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고는 안자의' 춘추' 제 24 장에서 나왔다. 원문에 따르면 춘추시대 장부에는 공, 전개강, 곡야자 등 세 명의 장군이 있었다. 그들은 전쟁 중립에서 혁혁한 전공을 내렸지만, 전공으로 인해 교만하고 오만했다.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을 피하기 위해, 연자는 제경공이 가능한 한 빨리 그것들을 없앨 것을 건의했다.
안자는 한 가지 게임을 설정했다: 제경공이 세 명의 용사를 초대하여 그들에게 귀중한 복숭아 세 개를 주었다. 그리고 세 사람이 두 복숭아 를 나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연 닫아 조정 방법을 제안했다-신용 보다 세 사람, 신용 큰 사람들은 복숭아 를 얻을 수 있습니다. 궁과 전개강은 모두 먼저 자신의 공덕을 보고하여 각각 복숭아 하나를 가져갔다.
이때 곡야자는 자신의 공로가 더 크다고 생각하여 화가 나서 칼을 뽑아 처음 두 사람을 비난했다. 와다 개강은 곡야자의 공헌을 듣고 자신보다 못하다. 그들은 부끄러워서 복숭아를 포기하고 자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야자는 다른 사람을 모욕하고, 자신을 아첨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위해 희생하는 추악한 행위를 수치스럽게 하고, 칼을 뽑아 자결하였다. 이렇게 복숭아 두 개만으로 피를 흘리지 않고 세 가지 위협을 소멸시켰다.
후세 사람들은' 이두살삼사' 로' 연환계로 살인하다' 는 뜻을 표현했다. 그러나' 연자춘추' 원문에서 우리는 고대의 권력 분배와 왕이 영웅을 죽이는 도끼를 찾을 수 있다.
이 이야기는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이미 널리 전해졌으며, 한나라의 초상화 자료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 푸량의 노래' 라는 시는 악부를 대표해 삼용사의 희생에 대한 감탄을 표현하고, 안자의 전술에 대해 약간의 풍자를 했다. 그래서 명언에도 이 이야기를 하는 장이 있다.
확장 데이터:
-응?
이 성어 이야기의 가장 감동적인 것은 삼용사의' 군자의 바람' 이다. 얀 닫아 (Yan Zi) 은이 세 사람의 약점을 이용하여 서로 경쟁하고 소외시켜 정치적 위협을 약화시키고 싶다. 그는 그들이 정의를 위해 목숨을 희생하고 이런 군자풍도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들은 처음엔 매우 자랑스러워서 모두 자신의 성적을 중시한다.
고야자의 말 한마디로 다른 두 사람을 부끄럽게 했다. 그들이 뭔가 잘못했다고 느낄 때, 차라리 생명으로 치욕을 메우는 것이 낫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이것은 매우 고상한 정신이다. 고야자의 후속 행동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들이 자살한 후, 연자와 왕은 모두 슬픈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여야를 안정시키기 위해 그들은 정의의 장군 세 명을 오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