나아가지만 고삐로 조종하는 초상화를 쓰는 것은 득세였다. 유희재는 이렇게 말했다. "네가 한 가지 일을 해야지, 네가 거절하면, 네가 최선을 다해 그것과 논쟁하면, 너는 의외로 순조롭지 못할 것이다. "이런 선은 미끄럽지 않고 오히려 침착하고, 무겁고, 두터우며, 노기의 효과가 있다. 게다가 서예선의 리듬도 작품을 평가하고 감상하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서예선의 리듬은 음악 속 음표의 길이가 높고 낮음처럼 직접 묘사할 수 없다. 서예에 반영된 것은, 선의 길이와 굵기뿐만 아니라, 획의 속도에도 반영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어떤 글쓰기 스타일이든 붓을 올리는 것은' 등속' 동작이 아니라 작가의 심정과 작문의 요구에 따라 붓을 올리는 속도를 조절하여 감상자가 작품에서 작가의 심정에 감염되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각종 책에는 모두 자신의 특정한 규칙과 기준이 있다. "서보" 가 말했듯이, "진점화는 형식이며, 그것을 감정으로 만든다. 풀은 점화를 정으로 하고, 모양을 모양으로 한다. "서예를 배우든 감상하든, 이러한 기준과 법칙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 주차를 구분할 뿐만 아니라 유연하게 활용해야 서예감상의 전당에 들어갈 수 있다. 3. 묵법. 수묵화는 잉크를 사용하는 기교이다. 서예 예술 형식의 중요한 과제이다. " 대본과 펜은 잉크로 만든다 ","고기는 잉크로 만들고 피는 물로 만든다. " 먹색의 변화와 조화가 없으면 펜으로 효과를 내기가 어렵다. 글에는 혈육이 부족하여 생명이 없다. 그래서 청대의 가방은 "서예는 필묵을 기초로 하고, 잉크는 서예의 열쇠이다" 고 말했다. ".돈손이 대답했다." 만약 그것이 마르면, 그것은 마를 것이다. " 그는 또한 잉크의 요점을 지적했다. 건조, 실행, 두께, 건조는 모순의 법칙이다. 너무 마른 잉크를 사용하지 마라, 마른 펜이 너무 많으면 말라. 수분은 너무 많이 하지 마라. 습도가 너무 크면 살이 찌고 흐트러진다. 두보시에서 "잉크가 뚝뚝 떨어지는 것" 은 이상적인 잉크라고 말했다. 몇 년 만이라도 금방 쓴 것처럼 생명력은 지울 수 없다. \ "잉크를 잘 사용하지 않는 자는 진하면 마르기 쉽고, 싱거우면 거의 묽다. 그들은 몇 년 안에 홍수에 잠기고 생기가 없다. "잉크는 대략 굵게, 옅게, 건조, 젖은, 초점 5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차이가 너무 클 수는 없다. 변화가 크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먹색에 매우 풍부하고 윤기를 유지하는 특성을 쓰는 것이 이상적인 잉크다.

이 단락을 편집할 때 서예 감상의 몇 가지 구체적인 문제.

서예감상자로서, 위의 몇 가지 점 외에, 몇 가지 구체적인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다음과 같이 요약해야 한다.

(a), 주의력 안정화

서예 감상은 "주의" 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주의' 는 의지를 어느 한 쪽에 두는 것이고, 심리활동이 어떤 사물에 대한 지향과 집중이다. 사람이 주의력에 집중할 때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명확하게 관찰하고 반영할 수 있으며, 다른 것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긍정적인 심리활동 상태이다. 그것은 사람의 성격, 취미, 신앙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서예를 감상할 때는 반드시 감정, 사고, 이해, 상상 등 일련의 심리활동을 작품에 집중시켜 주의력의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 우리는 어떤 작품도 힐끗 볼 수 있고, 심지어 논평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진정한 감상이 아니다. 예술 감상은 일정 기간의 감정, 사고,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심리활동의 운행을 가속화한다. 특히 예술용량이 큰 작품은 반복적으로 보고 숙고해야 수확을 거둘 수 있다. 송대' 속서단' 에 따르면 한 번은 구양문의 나들이 소정이 쓴 비문을 보러 갔는데, 처음 한 번 대충 보면 지나갔고, 두 번째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우선, 그는 앉아서 자세히 맛보고 보면 볼수록 맛있다고 느꼈다. 그는 아예 마음을 가라앉히고 비석 옆에서 사흘이나 밤을 지킨 후에야 떠나기 아쉬워했다. 이것은 좋은 작품이 자세히 보고 음미해야 그 깊은 예술적 내포를 체득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 준다. 이 이야기는 또한' 주의력 안정' 의 절호의 예이기도 하다.

(2) 원작을 많이 감상한다.

서예의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감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작을 많이 읽어야 한다. 이 작품은 대부분 큰 원작이 축소되어 1 미터 혹은 몇 미터의 작품이 10 여 센티미터나 몇 센티미터의 크기로 축소되어 종종 왜곡되기 때문이다. 실경과 풍경의 사진 대비처럼 한 장의 풍경에서 실제 산수로 들어가는 느낌을 체험할 수는 없다. 서예 원작에 직면하여 우리는 멀리서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심하게 감상할 수 있으며, 필법 중의 먹색의 변화도 눈앞에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3) 책을 많이 읽어요

서예 감상 수준의 향상은 지식과 경험의 향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감상의 수준과 수준을 높이려면 철학, 문학, 역사, 미학, 음악, 춤, 그림 등 다양한 학습의 지지가 있어야 한다. 서예는 내용이 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예술 분야의 미학 원리와도 통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외공',' 그림 중외공',' 쿵푸는 책 밖에 있다' 는 것 중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하다.

(4), 서예 창작 실습

서예를 감상하려면 서예를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서예 창작도 직접 실천해야 한다. 서예가만이 서예 작품 속의 함축적인 아름다움을 예리하게 느낄 수 있다. 시인만이 시에서 이루 말할 수 없는 감동적인 미묘함을 느낄 수 있는 것과 같다. 깊은 창작 체험이 없으면 책에서 가장 깊은 의미를 얻기가 어렵다. 이상은 서예 감상의 몇 가지 주요 방면의 기본 법칙과 방법일 뿐, 서예를 배우는 노인 학생에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이러한 소위 방법의 법칙은 매우 구체적이지만, 본질적으로 비교적 추상적인 원리이다. 그것은 산업 제품의 품질 검사 기준처럼 구체적인 도구와 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것도 서예예술의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이 평가와 감상 기준에 대한 이해와 숙달 정도는 서예에 대한 관람자의 접촉과 이해의 깊이와 관련이 있다. 그의 서예조예의 높낮이와 관련이 있으며, 그의 글자 밖의 지식 수양과 인격 기질과 관련이 있다. 더 깊은 서예감상에 관해서는 더 많은 토론과 연구가 필요하다. 노년 대학의 서예 교육에서는 늘 학생들이 이런 질문을 한다. "모 씨는 서예 대가인데, 그의 글씨가 어떻게 이렇게 좋을까?" " 우리 직장에는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않은 한 사람이 있어 서예가보다 글씨를 더 잘 쓴다. 물론 이런 문제에는 특별한 상황이 없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서예가의 글씨는 초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사람보다 결코 나쁘지 않을 것이다. "쓰기" 와 "서예" 의 관계가 있으며, 오래된 학생들의 서예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의 편차를 보여준다. 노인대 서화과 학생들의 서예 감상 능력을 높이기 위해, 서예 작품을 어떻게 감상할 수 있는지,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어떻게 감상할 수 있는지, 여러분의 가르침을 기대합니다. 많은 서예 애호가들은 종종 서예 작품이나 전시회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평가한다. 이 토론과 평가가 적절한지 여부는 서예에 대한 한 사람의 인식 수준과 이해의 깊이를 대표하며 서예 예술에 대한 한 사람의 수양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