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후가' 시경' (1) 의 어떤 특징을 감상하면 부부의 덕목을 보여주는 전형으로 볼 수 있습니까? 우선, 그 사랑은 처음부터 명확한 결혼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결국 젊은 남녀의 짧은 만남이나 일시적인 열정이 아니라 행복한 결혼으로 귀결된다. 결혼을 명확하게 가리키고 책임을 과시하는 이런 사랑은 더욱 사회적으로 인정된다. 둘째, 남자와 여자를 신사와 숙녀로 묘사해 미덕과 관련된 결합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신사는 지위와 덕행이 있고, 부드럽고 완곡한 숙녀도 체미와 덕행이 있다. 이곳의 신사와 숙녀의 결합은 이상적인 혼인을 대표한다. 셋째, 시에 쓰여진 사랑 행동의 절제다. 자세히 살펴보면, 이 시는 남자가 여자에 대한 추구를 말하는 것이지만 쌍방의 직접적인 접촉은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숙녀는 행동이 없다. 신사의 그리움은 한 사람이 몸을 뒤척이며 벽을 오르고 버드나무를 꺾는 것과 같은 일을 한 사람일 뿐, 그는 전혀 생각하지 못한 것 같다. 사랑은 매우 규칙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런 사랑은 진실하고 다정하며 (사랑시에 매우 중요하다), 평화롭고 분수가 있어 독자에게는 그다지 격렬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이러한 특징들은 아마도 이 시가 원래 귀족 결혼식이었던 노래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런 자리에서는 주인의 신분에 걸맞은 구속과 기쁨의 분위기가 필요하다. 공자는 광범위한 의미의 중화의 아름다움을 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복례를 제창하고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는 인생 태도를 제창하고,' 모시서' 는 부부를 바로잡을 수 있는 도덕 교재로 보급하였다. 양자의 시각은 다소 다르지만 근본적인 유사점이 있다.
고대 유생들이 부부의 덕을 중시한 데에는 깊은 이유가 있었다. 첫 번째 의미에서 가정은 사회 조직의 기본 단위이다. 고대에 이 기본 단위의 조화와 안정은 전체 사회 질서의 조화와 안정에 중요한 의의가 있었다. 두 번째 의미에서, 소위 부부의 덕이란 사실 남녀와 관련된 모든 측면을 가리킨다. 음식 남녀, 사람의 가장 큰 욕망은 생존 (독서 노트, 이운) 이고, 공자도 이것이 인간 생존의 기본 요구라는 것을 알고 있다. 먹고 마시려는 욕망은 비교적 간단하다. (물론 먼저 먹을 것이 있어야 한다.) 반면 남녀의 욕망으로 인한 감정 활동은 훨씬 복잡하고, 훨씬 활발하고, 훨씬 격렬하며, 생활수준과 사회질서에 대한 피해도 훨씬 크다. 노인은 한때는 한탄했다: 나는 좋은 애인의 좋은 덕행을 본 적이 없다. ('논어') 따라서 모든 자제와 수양은 우선 남녀의 욕망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것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까지 자제해야 적당한지, 이는 사회물질 생산 수준, 정치구조, 문화전통 등의 요소들의 종합과 시대조건의 변화를 포함하는 복잡한 문제이다. 한 사회가 개인의 권리에 대해 완전히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려고 할 때, 엄한 금지가 우선 이 방면에 나타난다. 반대로, 한 사회가 변혁기에 처해 있고, 오래된 도덕규범이 파괴될 때, 우선 이런 상황이 나타난다. 관란으로 돌아가면, 그것은 일종의 감정적 자제, 행동이 신중하고, 결혼이 화목한 사랑을 칭송한다. 그래서 유가는 이것이 좋은 본보기이며 부부가 광범위한 미덕을 이끌어가는 교과서라고 생각한다.
《시경》감상분석 (2) 은 중국 문학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 시경 중 첫 편이다. 성격적으로 판단하면 일부 동화는 더 일찍 생성되어야 하지만, 글로 기재된 것은 비교적 늦은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래서 중국 문학사를 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관란이라고 할 수 있다.
《시경》을 편찬한 사람이 시의 편성에 신경을 썼습니까? 이것은 알 수 없다. 그러나 적어도 후세의 인식은 관란이 처음부터 무작위로 배열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공자는' 논어' 에서' 시경' 을 여러 번 언급했지만, 단 한 작품만이 구체적인 평가를 했다.' 관화' 는 그것이 재미있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슬퍼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가 보기에 관화는 중용의 모범이다. 한유' 모시서' 도' 바람' 이 시작돼 바람이 천하, 부부 쌍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국용국을 사용해야 한다. 이것은 고대 중국의 윤리적 사고를 포함합니다. 고대인의 눈에는 부부가 인륜의 시작이며, 세상의 모든 도덕적 완전성은 부부의 덕목에 기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모시서' 작가는 관란이 이 방면에서 모범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그것을 봉의 시작으로 꼽았다. 마을 사람들, 일반인, 국가, 통치 계급뿐만 아니라 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관화의 의미가 크다! 이런 이해는 얼마나 진실성이 있습니까? 당분간은 말하지 말고, 먼저 시 자체에서 이야기하자.
관우의 내용은 사실 매우 간단하다. 신사가 한 여인을 추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아가씨를 얻지 못하면, 그는 마음이 아파서 엎치락뒤치락하며 잠을 이루지 못한다. 제가 한 여성을 얻었을 때, 저는 매우 기뻤습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음악을 연주하여 축하하게 하고, 여성을 기쁘게 한다. 작품 속 인물의 신분은 매우 명확하다. 군자는' 시경' 시대의 귀족에 대한 통칭으로, 이런 군자 가정에 구비된 거문고, 종북의 즐거움은 반드시 상당한 지위를 가져야 한다. 나는 예전에 이 시를 민간 발라드로 해석했는데, 아마 틀린 것 같다. 그것은 귀족 계급의 생활을 분명히 묘사했다. 또한, 사랑시라고 하면 좋지만, 아마도 일반적인 사랑시는 아닐 것이다. 내 의견으로는, 그것은 결혼식 노래로 밝혀졌습니다. 그것은 남자 가족의 칭찬이었습니다. 신부의 행복한 결혼 생활을 기원합니다. 시경 국풍' 의 많은 가요는 일반적인 서정적인 의미와 오락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어 예의상 실용적이다. 그러나 어떤 시는 처음에 후세 사람들에게 어떤 용도가 있는지 알 수 없어 그저 평범한 노래로만 삼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우리는' 관화' 를 결혼식 노래로 삼았다. 전지전능한 숙녀, 춤추는 것을 좋아하는 신사, 피아노를 치고, 피아노를 치고, 북을 치는 친구의 관점에서' 관화' 를 부르는 것이 더 적합하다. 기쁨도 넘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