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스님의 백법주석에서 그가 의미하는 바는 첫 번째 공과 무위가 일반적인 단계이고,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 여섯 번째 단계가 분리된 단계라는 것입니다.
공(無)과 무위(無爲): 색도 마음도 없고, 장애도 없고, 창조도 없으므로 무위(無爲)라 한다. 여기서 공허함은 공허함을 은유로 사용하는 은유입니다. 이 공허함은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무형과 무심: 무위(無爲)는 색이 아닙니다. 소위 색이란 색, 소리, 향기, 맛, 촉각, 감각의 영역을 말합니다. 법. 선불교에는 '찾아보면 자신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처럼 무위(無爲)의 상태를 찾고자 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찾아보면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면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압니다. 물질은 보고 듣고 깨닫는 것으로는 알 수 없고 보고 듣고 깨닫는 것은 첫 번째 의미의 세계에 도달할 수 없고 불가능하므로 구하면 볼 수 없음을 알게 되리라. . 그러나 그것은 소멸되지 않으며, 결코 그 자리를 떠나지 않으며, 당신이 평범한 사람이든 성인이든 이 무조건적인 방법은 항상 매우 밝고 분명합니다. 그것은 물질적인 법이 아니며, 보고 듣고 깨닫는 상태도 아니며, 또한 팔식의 왕과 그에 상응하는 정신상태가 있는 상태도 아니다. 능력이 있는 것, 능력이 있는 것, 활동하지 않는 것 등이 없습니다. 이것이 육체적이지도 정신적이지도 않은 무조건적인 법의 첫 번째 특징입니다.
2. 모든 장애를 제거하라: 속인의 육체적 정신적 법에는 세 가지 종류의 장애가 있습니다: 문제 장애, 카르마 장애, 보상 장애. 트러블이 생기면 불안과 혼란이 몸과 마음을 괴롭게 하므로 장애가 된다고 합니다. 둘째, 당신이 지은 죄가 너무 크면 이 악업도 당신을 방해할 것이며, 당신이 천국에 다시 태어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그것은 당신을 묶는 밧줄과 같아서 편안함을 느낄 수 없게 만듭니다. 세 번째 장애물인 과보신(報身身)도 역시 장애물이다. 삼계에서 과보를 받으면 늙음과 질병, 죽음을 겪게 되어 아프고 괴로움을 느낄 때 반드시 보아야 한다. 의사. 무위계(無爲界)에는 이러한 세 가지 장애가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번뇌, 업, 과보와 같은 장애가 없습니다.
3. 소박함: 무조건적인 법은 인위적인 모습이 없습니다. 좋은 카르마나 나쁜 카르마를 만들지 않습니다.
이 세 가지 특성은 무형, 무심, 모든 장애물이 없고 인공이 불가능하므로 이름이 Wuwei입니다. 먼저 무위달마의 전반적인 모습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그렇다면 공을 비유로 사용하십시오. 왜냐하면 공은 형상도 없고 마음도 없고 모든 장애물이 없고 창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수랑가마경』에 나오는 것처럼, 아주 큰 산에 큰 구멍을 파면 공허함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요, 산이 높아질수록 공극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공극은 이러한 무장애 상태를 가지므로 비활성 방식에 비유됩니다.
추가 설명: 『반야심경』에서 부처님께서는 모든 법의 공(向), 즉 무(無)의 공을 설명하시고 여러 가지 나타남을 나타내셨습니다. 파괴되거나 더럽혀지지 않고 증가하지도 감소하지도 않습니다. 모든 법은 궁극적으로 공(廣)이며, 태어남과 죽음의 흔적도 없고, 태어나지도 죽지도 않으며, 생기지도 사라지지도 않습니다. 더럽고 불결하지 않습니다. 죄악의 카르마를 만들어도 오염되지 않으며, 좋은 다르마를 만들어도 더 순수해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늘지도 줄지도 않고, 속세에서도 줄어들지 않고, 성스러운 세상에서도 늘어나지 않으며, 속인의 세계에서는 성품이 줄어들지 않고, 성불할 때에도 성품은 줄어들지 않는다. 조금도. 세상의 법칙의 증가와 감소, 오염과 정화, 생사에는 이러한 모습이 없습니다. 우리가 인정하든 안하든 본래의 모습은 이와 같습니다. 그래서 할 일이 없다고 해서 우웨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그것은 형태가 없고, 생겨날 수도, 변할 수도, 사라지는 모습도 없습니다.
여기서 공허라는 비유는 아주 적절합니다. 공허에서 무엇을 하여도 집을 허물어도 공허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 공허함은 증가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장애물이 없고 어떤 가식도 없는 상태이므로 Wuwei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번 전체적인 모습 부분에서는 먼저 우웨이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드리고, 이하에서는 우웨이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각각 설명하겠습니다. 다음의 다섯 가지 특성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행위 없이 소멸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고, 두 번째는 행위 없이 소멸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도 무위의 두 가지 주요한 모습이다. 하나는 선택과 소멸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선택하지 않음과 소멸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다. 이른바 선택은 지혜, 즉 반야바라밀타의 의사결정의 지혜이며, 소멸은 무조건적인 방법을 가리킨다. 소멸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주 밝게 타오르는 불처럼, 불은 더 커질 때도 있고 더 작아질 때도 있습니다. 불이 꺼지면 침묵의 상태를 소멸이라고 합니다.
이런 종류의 침묵, 즉 소멸이 나타나는 데에는 두 가지 원인과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지혜의 선택, 즉 공허함, 공허함, 자아 공허함의 지혜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지혜로 달성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