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문 고전 '논어 12장'을 읽고 연습을 완성하세요 ⑴Zi Zi는 말했습니다: 말로만 하지 말고 수시로 배우고 실천하세요
< 피> 1.약간 2. 약간 3.
(1) 공자는 “배우기를 아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다. (2) 나는 반성한다. 하루에도 몇 번씩 나 자신에게: 당신은 계획을 세울 때 충분히 신중하지 못합니까?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충분히 정직하지 못합니까? 선생님이 전수한 지식에 능숙하지 않기 때문입니까?" 4.
B5.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누가 모르고 기절하면 불의한 부와 명예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사람은 야망과 인격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고 확고한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의미가 맞는 한) 7.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무언가를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입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세요 1. 시험 문제 분석: 이 문제는 단어의 발음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더 많이 기억하고, 더 많은 사전을 확인하고, 매일 공부를 많이 하면 다성어와 흔하지 않은 단어의 발음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시험 포인트: 현대 중국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자의 발음을 암기하고 정확하게 작성합니다. 능력치 A시지 입니다.
2. 시험 문제 분석: 이 문제는 학생들이 한문 내용 단어의 의미에 대한 이해와 암기를 테스트하며, 핵심 단어의 설명을 암기에 집중하도록 요구합니다.
설명할 때 단어의 의미와 용법의 변화에 주목하고, 문맥에 따라 단어의 의미를 판단하세요. 텍스트 주석에 명확하게 표시된 단어의 기억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테스트 포인트: 본문에 나오는 일반적인 한문 내용 단어의 의미를 이해합니다. 능력 수준은 이해 B입니다.
3. 테스트 질문 분석: 이 질문은 학생들의 독해력과 번역 능력을 테스트합니다. 학생들은 더 많은 기사를 읽고 텍스트의 의미, 특히 핵심 단어의 번역을 숙달해야 합니다.
'좋다', '행복', '책략', '충성', '신뢰', '통과'라는 키워드를 잡아라. 기억력 강화를 위해 학습한 텍스트에 대한 번역 연습을 했다면, 번역된 문장을 직접 써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포인트: 본문의 문장을 이해하고 번역하세요. 능력 수준은 이해 B입니다.
4. 시험문제 분석 : 일상학습에서 중요한 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기억력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문학상식의 기억력에 관한 시험이다.
B번은 틀렸습니다. "논어는 도교경전 중 하나입니다."를 "유교경전 중 하나"로 바꿔야 합니다. 시험 포인트 : 문학에 관한 상식을 암기합니다.
능력치 A시지입니다. 5.
시험 문제 분석 : 실제로 기사에 나오는 문장의 의미를 이해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수업 시간에 모두 한문이므로 교사가 모든 사람을 분석하고 설명하도록 유도했습니다. 나는 학생들이 이런 종류의 질문을 이해하는 것이 더 낫다고 믿습니다. 시험포인트 : 한문 내용의 요점을 이해한다.
능력레벨은 이해B입니다. 시험포인트 : 한문정보 선별.
능력치는 C입니다. 6.
시험 문제 분석: 이 질문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깨달음이란 문제나 현상에 담긴 경험과 교훈을 말한다.
옳은 것은 긍정적인 경험이고, 잘못된 것은 부정적인 교훈이다. 따라서 휴리스틱 분석은 답변 단계, 즉 먼저 경험과 교훈을 찾아낸 다음 실제 상황에 따라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지도 이념, 작업 원칙 및 실행 가능한 조치를 요약하는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테스트 포인트: 맞춤형 독해와 작품의 창의적 해석. 역량 수준은 문의 F입니다.
7. 시험 문제 분석: 수업 중 중국어 고전이므로 교사는 이미 강의 중에 관용어를 요약했습니다. 응시자는 자신이 배우고 기억한 내용을 바탕으로 관용어를 직접 요약하면 됩니다.
테스트 포인트: 내용의 핵심 포인트를 요약하고, 중심 의미를 요약합니다. 능력수준은 분석 및 종합 다.
2. 한문 1급 10과 논어 제12장의 전문과 설명
논어 제12장
전진: 익명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먼 곳에서 친구가 오면 좋지 않느냐? 무지한 것이 군자가 아니냐?
증자 말씀: 스스로 세 번 성찰하라: 네가 불성실하였느냐?" 당신의 계획은 당신의 친구를 믿지 않았습니까? "Xue Er"
스승님은 "나는 열 살에 배우기로 결심하고 서른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서 있으면 마흔에 어리둥절하지 않고, 오십에 운명을 알고, 육십에 귀가 밝아지고, 칠십에 마음의 뜻을 따르되 규례를 벗어나지 아니하리라. /p>
공자 말씀: "과거를 복습하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고, 새로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스승" "위정"
공자 말씀: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다." ,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위정"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없다"고 말했다. 뒷골목에서 음식 바구니와 술 한 숟가락을 들고 집에 돌아가는 것은 참으로 덕스러운 일이다. 좋은 사람은 좋은 사람만 못하고, 좋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용예”
스승님은 “먹으면”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껴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면 행복도 부당하다. "부귀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공자는 "당신이 사람이라면,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Shu Er"
공자는 강 위에 있을 때 이렇게 말했습니다. 밤낮으로 포기했다." "자한"
공자는 "세군이 장수를 잡을 수 있으니 보통 사람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한"
자하 "교육과 결단, 신중한 탐구와 세심한 사고, 이것이 자비가 있는 곳입니다." (지식을) 배우고 때가 되면 복습하는 것,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멀리서 오는 것도 너무 기쁘지 않나요? 도덕적으로 교양 있는 사람인가?”
Zengzi는 “저는 매일 여러 번 반성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까? 친구를 대하는 것이 정직합니까? 선생님이 가르친 지식을 복습하셨나요?”
공자는 “열다섯 살부터 학문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마흔 살이 되어서야 독립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됐다. 50대가 되면 사람이 어찌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60대가 되면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된다. ”
공자는 "배운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생각 없이 공부만 하면 혼란스러울 것이고, 공부하지 않고 꿈만 꾸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공자는 “안희가 대나무 바구니를 들고 소박한 골목에 사는구나! 쌀과 물 한 국자. 이곳에서는 누구도 이런 가난과 비참함을 견딜 수 없었지만, 염회는 배우고자 하는 열망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Yan Hui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합니까!
공자는 “배우기를 아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배움을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다.
공자는 “하루 종일 통곡물을 먹고, 찬 물을 마시고, 팔짱을 끼고 베개를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나는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부귀영화를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여행을 하면 그 중에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분이 꼭 계시다. 나는 그 사람의 좋은 점을 선택하여 그 사람에게서 배우고, 그 사람의 나쁜 점을 보면 내 단점을 바로잡는다. "
공자는 강가에서 한숨을 쉬었습니다. "시간은 흐르는 물처럼 낮과 밤이 멈추지 않고 흐릅니다.
공자(孔子)는 “군대장은 바뀔 수 있어도 백성의 야망은 바뀔 수 없다.
Zixia는 “책을 잘 읽고 공부를 많이 한 사람, 자신의 야망을 확고히 할 수 있는 사람, 진지하게 질문하는 사람, 시사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사람은 이런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내면에 있는 인간성. ”
참고
자: 선생님, 공자님을 가리킵니다.
시기적절한 실천: 정해진 시기에 복습하세요.
{Buyihuohu}hu: 모달 입자.
말하기: Tong "yue", 행복해요.
Angry: 화나다, 화가 난다.
신사: 도덕적으로 교양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나 : 인칭대명사, 나.
요일: 매일.
서다: 굳건히 서다.
Huo: 혼란, 의심.
罔: 혼란스러운, 무엇을 해야 할지 혼란스럽고 헤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1 교육 PPT에는 이 기사에 대한 분석이 있는데, 제가 보기에 꽤 좋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경우 그것에. 3. 논어 12장 전문 번역
본문 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냐?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아니하냐." 멀리서 왔는가? 사람들은 모르지만 모른다. "신사 아닌가?" 남을 대하는 것이 좋은 습관이 아니냐?" "설아"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나는 혼란스러워하지 않았고, 50 세에 운명을 알았고, 60 세에 귀가 맞았고, 70 세에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마음이 원하는 것을 따랐습니다. 위정(Wei Zheng)'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사람은 스승이 될 수 있다." "위정(Wei Zheng)"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태롭다." p>
"위정" 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돌아가는 것이 얼마나 고귀한가! 뒷골목에서 한 바구니의 음식과 술 한 국자를 가지고 사람은 근심을 견디지 못하여도 변하지 아니하느니라." 돌아올 때의 행복. 돌아오는 것이 얼마나 고결한가!" "용예"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용예" 8.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알게 먹고 물을 마시며 팔과 베개를 구부리라" 하신데 거기에는 기쁨도 있느니라. 불의하고 부자가 되는 것은 마치 떠다니는 구름이 나에게로 온다."
"슈얼" 9.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걸으면 좋은 사람을 골라서 따르고, 좋지 않으면 바꾸겠다. ."
"서얼" 10. 자자가 사천에서 말했다. "고인은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 이 사람과 같다." "자한" 11. 자자가 말했다. : "셋.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
"Zihan" 12. Zixia는 "학식과 결단력, 탐구하고 생각하는 것, 인이 거기에 있습니다." 자장(子張)" 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식을) 배우고 때가 되면 복습하는 것도 그리 기쁘지 아니하냐?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화를 내지 않으면 도덕적으로 수양된 신사가 아닌가?” 2. Zengzi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반성합니다. 나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까?” 당신의 지식을 검토해 보았습니까?” 3.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인간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다. 일흔 살이 되면 규율을 벗어나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
4. 공자는 "검토하고 당신은 그것으로부터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을 수 있고, 이것을 활용하여 교사가 될 수 있다." 5. 공자는 말했다: "생각 없이 공부만 하면, 배우지 않고 꿈만 꾸면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 해로울 것입니다.”
6. 공자는 “얼마나 고상한 성품을 갖고 있는가! 곰. 안회는 비록 가난하고 비참하지만 그 성품은 참으로 고귀하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배움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8. 공자는 “잡곡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굽혀 베개를 만들어도 즐길 수 있다.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부귀영화는 나에게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습니다.
9.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여행을 가면 그 중에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분이 꼭 있다. 나는 그 사람의 좋은 점을 선택하여 그 사람에게서 배우고, 그 사람의 나쁜 점을 보면 내 단점을 바로잡는다.
10. 공자는 강둑에서 "시간은 흐르는 물처럼 밤낮으로 멈추지 않고 흐른다"고 말했다. 11.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대장은 바뀔 수 있지만, 백성의 야망은 바뀔 수 없다."
”
12. Zixia는 “책을 잘 읽고, 폭넓게 공부하고, 자신의 야망을 고수할 수 있고, 진지하게 질문하고, 시사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것, 이것이 인(仁)이 있는 곳입니다. ". 4. 한문12논어
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라. 그렇지 아니하냐?"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아무것도 모르지만 화내지 않는 신사 아닌가? 2.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씩 내 몸을 살펴보는데(오) 남을 위(wèi) 음모를 꾸미는 것이 불충한 일이냐?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당신은 chuán에 익숙하지 않습니까?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사람은 스승이 될 수 있다." - "위정(Wei Zheng)"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태롭다."("위정(Wei Zheng)" Zheng") ) 5. 공자는 "Yu, 딸에게 그것을 알도록 가르치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아는 것이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모르는 것이니라." - (위정) 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이인")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걸을 때에는 반드시 선한 사람을 골라 따르고, 좋지 않은 사람은 바꾸라." ("서이") ) 8. Zengzi는 말했다: "학자는 오만하고 끈기 있을 수 없습니다. 중요하지만 갈 길이 멀습니다. 자신의 책임으로서 자비를 베푸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Zi Han") 10. 자공이 물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말 중 온 몸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까? 삶?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어떻게 당신을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위영공)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악이 아니라 악인이니라. 1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富)는 구할 수 있다. 채찍을 쥐는 사람도 나일 것이다. 당신이 요구할 수 없다면 나는 내가 원하는 대로 하겠다."
5. 논어 12장의 설명
『논어』 12장의 원문, 주석, 번역 1. 공자는 말했다: "때때로 연구하고 실천하라. (yuè) 멀리서 친구가 있다는 것은 즐겁지 않나요? (yùn) 말해요, 같은 기쁨, 행복해요. ; 같은 학교 친구는 친구이고, 동지는 친구입니다. 번역: 공자는 "(지식을) 제때에 배우고 복습하는 것도 매우 기쁘지 않습니까? 아, 정말 기쁘지 않니?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신사가 아닌가?” 믿을 수 없나요?" 댓글: Zeng Zi, Zeng Shen; Wu, 나; 하루, 매일; 세 지방, 여러 번 자기 성찰과 성찰; 세, 여러 번을 의미합니다. for, for, 기부; 충성 , 최선을 다하십시오; 믿음, 성실, 정직; Chuan, 선생님이 전수한 지식 번역: Zengzi는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반성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할 때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까? 친구를 대하는가? 선생님 "네가 가르친 가르침을 복습하였느냐?" 나는 운명을 안다. 예순에/ 조율되고, 7에 10/ 마음의 뜻에 따라, 규칙을 벗어나지 않는다." 코멘트: 있다: "너"와 같다 리: 혼란 없이 가만히 서라: 지식을 익히고 운명: 인간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것. 어순: 나는 내 자신의 불리한 의견을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열다섯 살부터 학자를 열망하기 시작했습니다. 서른 살에 세상 속에 있는 내 것, 마흔 살에 어려움을 겪어도 당황할 수 없는 일, 예순 살이 되면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일이 무엇인지 안다. 70세에는 규율을 벗어나지 않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 4.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복습하다, 복습하다. 따라서 : 배운 지식, 옛 지식을 가리킨다. 새로운 : 명사로서의 형용사, 새로운 이해와 경험. 矣 : 긍정의 표현. 5. 공자는 말했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위험하다..." 참고: 헛된 것은 혼란스러운 느낌을 의미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생각 없이 공부하면 어리둥절해지고, 배우지 않고 꿈꾸면 해롭다" 하셨다. 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멋지구나, 돌아와라. 뒷골목, 사람들 / 걱정을 참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가라 / 당신은 덕이 많으니 집으로 돌아가라.” 참고: 탄: 밥을 담는 고대 대나무 그릇.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안회는 참으로 고상한 성품이구나! 그는 쌀 한 바구니와 물 한 국자를 들고 소박한 골목에 살고 있다. 남들은 가난의 슬픔을 견디지 못하지만 안회는 여전히 즐겁다." 안휘의 인품은 얼마나 고상한가? 아!"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는 사람은 선한 사람만 못하고, 선한 사람은 기뻐하는 사람만 못하다." , 취미. 즐거움으로 취하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고 그 위에 쉬면 기쁨도 / 그 속에 / 부당하고 / 부유하고 고귀한 것이 나에게는 /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Qu Humerus: 상완골, 팔, 어깨에서 팔꿈치까지의 굴곡. , 팔을 굽히다. 공자는 "곡식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 삼아 눕히라. 이것이 바로 즐거움이 있는 곳이니라.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부귀는 나에게는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다"고 말씀하셨다. ." 9.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사람을 선택하고.../ 따르십시오. 좋지 않으면 바꾸십시오." : 세 사람 : 여러 사람,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을 가리킨다. 좋은 사람 : 좋은 면, 장점. 번역: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가면 반드시 내가 될 수 있는 사람이 있다. 스승이다. 나는 그의 장점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나에게도 그런 것이 있다는 것을 보니)
"단점을 고쳐야합니다." 10. Zi가 강에서 말했습니다. "죽은 사람은 이렇습니다. 남편은 밤낮으로 떠나기를 꺼립니다." 참고: 죽은 사람: 지나가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chuan", 즉 강에 : 중지 번역: 공자는 강 옆에서 한숨을 쉬었습니다. "시간은 흐르는 물처럼 밤낮으로 멈추지 않습니다!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으나 보통 사람은 뜻을 잡을 수 없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은 장수를 바꿀 수 있으나 보통 사람도 야망을 바꿀 수 없다"라고 하셨습니다. Du: 충성, 인내. 자비: Rende 번역: Zi Xia는 "폭넓게 공부하고, 야망을 고수하고, 진지하게 질문하고, 시사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것이 미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